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6

『십주심론』은 중생의 마음의 가장 저급한 상태에서 최고의 깨달음의 경지까지 10단계로 분류한 것이다. | 불교이야기 및 노래

당상



불교이야기 및 노래


『십주심론』은 중생의 마음의 가장 저급한 상태에서 최고의 깨달음의 경지까지 10단계로 분류한 것이다. | 불교이야기 및 노래


당상 2015. 1. 4. 20:39

http://blog.daum.net/bong1298/15189807



『십주심론』은 중생의 마음의 가장 저급한 상태에서 최고의 깨달음의 경지까지 10단계로 분류한 것이다.



공해가 분류한 십주심은 각각 다음과 같다.







(1)異生羝羊心 (이생저양심):숫양이 먹는 것과 교미만 생각하듯 범부가 어리석어 선악을 구분하지 못하는 마음. 동물적이고 감각적인 삶으로서 어리석고 몽매하여 인과를 믿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2)愚童持齋心:(우동지재심)어리석은 아이와 같기는 하지만 선악에 눈을 뜨고 선으로 나아가려는 마음 상태. 윤리와 도덕에 겨우 눈을 돌리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3)嬰童無畏心:(영동무 외심)윤회의 세계에 처해 있기는 하지만 내세가 있다는 것을 알고 어머니의 품에 안긴 갓난아기처럼 안심하는 종교적인 마음을 가지는 단계.영동무외심



(4)唯蘊無我心:(유온무아심)인간은 오온의 가화합으로서 존재하며 고정된 자아라는 것은 없다는 것을 깨닫는 마음. 여기서부터 불교의 수행이 시작된다. 성문승의 단계이다.



(5)拔業因種心:(발업인종심)십이인연을 관하여 이 세계의 일체는 인연에 의하여서만 존재한다는 것을 깨닫는 단계로서 무명과 업의 종자를 제거하여 괴로움을 멸하고 편안한 경계를 얻는 단계. 아직 利他의 대비심은 싹트지 않고 있는 마음으로서 연각승에 해당한다.



(6)他緣大乘心:(타연대승심)특정인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무차별 평등의 자비심을 일으키는 마음으로서 대승보살에 해당한다. 법상종의 가르침에 해당한다.



(7)覺心不生心:모든 것은 고정된 실체가 없는 공임을 깨닫고 마음의 본성이 불생불멸임을 아는 단계. 삼론종의 가르침에 해당한다.



(8)一道無爲心:一道, 즉 절대의 진리는 유일평등한 것임을 깨닫는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는 불성이 있어 심성의 본 바탕이 청정하다는 것을 깨닫는 마음. 천태의 가르침에 해당한다.



(9)極無自性心:현교의 궁극의 경계인 空性을 깨닫고 일체법무자성의 이치에 통달하는 마음이며 화엄의 가르침을 받아 수행하여 깨닫는 마음.



(10)秘密莊嚴心:신구의의 삼밀로써 佛自證의 極義를 장엄하는 마음. 자신의 마음을 여실하게 아는 마음으로서 진언밀교의 가르침3)을 받아 수행하여 이르게 되는 밀교의 궁극의 단계. 이로써 깨달음이 완성된다.







공해는 십주심 가운데에서 앞의 9주심은 모두 이 비밀장엄심에 이르기 위한 도정으로 보았다. 궁극의 깨달음은 오직 밀교의 수행에 의하여 다다를 수 있으며 즉신성불에 의하여 만다라의 제존으로 되는 마음이 바로 이 비밀장엄심이다. 여기에 따라 앞의 9단계까지의 주심을 현교로 보고 마지막 비밀장엄심만을 밀교로 보는 九顯一密의 주장과 십단계의 모든 주심이 밀교 안에 포섭된다는 九顯十密의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공해는 이러한 주장을 통하여 밀교의 가르침이 최고의 가르침이며 오직 진언밀교에 의해서만 최고의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다른 모든 가르침, 심지어는 세간의 윤리적인 가르침도 밀교에 이르기 위한 단계이며 또한 밀교에 포섭된다는 것을 드려내려는 것이 공해가 『십주심론』을 세운 교판적 의도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