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아
최근 수정 시각: 2021-03-05 10:39:58
분류 동음이의어/ㅁ동명이인/ㅁ한자어대한민국의 지명발라드
1. 迷兒
2. MIA
3. Mobile Suit In Action
4. M.I.A.(가수)
5. 대한민국의 행정구역 彌阿
6. 인명
6.1. 실존 인물
6.2. 가상 인물
6.2.1. 신비한 별의 쌍둥이 공주의 등장인물
7. 대한민국의 대중가요
7.1. 넬의 정규 2집 수록곡
7.2. 아이유의 데뷔곡
7.3. 박정현의 5집 수록곡
7.4. 드라마 추노 OST
1. 迷兒[편집]
길이나 집을 잃고 헤매는 아이. ≒미로아. 대한민국에서는 해마다 1만여 명의 미아가 발생하고 그 중 10%는 돌아오지 못한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2013년 기준 1.19%이고, 5천만 기준으로 하면 신생아가 연간 약 595,000명이므로 인구발생기준 약 1.68%의 아이들이 미아가 되는 셈이니 제법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당장 규모가 큰 마트에 있다 보면 아이를 찾는다는 방송이 울리는 것을 생각보다 자주 들을 수 있는데, 아이들이 간식거리나 형형색색의 구경거리에 정신이 팔려 잠시 부모와 떨어진 사이에 미아가 되버리는 것. 방송이 들린다면 주위에 방송과 일치하는 특징이 있는 아이가 있는지 잘 살펴보고 방송이 없더라도 아이 혼자 울고 있다면 반드시 그 아이를 보호하도록 하자. 납치나 성범죄에 가장 쉽게 노출되는 대상이 미아이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하다.
마트 방송으로 알리면 거의 100%는 아이를 찾는다고 봐야 한다. 일단 그 소리를 듣고 찾아보는 부모가 99% 정도이며 설사 일부 몰상식한 부모나 진짜 건망증으로 까먹거나 잘따라오겠지 하는 생각에 계산까지 하고 거길 나간 경우 다시 돌아오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인데다가 0.01% 정도만이 마트에서도 못찾아 경찰서로 가게 되며 주변에 실종자 탐색, 지문 확인 및 나이 확인 작업 등을 통해 0.001%만이 유기했거나 고아가 되어버렸다는 걸 알게 된다. 그렇게 잠시 보호시설에 가는게 0.001%인데 그렇게 하더라도 대부분은 다시 만나게 되며 극히 일부 만이 부모를 찾지 못해 고아원으로 가게 되는 처지를 겪게 된다.
과거에 아파트 단지 내에서 미아가 발생했을 때 부모가 아파트 관리자에게 미아를 찾아달라고 방송해달라고 했었는데 관리자가 거절을 한 사례가 있다. 그런 내용으로 방송하면 항의가 들어오기 때문이었다.관련 기사관련 게시글 항의를 한 사람들은 미아가 알아서 잘 찾아오겠지라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다만 그 미아가 미아가 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되는지 교육을 받지 않았을 경우 찾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해야 한다. 부모 입장에서 아이를 잃어버린다는 것은 매우 큰 사건이며 이런 방송이 나와도 항의를 하는 몰상식한 짓은 하지 말자.
혹시 미아를 만나게 된다면 주위에 부모가 없는지 찾아보고 아이를 달래며 잠시 동안은 만난 자리에서 부모가 그 장소로 찾으러 올 수 있으니 기다려주고, 장시간 아이의 부모가 안 보일 시 가까운 경찰서나 미아보호센터에 데려다 주자. 부모라면 아이에게 엄마아빠를 놓쳤을 경우 반드시 그 자리에 가만히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이 부모님을 놓치면 패닉에 빠져 부모님을 찾아 아무 곳이나 마구 돌아다니는데 이러면 아이를 찾으려는 부모와 엇갈려 찾기 굉장히 힘들어지고 최악의 경우 교통사고 같은 불의의 사고를 당할 수도 있다. 집 주소나 핸드폰 번호가 적힌 악세사리가 아이를 찾는데 굉장한 도움이 되므로 가방이나 목걸이에 걸어두면 많은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장기간 실종된 미아 본인의 신고로 가족을 찾은 사례가 있다.#
경찰청에서는 미아 찾기 전담반이 있으며 여러 미아 관련 단체가 있다. 관련 시스템으로는 코드 아담이 있다.
국제미아의 예시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자.
그 외에 공개수사 실종, 사라진 가족 등 공개수배 사건25시와 비슷한 프로그램을 방영했다.
사이트로는 실종아동전문기관[1], 아동·여성·장애인 경찰지원센터가 있다.
위기탈출 넘버원 41회[2]에서 미아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장소를 방영했다.
우주에서 미아가 되는 뜻을 찾는 경우, 우주미아 문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