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0/04

AVP한국활동가 모임 | Welcome to the AVP Workshop! - Daum 카페

 비폭력평화물결|조회 322|추천 0|2009.03.02. 18:12http://cafe.daum.net/avpkorea/8KG3/1

삶을 변혁시키는 평화훈련(AVP)

국제워크숍을 한국에서 시작하며

(Welcome to the AVP Workshop!)



2000년 이후 급속히 성장한 한국 평화운동은 그동안 몇 차례의 활동가대회와 공동 워크숍 등을 통하여 평화의 거대담론만이 아니라 이를 일상의 생활 문화 속에 실현하는 과제를 제안하였고, 활동가들의 재충전과 훈련, 각 현장에서의 폭력에 대한 성찰과 이에 대한 극복, 활동가 자신의 폭력에의 노출에 대한 대안을 고민해 왔습니다.



1975년 이후 전 세계 40여 나라로 급속히 퍼진 AVP 모델은 바로 이런 우리의 고민에 대한 해결을 풀어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집니다. 우리는 40명이 이미 작년 4월에 우테 카스퍼스 선생을 통해 평가워크숍을 하여 그 신념을 얻었고, 

본인은 영국에서 심화과정을, 

진행자인 이종희 선생은 독일에서 진행자 워크숍을 다녀왔을 정도입니다. 

이제 독일 AVP공동체의 관심과 국내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어려운 형편에서도 서로 도와 한국에서 AVP 공동체를 형성하게 되었고 그 첫 워크숍을 지난 1월에 두 번 입문과정을 하였으며 이제 세 번째,네번째 입문과정과 첫 번째 심화과정을 시작하게 된 것은 우리 모두의 매우 큰 기쁨입니다.



AVP에 관한 내용들은 어느 정도 본 자료집에 실려 있어서 그 내용과 목적, 가치관과 과정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있기에, 몇 가지 중요한 점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적으로 AVP는 단순히 갈등해결 모델 그 자체만이 아니라 어떤 인간, 사회를 목표로 하고 있고, 어떻게 그것을 내면화(개인), 구조화(사회)하려고 하는 가에 대해 자발적 헌신에 기초합니다.

그리고 기술과 방법론을 넘어서 AVP의 핵심인 “변혁시키는 힘”의 발견과 육성이 중심 열쇠가 됩니다.

따라서 단순히 현장에 급하게 적용하고 대상인 타인에게 써먹는 것보다 자기 자신에게서 어떻게 이것이 경험되어질 수 있는가(“사건화”)에 워크숍동안 주목해 주시면 AVP 전문 진행자가 되는 긴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AVP의 역사를 통해 볼 때 그리고 한국에서 AVP를 시작할 목적과 의미에 있어서 공동주관단체들은 단순한 일 년에 한 두 번의 워크숍이 아니라, 앞으로 2~3년간 계속적인 자체 공동학습시간을 따로 갖고 각자가 감옥, 공동체, 학교 등의 현장에서 AVP 전문 진행자로서 역할을 하여 개인, 공동체 그리고 사회에 자그마한 변화가 오도록 함께 뜻을 모으고자 합니다.



특히 당분간은 AVP워크숍은 단순 참가가 아니라 전문 진행자를 키워내는 과정에 전렴하기 때문에, 현재 참여하시는 분들만 아니라 앞으로 소개하실 미래의 참여자들께도 이런 취지에 동참해 주시면 AVP 공동체가 한국에서 새롭게 서는 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같이 긴 여정을 함께 갈 벗들에 대해 정말 진심에서 나온 감사와 참여하신 개인의 욕구들이 다 충족되는 경험들이 일어나길 기대합니다. 이 모임이 더욱 창의적이고, 각자의 희망이 배려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계속 주시면 서로 돌보고 힘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참여에 환영하며 간디의 말로 인사를 대신 마무리 합니다. “당신은 세상에서 보기를 원하는 그 변화가 되십시오(You must be the change you want to see in the world)"



2008년 11월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