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28

이찬수 종교신학강연 20230624

 이찬수 종교신학강연 20230624

종교신학의 배경

다원주의적 인식론의 출현

  • 종교신학의 등장
  • 배타주의, 포용주의, 다원주의
  • 종교다원주의
    • Karl Rahner 진실한 타종교인을 익명의 그리스도인으로 보다.
      그리스도의 은총론을 신론 수준으로 확대하면서
      신학적 정체성과 타종교 포용성을 동시에 추구
  • 종교신학의 한계
    • 신학은 그리스 철학의 영향으로 진리나 실천이나 수행보다,
    • 명제적 진술을 통해 포착하고 표현하려고 시도
    • -> 교리와 신조 중심으로 발전
    • 교리와 신조에 동의하는 행위를 신앙으로 간주
    • 동의하는가 하지 않는가를 기준으로 진리와 비진리를 나누는 경향
    • 종교신학은 이런 배경의 연장 분위기
    • 동양, 한국에는 도그마 중심의 전통 거의 없어
    • 종교불학? 종교유학 종교도학? 거의 불가능한 구조
    • 종교신학은 기독교 교리/신조와 다른 종교의 교리/신조와의 비교를 전제
    • 배타주의는 물론 포용주의/다원주의도 다른 종교의 교리, 언어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한다는 점에서 엇비슷


  • 종교신학의 근본문제

  • 모두 객체
    • 모든 객체는 그저 무수한 객체들과 함께 실존하여 행위
    • 세계는 주체중심이 아닌 객체지향적일 때, 그 존재성을 확보
    • 사물도 인간에 인해 이닉되기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사물은 그냥 거기에 있다.
    • 인간도 그 객체들과 함께 있음으로 존재한는 하나의 객체
    • 지구도 하나이 객체, 미생물도 객체, 신학도 객체, 불교도 객체, 세계는 객체들의 상호 연결


  • 모두가 객체이다.
    • 종교는 객체이고 신학은 주체인가?
    • 종교는 정적이고, 신한은 동적인가?
    • 그렇게 보아온 것이 지금까지 종교신학의 주류
    • 그러나 종교 (가령 불교학)를 주체로 보면 신학은 객체
    • 서로가 주체로만 보면 갈등
    • 모두가 서로에게 객체라는 인식이 필요
    • eg 객체지향 존재론 object oriented ontology의 통찰 수용 필요

  • 객체지향론 존재론
    • Graham Harman
    • 객체는 인간에 의해 다 파악되지 않으며,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나 그것이 다른 사물들에 행하는 효과들로 완전히 환원될 수 없는 어떤 것
  • Timothy Morten 이러한 객체를 초객체(hyperobject)라고 명명
  • 모든 객체는 다른 객체와 연결되며 지구 전체로 이어있는 매우 거대한 사물 시야에 다 안들어와.
  • cf 불교의 연기론, 별업, 공업
    • 외파적 전체론 explosive holism
    • 내파적 전체론 implosive holism
비교신학
  • 종교신학의 미래
  • 객체지향적 존재론



----

Karl Rahner 진실한 타종교인을 익명의 그리스도인으로 보다.
그리스도의 은총론을 신론 수준으로 확대하면서
신학적 정체성과 타종교 포용성을 동시에 추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