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26

유동식2 | 부처님, 공자님도 하나님께서 보낸 예언자 | 풍류도를 알면 모든 종교를 알 수 있다 | 풍류신학 유동식 교수



*자막있음 | 부처님, 공자님도 하나님께서 보낸 예언자 | 풍류도를 알면 모든 종교를 알 수 있다 | 풍류신학 유동식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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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TV 휴심정

유동식 교수는 황해도 평산 남천에서 태어나 연희전문대를 거쳐 일본 도쿄 동부신학교에 유학 중 1944년 일제 학도병으로 징집됐다가 한국전쟁 직후 감신대를 거쳐 미국 보스턴대학원에서 공부했다. 이어 감신대와 연세대 교수를 지냈다.

2021년 그는 100살이다. 일제강점기 연희전문에서 윤동주 시인과 함께 기숙사 생활을 했다. 그는 서울 서대문구 대신동 연세대 옆 단독주택에서 홀로 산다. 부인 윤정은 전 이화여대 교수가 4년 간의 암 투병 끝에 2004년 별세했으니, 사실상 20년 넘게 홀로 삼시 세끼를 해결하며 산 셈이다. 그런데도 초인종을 누르자 2층에서 내려와 마당을 가로질러 대문을 손수 열어줬다. 초인종이 울릴 때마다 운동 삼아 직접 나온다고 한다. ‘원활한 대화와 인터뷰가 가능할까’라는 염려를 일거에 날리고, 무려 3시간 동안 질문에 자세히 답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가 기독교인에게는 교회라는 공간을 넘어 참 신앙을 찾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한국 전통의 얼을 풍류도로 보고 풍류신학을 연 그는 케이팝의 원류를 풍류도라고 본다. 그는 “춤과 노래와 예술혼인 풍류도를 마음껏 발현하라”고 젊은 세대를 격려했다. 그는 일제강점기 우리의 자존심을 살려줬던 타고르의 시 ‘동방의 등불’을 영어로 줄줄 외웠다. 그러면서 ‘동방의 등불’은 풍류도를 오늘에 알린 최치원이 썼던 말이라고 했다. 유동식 교수가 생각하는 한국문화의 원형과 풍류신학, 한국 기독교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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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


00:00
유동식 교수님은
00:03
싸이의 강남스타일 말 타는 모습을 보시고
00:08
알렉산더나 징기스칸이 말(馬)로 세계를 정복하지 못했는데
00:12
싸이가 우리 기마 민족의 말 타기 동작으로 세계를 정복했다
00:15
하셨는데요 요즘은 싸이도 그랬지만
00:19
BTS, 방탄소년단이 전 세계를 휩쓸고 한국의 국악 같은 이날치밴드
00:26
이런 것에 전 세계인이 열광을 한단 말이에요 한국 전통 국악, 우리는
00:30
서양인들이 귀담아 들을까 생각했는데 이렇게 음악과 춤으로
00:38
전 세계인을 열광 시키는 힘이 풍류도에서 나온다고
00:44
보십니까 그렇지!
00:50
내가 홍콩 대학에서 강의해 달라고 가서 바로 그걸 얘기했는데
01:02
알렉산더는 말을 타고 세계를 정복하고
01:08
하려다 파키스탄까지 와서 죽고 말았는데
01:15
싸이라는 사람은 말 춤을 타고 파리에 이르렀어
01:22
파리의 그 사진 봤어? 에펠 탑 앞에
01:27
사람들이 새까맣게 모였어, 그 말 춤 보려고
01:35
싸이가 참 대단한 인간이다라고 생각을 하는데
01:45
그건 내가 어딘가 신문에 난 걸 잘라 놨는데
01:53
아시아의 아주 독특한 민족이야, 우리가
01:59
중국이, 주변국을 다 먹어 가지고 큰 영토를 만들었는데
02:07
요 조그만 나라가 안 먹히는 거야
02:15
당나라 때부터 전부
02:21
위구르 족까지, 이슬람은 민족적으로 다른 것까지
02:29
다 합쳤거든
02:34
그런데 요 조그마한 한국은 그게 안 되는 거야 그게
02:40
거기에 우리의 독자성을 찾아야 해 무엇이 우리로 하여금 그렇게 하느냐
02:46
내가 말 춤 얘기를 어디에 썼었나? 내가 홍콩 대학에 가서
02:53
강의할 때 그 얘기를 했지. 알렉산더는 말 타고 티벳 와서 죽었지만은
03:02
싸이는 말 춤 갖고
03:06
파리까지 점령했다고 파리에서
03:12
신문에 났던 것 잘라 놓은 게 나한테 있어
03:17
그야말로 새까맣게 모였더라고
03:22
기마 민족의 후예라고 내가...
03:25
그것이 우리 풍류도 전통의 혼 속에 들어 있는 그것이
03:30
발현된 것이라고 보십니까 그럼
03:37
우리 피 속에 굉장히 사람의 의식 구조라는 것은
03:43
단 시일 내에 변하는 것이 아니야
03:49
나는 기독교 신앙도
03:53
갑자기 늘어나다시피 하고
03:57
아시아에서는 인구 비례로 제일 많지만
04:02
이제 정말로 유대 민족의 기독교가
04:10
우리의 피 속까지 들어오려고 그러면
04:17
토착화라는 얘기 썼지만, 상당한 세월이 걸린다
04:26
많은 경우, 학자들은 성경에 입각해서 해석을 하지만
04:34
많은 신도들의 경우에는
04:38
무속과 혼합돼 있어
04:45
무속이라는 것이 세 가지야, 비는 것이
04:53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 제석신(帝釋神)(*민간신앙에서 가옥에 있다고 믿는 신)
04:59
대감(大監)이라는 건 부자 되는 거(*대감 : 무속에서 인간의 재복과 집안의 평화 및 번영을 담당한다고 믿어지는 신령)
05:08
평화, 종교가 공통된 건데
05:18
초월적인 신, 창조주를 믿는 것이 기독교고
05:29
무속은 하나하나의 신이 따로, 말하자면 다신교야
05:37
제석은 수명 장수하게 하는 것
05:45
대감은, 터줏대감이라는 말 잘 쓰지? 대감신은 부유하게 사는 거
06:01
우리의 의식 속에 그것이 있는데
06:05
다만 천지창조
06:15
자유의 영, 평화와 사랑
06:23
특히 사랑
06:30
요한서신에 하나님은 영이시다, 그건 자유의 영이고
06:39
하나님은 빛이시다, 그건 평화. 자유와 평화.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자유와 평화와 사랑
06:51
이게 인간이 추구하는 최고의 행복, 그 연장선 상에서 내세를 보는 거거든
07:07
그게 기독교의 핵심인데
07:12
부분적으로 무속이, 부분적으로 불교가 부분적으로 유교가
07:20
요소들은 다 들어가 있어
07:25
극기복례위인(克己復禮爲仁)이라고 해
07:30
자기를 극복하고 천성으로 돌아가서
07:36
예를 지킨다
07:40
위인(爲仁), 인은 사랑이지 말은
07:45
기독교적인 요소와 유교도 들어 있고 불교의 자비도 들어가 있고
07:52
다 들어가 있어. 그것이 완성이 된 것이
07:56
완성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로, 탄생과 십자가와 부활로
08:10
지금 인류에서 신도 수가 제일 많은 것이 기독교지
08:24
미국과 한국은 프로테스탄트가 많고, 다른 데는 다 가톨릭이지만
08:32
전 세계의 제일 큰 종교는 기독교지
08:37
신앙적으로 우리나라 기독교가 끼친 아주 좋은 영향이
08:43
굉장히 많기도 하고 우리나라 발전과 시민 의식을 함양하고 사람들이
08:50
역동성을 키우고 서구화 동력을 갖도록
08:54
하는데 굉장히 큰 힘이 됐는데요
08:59
신앙적으로는 미국의 근본주의적인 영향을 받아서 너무 지나치게
09:05
예수천국 불신지옥 이런 식으로 너무 강조하다 보니까
09:09
그러면 예수 안 믿었던 우리 조상들은 다 지옥에 갔단 말이냐
09:14
이런 점은 어떻게 봐야 됩니까
09:18
히브리서의 첫 줄에
09:24
하나님께서 여러 번, 여러 모양으로 말씀하시다가
09:30
마지막 날에 외아들 그리스도를 통해 말씀하셨다
09:37
나는 이걸 아주 제일 핵심으로 생각해 불교를 통해 말씀하시고, 유교를 통해 말씀하시다가
09:46
마지막에 그리스도를 통해 말씀하셨다
09:50
우리의 종교문화사를 엮어내는 거야
09:55
불교를 통해서도 부분적으로 말씀하셨다
10:01
나는 불교도, 부처님도 하나님께서 보낸 예언자라고 생각해
10:09
공자님도 하나님께서 보낸 예언자야 그러니까 이사야(*구약의 위대한 선지자)나
10:18
구약만이 아니고
10:21
우리한테는 더 풍요롭게
10:25
부처님을 통해 팔만대장경이라는 그 방대한
10:31
교훈을 해주셨고 또 유교
10:37
나는
10:40
극기복례위인이면 기독교의 전부인데 뭐 자기를 극복하고 하늘의 뜻으로 돌아가서
10:48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은 기독교지 뭐
10:55
하나님이란 말을 안 써서 그렇지
11:03
우리 조상 때부터 하느님 신앙, 그러다가 기독교가 들어오니까
11:14
거기서 딱 맞는 거지
11:18
그 대신 어떤 위험이 있느냐면 전통적인 신앙하고 혼동해 버리는 것
11:24
또 하나는
11:28
무속
11:34
병 낫게 해주는 거
11:38
기도하는 건 당연한데 그걸 위해서
11:43
하나님께 그 것만
11:49
God bless...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11:56
좋기도 하고 위험하기도 한... 병 낫는 거
12:02
전화 받아서 어디 아프냐 기도해주는 프로그램 있지
12:10
매주 목요일인가 해 나도 재밌어서 매주 보는데
12:15
그걸 극단으로 몰고 가면 무속이 되고 말아
12:20
병 낫기 위해서
12:24
병이 나면 고쳐주십사 하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게 당연한데
12:29
그것이 삶의 목적이, 신앙의 목적이 될 적에는
12:34
무속화 되는 거야 부자되는 것도 마찬가지야
12:39
종교 간에는 공통점이 있고
12:45
독자성이 있는데
13:00
기독교가 한국에 끼친 제일 큰 영향은
13:05
문화적인 현대화야 들어오자마자 배제, 이화
13:13
배화 세웠잖아 그게 한국 근대화의
13:19
첫걸음이지 그 분들이 들어와서
13:23
전도하는 것을 목표로 삼지 않았어
13:28
교육부터, 교육과 자선사업
13:33
홀트가 근자에 와서는
13:41
고아들까지
13:44
바탕에 깔린 어려움을 해소해 준
13:49
한국 근대화와 기독교는 절대로 뗄 수 없는
13:54
그것을 뭣 모르고들
14:01
유물사관을 가지고.... 역사 공부를 해봤나, 그런 생각이 들어
14:09
유동식 교수님은 100세까지 살아 오시면서 지금까지 만나본 수많은 인물들
14:15
근현대사 인물들이 많을텐데
14:18
가장 인상적인 인물, 기억 나는 분 있습니까
14:26
내가 공부, 학위를 그 사람 따라 했지만은
14:34
내 신학의 조상은 불트만(Bultmann)이야
14:43
내가 불트만의 '케리그마와 신화'를 처음으로 번역했어
14:56
내가 유럽에 있을 적에 그 댁에 찾아가고 그랬는데
15:08
우리는 영의 세계를 믿는데 그걸 표현하려고 하면 이 세상적인 걸로 표현
15:15
할 수밖에 없잖아
15:18
영의 세계를 이 세상적인 걸로 표현한 것이 신화가 된 거야
15:26
근데 희랍신화라고 하는 것은
15:29
무슨 옛날 얘기를 하려는 것이 아니고 자기들의 철학을
15:34
영적인 철학의 세계를 신화로 표현한 것이지
15:44
영적인 세계를 표현하려고 그러면 이 세상적인 걸로, 말로 표현할 수
15:51
밖에 없으니까 그것을 해석을 해야 한다
15:58
이게 비신화화라는
16:04
쉽게 말해서 죽으면 천당 간다, 하늘 간다
16:08
저 하늘을 생각을 하잖아
16:13
그게 아니라 영의 세계
16:18
차원으로 말하면 4차원의 세계가 아니야
16:23
그 초월의 영의 세계에서
16:27
하나님이라고 하는 것을 인간의 형상을 갖고 생각을 하는 건
16:33
일종의 신화지
16:37
그것을 해석해야 된다
16:42
신화의 세계를 영적인 세계로
16:46
그것을 어떻게 정신 생활 문화에 적용할 수 있느냐
17:02
내가 학문적으로 눈 뜨게 된 건 불트만 교수. 내가 보스톤에서 요한복음으로 논문 쓴 것은 불트만의 비신화화
17:22
한국인이라는 자각과 더불어 불트만 교수
17:34
불트만의 영향으로 한국의 전통 한국의 문화를 통해서 하나님의 영을 발견하는
17:40
시도를 하신 거죠 유동식 교수님은 연희전문
17:44
들어 오셨을 때 윤동주 시인이 1년 선배이셨다는데
17:50
그 때 윤동주 시인이 어땠습니까 같은 기숙사에 있었지
17:57
같은 기숙사에 있었는데
18:02
그 분이 사람들하고...우린 그땐 어떤 분인지 몰랐는데
18:11
사람이 얼굴도 하얗고
18:15
깨끗하고 예의 바르고 늘 사람 만나면
18:21
미소 띠고 아주
18:24
점잖은 신사
18:29
사귀는 사람이 별로... 어떻게 보면 차원이 좀 달라. 그 분은
18:38
일찍 깨달은 사람이야
18:41
시의 세계에서 살 수 있는
18:47
기독교 신앙도
18:53
달님, 해.. 그 시에서도 보다시피
18:58
그 세계를 깨달은 사람이지
19:02
쉽게 말하면 학생인데 도사야, 그러니까 일반 사람들하고
19:09
막 사귀질 않지 유동식 교수님이 풍류신학 이런 걸
19:13
보고 저는 화엄경 사사무애법계 이런 걸 설명하시는 걸 보고
19:19
어떻게 보면 불교에서도 제일 핵심인데
19:23
아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놀랐는데
19:27
불교 공부를 하셨으니까 스님들 하고 인연이 있으셨습니까
19:33
내가 그 쪽 강의 들은 건, 해방 후에 기숙사에서
19:43
대학교 기숙사에 있었는데
19:47
겨울 방학 때는 불도 안 때 주거든 불도 안 때 주는 방에
19:53
이재각이라고 룸메이트가 있었는데 둘이서
20:00
난로에다가... 주변에 있는 나뭇가지 갖다가 조금씩 때고
20:10
자취라고 해야 엉터리로 먹으면서 무슨 공부를 했냐 하면
20:19
그 때는 교수가 시원치 않으니까
20:23
외래 강사들을, 이름 있는 강사들의 강의를 쫓아 다녔어
20:28
학생들이. 그게 일반적인 경향이야
20:33
함석헌 선생, 유영모 선생을 YMCA에서 만났고
20:38
불교에 함 선생님처럼 뛰어난
20:44
사람이 있었는데 탄허라고
20:50
탄허 스님이 그 때는 나이가 젊었을 때지
21:01
장자 강의를 했어
21:05
그야말로 불교 강의를 하지 않고 장자 강의를 했어
21:12
겨울 방학 때 하루에 2시간씩
21:18
그 때 한국 대학에서 들으셨습니까
21:24
남산 밑에 한국대학이 있었다고 하는데 뭔가 사립학교...
21:31
그 교실에서
21:35
참 그때만 해도 추운데 말이야
21:43
강의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학생들이
21:48
교파 이런 것 막론하고
21:53
과 막론하고 모두 굶주려 있어
21:58
YMCA에서 함석헌 선생 강의하는데 거의 꽉
22:03
몰리고 또 밤에
22:07
장자 강의하는데 꽉 몰리고 겨울방학은 거기 가서 그렇게...
22:18
함 선생도 동양 고전에 통한 입장에서
22:24
얘기를 하는 거고 탄허도 성경을 다 알아요
22:31
장자를 얘기를 하는데 거기서 말하면
22:36
동양학에 대한
22:42
서양만이 아니로구나
22:50
점점 뿌리를 캐다가 한국 종교사를 한 거지
22:57
거기서 장자만 들었는데 화엄경, 화엄학은 어떻게
23:02
아셨어요
23:06
장자를 강의하는데 화엄학과 관련해서 강의를 한 거지
23:12
따로 떼서는...
23:17
화엄은 53권의 큰 양인데, 장자는 하나지만은
23:27
그 장자를 해석을 하려면
23:32
화엄회상에서 봐야 돼
23:40
이사무애법계 이의 세계하고 이 세상
23:45
4차원과 5차원의 세계
23:53
차이가 없어, 만나
24:00
그렇게 되면 5차원인데
24:04
풍류도가 거기야
24:08
풍류도의 사상적인 뿌리로 가면
24:14
화엄하고 장자
24:20
노자는 장자를 통해서
24:24
포함삼교 할 수 있는
24:29
그런 기회가 해방 후에 주어진 거야
24:35
우리가 불행한 시대에 공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또
24:41
그런 특징이 있었어 회통하는 특징
24:47
교수들이 없었기 때문에 전부 일본 사람들이 교수 하다 갔으니까
24:53
교수가 없기 때문에 그 분들
24:58
그 분들 통해서 유불선을 공부할 수 있었어
25:07
장자 얘기하면
25:13
노자 얘기하게 되거든
25:17
노자 무위자연
25:22
극기복례 포박이지족이라
25:26
그 때 나온 거야
25:31
무위자연 사람의 조그만 지식을 버리고
25:35
자연의 법도를 따라서 살아라, 그게 노자의
25:45
극기복례 자기를 극복하고... 예라는 건 유교
25:54
하늘이 내린 법도로 돌아간다
26:00
마지막이 포박이지족이다
26:07
이건 아주 기독교... 에베소서 4장인가...
26:18
자기가 받은 대로 족한 줄 알아라
26:24
포는 안는 것 박은 소박하다고 하잖아
26:29
있는 그대로 끌어 안고 족한 줄 알고 살아라
26:37
하늘이 내린 거다
26:44
그 도사들의 강의를 들은 게 내가 성서를 보는 데 큰 도움이 됐어
26:49
풍류신학도 보니까
26:54
유동식 교수님께서 한국 불교의 핵심인 화엄학에
27:00
사사무애법계, 이사무애법계를 아주 성경적으로 설명을 해놓으셨더라고요
27:05
영의 세계는 이법계인데
27:09
우리 현실의 세계는 사법계고 그런데 영과 현실이 전혀 동떨어진
27:14
것이 아니고 영의 세계가 지금 우리 삶 속에서, 말 속에서
27:19
우리 생활 속에 지금 들어와 있는 것이다. 이법계, 사법계가 서로
27:23
회통하고 터 놓고 있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27:28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도
27:32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우리 삶 속에서 회통치고 있는 것이다
27:37
역사적인 예수가 바로...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이 역사 안에 들어 오셨고 또 다시
27:47
하늘로 가셨다 그리스도는
27:52
이사무애법계를 모르면 성육신을 이해 못 하지
28:00
살아 계신 하나님 살아 계신 그리스도를
28:07
어떻게 이해를 해 그게
28:12
동양학자들은 그렇게 포착을 한 거지
28:23
어느 도의 극치에 가면 다 통하는 거야
28:30
그게 우리 유동식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포함삼교, 풍류도에 다
28:35
그것을 표현한 것이
28:41
예술이야 예술이라는 건
28:50
그 후에 한국 사상을 공부하려고 그건 전부 중국 사상들 아냐
29:01
요샌 모두 번역돼 나왔지만 삼국사기 읽느라고 혼이 났어
29:08
우리가 한문을 그렇게 모르거든
29:15
거기서 배운 게, 고운 최치원
29:26
그 분의 고민이 우리와 같았어
29:34
어릴 때 당나라로 유학을 갔고
29:40
17년 만에 돌아왔으니 중국 것은 다 통달했는데
29:47
신라는 몰랐지 근데 와서 보니까
29:54
화랑과 고승들이 남긴 글을 보니까
29:59
중국 사람들이 통한 그 이상의 것을 본 거야
30:08
그 분이 난랑 화랑 비문에 쓴 것이
30:16
우리나라 얼이 풍류도라고 했는데
30:21
삼국사기 쓸 때 인용을 한 거지
30:27
그 글을 보고 나로서는 눈이 번쩍 한 거지
30:34
풍류도만 알면 모든 종교를 다 알 수 있다
30:40
그 눈으로
30:44
최치원 선생은 그 눈으로 유불선을 봤는데 나는 그 눈으로 기독교를 봤던 거야
30:52
그래서 풍류신학이라는 말을 했어 처음에는 이단으로 몰려 가지고
31:00
공격을 많이 당했는데 이젠 풍류신학이라는 말을 모르는 사람이 없더라고
31:05
신학교에서도... 대표적인 토착신학이니까요
31:10
토착신학을 해야, 유동식 교수님께서 말씀하셨듯이 하나의 종교가
31:17
민족 안에 깊숙히 들어갈 때는 일이 백년 안에 되는 것도 아니고 포착을
31:22
해서 의식 깊숙이 같이 하나가 돼야 하기 때문에
31:27
풍류신학이 큰 기여를 할 것 같습니다

===
남창규한의원
남창규한의원
46 minutes ago (edited)
영의 세계를 이 세상의 언어로 표현한 것이 신화다.

어느 도의 극치에 가면 다 통한다.

도(길)란 경계가 없다. 너와 나를 분리하지 않는다. 하나다.

선각자. 깨달은 자가 걸어 가는 그게 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휴심정이 있어 삶이 오늘도 윤택해지고 풍요로와집니다.

귀한 동영상 올려 주시고 나눠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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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TV 휴심정

조현TV 휴심정
조현TV 휴심정
16 minutes ago
남창규님께서 늘 함께 해주시니 기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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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센터  류명희
대구센터 류명희
55 minutes ago
100세 의 고령 이신데 정신 세계 가 바르시고 저희 들도 곱게 늙어갈수 있을지 너무 부릅습니다 교수님 기자님 말씀 감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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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TV 휴심정

조현TV 휴심정
조현TV 휴심정
16 minutes ago
류명희님, 그렇지요. 백세가 되도록 멋을 알고, 즐길줄 아시는 분이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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