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0

입정 - Wikipedia

입정 - Wikipedia

입정

출처: 무료 백과사전 '위키피디아(Wikipedia)'

입정 (뉴조)은 진언종 에 전해지는 전설적 신앙.

원의는 단순히 ' 젠정 에 들어간다 '는 뜻이지만, 홍법대사 공해 가 영원한 명상에 들어가 있다는 신앙을 가리킨다.

공해의 입정 신앙 편집 ]

공해는 835년 (승화 2년)에 입정했지만, 생사의 경계를 넘어 미륵 보살 출세 때까지, 중생 구제 를 목적으로 영원한 명상에 들어가 현재도 고야산 오쿠노인 의 홍법대사 어묘로 입정 하고 있다고 믿어진다.

「생신공(쇼신구)」은 입정 후부터 현재까지 1200년간 계속되고 있는 의식의 하나로, 오쿠노인의 유나 (유나)라고 불리는 사무라이 스승이 하루 2회, 묘의 공해에 의복과 식사를 전하는 것이 이루어지고 있다. 영묘내의 모양은 유나 이외가 엿볼 수 없고, 유나를 맡은 자도 다 말하지 않기 때문에 외부인에게는 불명한 채로 있다.

전진 제철 [ 주1]공해승도전』에 따르면 공해의 사인 은 병사 로 여겨진다. 속일본 후기』에 의하면, 시신 은 소바에 붙은 것 같다. 그러나 후대에는 입정했다고 하는 문헌이 나타난다. 현존하는 자료로 공해의 입정에 관한 초출의 것은, 입후 100년 이상을 거친 야스호 5년( 968년 )에 인해 가 저술한 「금강봉사 건립 수행 연기」로, 입정한 공해는 49일 지나도 용색에 변화가 없고 머리카락과 수염이 계속 성장하고 있었다고 한다.

지금 옛 이야기』에는 타카노야마가 도지와의 싸움으로 일시 황폐하고 있던 시기, 토지 장자 였던 관현 이 영묘를 열었다는 기술이 있다. 이에 따르면 영묘의 공해는 석실과 마코로 이중으로 지켜져 앉고 있었다고 한다. 관현은 일척 별로 뻗어 있던 공해의 윤발을 면도 옷과 수주 綻び를 깎아 정돈한 뒤 다시 봉인했다.

또, 입정한 후에 제국을 행각하고 있는 설도 있어, 그 증거로서, 매년 3월 21일에 고야산의 호우메인 이 실시하는 공해의 의상을 바꾸는 의식시, 의상에 흙이 붙어 있는 것이 들 수 있다 된다 [1] .

기타 "입정" 편집 ]

후세, 금식·살아가는 등 고행 끝에 절명하고 그대로 미이라 화하는, 이른바 ' 즉신불 '이 되는 행위도 공해의 입정신앙에 급속히 속에 '입정'이라 불리게 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진언밀교의 교리에서 유래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신앙의 영역이며, 공해의 입정신앙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각주 편집 ]

주석 편집 ]

  1.  진제에 가탁하고 10세기경 쓰였다고 하는 것이 통설.

출처 편집 ]

  1.  『진언석석집』 제3

참고 자료 편집 ]

관련 항목 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