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19

トマトのような日本人、カボチャのような欧米人!?国内外の禅修行者を導いて感じたこと [6]

トマトのような日本人、カボチャのような欧米人!?国内外の禅修行者を導いて感じたこと - ENGLISH JOURNAL



토마토 같은 일본인, 호박 같은 서양인! ? 국내외 선선수를 이끌어 느낀 것
문화 일본소개 월드 젠 도장 네르케 무방2021-05-20


1990년에 독일에서 일본에 출가하여 선수행을 시작해 안태사의 주직도 맡은 네르케 무방씨가, 「세계에 있어서의 일본의 선」을 테마로 집필하는 에세이 연재 「네르케 무방의 세계선 도장」. 최종회에서는, 안태지의 주직으로서 세계에서 모인 제자를 이끈 경험을 이야기하겠습니다.
노숙자가 되기 시작한 야외 좌선회

제5회에서는, 제가 선승이 되어 처음으로 부딪친 벽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ej.alc.co.jp

1993년 정식으로 불문에 들어간 저는 2001년까지 안태사의 스승 밑에서 수행했습니다.

유쿠유쿠는 귀국해, 「독일을 중심으로 서양에서 선을 전파한다」라고 하는 비전도 있었습니다만, 당시의 저는 그것보다 「일본의 대도시에 모두가 좌선할 수 있는 도장을 설립하고 싶다」라고 생각 하고 있었습니다 했다.

왜냐하면 구미에는 불교의 사원이야말로 적지 만, 일반 사회인이 불교계의 명상을 실천할 수 있는 메디테이션 센터는 곳곳에 있습니다 . 단지 일본의 요가 교실과 같은 느낌으로, 지방 도시에서도 조금 찾으면 찾을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절의 수는 편의점의 수를 넘을 정도로 많은 한편, 어느 절에 가면 좌선을 가르쳐 줄지 모르는 일본인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혹은 절보다 요가 교실에서 마인드풀네스를 배운 것이 안심이라고 하는 분도 있는 것은 아닐까요.

“모처럼 일본에서 배운 선을 독일에 가져가기 전에 일반 일본인과도 공유하고 싶다”. 이런 생각을 가슴에, 나는 2001년의 여름에 안태사가 있는 산을 내려 오사카로 향했습니다.

그런데 대도시의 집세가 높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좌선도장의 설립 이전에, 자신이 사는 장소조차 빌릴 수 없다! 고민하면서 오사카성 공원을 걸어서 산책하고 있으면, 여기저기에서, 블루 시트 아래에서 생활하고 있는, 이른바 노숙자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때 어떤 섬광이 방문한 것입니다.

"그러고 보니 2500년 전의 석존도 궁전을 도망쳐 보리수(보다이주)라는 한 나무 아래에서 앉고 있었다고 한다. 도장을 열자”.

오사카성의 해자 근처의 보기 좋은 장소에, 딱 텐트 1개분의 공간이 열려 있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에, 양옆의 텐트의 주민에게 「나도 오늘부터 여기에서 생활해도 좋을까요? "라고 물었다. 그러자 「부디, 자유롭게」라고 쾌적하게 승낙해 주셔, 20년전, 눈길을 끄는 노숙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

텐트에서 침묵을 하고, 아침 6시부터 해자 위에서 2시간 정도 야외 좌선을 했습니다. 빨리 두드려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도 있어서, 좌선회에는 「루텐 회」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회"라고 해도 처음 몇 주 동안 혼자 앉는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 중 인터넷 카페의 단골이 된 저는 유전회 홈페이지를 만들고 널리 참가를 호소했습니다.

"33세의 독일인이 매일 아침, 오사카성 공원에서 좌선하고 있습니다. 당신도 한 번, 함께 앉지 않겠습니까? "

이윽고 홈페이지의 정보를 보아 온 사람이 1명, 또 1명으로 늘어나 갔습니다. 공원에서 자신의 곳을 발견한 저는 최소한 3년간 이 좌선회를 계속 하려고 했습니다.
뜻밖에 안태사의 주직을 이어가는 것에

그런데 2002년 2월 14일 안태사에 있는 스승이 참배길을 제설하고 있는 도중에 사고를 당해 죽어버렸습니다. 스승의 마지막 제자인 저는 선배님께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OB는 모두 각각 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곧바로 안태사로 돌아갈 수 없다. 너만은 여가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본심을 말하면, 저도 그 눈 깊은 안태사로 돌아가는 것은 싫었던 것입니다. 하물며 2월 14일, 스승이 죽은 날의 밤에는 오사카에서 사귀기 시작해 6주간의 젊은 여성과 데이트의 약속이 있었습니다 .

2월의 안태사. 가란은 눈에 묻혀있다.

안태사에서 자동 응답을 하는 것보다, 그녀와의 인연을 깊게 하고 싶다… 전했습니다.

그녀가 「알았어, 봄까지 기다려」라고, 관음씨 같은 상냥한 목소리로 대답해 준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봄에 행해진 스승의 백개일 법요의 때, 「어차피 그 밖에 할 일도 없으니까, 그대로 안태사의 주직이 되면?」라는 주위의 의견에 밀려 정식 으로 주직의 자리를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

그것을 계기로, 오사카에서 기다리고 있던 그녀에게 프로포즈를 하고, 안태사에 아내 받았습니다. 좋은 배우자로서, 또 3명의 아이 의 확고한 어머니로서, 때로는 관음씨처럼 상냥하고, 때로는 인왕씨처럼 엄격하게 채찍을 받고 있습니다.
토마토와 같은 일본인, 호박과 같은 서양인

그 후 작년까지 18년간 저 아래 20명 정도의 제자가 출가득점을 했습니다. 절반은 일본인, 절반은 구미인입니다.

출가득도식으로 제자의 머리를 면도하고 계명을 주는 필자

그들에게도, 내가 스승으로부터 배운 「안태사를 만드는 것은 너다. 그러나, 그 너는 아무래도 좋다」라고 하는 가르침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 와 동시에 「오이처럼 자라라」 라고도 말합니다. 오이는 봄에 씨를 뿌려 어느 정도 키우면 1개의 끈만 늘어뜨리면 곧게 뻗어 여름에는 맛있는 열매를 실어 주는 우수한 야채입니다. 불제자에게도 이 모종처럼 부처의 가르침을 따라 스스로 성장해 주었으면 하는 것이 나의 소원입니다.

그런데 제 제자들 중에는 토마토 같은 종류도 결코 적지 않습니다 . 토마토는 하나의 끈에서 자라지 않고 견고한 버팀대까지 준비해야합니다. 며칠마다 그 버팀대에 다시 묶지 않으면 바람을 닦을 때 쓰러져 버리고, 여분의 싹을 따지 않으면 녹색만 우거져 열매가 되지 않습니다. 지붕을 만들어 비로부터 지키지 않으면 열매가 썩어 버립니다.

여름에 그 열매가 되면 오이 이상으로 맛있는 토마토입니다만, 번거로움 걸려 주체성이 없습니다. 특히 일본인의 제자 중에는 그러한 타입이 많은 것 같습니다.

처음으로 袈裟(케사)를 착용할 수 있는 미국인 제자

그럼, 구미인은 모두 오이라고 하면, 그런 것도 아닙니다. 오이보다 호박 같은 종류가 많습니다 .

부처님의 가르침이라는 하나의 끈을 무시하고 "내가 내가"라고 말하면서 그곳에 덩굴을 늘려 버립니다. 그대로 두면 잘못하면 의 야채를 덮어 약화시켜 버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인은 주체성이 약하고 구미인은 협조성이 약하다. 왜 괜찮은 제자가 안태사에 오지 않을까 하고 한숨을 쉬는 때도 있었습니다만, 10년 전부터 안태사에서 수행에 힘쓰고 있던 일본인 수녀의 제자가 작년 드디어 나의 흔적을 이어 , 안태우 절의 10대째의 주직이 되었습니다.

스승을 넘는 훌륭한 오이입니다.

저는 지금 다시 오사카에서 야외 좌선회를 주최하고 온라인에서도 리얼 세계에서도 강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수행 도장에서 맥들과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는 것도 물론 중요합니다만, 일반 사회 중에서도 혼자라도 많은 오이가 자라면 좋겠습니다.

일본의 장래, 아니 이 행성에 살고 있는 우리 모두에게도, 내가 안태사에서 배운 것이 힌트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