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심리학자의 동양고전 산책 – 한국융연구원
분석심리학자의 동양고전 산책
誠(성)에 대하여 (3)
분석심리학자의 고전 산책 (8)Analytical psychologists stroll throughthe forest of the eastern classics (8) 誠(성)에 대하여 (3)On the Ch’eng of Yul-gok – 노영찬의 율곡사상론, 나가는 말 이부영 李符永Rhi, Bou-Yong, M.D. Ph.D. 그동안 우리는 신유교의 수행의 대 전제인 敬경에 대한 퇴계의 소견을 살핀 뒤에 율곡이 수행의 대 전제로 내세운 성誠에 관해 그 배경인 중용과 대학, 그리고 여러 학자들의 고찰을 중심으로 살펴왔다. 이번에는 율곡사상에 대해 작지만 알찬 연구서를 영문으로 펴낸 노영찬의 저서(Young-chan Ro, The Korean Neo-Confucianism of Yi Yulgok, State University of Ne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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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誠에 대하여(2)
분석심리학자의 고전 산책 (7) Analytical psychologists stroll through the forest of the eastern classics(7) 성誠에 대하여(2) – 채무송의 논거를 중심으로 On the Seong(誠) by Lee Yul Gok 이부영 李符永 Rhi, Bou-Yong, M.D. Ph.D. 중용에 대한 율곡의 입장 율곡은 중용의 성을 어떻게 받아드렸을까? ‘성학집요聖學輯要’에서 율곡은 이렇게 말한다. 신이 살피건대 궁리가 분명하여야만 궁행할 수가 있고, 반드시 마음이 진실하여야만 비로소 진 실한 공효에 착수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성실은 궁행의 근본이 됩니다. 臣按, 窮理旣明, 可以躬行, 而必有實心, 然後乃下實功, 故誠實爲躬行之本. (율곡집 II 106, 성학집요II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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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誠에 대하여(1)
분석심리학자의 고전 산책 (6) Analytical psychologists stroll into the forest of the eastern classics (6) 성誠에 대하여(1) On the Cheng(誠) by Lee Yul Gok 이 부 영 李符永 Rhi, Bou-Yong 지난 호에는 이퇴계의 경(敬)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 호 부터는 우리나라 신유학파에서 퇴계와 쌍벽을 이룬 율곡栗谷에게 성(誠)은 무엇이었는 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심리학자로서 논평도 하겠지만 그보다도 율곡의 철학에서 수행의 핵심이 어디에 있는지 유학자와 연구자들의 주장들을 이해하고 배우는 자세로 들여다 볼 작정 이다.(저자 주) 들어가는 말 퇴계는 주자의 주경사상을 이어받았고 율곡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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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敬에 대하여(2)
분석심리학자의 동양고전 산책 (5) Analytical psychologists stroll through the forest of the eastern classics 5 경敬에 대하여(2) On the Gyeong(ching), Reverence by Toegye 이 부 영 李符永 Rhi, Bou-Yong 1) Kalton의 견해 이상은의 경외에 대한 소설, ‘신 앞에서와 같은 두려움’이 경의 관념 속에 포함된다는 설명은 이미 주자로부터 발언되어 퇴계에 이른 생각으로 정신집중과 세밀한 관찰과 같은 어떤 수행수단보다도 핵심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퇴계의 성학십도聖學十圖를 연구한 Michael Kalton은 경을 Mindfulness(주의를 깊이 기울임)라고 번역하여 서술했는데 경은 전통적으로는 오히려 외경 reverence이라는 뜻이라고 했다. 그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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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敬에 대하여(1)
분석심리학자의 동양고전 산책 (4) Analytical psychologists stroll through the forest of the eastern classics 4 경敬에 대하여(1) On the Gyeong(ching), Reverence by Toegye 이 부 영 李符永 Rhi, Bou-Yong 1. 주자, 주돈이, 정이천의 입장 경敬은 주자학에서 수행의 가장 중요한 조건중의 하나로 강조한 말이다. 주자(朱子)(1130-1200)는 성인에 이르는 학문에서 두가지의 방법을 제시했는데 그것은 거경居敬과 궁리窮理다. 거경은 ‘항상 공경히 지내는 것’(경- earnestness – Fung,Y.L. p.528)을 말하고 궁리는 물의 이치를 철저히 구명하여(格物致知)-investigation of things and extension ofknowledge -(Fung,Y.L. p.385) – 만물의 원리를 깨닫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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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맹자와 ‘호연지기浩然之氣’를 생각한다.
분석심리학자의 동양고전 산책 3 Analytical psychologists stroll through the forest of the eastern classics 3 다시 맹자와 ‘호연지기浩然之氣’를 생각한다. Mencius’ ‘the Great Morale’ revisited 이 부 영 李符永 Rhi, Bou-Yong I 중국철학사를 쓴 풍우란은 말한다: “공자는 인의를 규정하였으나 왜 인간이 인의를 실천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다”고. 이 질문에 대답을 주고자 한 것이 맹자의 성선설이라고 했다.(풍 106) “맹자는 성 그자체에는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다른 요소들도 있는데 그 요소를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면 악으로 이끌어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그러나 맹자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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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의 사단과 성선설 (2) 맹자와 자기실현
분석심리학자의 동양 고전 산책 2. Analytical psychologists stroll through the forest of the eastern classics 2 맹자孟子의 사단四端과 성선설性善說 (2) The Four Beginnings and the Mencius ethical doctrines that man’s inborn nature is good.(2) 맹자와 자기실현 Mencius on Self – actualization 이 부 영 李符永 Rhi, Bou-Yong, M.D.Ph.D. 우산 牛山의 비유 “사람들은 저 벌거숭이 산을 보고 우산에는 옛날 부터 수목이 없던 것 처럼 생각하는 모양이지만 어찌 그것이 산의 본성일까보냐” 맹자의 말이다. 우산 牛山의 비유에는 겉모습을 보고 본성을 판단하지 말라는 교훈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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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의 사단과 성선설 (1)
분석심리학자의 동양 고전 산책 1. Analytical psychologists stroll through the forest of the eastern classics 1 맹자孟子의 사단四端과 성선설性善說 (1) The Four Beginnings and the Mencius ethical doctrines that man’s inborn nature is good.(1) 이 부 영 李符永 Rhi, Bou-Yong, M.D.Ph.D. 4단 四端에 대하여 맹자가 말했다: “사람에게는 누구나 남의 슬픔을 그대로 차마 보아넘기지 못하는 측은한 마음( 不忍人之心 )이 있다.” 맹자의 사단론은 이렇게 시작한다. “이제 어린이가 우물에 빠지게 되었다 하자. 그것을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깜짝 놀라는 동시에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일어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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