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13

생명누리 - 생명농업의 가장 중요한 특징들

생명농업의 가장 중요한 특징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mnuri&logNo=220935559831&categoryNo=37&parentCategoryNo=0&viewDate=&currentPage=1&postListTopCurrentPage=1&from=postList&userTopListOpen=true&userTopListCount=10&userTopListManageOpen=false&userTopListCurrentPage=1


우리가 생명농업을 실천하려면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 죽임의 농법이 판치고 있는 세상에서 생명농업을 해나가는 일은 정신 바짝 차리지 않으면 쉽지 않은 일이다. 스스로 가치관과 신념을 분명히 확립하고 초지일관 힘있는 실천을 하지 않는 한 어느 틈엔가 상업적 농업에 끌려가게 되고 만다. 그렇다면 생명농업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알아보자.

생명살림의 철학과 생명존중의 세계관

생명농업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생명살림의 철학과 세계관을 가지고 농사하는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는 생명을 지닌 하나의 우주이다. 지구 자체가 생명을 지닌 생명체요 독립된 우주다. 그리고 그 속에 살고 있는 사람과 동물과 자연도 하나의 작은 우주이다. 땅속에도 소우주인 생명체들이 살고 있다. 생명농업을 하는 농부 자신의 생명이 소중하다. 농부의 가족과 생산된 물품을 받는 소비자의 생명도 소중하고, 농부가 기르는 작물과 동물의 생명도 모두 소중하다. 생명존중을 모든 가치관의 가장 높은 곳에 두고 농사하는 것이 생명농업의 첫걸음이다.

소규모 가족농 중심으로 나눔의 정신에 기초한 농업 생명농업은 대규모 상업농을 피하고 소규모 가족농을 중심에 둔다. 잘 사는 큰 나라들의 농촌을 제외하면 아직도 세계의 가난한 나라들의 많은 농촌에는 소규모 가족농이 중심이 되어있다.

생명농업은 그들이 실천하기에 가장 적합한 농업이다. 이 글도 그들 가족농에 종사하는 많은 농민들에게 도움을 주려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다. 먼저 농부의 가족들이 생산과정 자체를 건강하게 생산하고, 스스로 먹고도 남는 것을 좋은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심정으로 농사를 짓는다. 그래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더불어 한 가족이 되는 길을 따른다. 몸건강 맘건강 세상건강


생명농업은 생명중심적 세계관으로 지역사회를 행복하게 만들어가는 농업 생명농업은 생명존중의 세계관을 지닌 소규모 가족농들이 실천하기에 좋은 농업이다. 자연의 이치와 리듬에 맞춰 일할 때 일하고 쉴 때 쉬어가며 즐기는 농업이다. 내가 사는 지역을 가장 중심에 놓고 행복한 지역순환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운동이다. 나누고 섬기는 정신이 바탕이 되어 진정한 공동체 마을을 만들어 가는 운동이다.

(생명누리) #생명농업 #소규모가족농 #나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