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8

이연아님의 인터뷰-5 : 네이버 블로그

이연아님의 인터뷰-5 : 네이버 블로그

이연아님의 인터뷰-5

light

2016. 4. 27. 13:14
이웃추가
본문 기타 기능
이연아님의 인터뷰 -5

일본 사회는 우리를 포함하여 새로운 종교를 탄압하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소문으로는 다음 표적은 통일교, 우리 UC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본 경찰이 교회를 조사하러 들어오기도 하고 신문의 헤드라인이 되기도 하고 ... 매우 끔찍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런 환경 속에서 아버님께서는 일본 교회의 상황과 재정을 조사하기 위해 국진님을 보내셨습니다.

국진님께서는 전체 상황을 조사하셨습니다. 그리고 감금 문제, 납치 문제가 있는 것을 알게 되셨습니다.
그런데 일본 책임자들이 "그 문제에는 상관하지 마십시오" 라고 했습니다.
"만약에 이 문제에 손을 대시면 당신은 보기 싫은 문제, 공개하고 싶지 않은 문제들이 들어간 상자를 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라고...

저는 납치 문제, 감금 문제에 대해서 점차 그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된 것은 국진님 덕분이라고 해야 합니다.
국진님 스스로 유럽의 유엔이나 미국의 유엔 등을 동원하여 문제를 안정화시키신 것입니다.

물론 형진님께서도 가능한 ... 예를 들어, 납치 감금에서 일본의 형제 자매를 구하기 위한 1만명의 서명 운동을 하거나, 또한 납치 감금 문제는 정말 일어나고 있는 사실임을 알리고 전파하기 위해, 그 경험이 있는 자매에게 체험을 이야기하는 것을 부탁드렸습니다.

처음에는 아무도 그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믿지 않았습니다. 일본 정부도 이 사건을 채택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국제적인 압력이 일본 정부에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습니다.

[인진님께서 미국 국회의원에 주신 영향도 있습니까? ]
...그것은 별개의 일입니다.

미국 국회의원이 오기도 했습니다. ACLC (America Clergy Leadership Conference)도 이 일에 대해서 시위운동 등을 해서 국제적인 노력이 있었고...
또한 유럽에서 저희는 제네바 유엔에 이 납치 감금 문제를 의제 제안으로 제출하고 그 일을 부각되게 했습니다. 일본은 선진국이며 자유 국가이지만 일본 정부가 국민에게 해온 것은 종교의 자유를 인정한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종교의 자유가 없는 상황이라고 ...

그 후 얼마나 지났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한 일년.. 일년도 안 돼서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영향 때문에 일본 정부는 우리 교회 조사에서 손을 빼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많은 일본 리더들도 다른 방법을 통해 일본 정부에 촉구했습니다.

고토씨의 사례에서 승리한 것은 이 국제적인 노력 덕분입니다. 저는 정말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토씨 자신도 친정 부모님을 반대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인데도 불구하고 그는 법정에서 부모에 대항하여 많은 일본 형제 자매를 위해 증언 하셨습니다. 너무나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질문 : 과거 10년 동안 참부모님의 관계에 대해서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그것은 매우 의아한(?) 일입니다만 ... 만약 당신이 어디 안에 있는데 그것을 분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당신도 그 일부에 속해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참가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 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안 보는 척도 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그 일부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1997년 참가정에 들어갔을 때 아버님과 어머님과의 관계에 뭔가 문제가 있었다고는 말할 수가 없습니다. 저는 그 때는 이런 관계이신 것으로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었습니다. 아버님과 어머님과의 관계는 원래 이런 것이라고... 저는 그런 관계라고 받아들였습니다.

어머님께서는 자주 아버님 말씀에 동요하셨습니다.
아버님께서 공적인 훈독회 자리에서 어머님에 관한 말씀을 하신 그 내용에 대해 동요하셨습니다.
어머니께서는 매우 동요하시고 또 그 동요를 표출하셨습니다.

[질문 : 어떤 말씀에 대해서입니까? ]

예를들어, "어머님은 아버님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라는 내용과 같은 말씀이나 "어머님은 나에게 말대꾸한다"라고 ... 아버님께서는 이런 말씀을 리더들 앞에서 말씀하시고 어머님께서는 그 자리에 계시기가 어려워지셔서 자리를 피하고 나가시기도 하셨습니다.

어머님께서는 그런 말씀에 기분 나빠하시고 그것을 드러내셨습니다.
제가 몇번 본 상황은 아버님께서 사람들 앞에서 그런 말씀을 하시고 어머님께서는 기분을 상하셔서 일어서시고 자리를 피하고 나가시다가 위층에 올라가 우신 경우도 있었습니다. 모두가 어머님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게되었는지 ... 너무 그 자리에 계실 수가 없고 슬퍼하셨기 때문입니다.

그 때는 솔직히 말하면 저는 어머님 편에 서 있었습니다.
"제 남편이 저에 대해서 그와 같은 말씀을 하면 정말 있을 수가 없습니다"라고 저도 생각했던 것입니다.
저는 부모님의 관계를 단순한 인간적인 관계로 보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아버님께서는 어머님께 정을 베풀어 주시려고 하셨습니다만, 어머님께서는 "NO NO"라고 거절하시는 것도 보았습니다.

저의 부모님 관계에 대한 시각이 바뀐 것은 2006년 청평 천정궁이 생긴 이후입니다.
그때까지 한남동의 작고 관리가 편한 곳이었습니다만, 매우 관대한 장소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아버님께서 계시지 않을 때, 어머님께서는 독자적으로 책임자들과 만나시기도 하고, 또 아버님께서 훈독회를 하고 계실 때 다른 곳에서 책임자들과 만나시기도 하셨습니다.
저는 어머님께서도 하셔야 되는 일들이 있으셔서 일거라고 생각하고 그것을 받아들였었습니다.


하지만 어머님께서는 때때로 저희 아이들에게까지 너희들의 할아버지 (아버님)는 나를 매우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어쩌면 그들이 다투시더라도 그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사실 저는 그것이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저는 부모님 사이에도 남편과 아내로서의 다툼이 있으신 거라고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형진님과 제가 아버님을 곁에서 모시게 된 무렵,종종 어머님께서는 책임자들과 만나시고 어머님의 의견을 표출하셨지만, 저는 아버님과의 갈등이 있으신 것을 느꼈습니다.

계속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