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24

퀘이커 대구 공부 모임/교회(2011.9.4-) : 네이버 블로그 + 친우 모임 카페

퀘이커 대구 공부 모임/교회(2011.9.4-) : 네이버 블로그




cafe.daum.net/quakers 에 대부분 한승훈님이 적으시고 10월16일 대전모임글은 남영
님이 적으심.
2011.9.4
 11시 40분 경에
 남영택, 이도엽, 이욱동, 한승훈, 진보겸, 한진희 모임장소(반월당역 한국투명성기구 사무실)에
모임
 이도엽, 이욱동은 처음 방문하여 각자 소개함.
11시 45시에서 12시 45분 까지 고요예배드림
 처음 오신 분들이 모임에 대한 궁금한 점을 묻고 기존 친우들이 답을 함.
13시 20분 경에 대화를 끝내고 흩어짐.
다음 모임은 9월18일 일요일로 함.
 "조지 폭스의 일기" 읽기는 토론 못함.
남영택님 다음 번에 5,6장 읽고 같이 이야기 합니다.
기록: 한승훈
2011.9.18
오늘 고요예배는 11시10분~12시10분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참석자 : 남영택, 이도엽, 이욱동, 진보겸 총 4명.
다음 예배일 : 9월 25일
- 10월 30일에 있을 서울퀘이커모임의 수양회 주제를 진보겸이 알아서 알려주기로 함.
- 10월부터는 둘째 넷째 주에 모이기로 함.
- 점심을 함께 먹고 헤어짐. 이욱동님이 사주셨어요. ^^
기록: 진보겸
2011.9월 25일 대구 친우 모임
 참석자: 남영택, 이도엽, 이욱동
11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고요 예배
 신앙과 종교에 관한 대화와 일상 대화를 나눈 후 점심을 먹고 2시 20분경에 헤어짐
 기록: 남영택
2011.10.2
퀘이커서울모임
 참석자: 이도엽
 시간: 오전 11시-오후 3시
Spirituality
퀘이커 대구 공부 모임/교회(2011.9.4-)
blechtromm
2015. 10. 6. 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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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0.8. 로뎀나무교회: 창세기 성경공부 종료(-9/22)후 로마서 시작/민규형과 1:1 성경공부
(창세기->요한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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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1.20. 로뎀나무교회: 성경말씀읽기와 기도-->묵상. 기도 by Tim Ke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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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1.27. 로뎀나무교회: 금요일날 예배 기도하는 시간에 우시는 분 꼭 계심. 무슨 사연이신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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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2.31. 로뎀나무교회-사사기(여호수아-웃니엘-에훗)/송구영신 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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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8. 로뎀나무교회: 계시의존적 하나님-영적 매너리즘=영성(2016-)
2016.1.9. 로뎀나무교회-새해 수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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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7. 로뎀나무교회-효주누나한테 长征前所未闻的故事 by Harrison Salisbury/춘추형한테
马云 자서전 선물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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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사랑함).
2016.2.28. 중앙교회: 하나님 뜻의 기독교와 나라사랑/3.1절 기념으로 애국가 4절까지 부름.
2016.3.4. 로뎀나무교회: 무시로 말씀 묵상.
2016.3.6. 로뎀나무교회: 예수님과 야고보. 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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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 창문
22. 8. 24. 오전 10:37 퀘이커 대구 공부 모임/교회(2011.9.4-)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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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뜻으로 본 한국역사’를 읽고
이도엽

스마트폰에 열광하고 태블릿 PC에 관심을 가지는 세대에게 국사책들은 책장 어딘가에
오랫동안 박혀있었던 먼지 쌓인 물건이기 쉽다. 매스컴은 점점 피상적인 내용들만을 주로
전달하고 아무런 결과나 의미를 낳지 않는 일시적인 흥분에 나라는 술렁거린다. 우리나라는
원래 이런 나라였나? 원래 이렇지는 않았는데. 하지만 이런 어둠이므로 함석헌 선생님이 쓰
신 ‘뜻으로 본 한국역사’가 가진 의미는 더욱 빛을 발한다. ‘뜻으로 본 한국역사’는 함석헌
선생님이 1934년도쯤부터, 오산학교에서 역사선생님으로 계실 때 김교신, 송두용, 정상훈,
양인성, 류석동 선생님과 함께 하시던 ‘성서조선’이라는 동인지에 연재하던 글들을 엮은 책
이다. 하지만 이 책은 서문을 읽어보면 1950년에 한 번의 수정을 거치고, 65년도에 해인사
에서 대대적인 수정을 거쳐서 다시 세상에 나오게 된 걸로 되어있다. 한자말을 줄이고, 기
독교 중심에서 종교다원주의적인 관점으로 바꾸기 위해 대대적으로 수정을 하신 듯하다. 그
래서 1934년도에 처음 출판되었을 때의 제목은 ‘성서적 입장에서 본 조선역사’였다. 함 선
생님이 이 책을 통해 하시고 싶은 말씀은 뭘까. 함석헌 기념사업회 사이트에서 선생님이 88
년도에 하셨던 강의 네 편 중의 한 편을 보면 중간에 선생님이 대략 이런 말씀을 하신다.

“도쿄의 우치무라 선생의 성서집회에서 후지이라는 이가 있었는데, 그 이가 이런 말을 했
어요. ‘참 의미에서의 역사철학은 성경에만 있다.’ ”
‘뜻으로 본 한국역사’를 읽다보면 이 참 의미에서의 역사철학에 대한 함 선생님의 고백이
나온다. 본인도 한 때 그런 생각을 했었다고, ‘참 의미에서의 역사철학은 성경 밖에는 있을
수 없다.’고. 하지만 결국 생각이 바뀌게 되셨다고. 기독교만이 옳은 종교가 될 수는 없다는
생각, 그 생각을 함 선생님께서는 50세 되시던 50년도쯤에 가지게 되신 듯하다. 그 때가 아
마 선생님이 ‘대선언’이라는 책을 출간하실 때쯤인 것 같다. 잘은 모르겠지만, 종교다원주의
자 간디의 영향 때문인지도 모른다. 선생님이 감옥에서 읽으셨던 불경들에 의한 깨달음 때
문일 수도 있다.
그럼, 후지이라는 분이 말한 ‘참 의미에서의 역사철학’은 어떤 것일까? 함 선생님이 생각하
시는 참 의미에서의 역사철학은 뭘까? 그건 ‘뜻으로 본 한국역사’ 전체에 몇번이고 나와있
고, 내가 갖고 있는 2001년판 책 표지에도 그런 취지의 내용이 발췌되어 있다. 즉 우리 민
족이 겪었던 고난은 무의미한 고생, 피할 수 없었던 악이 아니라는 것이다. 선만이 발전을
위함이 아니라 악도 발전을 위한 양분일 수 있다, 는 말이 아니다. 역사는 고난으로만 발전
한다는 것이다. 함 선생님은 역사는 그렇게 보이지 않을 때 언제나 발전하는 방향으로 나아
가고 있다고 말씀하신다. 우리가 거쳐온 모든 세월은 발전의 과정이었기 때문에 우리 민족
의 이 고난으로 점철된 역사는 사실 우리를 성숙하게 하는 역사일 수 밖에 없다.
[영국도 오히려 헌법을 자랑할 수 있고, 독일도 오히려 철학을 내세울 수 있으나, 한국은
그래 무엇을 남기고 무엇을 자랑할 터인가? 이 사실을, 이 끔찍한 속일 수 없는 사실을 희
망과 자부심에 부풀은 젊은 가슴 위에 말해 주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인가 생각할 때, 나는
“내가 왜 역사 교사가 되었던고!” 하고 한숨을 쉬지 않을 수 없었다. 그것은 끓는 물을 돋아
나는 새싹위에 퍼붓는 일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성경은 그러는 가운데서 진리를 보여 주었다. 나를 건진 것은 믿음이었다. 이 고
난이야말로 한국이 쓰는 가시 면류관이라고 가르쳐 주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세계의
역사를 뒤집고 그 뒷면을 보여 주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세계 역사 전체가, 인류의 가는 길
그 근본이 본래 고난이라 깨달았을 때 여태껏 학대받은 계집종으로만 알았던 그가 그야말로
가시 면류관의 여왕임을 알았다. 이제 우리는 마찌니와 한가지로 ‘그녀가 할 일은 아직이다’

라고 용기를 낼 수 있다. 과연 그녀의 일은 이제부터다. P78, 뜻으로 본 한국역사]
고구려와 백제가 나당연합군에 의해 멸망당할 때, 고려의 북진정책이 보수주의자들에 의해
좌절될 때, 성삼문과 박팽년이 모진 고문을 당하고 이순신 장군이 백의종군하며 인조가
삼전도에서 엎드려 머리를 찬바닥에 부딪힐 때, 이 수난의 여왕은 그 원숙미를 더 깊이할
운명이었던 거다. 그 수난의 여왕의 초상화를 그린다면 그건 엷은 미소의 모나리자 같을까?
아니면 할머니로도 보이고 미인으로도 보이는 그 착시현상 그림 같을까? 알 수가 없다. 그
런 수난의 여왕이 이젠 화장을 짙게 하고 짧은 치마를 입으며 물질적 아름다움을 뽐내려한
다. 속은 텅비었는데. 지나간 역사는 낡게만 보고. 하지만 좌절할 필요는 없다. 역사책을 찢
어버리고 싶을 때라도 역사는 발전하기 때문이다. 그런 때여야만이 역사는 참의미로 발전하
기 때문이다.

깊은 밤 별빛이 더 밝은 것처럼 우리는 이 시대에 빛나고 싶다. 과거를 잊은 사람에겐 원
숙미가 없지 않나? 수난의 여왕은 스스로 십자가에 매달려야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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