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7

레이키 영기 - J Wikipedia 위키백과

레이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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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키 시술의 모습

레이키 ( 영기 [1] 영: Reiki, Ray-Ki), 레이키 힐링은 민간요법 이며, 수당요법 · 에너지요법 의 일종이다 [2] . (본 기사에서는 편의적으로 국내에 전해지는 것에 대해 영기라고 표기한다.)

메이지 에서 쇼와 초기에 걸쳐 해외에서 도입된 사상·기술과 일본의 문화가 융합되어 다종 다양한 민간 요법 이 태어났지만, 영기는 이 민간 요법에 있어서의 영술 ·민간 정신 요법 의 조류의 하나이다 [ 3] [4] . 영술의 세계에서 "영기"는 손바닥에서 나오는 치유의 에너지를 가리키는 말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3] . 레이키는, 우스이 甕男가 시작한 우스이 영기요법 (우스이 인기요법, 영기)으로 시작되어, 이것이 해외에서 독자적으로 발전·간략화한 것 [5] . 영기는 우스이의 제자인 하야시 타다지로 로부터 일본계 미국인 하와요 타카타 에게 전해지고, 레이키로서 미국에서 행해졌고, 타카타와 그 제자에 의해 전세계에 보급되었다.

레이키는 신체에 갖추어져 있는 자연치유력에 대한 동양의 신앙에 근거한다고도 하며 [2] 서양자연 마술 의 전통에 이어진다고도 생각된다. 시술자는 환자의 치유 반응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환자에게 가볍게 손을 대거나, 환자 바로 위에 손을 잡고 손바닥에서 "레이키"라는 에너지를 흘린다고 생각한다 [2] . 뉴에이지 의 생각의 하나로서 서양에서는 널리 인기가 되었다 [6] . 레이키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이나 건강상태가 개선되었는가에 주목하여, 많지는 않지만 과학적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2] . 보통 의료를 대체할 정도의 증거는 없다 [2] .

보완요법으로 행해지는 일도 있어, 2007년 시점에서 세계에서 500만명이 실천하고 있다고 한다 [7] . 건강 유지와 자기 계발에 효과적이라고 주장된다 [4] . 종교에서 행해지는 수당·손잡이와 닮아 있지만, 레이키 관계자는 레이키는 종교가 아니라고 하고 있다 [7] .

「Reiki」는 일본 발상의 말로 서구를 중심으로 해외에서 인지도가 높다. 2001년에 발행된 영국의 사전 Collins English Dictionary 의 신판에서는, 새롭게 수록하는 일본어 유래의 영어의 하나로서, 「Ramen」 「Bento」 「Gaijin」등과 함께 「Reiki」가 선택되고 있다 8] .

개요 편집 ]

손을 잡거나 직접 상대의 몸에 손을 놓고 생명에너지 '레이키'를 흘려 넣는다는 생각·실천 이다 시술 중에 '천사의 실로폰'이라는 악기를 몸 위에서 연주하기도 한다 그 효과는 생명력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5] , 생체 내의 에너지 밸런스를 조정하고 [5] , 자연 치유력을 높이는 것으로 여겨진다 [2] . 매일, 우스이에 의한 「고계」(초복의 비법·만병의 영약이라고 여겨진다)를 주창해, 자신의 심신을 닦고, 자신도 주위의 사람도 행복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한다. 서양의 뉴 에이지에서 꽤 인기가 있었다 [6] . 일반적으로 심신을 치료하는 기법( 힐링 )으로 인식되고 있다 [7] . 창시자의 우스이 甕男가 설립한 「우스이 인기 요법 학회」라는 이름에서도, 우스이가 치료라고 인식하고 있던 것을 알 수 있지만, 단순히 「요법」이라고 보는지, 「요법 이상의 것」 「단지 치료 "아니오"라고 할지는 의견이 나뉜다 [7] . 레이키를 요법으로 하는지 아니면 법과의 겸용도 관련되어 있다 [7] .

많은 레이키 관계자는 의식(전수) [9] 이라는 의식에서 에너지의 보다 효율적인 회로가 되고, 누구나 할 수 있게 되는, 의식을 받는 측의 지식이나 트레이닝은 불필요하고 있어 이것이 레이키의 특이 점이 있다 [7] [6] . 어튜멘먼트는 세미나의 형태로 행해지는 경우가 많아, 유료이며, 레벨이 오르는 만큼 고액이 된다. 자신에게 베풀 수도 있고, 어튜먼먼트의 단계를 밟으면 원격 치료도 가능하게 되어 있다 [6] . 레이키 관계자는 레이키는 모든 치료법과 병용 가능하며 마이너스면이 없다고 주장한다 [7] .

현재 '레이키'로 알려진 민간요법은 우스이 타카오 (1865년 - 1926년)가 시작한 우스이영기 요법 (우스이인기요법)(영기)이 해외에서 독자적으로 발전·간략화한 것이다 [ 5] . 영기」는 우스이 타카오에 의해 약 100년전에 일본에서 탄생해, 우스이의 제자 하야시 타다시로 (1879년 - 1940년)부터 일본계 미국인 하와요 타카타 (1900년 - 1980년)에 전해져, 타카타 에 의해 미국에 전해지고 그녀와 그 제자에 의해 " 레이키 "로 대중되었다 [7] . 서양에서는 우스이가 제자의 계통을 숲에, 숲이 타카타에게 주었다고 믿어지고 있지만, 증거는 없다 [6] . 해외에 후계자를 얻은 것으로, 전세계에 급속히 퍼졌다 [7] . (일반 일본에서의 영술은 전후 GHQ 에 금지된 것으로 대략 종언하고 있다 [3] ).

다만, 기원에 관해서는 바바라 레이와 같이 레이키는 고대부터 존재한다는 의견도 있고, 고대 티베트 혹은 고대 인도를 기원으로 하는 의견도 적지 않다(바바라 레이는 문화인류학자였다고 여겨진다. 그러나이 이론의 근거는 불분명하다 [7] . 이 경우, 우스이는 재발견자 또는 중흥의 조로 된다 [7] .

해외에서는, 레이키는 우주의 에너지이며, 우스이보다 이전, 고대부터 존재한다(고대 쪽이 현재보다 우수하고, 서서히 폐해져 갔다)라는 설이 주류이다 [7] . (기독교권에는 하나님이 직접 만든 가장 오래된 인간 아담이 가장 우수하며, 인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약화되고 있다. ). 고대보다 보편적으로 존재한다고 하는 입장에서는, 레이키는 석가 나 예수 가 행한 치유와 관련된다 [7] .

티베트 불교 의 영향을 받고 차크라 의 개념을 도입하여 레이키를 개조한 자도 있다 [6] . 그럼에도 불구하고, 뉴 에이지와 일부 레이키에서 발견되는 무지개 색과 7 개의 차크라를 연관시키는 아이디어는 전통적인 것이 아니라 현대 신지학 의 찰스 웹스터 레드 비터 (1854-1934) 가 20세기에 새롭게 고안한 것이다 [10] . 현재는 다양한 유파가 탄생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과 다양한 사고방식이 더해지고 있어 더욱 다양화되어 왔다 [11] . 해외에 보급된 레이키는 일본에서는 「서양레이키」라고도 불린다 [11] .

와세다 대학의 히라노 나오코는 레이키의 걸음을 보면, 「영기 요법」 「REIKI」 「레이키」는 각각의 지역·시기에 특유의 디테일이나 강조점을 가지고 있어, 또 각각의 속에서도 다양한 변형이 존재한다고 지적한다 [12] . 레이키는 어느 시대·지역에 있어서도, 보급이나 유지의 중심이 되는 조직을 빨리 잃어 버리고 있어, 중심적 존재의 부재가, 다양성을 낳았다고 생각된다고 한다. 한편, 레이키는 항상 현대 과학에 의한 심신관을 문제화하는 언설 속에 있으며, 어느 정도의 동일성도 유지되고 있다 [12] .

시술 방법 편집 ]

레드 비터의 무지개 색 차크라 론의 계통 그림입니다. 차크라는 7개 있다고 해, 각각의 차크라의 플라나 의 색에 무지개의 7색을 맞추는 생각으로, 근현대 요가 나 뉴에이지 로 보급되었다. 인도 전통의 개념과 다릅니다. [10] 일부 레이키에도 도입되어 있다.

해외·일본 모두 일반적인 「서양 레이키」에 있어서의 기본적인 시술의 방법은, 시술자가 수령자의 전신의 12개소에 순서대로 손을 대어 가는 「12 포지션」이라고 불리는 것이다 [11] . 종료까지 약 30분부터 60분 걸리지만, 레이키는 형에는 빠진 것이 아니라, 단축할 수도 있다고 되어 있어 유연하게 변화하면서 전해지고 있다. 이 기본의 12 포지션은 하와요 타카타에 의해 고안된 것이고 [13] , 어느 정도는 자유로운 방식으로 상관없다고 여겨진다 [7] .

또 서양 레이키에서는, 초전(퍼스트 디그리)의 어튜먼먼트 강습 후, 21일간을 「자기 정화 기간」으로서 12 포지션의 자기 힐링의 실천을 추천하고 있다.

레이키의 시술은 세션, 트리트먼트, 힐링 이라고 불린다 [7] . 서양 레이키 계통에서는, 그 핸드 포지션(손의 위치)은, 인도 철학(인도 철학을 도입한 근대 신지학 )의 차크라 이론이 더욱 추가되어 있어, 그 관계로부터 설명되는 경우가 많다 [7] . 차크라는 조대신(실체)과 미세신(비실체, 영체)의 접점이며, 에너지의 센터라고도 할 수 있는 것으로, 통상은 그다지 기능하지 않는다고 한다. 레이키의 시술은 어튜멘먼트(전수)로 누구나 할 수 있게 되어, 행하는 측에는 아무런 궁리도 노력도 필요 없다고 되어 있다 [7] .

또, 우스이에 의한 「오계」라고 불리는 구를 날마다 주창하는 것이 추천되고 있다.

레이키란 무엇인가 편집 ]

「영기」는, 메이지 말~쇼와 초기에 유행한 영술 로, 널리 사용되고 있던 용어이다 [3] . 손바닥에서 방출되는 치유의 에너지를 의미하며 매우 일반적인 단어로 사용되었습니다 [3] . 이 수술은 당시 영술의 일종으로 '손잡이', '손잡이', '촉수요법' 등으로 불리고 있던 치료술이다 [3] .

영술 의 원래 하나인 메스메리즘 은 18세기 독일의 의사 프란츠 안톤 메스머 가 고안한 치료법으로 인간이나 동물의 몸을 움직이는 유체·동물 자기의 존재를 상정하고 그 조화를 회복시킨다 병의 치유를 목표로 하는 것이다 [14] . 과학으로 고안되었지만, 유럽의 전통적 세계관, 자연 마술 의 계보에 이어지는 것도 [15] . 영술에 대해서는 일본에서도 망각되어 오랫동안, 레이키는 일반적으로, 인간에게 갖추어져 있는 자연치유력에 대한, 동양의 세계관·종교관에 근거하고 있다고 인식되고 있다 [2] .

레이키의 시술자는 손에서 보편적인 에너지 인 레이키(생명에너지, 우주에너지)를 발하고 환자에게 보내 환자의 회복을 돕고 있다고 생각한다. 해외 문헌에서 레이키는 기독교의 빛이나 푸네우마 , 티베트의 룬, 인도의 플라나 , 하와이의 주술의 마나, 의사 과학의 바이오 플라즈마 등 다양한 문화와 용어로 대체하여 설명했다 [16] [7] .

현재 레이키는 치료와 함께 사용하는 에너지를 나타냅니다. 에너지로서의 레이키는 대부분의 경우 '우주에너지', '생명에너지', '우주생명에너지'라는 말로 설명되어 인간의 몸을 흐르고 인간을 살리는 것으로 여겨진다 [7] . 해외의 책에서는, 한층 더 플라나 등 친숙한 전통적 개념으로 옮겨놓을 수 있지만, 일본에서는 이러한 비유는 거의 보이지 않고, 간결한 설명으로 끝나고 있다 [7] .

어튠먼트 심볼 만트라 편집 ]

레이키는 보편적인 에너지이며, 레이키 마스터 혹은 레이키 티처에 의해 어튜멘 먼트 ( Attunement 또는 전수, 이니시에이션. 국내의 전통에서는, 령수(영수)라고 불리는 [17] [18] )라는 의식을 받는 것 그리고, 직후보다 자타 모두 힐링을 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7] .

어튜멘트란 , 「에너지의 회로를 열기」, 「에너지의 흐름을 크게 한다」, 「에너지에의 액세스를 가능하게 한다」라고 하는 것으로, 이 의식은 세미나(강습)라고 하는 형태로 행해지는 경우가 많다 [7] . 높은 레벨의 레이키 힐링을 받은 적이 있다면, 어튜먼트먼트를 받지 않아도 레이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7] .

세미나에서는 여러 가지가 가르쳐지지만, 지식으로 레이키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되고 있기 때문에, 중시되는 것은 어튜멘먼트와 심볼, 만트라 이다 [7] . 레이키의 능력 단계는 3단계 또는 4단계이다 [7] . 어튜멘먼트(전수)로 전해지는 심볼 , 만트라 에 의해 능력이 향상되고, 원격 힐링도 가능하게 된다고 되어 있다 [7] . (직령인기에서는, 기호는 「표」, 만트라는 「주문」이라고 불린다 [17] ). 기호는 특정 표시, 만트라는 특정 단어이며, 기호는 범자 와의 관련성이 지적되고 있다 [13] . 심볼과 만트라가 하나씩 조로 되어 있어 일반적으로는 4조로 된다. 그 중 3조가 2차 디그리로, 1조가 3차 디그리로 전수된다 [7] .

심볼·만트라는 비전·비공개이며, 다용을 조심한다고 하는 신중한 취급도 되고 있어 많은 책에서는 게재되어 있지 않다 [7] . 그러나, 게재하고 있는 책도 복수 있어, 넷에서의 게재도 볼 수 있다 [7] . 이 풍조에 대해, 「현대 레이키」를 주재하는 도이유는, 비전을 파는 것에 세미나로 황벌을 하는 풍조에 톱니가 걸릴지도 모르지만, 많은 사람이 비전으로서 소중히 해 온 것을, 무엇 의 관계도 없는 사람들의 눈에 접하게 했다는, 마음 없는 행위라고 고언을 나타내고 있다 [7] .

해외에서는 다양한 루트에서 전해져, 많은 유파가 있기 때문에, 심볼의 종류, 어튜먼트의 방법, 힐링의 방법, 어튜먼먼트의 금액도 다양하다고 한다 [7] .

레이키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어튜 먼트를 받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도 있지만 [7 ] "어튜멘먼트를 받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기술만으로는 불충분하다고 생각해, 우스이가 전한 마음을 보다 중시하는 의견도 있다 [7] .

또 웹상에서는, 원격으로 어튜먼먼트를 실시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이 있지만, 테라이시(2008)의 조사에 의하면 서적에 있어서는 그러한 설은 없다 [7] .

레이키 관계자가 말하는 레이키의 특징 편집 ]

레이키 연습자는 레이키의 특징이 간단하고 효과가 있다고 주장한다 [7] . 테라이시 히데아키는 레이키 관계자가 말하는 레이키의 특징의 일례로서 모치즈키 슌 타카에 의한 「레이키의 10대 특징」을 들고 있다 [7] .

  1. 훈련이나 수행·훈련이 불필요.
  2. 수행·훈련을 게을리해도 영구적으로 그 파워가 손실되지 않는다.
  3. 힐링 중에 강력한 주의 집중이 불필요.
  4. 조심하거나 뽑을 필요가 없습니다.
  5. 상대방의 사기를 받기 어렵다.
  6. 시간·공간을 넘은 원격 힐링이 몸에 붙는다.
  7. 다른 기술과 무리없이 병용할 수 있다.
  8. 레이키는 믿으려고 믿지만, 필요에 따라 에너지가 흐른다.
  9. 레이키는 당신의 놀라운 본질을 향상시킵니다.
  10. 효과예, 실천예가 구체적이고 풍부.

테라이시 히데아키는 권유를 위해 편리한 불평을 늘어놓은 것처럼 보이지만, 이와 유사한 내용이 대부분의 레이키 책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레이키 관계자의 공통 인식이라고 생각하고 지장이 없다고 말한다 [7] . 훈련이나 집중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여겨지는 점은 다른 치료 요법 과 크게 다르다. 마찬가지로 뉴에이지 에서 지지를 모은 초월 명상 에서는 집중하지 않고, 노력이 필요 없는, 효과가 증명되고 있는 등, 같은 주장이 보인다.

오계 편집 ]

고계 (小戒)는 우스이의 가르침으로 여겨지는 “초복의 비법·만병의 영약병의 통칭이다 [7] . 하지만, 초복의 비법·만병의 영약이라고 했다 [19] .원래 오계 란, 불교에서 재가의 신자가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5개의 계명이지만 [20 ] 다르다.

우스이의 오계는 분명히 정신 수양을 위한 것이며, 레이키에서도 날마다 주창하는 것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다. 노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하는 레이키에 있어서도, 일상적인 노력이 추천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7] .

이와 매우 유사한 구가, 스즈키 미야마 가 창도하고 있던 전형적인 정신 요법의 하나 「건전 철학」의 책, 스즈키 미야마 「건전의 원리」(1914년)에 수록되어 있다 [4] . 「건전의 원리」에서는 스즈키가 나타내는 장대한 「철학」체계에 의해 정신을 바르게 유지하는 것으로, 신체를 「인간 본래의 건전한 상태」로 유지한다고 하는 이론이 전개되고 있지만, 이것은 미국의 신종교 에서 뉴 소트 로 꼽히는 메리 베이커 에디 의 그리스도인 과학 의 영향을 받고 있다 [4] .

또, 다카기 히데스케가 1925년에 발표한 「인체 아우라 영기술」은, 우주로 가득 찬 아우라( 오라 ), 플라나 라고 불리는 정기를 보충함으로써 건강을 되찾으려고 하는 요법이지만, 타카기는 동서로 우스이의 오계를 닮은 어구를 사용하고 있다 [4] .

와세다대학의 히라노 나오코는 타카기와 우스이의 치료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같은 정보원을 참조하고 있었을 가능성을 지적해, 영기는 우스이의 독창이라기 보다, 동시대의 「정신요법」의 컨텍스트 에 깊게 뿌리를 둔 존재였다고 말하고 있다 [4] .

역사 편집 ]

전사 편집 ]

메이지 시대에 해외에서 도입된 최면술 , 최면술의 기초가 된 유럽의 비정당 의학 메스메리즘 (동물 자기설)과 일본의 수험도 등의 주술 문화가 융합해, 「영술」이라는 민간 치료의 조류가 태어났다 [3] . "영기"는이 영술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3] . 손바닥에서 방사되는 치유의 에너지를 의미했으며, 당시에는 이술은 '손잡이', '손잡이', '촉수요법' 등으로 불렸다.

영술을 연구한 이무라 히로지는, 우스이 영기요법은, 다종 다양한 영술의 유행 속에서 태어난 영술의 하나라고 지적하고 있어 [3] , 심리학자의 고쿠마 토라노스케는, 영술과 동시기에 유행하고, 마찬가지로 메스메리즘·최면술의 영향이 큰 정신요법 의 일종으로 간주하고 있다 [4] .

창시자(조조) 편집 ]

우스이 ​​타카오 (1865–1926)

전승에 의하면, 우스이 타카오 (1865년-1926년)가 「안심 입명」의 경지를 요구해 1922년(타이쇼 11년) 3월에 쿠라마산 에 박혀 21일간의 단식을 실시해, 21일째의 심야에 뇌천을 관통하는 번개와 같은 충격을 받고 실신하고, 일어났을 때에는 치유 능력을 얻고 있었다고 한다 [13] [17] . 해외에서는, 이 체험이 붓다 와 예수 의 치유의 사업의 비밀을 푸는 열쇠이며, 우스이식 레이키의 출발이 되었다고 되어 있다 [7] .

肇祖[24] 의 우스이는 이 치유력을 영기(靈氣, 霊氣)라고 명명하고, 같은 해 4월 도쿄에 「우스이 영기요법학회」를 설립 [13] . 이듬해 1923년에는 관동대지진 이 일어났지만, 그 때에는 부상자의 수당에 활약했다고 한다 [13] . 그 후, 1926년에 사망했다 [13] .

우스이의 영술가로서의 활동은 4년으로 짧고, 영술·정신요법의 역사 속에서는 특히 눈에 띄는 인물은 아니지만, 그가 고안한 영술은 해외에 후계자를 얻은 것으로, 현재 에서 널리 대중적 [3] . (일본에서의 영술은, 전후 GHQ 에 금지된 것으로, 대략 종언하고 있다 [3] )

쿠라 마산 이전의 우스이의 행동이나 신앙은 서적에 따라 크게 달라 해외의 것은 매우 드라마틱하다 [7] . 서양 레이키에서는, 우스이 타카오는 기독교 성직자 신학교의 교장이며, 그리스도의 치유 기적에 대해 질문을 받았을 때 제대로 대답 할 수 없었던 것이 탐구의 계기가되었다고 여겨져 왔습니다. [7 ] 여기에서 구도 혹은 연구가 시작되어, 고대의 언어나 사상, 종교를 연구해, 오랜 시간을 거쳐 산스크리트어 의 문헌안에 붓다의 치유의 기적의 단서를 발견했다고 한다 [7] . 또는, 대학의 교원·학장이었던, 긴 탐구의 끝에 쿠라마산 에 이른 것으로 여겨진다 [7] .

우스이의 생애를 조사한 도이는, 우스이를 도시샤 대학 의 학장(학부장, 신학부 교수), 신학교의 교장, 박사, 기독교의 성직자(목사·신부) 등으로 하는 설을 부정하고 있다 [ 7] . 우스이 가 기독교인이었다는 이야기는 서양에서 포교하기 위해 덧붙여졌을 가능성이 있다 . 있다 [7] . 레이키의 서적 등에서 우스이의 평생을 만지는 경우, 기독교에 한정되지 않고, 거의 예외 없이, 우스이가 종교와 무연이 아니었다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7] .

우스이에 시작되는 영기는 전전 일본 국내에서 꽤 보급되어 있었다는 의견도 있다 [7] . 직전 영기의 야마구치 타다오는, 우스이의 문하는 2000명에 이르렀다고 말하고 있어, 치료 치료 실천가의 아시스케 차로는, 우스이의 문하 및 손바닥 치료 의 「타나스에의 길」 등 제파의 신봉자 는, 종전전은 100만명이라고 할 정도였다고 한다 [7] .

우스이는 영기의 전수 레벨을, 초전, 오쿠덴(전기·후기), 신비전,으로 나누고 있지만, 이것은 영술에 있어서 일반적인 제자 양성 프로그램과 같다 [3] . 영어로는 각각 퍼스트 디글리(레벨 1), 세컨드 디글리(레벨 2), 써드 디글리(레벨 3) 또는 마스터스 디글리 등으로 번역되었다 [7] .

해외로의 전승과 세계적 보급 편집 ]

하야시 타다지로 (1880 - 1940)

우스이가 신비전까지 전수한 사범은 21 또는 20명으로 되지만, 그 중의 1명 해군 대령, 하야시 타다시로 (1879년-1940년)는, 퇴역 후의 1925년(쇼와 6년)에 치료소 를 개설하여 「림영기연구회」를 설립했다 [13] . 1935년에 하와이 태생의 미국인으로 일본계 2세의 하와요 타카타 (다카다 하와요, 1900년-1980년)가 일본에 왔을 때, 중증의 난치병을 하야시 타다시로의 레이키에 의해 완치했기 때문에 숲에 제자들이 하고, 1938년에 하와이를 방문한 하야시 타다시로로부터 신비전의 전수를 받았다고 한다 [13] . 하와요 타카타는 숲에서 신비전을 받은 13명 중 1명으로 여겨진다 [13] . 미국에서는, 타카타는 숲으로부터 후계자로서 인정되었다고 말해지고 있다 [7] .

하와요 타카타는 1970년까지는 세컨드 디그리까지 밖에 전수하지 않았지만, 1970년 이후 서드 디그리의 전수를 시작해 22명이 마스터의 전수를 받았다. 레이키는, 타카타와 그 제자에 의해 널리 보급되어, 통칭 「서양 레이키」(영:Western Reiki), 「해외 레이키」라고 불리고 있다.

하와요 타카타는 후계자를 지명하지 않고, 그녀의 죽음 후 조직은 쏟아져 분열하고 하와요 타카타의 손자, 필리스 레이 후르모토를 포함한 21명의 소속된 '레이키 얼라이언스'가 1981 해에 설립, 22명 중 1명이었던 문화 인류학자 바바라 웨버 레이는 1982년에, 아메리칸 인터내셔널 레이키 어소시에이션(현 래디언스 테크니크)을 설립해, 레이키의 보급을 목표로 했다 [ 18] . 현재는 미국을 비롯해 영국, 캐나다, 스페인, 독일, 네덜란드, 호주, 인도, 싱가포르, 중남미, 대만, 홍콩 등 세계 각지에 퍼지고 있다.

일본으로의 역수입과 전통 영기 편집 ]

해외·일본 모두 현재는 '서양 레이키'가 주류가 되고 있으며 , 일본에서는 서양 레이키에 국내에 전해지는 영기를 도입한 것도 많다. 패전 후 일본을 ​​통치한 GHQ 가 금지한 것으로, 영기를 포함한 영술은 거의 괴멸하고 [3] , 대체의료로서 해외에서 레이키가 유행을 떠났을 때에는, 일본 국내에서는 실천자는 적게 되어 있었다.

1984년에 뉴에이지 의 붐과 함께 「REIKI」(서양 레이키)로서, 역수입의 형태로, 미쓰이 미에코에 의해 도입되어, 일본에서도 레이키를 아는 사람이 늘기 시작했다 [26] . 그 당시는 국내에서는 세컨드 레벨까지의 전수에 머물렀지만, 1993년에 독일인의 프랭크 아자바 페터에 의해 마스터 레벨(교사 육성)의 전수가 행해지게 되어, 본격적으로 보급이 시작되었다 [26] .

해외에서는 일본 국내의 영기가 일단 단절되었다고 생각되고 있었지만, 전통적인 우스이 인기 치료 학회도 계속되고 있으며, 그 밖에도 직전 인기 연구회와 같이 전통적인 영기를 전하는 단체가 있다 [7] . 일본 내에서는 서양 레이키가 주류이지만, 국내의 영기의 정보도 서서히 알려지게 되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일본 국내의 레이키 관계자는, 서양 레이키만인가, 서양 레이키에 국내에 전해지는 영기를 도입한다 대에 분할된다 [7] .

레이키·영기의 계통 편집 ]

우스이 ​​이후의 계통은 크게 나누면 다음과 같다 [7] .

  • 서양 레이키 (해외 레이키) : 하야시 다카지로 - 하와요 타카타의 계통. 구미에서 널리 보급되어 1980년대 이후는 일본에도 역수입의 형태로 보급되고 있다. 해외 레이키는, 이하의 2개의 계통으로 대별된다 [7] .
    • 레이키 얼라이언스 [1] : 하와요 타카타의 손자인 필리스 풀모토의 계통(인도인 바그완 슈리 라지니시 (오쇼)의 제자 [27] 혹은 1993년부터 독일인 프랭크 아자바 페터 [26] 를 거기서 일본에 재수입되었다)
    • 라디안스 테크니크 [2] : 하와요 타카타의 제자인 바바라 레이의 계통(1984년 미쓰이 미에코를 거쳐 일본에 재수입되었다 [26] )
  • 우스이 ​​인기 요법 학회 : 우스이 자신이 설립하고 우시다 준사부로-다케토미 함이치로 전해진다. 전후는 일반 비공개가 되어 오랫동안 존재가 확인되지 않았다 [18] .
  • 타나스에(테말)의 길 :에구치 슌박-미야자키 고로의 계통. 그 치료는 ' 손바닥 치료 '라고 불리며 영기를 자칭하지 않는다. 사회적 영향이 컸다 [7] .

해외 레이키에서는 숲의 후계자는 타카타뿐이며, 영기는 격렬한 박해에 노출된 것으로 일본 국내에서의 전승은 끊어졌다는 이야기가 오랫동안 믿어졌기 때문에 '우스이-하야시-타카타' 의 계통을 '본류' '정통'으로 간주하고 '유일한' 계통으로 생각하는 경향도 있다 [7] . 다만, 바바라 레이는 이 입장을 채택하지 않고, 숲의 후계자는 복수였다고 하고 있고, 타카타에 대해서도, 일부 부정적인 견해를 말하고 있다 [7] . 다카타의 계통은 미국 국내외에서의 보급을 위해 시술이나 전수의 방법은 간략화해 독자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에 우스이 영기요법학회 등과는 크게 다른 부분도 있다.

또, 미국에서는, 우스이가 1922년에 열린 우스이 인기 치료 학회(우스이-우시다 토시사부로-타케토미 함이치의 계통)는 끊어졌다고 생각되어 왔지만, 현대 레이키의 토이유 등의 연구에 의해, 현재도 존속하고 있는 것을 알았다 [18] [7] . 이러한 연구에 의해 서양 레이키에서 전해져 온 전승에 잘못이 있는 것이나, 방법이나 목적, 이념의 차이 등이 판명되어, 토이의 「치유의 현대 레이키법」에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다 [18] . 다만, 우스이인기요법학회는 전통적인 형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외부와의 교류는 매우 적다 [7] .

한편, 프랭크 아자바 페터 [28] 와 야마구치 타다오 [17] 에 따르면, 하야시 영기 연구회는 숲의 사후, 숲의 아내가 이어받은 것을 마지막으로, 전후 GHQ에 의해 민간 요법이 불법으로 되어 일도 영향을 받고 끊어졌다고 한다.

오랫동안 국내에는 임충지로의 계통은 남아 있지 않다고 생각되어 왔지만, 임령기 연구회에서 1938년에 임충지로로부터 영수를 받은 야마구치 치요코가, 가정내에서 오랫동안 계승해 온 영기를 직접傳靈氣 연구회 로서 2000년부터 공개 전수를 하게 되었다. 군인으로 치료가였던 하야시 타다지로 의 의지를 계승한 단체로, 직전 영기의 야마구치 타다오는 서적에 있어서, 우스이나 하야시가 의료 분야에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하고 있었다고 말하고 있어, 치유(힐링)가 아니고 신체적인 "치료"로서의 영기를 강조하고 있다 [7] [17] .

우스이의 영기의 수법, 사상, 교육 시스템은, 영술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보이는 것이고 [3] , 영기와 유사한 치료법과 영기의 영향 관계는 판단하기 어렵다. 레이키 힐링 시스템의 모치즈키 슌 타카 는, 그 밖에, 우스이 영기요법 학회로부터 분파 독립해 영향력을 가진 인물로서 「손바닥 치료」의 에구치 슌박, 미쓰이 코유키 [29] , 이치소엔 의 스즈키 고로, 하야시 타다지로 문하의 마츠이 마쓰시로 [30] [31] [32] , 도미타 유수 치료의 도미타 치지 [33] 의 이름을 들고, 또, 이시이 상조 육군 소장의 생기술, 성장 의 집 , 서식 건강법 의 니시카츠조 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34] . 이상과 같이 레이키(영기)의 계통은 '우스이-림-다카타'에 한정되지 않고, 복수의 계통이 있어 일부는 일본 국내에서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도이유가 우스이 인기요법학회와 서양레이키 모두에서 배우고 서양레이키에 국내 전통레이키를 도입하여 현대레이키 를 열었다. 그 밖에도, 서양 레이키와 국내의 전통 레이키의 요소를 융합시키려는 계통이 복수 있다 [7] .

또한, 우에노 케이이치는 레이키 얼라이언스의 계통은 인도의 신비가 바그완 슈리 라지니시(오쇼)의 제자에게 전해진 흐름이 있어, 그것은 오쇼 레이키라고 불리며, 인도의 데칸 고원 아슈람  각국 의 명상 센터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7] . 우에노에 의하면, 미국의 에 살렌 연구소 출신의 테라피스트나 아슈람에서 교육을 받은 각국의 테라피스트가 일하고 있었지만, 일본인도 적지 않았다고 한다. 레이키에는 인도의 전통 사상을 도입하고 차크라 등 인도의 개념을 볼 수 있는 것이 있다 [7] .

이러한 계통 이외에, 해외에서는 레이키가 힐링의 일반 명칭으로서 사용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우스이식과는 관계가 없는 힐링이 레이키를 자칭할 수 있다 [11] . 그들과 구별하기 위해, "우스이"또는 "우수이"를 앞에 추가하여 표기할 수도 있다 [11] .

임상 연구 편집 ]

미국 국립 보완 통합 위생 센터 에 게재된 2015년까지의 정보에 의하면, 레이키에 관한 인간을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는 소수이지만, 섬유근통증 , 통증 ,  , 우울증 등의 질환이나, 건강 전반에 대한 레이키의 이용에 대해 조사한 연구가 있다 [2] . 이들 연구의 대상은 매우 적은 수이며, 레이크를 실시하지 않는 경우와의 비교나, 무작위화 비교 시험 이 행해지고 있는 것은 적다 [35] . 그런 의미에서 신뢰할 수있는 연구는 존재하지 않으며 일부 전문가 그룹은 레이크의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다고 결론 지었다 [35] .

의학적 증거를 조사하고 있는 코클란 공동계획 이 2008년에 내놓은 조사결과에서는 통증 완화에 관하여 3건의 레이키를 포함한 24건의 무작위화 또는 대조를 가진 연구가 발견되어 통증을 완화한다. 가능성이 있다고 여겨졌다. 시술자가 경험이 풍부한 경우에 효과가 커지는 경향이 보이고 있어 추가 조사를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36] . 다만 이 조사결과는 오래된 것을 이유로 2013년에 철회되고 있다 [37] . 또한 같은 코클란 공동계획에 의한 2015년의 조사결과는 16세 이상의 불안과 우울증을 조사대상으로 삼아 3연구로부터 유효성을 나타내는 충분한 증거는 없다고 결론지었다 [38] .

2017년의 조사에서는, 검토 후 위약 대조 시험의 논문을 찾아 다양한 조건에서의 13 연구가 발견되었고, 8건에서는 위약과의 차이를 나타내 나머지는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39] .

2018년 메타분석 은 레이키에 대한 무작위화된 4개 연구에서 통증을 완화하겠다고 했다 [40] 는 결과 해석에 오류가 있으며 실제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는 없다는 지적 또한 있다 [41] . 제왕 절개의 통증에서는 총 2 연구에서 바이어스의 위험이 높지만 유효하다는 연구가 존재했다 [42] . 2008년의 1연구에서는, 무작위화한 연구에서는 섬유근통증 에 대한 효과는 부정적이었다 [35] [43] [44] .

『옥스포드 정신의학 핸드북』에서는 증거가 부족한 치료를 피할 필요가 있으며, 엄격하게 조사되지 않은 것을 과학적인 느낌으로 제시하면 의사과학 으로서 속는 경우가 있다고 해서 아직 이론이 추정 되고 있는 것의 예의 하나로 레이키를 들고 있다 [45] .

위험 편집 ]

레이키나 세라퓨틱·터치 와 같은 치료요법 · 에너지요법 은, 전혀 효과가 없었다고 해도, 환자의 신체에의 물리적인 작용은 거의 없기 때문에, 부작용 은 생각하기 어렵다. 그러나 필요한 의료 제공이 그로 인해 지연되거나 멀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46] .

미국암 협회 [47] , 영국의 Cancer Research UK [48] , 미국 국립 보완 통합 헬스센터 [49] 는 레이키는 암과 같은 질병의 치료에 있어서 통상 의료의 대안으로 사용해서는 안 되며, 어디까지나 통상 의료의 보조로서만 이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각주 편집 ]

  1. 인기 , 영위 등으로도 표현된다.
  2. ↑ h 「레이키 해외의 정보」 , 「통합 의료」정보 발신 사이트, 후생 노동성「「통합 의료」에 관한 정보 발신 등 추진 사업」
  3. n 이무라 히로지 저 『신·영술가의 향연』 심교사, 1996년
  4. ↑ g 히라노 나오코 「1920-40년대 「정신 요법」중의 우스이식 영기 요법」」 「종교 연구」86(4), 일본 종교 학회, 2013년 3월 30일, 1093- 1094 페이지.
  5. e 레이키 운세 용어집 코트 뱅크
  6. i David Miller 『현대 세계 종교사전—현대의 신종교, 섹트, 대체 영성』크리스토퍼 퍼트리지 영어판 ) 편, 이노우에 준효 감역, 이노우에 준효・이노우에 마도카・토미자와 카나 ・미야자카 청역, 유서관 , 2009년, 325-326페이지 .
  7. aa ab ac ad ae af ag ah ai aj ak al am an ao ap aq ar as at au av aw ax ay az ba bb bc bd be bf bg bh bi bj bk bl 절 석조장 “현대 일본의 레이키 : 레이키는 어떻게 소개되고 있는가” “욧카이치 대학 종합 정책학부 논집”7(1/2), 2008년 3월, 1-21페이지.
  8.  「『라면』『도시락』 영어입니다.」 『일본 경제 신문』 2001년 12월 4일자 석간
  9. ^ 직전 영기(직전 영기)에서는 유사한 의식은 영수라고 불린다. 직전이란 「하야시 타다시로 직전」의 의미로, 「우스이 甕男直伝」이 아니다.
  10. b 카토 아리키코 『컬러 테라피와 고도 소비 사회의 신앙 ― 뉴에이지, 영적, 자기 계발이란 무엇인가? 상가 , 2015년. ISBN  978-4865640281 .
  11. ↑ e 토이유 『실천 레이키 힐링 입문』 코단샤, 2009년.
  12. ↑ b 히라노 나오코 「「근대」라고 하는 카테고리에 있어서의 「보편」과 「개별」」 「와세다 대학 대학원 문학 연구과 기요」 제56권, 2010년, 47-61페이지.
  13. i 프랭크 아자바 페터 『This is 靈氣 그 수수께끼와 진실을 밝히는 거룩한 레이키의 여행』 타카마루 에츠코・역, BAB 재팬, 2014년.
  14. ↑ PB 셰리의 작품에서 볼 수 있는 메스 메리즘에 대해서 , 모치즈키 켄이치, 도야마 단기 대학 기요, 47, 69-91, 2012-03-08
  15. 앙투안 페이블 『에조테리즘 사상 서양 은비학의 계보』 다나카 요시히로・역, 시라미즈샤 <문고 쿠세쥬>, 1995년.
  16.  이러한 레이키의 설명은 일본의 문헌에서는 볼 수 없다.
  17. e 야마구치 타다오 『나오야 리라의 진실과 행보』 BAB 재팬, 2013년(원저 2003년).
  18. ↑ e 토이유 『치유의 현대 영기법』 전 취출판사, 1999년.
  19.  靈氣와 레이키 극동 블로그
  20. ↑ 고계 코트뱅크
  21. ^ 만은 만의 구자체. 만병은 만병.
  22. ^ 「길이는」은 구 표기로, 현 대표기에서는 「만은」이라고 쓴다.
  23.  「하케메」는, 「하게메」라고 읽는다. 격려. 역사적 가명보에서는 탁음이라도 청음과 같이 표기되어 있어 탁음인지 여부는 독자가 판단하는 방식이었다.
  24. b 肇은, 소리 읽기로 「나비」, 훈독으로 「처음」. 의미는, 시작한다, 시작한다. 조조(蘇祖)란, 시조, 개조.
  25.  Sara McGrath Reiki Handbook for Kids and All Ages Lulu.com 2013
  26. ↑ d 니시나 마사키 『일본과 영기, 그리고 레이키』 디자인 에그사, 2014년.
  27. 우에노 마사하루 「신전 레이키의 비밀 일본이 세계에 자랑하는 핸드 힐링의 최고봉」타마 출판, 1997년.
  28. ↑ Frank Arjava Petter, Tadao Yamaguchi, Chujiro Hayashi (2003). The Hayashi Reiki Manual: Traditional Japanese Healing Techniques from the Founder of the Western Reiki System .
  29. 미츠이 코유키 『손바닥 치료』 볼텍스(복각판 2003년), 1930년.
  30. 마츠이 마츠바키 「척수만병을 치료하는 요법」 「선데이 매일」, 매일 신문 출판, 1928년.
  31. 불명 「척수 치료 실험을 위해 스스로 환자가 되는 것」 「선데이 매일」, 매일 신문 출판, 1928년.
  32. 아오키 후미키 『힐링 더 레이키 실천할 수 있는 치유의 테크닉』 전 취출판사, 1999년.
  33. 도미타 쿠지 『영기와 인술 도미타 유수 치료 요법』 BAB 재팬 출판국(복각판 1999년), 193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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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 Ferraz GAR, Rodrigues MRK, Lima SAM, Lima MAF, Maia GL, Pilan CA, Omodei MS, Molina AC, El Dib R, Rudge MVC (2017). “Is reiki or prayer effective in relieving pain during hospitalization for cesarean?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Sao Paulo Med J 135 (2): 123–132. doi : 10.1590 /1516-3180.2016.0267031116 . PMID 284439 
  43. ↑ Reiki Does Not Improve Fibromyalgia Symptoms in Clinical Trial NIH 미국 국립위생연구소
  44.  Assefi N, Bogart A, Goldberg J, et al. Reiki for the treatment of fibromyalgia: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 2008; 14(9):1115–1122.
  45. ↑ Semple D, Smyth R (2013). Chaper 1: Psychomythology (3rd ed.). Oxford University Press. p. 20
  46. 건강 비즈니스 종 건강 관리 시장 검토 산창관
  47. ↑ “ Reiki ”. American Cancer Society. 2011년 10월 18일에 확인함.
  48. ↑ “ Reiki ”. Cancer Research UK. 2013년 8월에 확인함.
  49. ↑ “ Reiki: What You Need To Know ”. National Center for Complementary and Integrative Health. 2015년 3월 20일에 확인함.

참고 문헌 편집 ]

  • 바바라 레이 「레이키 요법 우주 에너지의 활용」미츠이 미에코・역, 타마 출판, 1987년. ISBN 4-88481-177-1 . 
  • 우에노 마사하루 「신전 레이키의 비밀 일본이 세계에 자랑하는 핸드 힐링의 최고봉」타마 출판, 1997년. ISBN 4-88481-987-X . 
  • 도이유 『치유의 현대 영기법』 전 취출판사, 1998년. ISBN 4-906631-34-7 . 
  • 아오키 후미키 『힐링 더 레이키 실천 할 수 있는 치유의 테크닉』 전 취출판사, 1999년. ISBN 4-906631-41-X . 
  • 도미타 쿠우지 『영기와 인술 도미타 유수 치료 요법』 BAB 재팬 출판국, 1999년(원저 1933년). ISBN 4-89422-336-8 . 
  • 미쓰이 코유키 『손바닥 치료』 볼텍스, 2003년(원저 1930년). ISBN 4-902271-00-1 . 
  • 모치즈키 슌 타카 '치유의 손' 참깨 북스, 2007년. ISBN 978-4-7771-0572-4 . 
  • 도이유 『실천 레이키 힐링 입문』 코단샤〈고단샤+α신서〉, 2009년. ISBN 978-4-06-272562-0 . 
  • David Miller 『현대 세계 종교사전—현대의 신종교, 섹트, 대체 영성』크리스토퍼 퍼트리지 영어판 ) 편, 이노우에 준효 감역, 이노우에 준효・이노우에 마도카・토미자와 가나・미야자카 청역, 유서관 , 2009년, 325-326 페이지.
  • 야마구치 타다오 『나오야 야스시 레이키의 진실과 행보』 BAB 재팬, 2013년(원저 2003년). ISBN 978-4-86220-774-6 . 
  • 프랭크·아자바·페터 “This is 靈氣 그 수수께끼와 진실을 밝히는, 거룩한 레이키의 여행” 다카마루 에츠코·역, BAB 재팬, 2014년. ISBN 978-4-86220-854-5 . 
  • 니시나 마사키 『일본과 영기, 그리고 레이키』 디자인 에그사, 2014년. ISBN 978-4-907117-96-2 . 

관련 항목 편집 ]

외부 링크 편집 ]

  • 「레이키 해외의 정보」 , 「통합 의료」정보 발신 사이트, 후생 노동성「「통합 의료」에 관한 정보 발신 등 추진 사업」
  • 히라노 나오코 「1920-40년대 「정신요법」 속의 우스이식 영기요법」」「종교연구」86(4), 일본종교학회, 2013년 3월 30일, 1093-1094페이지, NAID 110009670075 . 
  • 히라노 나오코 「「근대」라고 하는 카테고리에 있어서의 「보편」과 「개별」」 「와세다 대학 대학원 문학 연구과 기요」 제56권, 2010년, 47-61페이지, NAID 40018797605 . 
  • 테라이시 히데아키 「현대 일본에서의 레이키 : 레이키는 어떻게 소개되고 있는가」 「욧카이치 대학 종합 정책학부 논집」7(1/2), 2008년 3월, 1-21페이지, NAID 110007041638 . 

영기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영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Reiki-Treatment.jpg

영기(일본어靈氣れいき 레이키[*])는 1922년 일본 승려 우스이 미카오가 개발한 대체의학이다.[1][2] 일본에서 시작되어 전세계로 퍼졌다. 영기 치료에서는, 치료사의 손바닥을 통해 "우주의 에너지"가 환자에게 전해져 감정적·신체적 치료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영기는 사이비과학이다.[1] 영기는 범우주적 생명력인 기 개념에 기반하고 있다. 하지만 그런 생명력이 존재한다는 경험적 증거는 존재하지 않는다.[3][4] 임상 연구 결과 영기는 어떠한 질환에도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기능하지 않았다.[3] 영기 치료의 효과가 위약효과 이상의 효과가 있음은 지금까지 증명된 바 없다. 미국 암학회(ACS)는 영기가 현대의학 항암치료의 대체요법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고 밝히고 있으며,[5] 영국 암연구기금,[6] 미국 국립보완통합의학센터(NCCIH) 역시 이에 동의한다.[7]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