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01

(3) ReconciliAsian - 갈등상황 속에서 공통점과 진실 찾기 (1) - David Augsburger 외 w/ Hyun Hur



(3) ReconciliAsian - Posts




ReconciliAsian
27 October 2018 ·


갈등상황 속에서 공통점과 진실 찾기 (1) - David Augsburger 외 w/ Hyun Hur

갈등 상황이 찾아오면 서로의 생각과 감정과 행동이 극과 극으로 치닫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래서 서로에게 공통점이 있을 거라는 생각은 전혀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 때 상대방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로 대화를 한다면, 양쪽 모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나, 양쪽 모두가 필요로 하는 것들, 양쪽 모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자료들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렇게 모두가 함께 공유하거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슈들과 이점들에 대해서 듣고, 발견할 줄 아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반드시 공통점들을 명시하고, 공유하는 생각들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여덟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1) 공통점과 진실을 찾는다는 것은 진정으로 공유된 무언가를 찾는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로 다른 두 견해는 서로 맞물려 있는 두 개의 동그라미를 연상시킵니다. 각각의 동그라미는 이슈에 대한 특정 입장을 표명합니다. 하지만 동그라미 두 개가 교집합처럼 겹쳐있는 부분은 두 입장의 공통점들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먼저 각각의 동그라미가 어떤 이슈를 지지하기 위한 생각, 신념, 가치들을 논리 정연하게 갖추고 있는 완전한 동그라미라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곧, 우리는 상대방의 입장이 온건하며 진실되다는 것을 존중해야 합니다. 그리고 난 후에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영역이 무엇인지 찾아봐야 합니다.

2) 공통점과 진실에 관한 이야기(conversation)를 대화(dialogue)라고 합니다.

대화(dialogue)는 논쟁(debate) 과는 전혀 다르다. 논쟁은 자신의 의견은 옳고, 다른 사람의 의견은 옳지 않다는 것을 설득시키기 위한 노력입니다. 하지만 대화는 어떠한 견해와도 상관 없이 모든 인간은 존중 받을 가치와 위엄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또한 대화는 이해 받기를 요구하기 전에 먼저 이해하려고 하고, 내 견해가 도전 받을 지라도 진실을 찾기 위한 노력입니다. 대화는 내 의견을 분명하게 피력하는 것뿐 아니라 상대방 역시 자신의 의견을 분명히 이야기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웃 사랑의 행위라 할 수 있습니다.

3) 공통점과 진실을 찾기 위한 노력은 타협도 희생도 아닙니다.

타협이나 희생은 해결책이 될 수는 있지만 서로를 이해하기 위한 온전한 과정은 아닙니다. 타협은 문제 해결 방법(means)이 아니라 문제의 종결(end)입니다. 희생은 통찰과 공감을 얻는 과정(process)이 아닌 단순한 해결책(solution)이 되버립니다. 공통점을 찾는 다는 것은 대립되는 의견 사이에서 중간 정도의 타협안을 찾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진정으로 공유하는 가치와 관심사들을 명시하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어느 한쪽도 의견을 바꾸거나 희생하라고 강요 받지 않습니다. 다만 서로를 이해하고, 실제로 존재하는 동의 사항들을 찾고, 존재하지도 않는 거짓 동의 사항들을 받아들이는 척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