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echang Kim
sntrodpeSo1i30g2 r8315eSeif0g8b9506mlt9gi1p8a7 1:1a 2t06cehu ·
Taechang Kim
今夜(2023.9.12.火曜日、19:00-21:00)共に公共する美学を共にデザインするワークショップで
わたくし自身と共に《シリーズ公共する人間2 石田梅岩》(東京大学出版会、2011年10月20日初版発行)を編集整理した片岡竜東北大学教授が
石田梅岩と稲盛和夫を相関連動させるという観点と立場から稲盛和夫の哲学を読み直すという試みを披露する予定. 自由活発な対話を通じて
生命開新出来ることを期待する.
生命開新出来ることを期待する.
==
石田梅岩と稲盛和夫の思想 -石門心学思想の今日的意義と稲盛哲学との比較-
IR
吉田, 健一
Baigan Ishida and Inamori's beliefs -A comparison of the Sekimon - Shingaku and Inamori philosophies-
Abstract
目次はじめに第1章:石田梅岩の思想1-1:石田梅岩の生涯1-2:心学の目的1-3:『都鄙問答』の構成 1-4:『都鄙問答』における商人の社会的機能-「巻之一 商人ノ道ヲ問ノ段」-1-5:『都鄙問答』における商人の道徳-「巻之二 或学者、商人ノ学問ヲ譏ノ段」-1-6:『都鄙問答』における商人生活の改革-「巻之四 或人、主人行状ノ是非ヲ問フノ段」-1-7:石門心学思想の歴史的な意味合い第2章:稲盛和夫とその思想2-1:稲盛哲学の成立まで2-2:『稲盛和夫の「哲学」-人は何のために生きるのか-』にみる稲盛哲学2-3:小括第3章:石門心学と稲盛哲学3-1:稲盛和夫の石門心学観3-2:石田梅岩と稲盛哲学の共通点と相違点4:おわりに
==
魂の商人 石田梅岩が語ったこと
영혼의 상인 이시다 우메이와가 말한 것 Kindle판
야마오카 마사요시 (지은이) 형식: 킨들 버전
4.2 5성급 중 4.2 55개의 평가
모든 형식과 버전 보기
Kindle판 (전자 서적) 1,496 엔 획득 포인트: 751pt
지금 읽을 수 있습니다 : 무료 앱
그 이나모리 카즈오 씨도 주목!
지금 왠지 각광을 받는 이시다 매화의 가르침이란?
드래커보다 250년이나 빨리 '경영'의 본질을 설득하고,
맥스 웨버보다 200년 빨리 '경제윤리'를 노렸던 '영혼의 상인'이 에도시대에 있었다!
신분제도가 엄연히 정해져 있던 에도시대에 있어서, 상인이 이익을 얻는 것은 아무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거기에는 「길」이 있다고 말한 이시다 우메이와.
「솔직, 근면, 절약, 자립」이라고 하는 「사람으로서 어떻게 있어야 하는가」야말로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상인도」를 넓혀, 그 가르침은 곧 「이시몬 심학」으로서 일본 전국에 퍼져
갑니다 .
〝경영의 카리스마〟이나모리 카즈오씨도 이시다 우메이와의 설한 「이익을 구하기 위해 길 있어」를 스스로의 철학의 하나로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본형 경영의 원조」로서, 현대의 경영자나 비즈니스맨이, 지금 뜨거운 시선을 향하고 있는 이시다 우메이와의 모든 것을 자세히, 알기 쉽게 설명한, 혼신의 1권, 드디어 간행
!
*목차보다
프롤로그 부에의 길을 설했다 〝혼의 상인〟가 있던 제1장 솔직히야말로, 부를 가져오는 제2장 근면이야말로 평화를 가져
오는
제
3
장 장 자립해야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제5장 천지 자연에 맞춰 사는
제6장 백년 기업이 일본을 강하게 하는
에필로그
더 적은 읽기
길이
166
페이지
언어
그리고
일본어
다음 페이지
부정확한 상품 정보를 보고합니다.
판매: Amazon Services International, Inc.
사용 가능한 터미널
상품 설명
내용(「BOOK」데이터베이스에서)
에도시대, 이렇게 “대단한 사람”이 있었다! 드래커보다 250년 빨리 ‘경영’의 본질을 설득해, 웨버보다 200년 빨리 ‘경제윤리’를 떠올렸다. 오래되고 새로운, "상인도"의 가르침. --이 텍스트는 tankobon_hardcover 버전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저자 정보
야마오카 마사요시(야마오카·마사요시)
1947년 효고현 고베시 출생. 중앙대학 졸업 후 도쿄상공회의소에서 경영지도원으로 활동, 1만명 이상의 경영자와 교류한다. 현재 경영 컨설턴트로 '사람을 살리는 경영·사람이 사는 경영'을 모토로 경영을 사람의 시점에서 재검토하는 컨설팅을 전개하고 있다. 파트너 컨설턴트 대표. 특정 사회 보험 노무사. 위생 공학 위생 관리자. 일본적 경영의 원조·이시다 우메이와에 대해서 25년에 걸쳐 연구를 거듭해, 그의 「상인도」와 그 정신을 전하는 「이시몬 심학」의 보급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백년기업(장수기업)에 주목해 기업의 지속적 성장 비결을 조사·연구하고 있다. --이 텍스트는 tankobon_hardcover 버전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저자 약력 ( "BOOK 저자 소개 정보"에서)
야마오카 / 정의
1947년 효고현 고베시 출생. 중앙대학 졸업 후 도쿄상공회의소에서 경영지도원으로 활동, 1만명 이상의 경영자와 교류한다. 현재 경영 컨설턴트로 '사람을 살리는 경영·사람이 사는 경영'을 모토로 경영을 사람의 시점에서 재검토하는 컨설팅을 전개하고 있다. 파트너 컨설턴트 대표. 특정 사회 보험 노무사. 위생 공학 위생 관리자(본 데이터는 이 책이 간행된 당시에 게재되어 있던 것입니다) -- 이 텍스트는, tankobon_hardcover 판과 관련지을 수 있고 있습니다.
더 적은 읽기
등록정보
아신 : B00NHO82LK
출판사
발매일 2014/8/15
언어 : 일본어
파일 크기 : 2089 KB
Text-to-Speech(텍스트 읽기 기능) 有効
X- Ray
Word Wise : 활성화되지
스티커 메모 : Kindle Scribe에서
책의 길이 166 페이지
아마존 세일즈 랭킹: - 266,514위 Kindle 스토어 ( Kindle 스토어의 세일즈 랭킹 보기 )
- 2,426위 일본사 (Kindle 스토어)
- 10,820위 일본사 일반 책
고객 리뷰: 4.2 5성급 중 4.2 55개의 평가
아마존에서 책의 구매 가능성을 평가 하시겠습니까?
매우 불만 보통 만족
고객 리뷰
별 5개 중 4.2개
5개 중 4.2개
55 글로벌 등급
별 5개
58%
별 4개
14%
별 3개
20%
별 2개
4%
별 하나
4%
평가는 어떻게 계산됩니까?
이 상품 리뷰
다른 고객에게도 의견을 전달합시다.
고객 리뷰 작성
스폰서
최고 리뷰
최고 리뷰
상위 리뷰, 대상국가 : 일본
브랜든
5성급 중 3.0 지도자는 알아야 한다.
2023년 4월 26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시부자와 에이이치의 논어와 산반은 유명해졌지만, 말하고 있는 것은 이시다 우메이와와 비슷한 것이다. 당연히 시부자와가 나중 시대의 사람이기 때문에 석문의 가르침을 들었을 수도 있고, 근저에 있는 논어는 일본인의 베이스일 것이다.
일본이 일본이나 얻는 것은, 이 베이스가 있어야만. 학교 교육에서 제대로 그 근처를 가르쳐 가지 않으면 일본은 정말 안 된다. 학교가 아니어도, 전원이 아니어도 좋을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리더가 되는 사람은, 매화의 가르침을 알아야 한다.
유용한
보고서
Amazon 고객
5성급 중 5.0 추천 서양 저자보다 일본인의 비즈니스 서를 읽으십시오.
2019년 5월 23일에 확인함
아마존에서 구매
매우 내용을 이해하기 쉽고 적합합니다.
3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Amazon 고객
5성급 중 5.0 장사, 그리고 인생에서 중요한 것
2017년 1월 9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장사, 그리고 인생에서 중요한 것을 배울 수있었습니다.
매화의 사상은 매우 도움이되었습니다.
그의 사상이나 실적은, 좀 더 일본의 교과서등에서 널리 알리는 것이 좋다고 강하게 느꼈습니다.
한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아마존 고객
5성급 중 5.0 일본의 경제지에 남는 이코노미스트!
2016년 3월 3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드래커보다 250년이나 빨리 '경영'의 본질을 설교하고, 맥스 웨버보다 200년 빨리 '경제윤리'를 치른 '영혼의 상인'이 에도시대에 있었다! . 읽으면 아담 스미스보다 먼저 시장 메카니즘을 발견하고 있었던 것에 감동. 일본은 미국 시세를 비롯해 상거래가 세계에서도 뛰어들어 진행되고 있었다. 가는 현지 니가타도 니이즈 부근의 꽃과 식물이 투기 대상으로 히트했다든가. 그 온고로부터 배운 것으로부터, 버블 붕괴의 피해가 거의 없었다고 말해지고 있는 니가타. 지금은 미야기현에 인구, 경제 규모로 빠져 버렸지만, 니가타는 외자가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그러나 '솔직, 근면, 절약, 자립'을 모토로 구도자로서 상인을 임해 가면 반드시 풍부한 지역사회에서 만들어질 것을 믿고 상인으로서의 길을 나아가고 싶다. 이 서적은 이시다 우메이와의 '도청문답' '경약 사이가론'을 현대로 대체한 온고지신을 맛볼 수 있는 양서였다. 사이가론도 꼭 일독하고 싶다.
7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미야자키 좌업
5성급 중 5.0 소세키 "그때"의 자연과 매화 바위의 자연
2015년 12월 10일에 확인함
아마존에서 구매
소세키의 '그때'의 주인공 대조는 사랑하는 여성과 함께 해 나가는 것이 확립되면, 나머지는 그 결과가 어떻게 되어도 좋다. 그것이 그의 '자연'에 충실한 삶의 방식이다. 그에게는 자신의 '자연'을 따르는 것이 자신의 정당한 길을 걸었다는 만족이 있었다. 『그때』에는 '자연'이라는 말이 다시 나온다. 하지만 그 '자연'은 매화의 '자연'이라는 말은 같아도 의미하는 것이 다르다. '자연' 섭리를 따르는 것이 좋고, 그대로의 모습이 있어야 할 모습이지만, 대조가 희구해야 할 모습은 사회적 파멸을 예기시킨다. 야마오카가 말하는 것처럼 우메이와를 따라가면 ‘내’를 통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조가 ‘우리’를 통과하면 죽음에 이르는 것을 각오해야 한다. 야마모토 칠평의 「근면의 철학」도 일본의 자본주의 사회에는 우메이와의 가르침이 회랑으로 흐르고 있음을 문자가 된 우메이와를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야마오카 마사요시가 현대 일본의 기업에 우메이와의 가르침이 살리는 예를 몇 개나 올려서 설명하기 때문에 야마오카와는 대처방법이 다르지만, 양자 모두 경청에 가치가 있고, 독자는 깊게 수긍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된다.
5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Takehana
5성급 중 5.0 입문자에게도 알기 쉬운
2015년 4월 22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여러가지 이시다 우메이와의 책을 읽었습니다만, 알기 쉬움으로 No1.
우메이와의 사상의 중심점을 잘 짚고 있으며, 또한 현재의 비즈니스와 링크된 책이 되고 있습니다.
8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놀이 2
5성급 중 1.0 뭐야 이 빌어 먹을 책
2017년 9월 16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이시다 우메이와의 책이라고 해서 사서 읽으면 대부분이 저자의 적당하고 얕은 해석을 선보이고 있는 자기 만족책이었다.
이것을 사면 빨리 이시다 우메이와 '도청문답'을 사서 읽는 것이 좋다.
7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릴리
5성급 중 5.0 리리
2014년 11월 10일에 확인함
아마존에서 구매
바로 지금 필요한 생각입니다. 시대를 넘어도, 통용하는 코우메이와씨의 가르침은, 감동합니다.
4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
石田梅岩に学ぶ「石門心学」の経営 単行本 – 2019/4/25
田中 宏司 (著), 水尾 順一 (著), 蟻生 俊夫 (著)
==
なぜ名経営者は石田梅岩に学ぶのか?
森田健司
왜 명경영자는 이시다 우메이와에 배울까?
모리타 켄지
디스커버 투엔티완
발매:2015/10/22
발행 형태 : 책
파일:EPUB 리플로우 형식/3.3MB
포인트:15pt
¥ 1,650 (본체 ¥ 1,500)
구매
장바구니에
시험판
위시리스트에 추가
상품 상세
이나모리 카즈오 시작해 많은 경영자가 경도하는 「에도 시대의 드래커」에 지금 배워라!
'근면', '솔직', '시간에 정확' 등 근대화와 고도성장을 뒷받침한 일본인의 미덕이라 불리는 것은 에도시대의 사상가 이시다 우메이와에 의해 만들어졌다.
일본은 에도시대 동안 상당한 발전을 이루고 있었다. 그 힘의 근원은 이름도 없는 서민이었다. 마을 사람이나 농민은, 실로 근면하고, 맹렬하게 일하고 있었던 것이다.
일본 민중이 뛰어난 노동자였던 것. 이것이, 순식간에 근대화할 수 있었던 것과, 제2차 대전 후, 경이적인 속도로 부흥을 이룰 수 있었던 이유다. 지도자가 획기적인 경제정책을 떠올려서 경제력을 향상시킨 것은 아니다. 우수한 노동자가 세계 어느 나라보다 많았던 것이야말로 일본의 경제적인 강점이었던 것이다.
왜 일본이라는 나라는 그런 조건을 갖출 수 있었을까. 이 의문에 대한 하나의 대답이 석문심학이라는 사상에 있다.
석문심학은 교토의 상인이었던 이시다 우메이와(1685~1744년)라는 인물이 창시한 학문이다. 매화는 "사람은 어떻게 사는 것이 맞는가"라는 것을 오로지 생각해냈다. 그러나 매화는 인간만을 고찰한 것이 아니라 사회의 구조나 다양한 직업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탐구하고 있다.
원래는 상인이었을 뿐이었고 매화는 상업과 경제를 피부 감각으로 이해했다. 그리고 상인을 은퇴하고 사상가가 되고 나서는 상업과 경제를 명확한 말로 설명하는 것에도 크게 주력했다.
매화의 사상은 제자들에 의해 일본 전체에 퍼졌다. 그리고 다양한 계급의 사람들이 이것을 열심히 배웠다. 매암의 사상은 매일 일에 큰 의미를 부여해주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매화의 생각을 배운 사람들은 도덕적인 향상을 이루고 감정과 행위에 자신감을 갖고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도덕적 향상을 이룬 사람들의 대부분은 일의 성과도 이전보다 좋았다. 성실하고 주위에 신경을 쓰는 민중이 한 나라의 경제발전에 공헌하기 시작한 것이었다.
구입전의 주의점
·이 책은 Kinoppy for iOS, Kinoppy for Android, Kinoppy for Windows 또는 Kinoppy for Mac (모두 최신 버전)에서 읽으십시오.
・전자 서적은 회원 서비스 이용 규약에 준거해 이용해 주십니다.
・해외 회원님께는 선물을 주실 수 없습니다.
저자 정보
모리타 켄지[모리타켄지]
1974년, 고베시 출생. 교토대학 경제학부 졸업. 교토 대학 대학원 인간·환경학 연구과 박사 후기 과정 단위 취득 퇴학. 박사(인간·환경학). 전문은 사회 사상사. 특히 에도시대의 서민의 사상과 석문심학의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본 데이터는 이 책이 간행된 당시에 게재되었던 것입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