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16

알라딘: 빅 히스토리 - 한 권으로 읽는 모든 것의 역사 데이비드 크리스천,밥 베인

알라딘: 빅 히스토리



빅 히스토리 - 한 권으로 읽는 모든 것의 역사
데이비드 크리스천,밥 베인 (지은이),조지형 (옮긴이)해나무2013-09-10
원제 : Big History Main Lecture (2011년)






































미리보기

작가의 추천사 #2 빌 게이츠의 세계와 미래


정가
15,000원
판매가
13,500원 (10%, 1,500원 할인)

마일리지
150원(1%) + 멤버십(3~1%)
+ 5만원이상 구매시 2,000원

배송료
무료

118
양탄자배송
지금 주문하면 내일 오후 8시 퇴근후 배송
(중구 중림동 기준) 지역변경
Sales Point : 5,122

8.5 100자평(14)리뷰(24)
이 책 어때요?


카드/간편결제 할인
무이자 할부
소득공제 610원








수량










장바구니 담기
바로구매
선물하기
보관함 +



전자책 출간알림 신청
중고 등록알림 신청
중고로 팔기











기본정보

432쪽
135*215mm
550g
ISBN : 9788956056937

주제 분류
신간알리미 신청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국내도서 > 역사 > 세계사 일반
국내도서 > 추천도서 > 외부/전문기관 추천도서 >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가 추천하는.. > 2014년 > 1월


이벤트


6월 특별 선물! 본투리드 보냉백(이벤트 도서 포함, 국내서.외서 5만원 이상)


이 달의 문장 투표


이 달의 적립금 혜택


이 시간, 알라딘 굿즈 총집합!





책소개
한 권으로 읽는 우주, 지구, 인간의 역사. 데이비드 크리스천과 밥 베인의 <빅 히스토리>는 우주의 기원에서부터 현대 사회와 미래까지 다루는 역사책이다. 137억 년이라는 우주적 관점에서 자연과 인간의 역사를 조망한다. 빌 게이츠가 전격 지원하고 있는 ‘빅 히스토리 프로젝트(Big History Project)’ 교육과정의 핵심 강의를 우리말로 번역했다.

핵심 강의인 만큼, 빅 히스토리(거대사)가 무엇이며, 어떤 것을 다루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빅뱅, 태양계의 탄생, 지구의 탄생, 생명의 기원, 인류의 등장, 문명의 탄생, 산업의 발달 등 가장 핵심적이고 굵직굵직한 역사를 큰 그림으로 보여준다. 자연의 역사와 인간의 역사를 하나의 거대한 스토리로 파악하는 빅 히스토리 입문서이자 길잡이가 되는 책이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간결하고 명료한 빅 히스토리 _데이비드 크리스천 5
추천사 내가 빅 히스토리를 좋아하는 이유 _빌 게이츠 7

1 빅 히스토리란
1-1 빅 히스토리란 무엇인가? 15
1-2 우리는 무엇이 진실인지 아닌지 어떻게 아는가? 33
2 빅뱅
2-1 우리의 우주관은 어떻게 변해왔는가? 51
2-2 빅뱅에서 무엇이 나타났는가? 73
3 별과 원소
3-1 별은 어떻게 생성되었는가? 99
3-2 별은 우리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121
4 태양계와 지구
4-1 지구는 어떻게 생성되었는가? 143
4-2 초기 지구는 어떻게 생겼는가? 167
5 생명
5-1 생명은 무엇인가? 193
5-2 생명은 어떻게 시작했으며 변화했는가? 213
5-3 지구와 생물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233
6 초기 인류
6-1 우리의 조상은 어떻게 진화했는가? 251
6-2 무엇이 인간을 독특하게 했는가? 269
6-3 최초의 인간은 어떻게 살았는가? 285
7 농경과 문명
7-1 농경은 왜 매우 중요한가? 305
7-2 최초의 도시는 어디에서 그리고 왜 출현했는가? 321
8 확장과 상호연결
8-1 세계는 어떻게 서로 연결되었는가? 343
9 가속
9-1 변화는 어떻게 가속하게 되었는가? 369
9-2 현대 세계는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389
10 미래
10-1 미래에 복잡성은 어떻게 증가할 것인가? 407

옮긴이의 말 421
도판의 출처 426

접기


책속에서


첫문장
빅 히스토리 혹은 거대사는 하나의 거대한 이야기로, 이 세상 모든 것이 어떻게 해서 오늘날과 같이 되었으며 그 이야기 속에 우리는 어디에 위치해 있고, 그 모든 것들이 어떻게 될 것인지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다.



추천글

“빅 히스토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빅 히스토리는 제 삶을 통틀어 가장 좋아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사실, 빅 히스토리는 매우 특별한 학문 분야입니다. 왜냐하면 빅 히스토리는 여러 학문 분야의 수많은 지식들을 다룰 수 있는 틀(framework)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빅 히스토리는 어느 다른 분야보다도 포괄적입니다. 그것은 빅 히스토리가 다루는 시간의 길이 때문만은 아닙니다. 빅 히스토리는 우리가 자연과학에서 배우는 것과 역사학, 경제학에서 배우는 것을 다루고 있으며 이것을 모두 융합하기 때문입니다. (중략) 사실, 저는 속상했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이런 학문 분야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있었다면, 제 생각에 저는 더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었을 것이며 어떤 형태로든 지식을 연결시켰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그렇게 할 수 없었습니다. 빅 히스토리는 바로 그런 학문 분야입니다. 저는 모든 사람들이 이 빅 히스토리의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는 생각에 흥분을 감출 수 없습니다. 많은 경우에, 빅 히스토리에서 여러분이 배우는 것은 출발점(starting point)이 될 것입니다.”

-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의장)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동아일보
- 동아일보 2013년 9월 14일자



저자 및 역자소개
데이비드 크리스천 (David Christian)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시드니 맥쿼리대학교 역사학과 교수. 《시간의 지도: 빅 히스토리 개론(Maps of Time:An Introduction to Big History)》의 저자이며, 빌 게이츠(Bill Gates)와 함께 빅 히스토리 프로젝트(Big History Project)를 시작했다.


최근작 : <인류의 확산>,<세계사의 탄생>,<옥스퍼드 세계사> … 총 58종 (모두보기)

밥 베인 (Bob Bain)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미국 케이스 웨스턴 대학교에서 청소년 정책 역사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8년 미시건 대학교 교수(교육학 및 역사학)가 되기 전까지, 오하이오 주의 클리블랜드에서 26년간 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쳤다. 현재 예비교사들을 위한 교수법과 박물관 자료를 활용한 교수법 등을 연구하면서, 역사교육 정책에 대한 책을 쓰고 있다. 고등학교 교사로 재직할 당시 일곱 번의 ‘우수교사상’을 받았다. 2000년 카네기 교수학습아카데미의 카네기 스칼러(Carnegie Scholar)
로 선정됐으며, 2008년과 2011년에 미시건 사회... 더보기


최근작 : <빅 히스토리>

조지형 (옮긴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2013년 현 이화여자대학교 사학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지구사연구소장, 아시아세계사학회(AAWH) 회장, 한국거대사연구회장이다. 미국 헌법의 인신보호영장 조항에 관한 논문으로 역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로 미국 헌법, 미국 연방 대법원 판례, 지구사(global history), 거대사(big history) 등을 연구하고 있다. 법제처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한 바 있으며, 한국미국사학회 총무이사, 한국아메리카학회 연구이사, 이화여자대학교 연구처장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헌법에 비친 역사』, 『랑케&카: 역사의 진실을 찾아서』... 더보기


최근작 : <빅 히스토리 15 : 세계는 어떻게 연결되었을까?>,<미국헌법의 탄생>,<사법권의 독립> … 총 24종 (모두보기)


출판사 소개
해나무
도서 모두보기
신간알리미 신청


최근작 : <개와 함께한 10만 시간>,<마음의 상처로 죽을 수도 있을까>,<비트의 세계>등 총 178종
대표분야 : 과학 13위 (브랜드 지수 168,514점)





출판사 제공 책소개



빌 게이츠가 한눈에 반한 빅 히스토리!
빅 히스토리 프로젝트의 핵심 강의가 책으로!

빅뱅에서 미래까지,
과학과 인문학을 융합한 빅 히스토리
가장 큰 규모에서 역사를 바라보는 빅 히스토리(거대사) 입문서가 출간되었다. 데이비드 크리스천(호주 매쿼리대 교수)과 밥 베인(미국 미시간대 교수)의 『빅 히스토리』는 빌 게이츠가 지원하고 있는 빅 히스토리 프로젝트(Big History Project)의 핵심 강의 시리즈를 단행본으로 만든 것이다. 빌 게이츠는 지난 2009년부터 빅 히스토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빅 히스토리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는데, 이 프로젝트에서 빅 히스토리 강의 시리즈는 가장 핵심이 되는 콘텐츠다. 빅뱅에서부터 별의 탄생, 태양계과 지구의 탄생, 생명의 기원, 인류의 등장, 문명의 출현, 현대 사회로의 발전 등 137억 년의 역사를 광범위하게 펼쳐보여준다.
빅 히스토리는 과연 어떤 매력이 있기에 빌 게이츠까지 사로잡았을까? 빅 히스토리는 과학과 인문학을 결합시킨 융합학문으로,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 인간의 역사를 넘어 우주 전체의 역사 속에서 인간을 바라보고자 한다. 그래서 인류나 문명의 기원이 아니라, 137억 년 전 우리의 우주가 만들어지는 시점에서 이야기를 시작한다. 역사뿐 아니라 천문학, 물리학, 생물학, 지질학, 고고학, 인류학 등의 여러 다른 학문들을 모두 동원시켜서, 인류의 역사가 더 큰 지구의 역사의 한 부분이며, 그보다 한층 큰 우주의 역사의 한 부분이라는 사실을 경이로운 방식으로 보여준다. 거대한 우주 속에 ‘나’와 ‘우리’가 과연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큰 규모의 역사’이다.
빅 히스토리에서는 우주의 기원을 이야기하기 위해 물리학과 천문학과 화학을, 생명의 기원을 이야기하기 위해 생물학과 화학과 인류학을 끌어들여 설명한다. 지금까지 우리가 물리학에서 원자의 구조를, 화학에서 원소의 결합을, 생물학에서 생물의 진화를 따로 접했던 방식과는 전혀 다르다. 그래서 빅 히스토리는 마치 여러 개의 코드를 꼽을 수 있는 멀티탭처럼, 조각조각 흩어진 지식들을 자연스럽게 통합시켜서 큰 맥락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자연과 인간의 역사를 잇는 거대한 이야기,
빅 히스토리야말로 살아 있는 역사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빅뱅, 우주의 기원, 지구 상의 생명, 인류의 진화, 문명의 탄생, 현대 사회로의 발전을 시간 순서대로 따라가면서, 137억 년 동안 더욱 복잡한 것들이 출현해왔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저자는 우주에서 완전히 새로운 특징을 가진 새로운 것들이 점진적으로 출현해왔다는 큰 전제 아래, 전 우주의 역사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여덟 가지 임계국면(threshold, 새로운 현상이 나타나는 지점 혹은 시기)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첫 번째 임계국면은 빅뱅(137억 년 전), 두 번째는 별의 출현(135억 년 전), 세 번째는 새로운 원소의 출현(135억 년 전), 네 번째는 태양계와 지구의 탄생(45억 년 전), 다섯 번째는 지구 상의 생명의 탄생(38억 년 전), 여섯 번째는 인류의 집단학습(20만 년 전), 일곱 번째는 농경의 시작(1만 1000년 전), 여덟 번째는 근대 혁명(250년 전)이다.
이 책은 각 임계국면을 거쳐 갈 때마다 크고 작은 질문들을 던진다. 왜 빅 히스토리를 공부해야 하는가, 우리의 우주관은 어떻게 변해왔는가, 빅뱅에서 무엇이 나타났는가, 별은 어떻게 생성되었는가, 별은 우리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지구와 생명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무엇이 인간을 독특하게 했는가, 농경은 왜 중요한가, 세계는 어떻게 서로 연결되었는가, 현대 세계는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등등이 그것이다. 크고 굵직굵직한 질문들에 대해서는 역사 이래 수많은 학자들이 밝힌 과학적, 역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나름의 답을 제시하고 있다.
우주의 역사를 거대한 나무로 비유한다면, 이 책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여덟 가지 임계국면은 나무의 가장 굵은 가지에 해당한다. 이 굵은 가지에서 뻗어 나온 무수한 잔가지들을 전부 다루게 된다면, 그것은 말 그대로의 ‘빅 히스토리’가 될 것이다. 그래서 빅 히스토리는 현재진행중인, 계속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역사다(빌 게이츠가 추진하고 있는 빅 히스토리 프로젝트가 시간이 흐를수록 세부적인 항목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우주적인 규모에서 길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큰 가지에 집중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빅 히스토리』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것은 바로 굵은 가지들, 즉 큰 흐름이다.
이 책이 제시한 답들이 완전무결한 것은 아니다. 우주와 생명의 신비가 다 밝혀지지 않았듯, 이 책에서는 해결되지 못한 의문들은 의문인 채로 남겨두었다. 다만, 우주 속에 포함된 우리가 과연 어디까지 알고 있는지, 어떤 질문을 던질 수 있는지, 우리는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를 깨닫게 해주는 길잡이로서 이 책은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BIG HISTORY PROJECT (빅 히스토리 프로젝트)

빅 히스토리 프로젝트란?
빅 히스토리는 우주, 지구, 생명, 인류의 역사를 통합 학문의 방법을 통해 하나의 일관된 이야기로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저자 데이비드 크리스천은 빅뱅에서부터 현재까지의 역사를 아우르는 ‘빅 히스토리’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만들었으며, 20여 년간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등에서 빅 히스토리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공동창업자인 빌 게이츠는 몇 년 전 우연히 접한 빅 히스토리 강의에 크나큰 자극을 받아, 데이비드 크리스천과 공동으로 빅 히스토리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2011년 9월에 빌 게이츠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빅 히스토리 시범사업이 시작되었고, 현재 온라인 정규 교육과정 콘텐츠가 완성되어 일반 교사들에게 공개되었으며, 곧 일반인들에게도 공개될 예정이다. 빅 히스토리 프로젝트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종류의 강의 동영상, 강의 자료, 이미지를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한국에서는 이화여자대학교 지구사연구소에서 빌 게이츠의 bgC3와 독점적으로 MOU(양해각서)를 체결하여, 일반인·대학생 및 중고등학생을 위한 빅 히스토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 콘텐츠도 개발하고 있다.

빅 히스토리 공식 홈페이지 www.bighistoryproject.com
빅 히스토리 공식 페이스북 www.facebook.com/bighistoryproject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