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큐메니안
‘도의 신학’자 김흡영 교수가 한국신학과 세계신학의 나가야 할 길을 말한다
종교학자: 교수님 반갑습니다. 아시아신학연합회 공동대표, 한국조직신학회장, 강남대학교 신학교수를 은퇴하신 후에도 버클리연합신학대학원(G...
이호재 원장(자하원) | 2021-01-19 15:05
성경은 대도(大道)의 문서이다
독창적인 한국의 종교적 영성이 보편적인 우주적 영성두 종교인을 그리스도교의 선교신학과 성취론의 관점에서 평가한다면 한국의 독창적인 종교...
이호재 원장(자하원) | 2020-04-28 17:45
사(死)의 찬미
이글을 쓰고 있던 지난 달 「메타넥서스(Metanexus)」라는 웹 저널에 과학의 입장에서 죽음의 당위성을 제기하며 오히려 찬미하는 흥...
김흡영 대표(한국과학생명포럼) | 2018-10-09 17:09
‘급진적 생명연장론’에 대한 신학적 응답
그리스도교 성경이 말한 ‘죽은 자의 부활’까지 기계적으로 가능하다는 테크날러지 유토피아론이 강력하게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트랜스휴머니...
김흡영 대표(한국과학생명포럼) | 2018-10-02 19:58
트랜스휴머니즘(Transhumanism)과 급진적 수명연장론(RLE)
오늘날 의학 및 첨단 과학기술의 폭발적 발전은 테크놀러지 유토피아에 대한 낙관론을 초래했고, 더불어 트랜스휴머니즘(Transhumani...
김흡영 대표(한국과학생명포럼) | 2018-09-25 17:25
다석 유영모가 바라 본 그리스도교의 삶과 죽음
이러한 그리스도교의 신학적 인간론은 유교를 비롯한 동양종교들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미주 14) 그리스도교와 동양종교들은 현재의 이율...
김흡영 대표(한국과학생명포럼) | 2018-09-18 21:42
그리스도교에 있어서 삶
“스스로 있는 자”로 정의되는(Yahwe) 하느님은 구·신약성경에서 “살아 계시는 하느님”으로 자주 언급된다(신 5:26, 수 3:10...
김흡영 대표(한국과학생명포럼) | 2018-09-11 16:55
그리스도교에 있어서 죽음
물리주의자들의 주장처럼 뇌가 죽으면 모든 것이 끝이라면, 이 인생에서 성취한 업적들은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다. 악함과 불의가 영원히 ...
김흡영 대표(한국과학생명포럼) | 2018-09-04 20:58
뇌와 의식
삶과 죽음의 문제는 궁극적으로 ‘몸과 나’의 관계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심장과 뇌 등 몸이 제 기능을 발휘하고 활동하는 것을 삶(살...
김흡영(한국과학생명포럼 대표) | 2018-08-28 20:52
아! 숨님의 솟구침: 억눌린 생명의 기(氣)사회우주전기
생명·생태·도의 신학: 신·우주·인간(삼태극) 의 묘합(3)셋째, 인간의 무한경쟁 콤플렉스와 탐욕에 의해 절명위기에 있는 생태계(geo...
김흡영 교수 | 2015-08-11 15:08
하늘땅사람의 참길: 도(道)의 신학
생명·생태·도의 신학: 신·우주·인간(삼태극) 의 묘합(2)둘째, 이러한 신우주인간적 패러다임에서 궁리한 생명생태신학을 도(道)의 신학...
김흡영 교수 | 2015-07-31 13:58
생명·생태·도(道)의 신학
신·인간·우주(삼태극)의 묘합(1) 서론최근에 벌어지고 있는 기상이변들은 지구의 생태계가 위험수위를 넘어 악화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절감...
김흡영 교수 | 2015-07-24 1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