Taechang Kim
Taechang Kim
キムジョンヒョン著
ニーチェ
生命と治癒の哲学
(チェックセサン、2006)
日韓生命開新美学の重要論点の幾つかが、著者特有の
ニーチェ哲学論から読み取れるので一読しました。特にわたくし自身が注目した
文言を紹介することを通して日韓対話の話題にしたいのです。先ず、何故今、ニーチェ哲学なのか?
"ニーチェの生命思想は今まで全うに浮揚できなかった。ニーチェの全著作に底流するデイオニソス、大地、身体、自然、生命、健康、自己克服と自己創造、
明朗性と神聖なる笑い、現存の美学等々の主題たちは、力への意志、永遠回帰、克服人、価値転倒、運命愛の思想たちと共に彼の思想の骨組みを形成してきた。従来のニーチェ思想に対する我々の論議たちは、主にハイデガーによって規定された、五つの形而上学的テーマたち(虚無主義、今までの全ての価値の価値転倒、力への意志、永遠回帰、克服人)に対する註釈を中心に扱われてきた。今後はより根本的な問い掛けのなかで、即ち何故ニーチェがこのようなテーマたちを
哲学的に問題視したのか、時代と文明の病理現象たちを如何に診断し、さらにそれに対する対案を如何に模索したのか、またニーチェ思想が如何なる面で脱近代の言語を提供しているのか、21世紀文明の中で彼の思想は果たして如何なる位置づけが可能なのか、等々に対して批判的に省察する
必要がある"。(p. 328)
どうですか?
もう少し著者のニーチェ解読の文言を読んでみましょう。
"ニーチェの生命思想は近代性を批判することによって、
西洋近代の機械論的世界、
生きている全てのものを、死んだものとして無機化して説明するタナトスの文明を新な思惟に転換することを提唱したのである。生命畏敬思想を主張したシュバイツァーによれば、ニーチェが言った生の肯定の倫理はヨーロッパ文明の限界を克服するための世界観から出来したものである。ニーチェが主に語る生命、自然性、からだ、本能、大地、デイオニソス、生成、妊娠、生産性,
女性、愛情、等々に関する
論議たちは生の本能(エロース)が支配する新しい文明の形成のための未來哲学を定立しようとする試みであった。
これは、理性の傲慢と専制による自然搾取と人間の自己隷属の過程に対する反省から生じた新しい '生命の文化'を建設するための試図でもある。このような新しい文明文化を
定礎するためにニーチェは先ず、人間自身の自己克服を要求した。自身の身体の言語に対する目覚め、自己の自覚を
通して漸く真の生命に出会えるということです。人間自身の自己肯定と世界肯定、静観
的自己自覚と自己創造、愛
(エロース、生の本能) と生命の言語をとおして世界との
本当の出会いを探るニーチェの生命思想は経済的な言語が
支配する今日の地球文明のなかで新な生命言語の思惟文法
を開発する一つの滋養分になれる。新な生命文化が切実に
要請される21世紀地球文明の未來にニーチェの生命思想は一つの思想的地平を提供することができるだろう。( pp. 329-330)
どうお考えでしょうか
わたくし自身の個人的な意見では、著者のニーチェ解読の中から生命開新美学の問題意識と問題提起の道筋の類似性を見取れるのではないかという気がするのです。どうでしょうか?
한일생명개신미학의 중요한 논점 중 일부가 저자 특유의 니체철학론에서 읽을 수 있으므로 일독했습니다. 특히 나 자신이 주목한 문언을 소개함으로써 일한 대화의 화제로 하고 싶습니다.
----
우선, 왜 지금, 니체 철학인가?
니체의 전 저작에 저류하는 데이오니소스, 대지, 신체, 자연, 생명, 건강, 자기 극복과 자기 창조, 명랑성과 신성한 웃음, 현존의 미학 등의 주제들은 힘에 대한 의지, 영원회귀, 극복인, 가치전도, 운명애의 사상들과 함께 그의 사상의 골조를 형성해 왔다.
종래의 니체 사상 에 대한 우리의 논의들은 주로 하이데거에 의해 규정된 다섯 가지 형이상학적 테마들(허무주의, 지금까지의 모든 가치의 가치전도, 힘에 대한 의지, 영원회귀, 극복인)에 대한 주석을 중심 앞으로는 보다
근본적인 질문 속에서, 즉 왜 니체가 이러한 테마들을 철학적으로 문제시했는지, 시대와 문명의 병리 현상들을 어떻게 진단하고, 더욱 에 대한 대안을 어떻게 모색했는지, 또 니체 사상이 어떤 면에서 탈근대의 언어를 제공하고 있는지, 21세기 문명 속에서 그의 사상은 과연 어떤 위치설정이 가능한지 등에 대한 비판 로 성찰할 필요가 있다". (p. 328)
어떻습니까?
---
"니체의 생명사상은 근대성을 비판함으로써 서양근대의 기계론적 세계, 살아있는 모든 것을 죽은 것으로 무기화하여 설명하는 타나토스의 문명을 새로운 사유로 전환하는 것 니체가 말한 생의 긍정의 윤리는 유럽 문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세계관에서 생긴 것이다.
생명, 자연성, 몸, 본능, 대지, 데이오니소스, 생성, 임신, 생산성, 여성, 애정 등에 관한 논의들은 원시 본능(엘로스)이 지배하는 새로운 문명의 형성을 위한 미천철학을 정립하자 이것은 이성의 오만과 전제에 의한 자연 착취와 인간의 자기예속의 과정에 대한 반성에서 생긴 새로운 '생명의 문화'를 건설하기 위한 시도이기도 하다.
문명문화를 정초하기 위해 니체는 먼저 인간 자신의 자기극복을 요구했다. 세계 긍정, 정관적 자기자각과 자기 창조, 사랑(에로스, 삶의 본능)과 생명의 언어를 통해 세계와의 진정한 만남을 찾는 니체의 생명사상은 경제적인 언어가 지배하는 오늘의 지구 문명 속에서 새로운 생명언어 사유문법을 개발하는 하나의 자양분이 될 수 있다.새로운 생명문화가 절실히 요청되는 21세기 지구문명의 미래에 니체의 생명사상은 하나의 사상적 지평을 제공한다 (pp. 329-330) 어떻게 생각합니까?
---
내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저자의 니체 해독 중에서 생명 개신 미학의 문제 의식과 문제 제기의 길의 유사성을 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어떻습니까?
===
니체, 생명과 치유의 철학
김정현 (지은이)책세상2006-01-30
Sales Point : 330
10.0 100자평(1)리뷰(1)
책소개
니체의 철학과 기존 니체 연구를 되짚고, 니체 사상의 영향과 미래적 가치를 탐색한 니체 연구서이다. 저자가 10년여간 써온 니체 관련 논문, 강연 발표문 등을 페미니즘, 종교, 근대성 등의 주제 하에서 새로이 묶었다. 시대와 인간·자아·생명 등 니체의 해석적 지평을 확장시켜 니체 철학의 현재적, 미래적 의미를 명확히 보이고자 했다.
총 4부 구성으로 1부는 니체가 남긴 새로운 철학을 읽어내기 위해 하이데거와 루카치 등 니체 사상을 오독한 기존 연구들을 비판, 니체를 인간 자신과 삶을 긍정하는 생명 사상의 패러다임을 주창한 사상가로 새로이 바라본다. 2부에서는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의 <계몽의 변증법>을 끌어들여 근대를 죽음의 문명으로 바라보고 이를 비판한 니체의 모습에서 생명 사상의 출바점을 찾아본다.
3부에서는 니체의 이성 중심으로 편향된 기존 철학에 대한 비판이 어떻게 그리스도교를 비판으로 이어지는지, 그리고 그의 사상이 어떻게 불교 등의 동양 사상과 공명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본다. 그리고 4부에서는 니체의 생명 사상을 종합하고, 데리다와 코프만의 니체 해석을 통해 그의 근대성 비판이 페미니즘 등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미친 영향을 정리했다.
목차
약어표
서문
제1부 형이상학 담론 및 합리주의 비판과 몸이성 찾기
제1장 파괴와 건설의 철학
1. 고르하르트 터널은 언제 완성되는가 : 서양 정신의 파괴와 건설의 철학
2. 니체의 허무주의, 근대성과 형이상학 비판의 문제
3. 니체의 형이상학에 대한 철학적 담론
4. 니체와 탈형이상학과 탈근대
제2장 니체의 소크라테스적 합리주의 비판과 몸이성 찾기
1. 삶의 해석학과 탈이성의 계보학
2. 합리주의와 비합리주의를 넘어서
3. 소크라테스 합리주의와 비극의 해체
4. 이성중심주의와 근대성
5. 탈이성과 몸이성
제3장 니체, 루카치, 그리고 정치적 미학주의의 담론
1. 니체 오독의 담론사
2. 루카치의 비합리주의 개념 : 이성 파괴의 철학과 부르주아 반동 철학
3. 루카치의 니체 비판
4. 루카치의 니체 비판에 대한 비판적 논의
제2부 근대성 비판과 역사적 치료제 찾기
제4장 니체와 비판이론, 그리고 근대성 비판
1. 서양 근대성의 문화적 파장
2. 근대의 두 얼굴 : 삶의 희망과 상처받은 삶
3. 니체와 호르크하이어, 니체와 아도르노의 사상적 만남
4. 니체가 본 근대의 변증법 : 근대성과 인간성의 부식
5.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계몽의 변증법: 유럽 문명의 발전사와 주체의 형성사 및 인간의 사물화
6. 탈근대적 휴머니즘 : 서양 근대성의 치유
제5장 니체의 역사치료학
1. 역사적 사유의 필요성
2. 니체의 역사의 의미 : 역사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대화다
3. 역사적 사유의 필요성과 역사주의 비판
4. 니체의 역사관
5. 역사의 건강성
제3부 종교 비판과 자기 찾기
제6장 니체의 원시 그리스도교 비판
1. 니체의 그리스도교 비판에 대한 담론
2. 니체와 19세기 신학
3. 허무주의 종교로서의 원시 그리스도교
4. 예수와 바울의 그리스도교에 대한 니체의 평가
5. 근원적인 그리스도교 정신
6. 예수의 그리스도교적 정신과 참된 종교
제7장 니체의 불교 이해와 서양의 무아 사상
1. 니체와 불교적 사유의 만남
2. 19세기 유럽의 불교 연구와 니체의 불교 연구
3. 니체의 불교 이해의 두 모습
4. 니체의 주체 해체와 불교의 무아 사상
5. 존재론적, 위생학적 치료로서의 깨어 있는 삶
제8장 니체와 융 사상에서의 '자기' 찾기
1. 심층심리학자 니체
2. 융의 니체 읽기
3. 자아와 자기의 구분
4. 자기에게 다가서기 : 페르조나와 그림자의 문제
5. 자기를 깨닫기: 바다, 벼락의 상징과 자기화의 문제
6. 깨어 있는 정신으로 살아가기
제4부 진리 비판과 생명 찾기
제9장 니체의 생명 사상
1. 인간중심주의적 사유와 서양의 근대 문명
2. 생리학적 관점에서 본 근대 문명의 귀결 : 허무주의
3. 탈근대적 생명 사상: 생명이란 무엇인가
4. 자연의 언어: 자연의 인간화와 인간의 자연화
5. 몸의 언어와 몸의 건강 : '위대한 정치'
6. 디오니소스와 '생명' 자각의 사유
7. 여성의 기호 : 페미니즘 사상
8. 21세기 지구 문명과 니체의 생명 사상
제10장 니체와 페미니즘
1. 서양 철학의 새로운 화두로서의 니체의 여성성 문제
2. 니체,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포스트페미니즘
3. 니체의 진리관 : "진리는 여성이다"
4. 데리다의 니체 해석 : 여성성의 존재론적 담론
5. 코프만의 니체 해석 : 여성성의 정신분석학적 담론
6. 여성적 사유의 정신 운동과 생명 사상의 발효로서의 페미니즘
제11장 니체의 건강 철학
1. 구체성의 철학으로서의 건강의 철학
2. 철학적 의학
3. 병과 건강의 문제
4. 큰 건강과 치유
5. 몸의 치료로서의 자기 치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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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보기 (용어)
접기
책속에서
니체의 생명 사상은 근대성을 비판함으로써 서양 근대의 기계론적인 세계, 살아 있는 모든 것을 죽은 것으로 무기화하여 설명하는 타나토스의 문명을 새로운 사유로 전환할 것을 제창한 것이다. 생명 경외 사상을 주창한 슈바이처(Albert Schweitzer)에 의하면 니체가 말한 삶의 긍정의 윤리는 유럽 문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세계관에서 나온 것이다. 니체가 주로 이야기하는 생명, 자연성, 몸, 본능, 대지, 디오니소스, 생성, 임신, 생산성, 여성, 사랑 등에 관한 논의들은 생의 본능(에로스)이 지배하는 새로운 문명의 형성을 위한 미래 철학을 정립하려는 시도였다. 이는 이성의 오만과 전제에 의한 자연 착취와 인간의 자기 예속의 과정에 대한 반성에서 나온 새로운 '생명의 문화'를 건설하기 위한 시도이기도 하다. - 본문 329~330쪽에서 접기
왜냐하면 그들은 육체적으로 강건한 사람들보다 정신적 건강과 회복의 철학과 그리고 이 철학을 가르치는 교사들인 오전, 햇빛, 숲 그리고 샘에 대해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병으로 인해 스스로 자신의 거주지를 선택하여 유럽의 여러 지역을 돌아다녔고 엄격한 섭생이나 일상생활의 분배를 통해 자신의 건강을 강건하게 하고자 노력했다. 접기 - 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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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김정현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고려대학교 철학과와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독일 뷔르츠부르크대학에서 철학, 사회학, 종교학을 공부한 뒤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세계표준판 니체전집 한국어본(전 21권, 책세상)의 편집위원과 한국니체학회·범한철학회·대한철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원광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있으며, 중앙도서관장을 역임했다. 현재 한중관계연구원장, 동북아인문사회연구소장으로 HK+사업단의 책임을 맡고 있다.
저서로 《니체의 사회 철학Nietzsches Sozialphilosophie》, 《니체의 몸 철학》, 《니체, 생명과 치유의 철학》, 《철학과 마음의 치유》, 《소진 시대의 철학》 외 다수가 있으며, 역서로 알프레트 쉐프의 《프로이트와 현대철학》, 니체의 《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유고(1884년 가을-1885년 가을)》, 야스퍼스의 《기술 시대의 의사》, 살로메의 《살로메, 니체를 말하다》 외 다수가 있다. 접기
최근작 : <동북아, 니체를 만나다>,<소진 시대의 철학>,<니체의 미학과 예술철학> … 총 24종 (모두보기)
니체, 생명과 치유의 철학
김정현 (지은이)책세상2006-01-30
Sales Point : 330
10.0 100자평(1)리뷰(1)
책소개
니체의 철학과 기존 니체 연구를 되짚고, 니체 사상의 영향과 미래적 가치를 탐색한 니체 연구서이다. 저자가 10년여간 써온 니체 관련 논문, 강연 발표문 등을 페미니즘, 종교, 근대성 등의 주제 하에서 새로이 묶었다. 시대와 인간·자아·생명 등 니체의 해석적 지평을 확장시켜 니체 철학의 현재적, 미래적 의미를 명확히 보이고자 했다.
총 4부 구성으로 1부는 니체가 남긴 새로운 철학을 읽어내기 위해 하이데거와 루카치 등 니체 사상을 오독한 기존 연구들을 비판, 니체를 인간 자신과 삶을 긍정하는 생명 사상의 패러다임을 주창한 사상가로 새로이 바라본다. 2부에서는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의 <계몽의 변증법>을 끌어들여 근대를 죽음의 문명으로 바라보고 이를 비판한 니체의 모습에서 생명 사상의 출바점을 찾아본다.
3부에서는 니체의 이성 중심으로 편향된 기존 철학에 대한 비판이 어떻게 그리스도교를 비판으로 이어지는지, 그리고 그의 사상이 어떻게 불교 등의 동양 사상과 공명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본다. 그리고 4부에서는 니체의 생명 사상을 종합하고, 데리다와 코프만의 니체 해석을 통해 그의 근대성 비판이 페미니즘 등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미친 영향을 정리했다.
목차
약어표
서문
제1부 형이상학 담론 및 합리주의 비판과 몸이성 찾기
제1장 파괴와 건설의 철학
1. 고르하르트 터널은 언제 완성되는가 : 서양 정신의 파괴와 건설의 철학
2. 니체의 허무주의, 근대성과 형이상학 비판의 문제
3. 니체의 형이상학에 대한 철학적 담론
4. 니체와 탈형이상학과 탈근대
제2장 니체의 소크라테스적 합리주의 비판과 몸이성 찾기
1. 삶의 해석학과 탈이성의 계보학
2. 합리주의와 비합리주의를 넘어서
3. 소크라테스 합리주의와 비극의 해체
4. 이성중심주의와 근대성
5. 탈이성과 몸이성
제3장 니체, 루카치, 그리고 정치적 미학주의의 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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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루카치의 비합리주의 개념 : 이성 파괴의 철학과 부르주아 반동 철학
3. 루카치의 니체 비판
4. 루카치의 니체 비판에 대한 비판적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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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니체가 본 근대의 변증법 : 근대성과 인간성의 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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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탈근대적 휴머니즘 : 서양 근대성의 치유
제5장 니체의 역사치료학
1. 역사적 사유의 필요성
2. 니체의 역사의 의미 : 역사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대화다
3. 역사적 사유의 필요성과 역사주의 비판
4. 니체의 역사관
5. 역사의 건강성
제3부 종교 비판과 자기 찾기
제6장 니체의 원시 그리스도교 비판
1. 니체의 그리스도교 비판에 대한 담론
2. 니체와 19세기 신학
3. 허무주의 종교로서의 원시 그리스도교
4. 예수와 바울의 그리스도교에 대한 니체의 평가
5. 근원적인 그리스도교 정신
6. 예수의 그리스도교적 정신과 참된 종교
제7장 니체의 불교 이해와 서양의 무아 사상
1. 니체와 불교적 사유의 만남
2. 19세기 유럽의 불교 연구와 니체의 불교 연구
3. 니체의 불교 이해의 두 모습
4. 니체의 주체 해체와 불교의 무아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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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부 진리 비판과 생명 찾기
제9장 니체의 생명 사상
1. 인간중심주의적 사유와 서양의 근대 문명
2. 생리학적 관점에서 본 근대 문명의 귀결 : 허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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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몸의 언어와 몸의 건강 : '위대한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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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여성의 기호 : 페미니즘 사상
8. 21세기 지구 문명과 니체의 생명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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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병과 건강의 문제
4. 큰 건강과 치유
5. 몸의 치료로서의 자기 치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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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의 생명 사상은 근대성을 비판함으로써 서양 근대의 기계론적인 세계, 살아 있는 모든 것을 죽은 것으로 무기화하여 설명하는 타나토스의 문명을 새로운 사유로 전환할 것을 제창한 것이다. 생명 경외 사상을 주창한 슈바이처(Albert Schweitzer)에 의하면 니체가 말한 삶의 긍정의 윤리는 유럽 문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세계관에서 나온 것이다. 니체가 주로 이야기하는 생명, 자연성, 몸, 본능, 대지, 디오니소스, 생성, 임신, 생산성, 여성, 사랑 등에 관한 논의들은 생의 본능(에로스)이 지배하는 새로운 문명의 형성을 위한 미래 철학을 정립하려는 시도였다. 이는 이성의 오만과 전제에 의한 자연 착취와 인간의 자기 예속의 과정에 대한 반성에서 나온 새로운 '생명의 문화'를 건설하기 위한 시도이기도 하다. - 본문 329~330쪽에서 접기
왜냐하면 그들은 육체적으로 강건한 사람들보다 정신적 건강과 회복의 철학과 그리고 이 철학을 가르치는 교사들인 오전, 햇빛, 숲 그리고 샘에 대해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병으로 인해 스스로 자신의 거주지를 선택하여 유럽의 여러 지역을 돌아다녔고 엄격한 섭생이나 일상생활의 분배를 통해 자신의 건강을 강건하게 하고자 노력했다. 접기 - 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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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철학과와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독일 뷔르츠부르크대학에서 철학, 사회학, 종교학을 공부한 뒤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세계표준판 니체전집 한국어본(전 21권, 책세상)의 편집위원과 한국니체학회·범한철학회·대한철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원광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있으며, 중앙도서관장을 역임했다. 현재 한중관계연구원장, 동북아인문사회연구소장으로 HK+사업단의 책임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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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동북아, 니체를 만나다>,<소진 시대의 철학>,<니체의 미학과 예술철학> … 총 24종 (모두보기)
김정현(지은이)의 말
나는 이 책에서 니체에게 나타난 문제의식들을 숙주 삼아 우리 시대와 사회의 위기와 문제점들, 현대 문명의 문제와 미래 문명이 나아가야 할 좌표, 종교적 지평에서의 삶의 의미 파동과 자기 찾기, 과거사 문제와 같은 역사적 치료 등의 문제를 수정(受精)시키는 의학적 글쓰기를 시도해보았다. 철학자란 단순히 논리나 개념의 미라를 꼼꼼히 분석하는 학문적 노동자가 아니라 시대의 고통이나 인간 영혼의 상처를 읽고 치유하는 '철학적 의사'라는 니체의 말처럼, 나는 철학이란 이제 의학적 글쓰기의 영역, 즉 인간 영혼의 아픔과 시대의 고통을 치유하는 치료학으로 복권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출판사 소개
책세상
도서 모두보기
신간알리미 신청
최근작 : <헤븐>,<횔덜린 시 깊이 읽기>,<빈곤의 가격>등 총 550종
대표분야 : 고전 6위 (브랜드 지수 481,961점), 과학소설(SF) 7위 (브랜드 지수 104,487점), 철학 일반 11위 (브랜드 지수 62,619점)
치유의 철학자로서 니체를 읽는다. 수천년간 이어져 온 이분법적 서양형이상학의 틀을 깨고 고양된 정신적 힘의 의지를 추구하는 능동적 허무주의로 고통을 극복하고자 한다. 깊은 고통은 사람을 고귀하게 만든다.
dr4mind 2014-06-26 공감 (0) 댓글 (0)
[마이리뷰] 니체, 생명과 치유의 철학
min 2015-04-13 공감(2) 댓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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