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05

영적간호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영적간호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영적 간호는 암환자는 물론 모든 환자가 받아야할 기본권리중에 하나라는 신념과 기독교지 임장에서의 영적:한호`를 보는 나의 임장을 미리 밝힌다.



I. 인간의 본질

가호의 대상은 인간이다. 그러므로 전인간호  흔히 쓰고 있는 이미 친숙해신 중요개념이다. 그러나 가호에서 우리의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것은 신체생리적인 것이며 사회심리적인 간호는 시간이 나면 해야 되고• 혹은 생각하 며 영적간흐는 성직자들의 영역이라고 생각하거 니 죽음을 당련한 환자의 종교적 과제라고만 인 징하는 경향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본다. 질병, 특히 암이린 것은 신=졔적, 시적 •심리적, 영적 인현 모두 즉 인간 전;`들〕자 치명적인 타격을 준다. 성수한 간호원으로才서 전인가호를 믿고 실행1하려 는 간호원에게는 기독교에서 인간의 육체를 중 요/`]하여 성전으로 비유하고 있는것같이 신체적 인 가호가 중요한 만큼 영적] 간호도 동시에 주어 져야 한다. 영적간호란 사회심리적 간호와 서로 읽혀있으므로 구별이 어려우나 시획심괴적간호 만은 인간 문제의 근본적인 뿌리가 해결되지 않 는다는 것이 근본적인 차이라 하겠다.

기독교를 전혀 알기] 못하는 판자에게 영적간 호란 기독교를 알켜주는 것이 첫번 접근이고 기 독고에 관심만 있는 시클에게는 귀해적으로 기 독고의 느과 함께 신앙인으로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수어 하니띺과의 개 인적인 만남의 관계를 깨닫게 도와주고 기독교인에게는 질법중 에서도 믿음의 성수함을 위한 지적, 감정적인

노력을 하도록 도와주고 치지해주는 것이라 하 겠다.

신학 또는 행동과학분야에서 또한 간호학자를 의 인기의 본질에 대한 공통쳫을 찾아보면 인간 이란 단순히 각각 분리된 속2넣들을 기게적으로 모아 놓은것이 아니라는 것이디& 인간이 body mind 그 이싱적 존재이리는 것이다. 즉 unified whole 이 다.

창세기 1~3장에서 인간의 7가지 특징을 볼 수 있다. 즉 목적있고, 가치 있고, 합리적이고 도덕적으로 책임있고 사희적이고 옅경적이고 창 즈적이라고볼 수 있다. 영적한란 또한 당연히 사회심리적 꾸이다. 살아서 목적을 추구하고 달성 하려 하고 회 방하고 간방하며 사랑하고 사고, 강경, 활동, 상호작용하는 존재이다. 이렇듯 복 참한 unified whole은 하나님과의 관계~틴 릐4 이웃과도 조회를 이루어 살도록 되어 있다. 인 생의 궁국적인 목적과 목표가 있다는 것은 하나 님 형상대로 장조되있다는 사실이다.

Stallvvood와 Stollgl whole p라籌0f1꾜…덀(그림 1)에 의하면 인간은 생리적인 요인에 의해 기관을 통해 외부제계와 환경을 인지, 의식할 수 있고 사회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지적 감정, 의,(1, 도특1적 감麟각을 통해 self consciousness* 인지히쪄 지기의 특성이나「identify ]그-1 0 로 나타난다고 본다.

영적요인은 과학적으로 규정하기 어렵다. 그터나 IVIaslowé 영적측口{d은 인간의 본질에 속합

제27권 제 1 호(1•2월호) 제144흐

 : 

영역이므로 과학의 한 부분으로 간주하는 것이 인간을 전체적인 개체로써 다루는것이 되고 그 해야만 인간문제에 대해 좀 더 완전에 가까운 해답을 얻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심리학자인 JouradE 그의 저서 The transparent self 에 서 인간의 영적인 측면을 영적-titre로써 서술하 고 있다. •그는 영적상대를 점수화하여 0 에서 100uⅲt을 제시하고 있다. 100unit은 영적으로 최고의 경험인것을 나다내고 0 이란 영적죽음을 나타내고 30t1ⅲt이하는 영적으로 저조하여 여러 가지 행동양상중에서 특히 지루하게 느끼고 경, 근심, 불안이 자만하게 나다나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저하된 상태라고 서술하고 있다. 또한 Jourad는 inspiriting(영적으로 원기가 있는 상

해)의 개념에서 인간은 인생의 사건, 인간관계, 상호작용을 통해 sense of identity, 자신의 가치, 존재의 의미 및 존중감을 터득하•게 되는 반면에 despiriting(영적으로 숙어있는 상태)의 사람에 서는 무기줘함, 좌길, 회망상실, 자아존중감의 저하, 사람과의 단절 및 분리, 불안, 존재의 무



인간의 본질을 나타내는 개념모델

1. 생리 적 : 5감가 world-consciousness

Ⅱ. 사회심리적 : mind, self-conscious, sense of ide ntity, intellect, will, emotion, moral sense








Ⅲ. 영 적 :God-conscious, 하나님과의 관계

의 미등이 나다난다고 서술하고 있다.

신학적인 차원에서의 영적의미는 인간으로 하 여급 절대자를 인식하고 신택할 수 있는 능력을 주며 기독교에서는 신과의 영적관게를 맺는것을 성령의 임재한을 의미한다.

원의 침전은 I, Ⅱ,Ⅲ요인간의 상호작용을 의 미한다. 심리사회적요인이 신체생리적인것과 영 적요인 사이에 존재하는 것은 의지의 중요성을 니다내기 위함이다. 즉, 각 개인은 어떤 요인이 나를 지배하도록 할 것인가를 결경할 수 있는 선택에 의지가 있는것이 인간의 본질이기 때문 이다. 신체생리, 지적, 감정, 정서적, 도덕적 혹은 영적에서 무엇이 인생을 지배하도록 할 것 인가를 결경하는 것은 의지의 기능이다. 표에서 화살표의 방향에 따라 A,B± 구분하여 그 관l 계와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화살표 A(spirit으로 향한것들) : 암으로 진단 을 받고 확실한 완쾌의 보장없이 치료를 받게 되는것이, 또는 제한된 인생을 살 수밖에 없는 것이 하나의 불행한 인생경험의 한 예가 되겠다. 서서히 진행되었거나 갑작스러운 위기이던간에 위기상황에서는 더욱 심각하게 spirit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보겠다. 뒤에 나오는 Boyle의 4 단계 반응이 즈은 예가 되겠다.

화살표B는 긍정적이던 부정적이런 영적요인 흔이 어떻게 인생경험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 여준다. 이 영향이 지적으로 의지적으로, 적으로 서적으로 또한 신체적으로 나타난다.

이런 부정적인 인생경험을 서서히 구경 적으로

볼 수 있는 시야가 생기는 것이 인간의 성장발 달과졍에서 영적으로 더욱 정숙해지는 과/경이라 고도 보겠다. 이런 질병의 고통을 또는 죽음까 지도 평안하-기1 의미있게 맞을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생을 살아간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Ⅱ. 영적욕구 사정


종교란 인간이 soul을 동해 하나님(절대자)과 의 관계를 보는것이다.

예를 들면 doctrine이란 지적으로 절대자를 찾고 이해하기 위 함이고 정서적인 감정을 통해 서도(환희같은) 절다] 지적*의 만남에 도달할 수 있으며 교리법을 지기는것, 예식 참여 듬은 의 지와 도덕적인 면이 작용되어 절대자와의 만남 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인간중에 spirit이 작용하도특 선택한 사람은 절대자에 대한 갈망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 하여 기1인적인 영적 관계를 추구하고 그의 total person이 내적 • 외적으로 나타나는데 영향을 미 치게 된다.

질병, 상해, 출산, 결혼, 이혼, 죽음 등 인생 의 위기를 당할뇨미 개인의 기씨과에 도전을 받을 수 있디. 왜냐하면 특히 질병을 앓을때 처음 로 자신의 종교적 • 영적 욕구를 다시 평가'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John Boyle은 위기에 반응하는 4단계 적인 들에 의해 이를 제시하고 있다. 이 제시하므로써 간호원이 사정할때 도움이 되고자 한다.

stage 1 : disillusionment 왜 신이 나에게 이린 일이 일어나기! 했 을까? 이 반응의 의미는 내가 만약 신이 라볂 이련 일이 일어나게 하지 疇근 이다. 즉 내가 신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 하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stage 2 : Inquiry 나는 신이 아닌데 그러면 누가 신이 냐? 내가 누구를 원망해야 하나? stage 3 : Idolatory 나는 신(결諪들1대 지-)이 필요하디는 욕구를 표현한다. 때로는 의사가 신이 될 수 9시1 구 친구 혹은 가속이, 기계가(예 : 혈액투 석) 활자의 절대자7가 될 수가 있다.

stage 4 : Resolution : option 이 여러 가지 971

다. 이들을 분류해 보멸 (㉦신이말 없다. 아무에게도 주도권이 없다.

㉨ 신이 있지만 그는 나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관심이 없다. 왜나하멸 신 이 너무 바쁘다*

(9 신이 있다. 나의 고통쪽에서 함께



임재하신다.

Bo회e은 간호원들이 환자와의 대화에서 중요 하게, 관심있게 듣기 위해 던질 수 있는 질문을 제시하고 있다.

㉦ 환지가 자신의 질병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 나? 이런 상호」뻬서 그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 가?

@ 이 환지괵 God은 누구이며, 그 God은 어  존재인가? 니쇠1게 별을 주시는 God으로 인 지되는가?

(하 이 환자는 실패나 상실을 어떻게 대응하는 지 ? 죽음이란 투병에서의 실패라고 생각하고 있는가? 

㉦ 이 환자의 희망의 원천은 무엇인가? 그의 대책은 무엇인가? 그의 지지체게는 어떤가?

영적 욕구를 니타내는 cues들을 열거하뎐 다 음과 같다.

㉦ 수음에 대한 두려움을 호소  어두움이니 혼자있기나 방치듼 것을 두려

 함.

㉭ 천국, 지옥, 죽음을 농담조로 애기한.  침묵을 지키거나 위축되어 있음.

(0 불안, 초조하다.

㉭ 발을 지나치게 많이 한다.

@ 심한 고통이나 죽음앞에서 명 링-하다.

㉭ 간호원에게 기도를 요청한다.

@ 원목을 요청 한다.

㉬ 최책감, 무가치, 수치심을 표현한다. @ 우을로 인하여 게속해서 잡7후고 싶어한다. 간호원이 환자의 영적 욕구를 알고있고(이해) 도움을 주고 짚다는 할 수 있는 간호행 위의 예를 보면

㉦ 침상 옆에 있는 종교 서적, 찬송가, 성경, 카드 등에 관해 언급 한다.

(㉦ 적절한 시기에 하나님이 당신의 월 상황에 관여하고 있다고 생 각하세요 ?

㉭ “수술방에 가기 전에 기모해도 좋아요?” 하고 묻는다.

㉦ 원폭, 신부 등 성직자와 불러드릴까요?” 하고 질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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國 :

Ⅲ. 간호중재의 내용과 접근법

영적욕구에 따른 간호 접근법을 4가지로 분류 하여 보고, 실 예를 보7깄다•

1) 자신의 사용

2) 기도의 사용

3) 성경 말씀의 시공

4) 성직자에게 의의

5) 환자반응의 단계에 따른 간호집근법의 예

1. 자신의 사음

가호원 자신을 치료적으로 사용한다는것은 간 호원이 인간상힁쬐1 대한 깊은 이해와 영적간호 에 대한 획국1이 있어서 이린 상황에서 판자에게 의미를 발견하도특 도와야 한다는 신년이 기호 교육, 실무, 개인적인 지그글의 영적자원에 의해 영향을 받겠다.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힐- 준비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 다.

1) 자신의 self쮜dentity가 확실해야 한다. 그 래야만 남의 identity* 정확히 이해하고 파악 할 수 있다. , 자신을 수용하고 자기의 이나 영적욕구를 환차의 것괴 혼동하지 않는다.

2) 환자를 정확하게 사정, 진단, 중재, 평가 할 수 있어야 한다.

3) 정보가 환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를 려해야 한다.

상단지로시의 간호원의 역할은 환자를 돕는데 특히 활자의 경험의 의미와 관계 형성을 도외수 는 것이다. 환자의 수준에 맞기] 적길한 시기까 지 침묵으로써 도와줄 수 있는 인내심이 필요하 다. 예를 들면 인생의 의미를 본인이 스스로 수 용하고 신에 내한 나머지 관계에 결단을 내릴띠3 까지 종교를 강요하거나 서두를 수 없다. 4) 환자와의 관계에서 너무 가깝거나 거 리감을 느끼게 해서도 환지는 위협을 느낀다.

자살을 방지해야 하는 경우만 제외하고는, -할 자가 못한 결정을 내릴때 간호원 임 장에서 보고만 있기가 어렵다. 그러나 최걸한 지기에 대한 확신, 예민성, 인간 욕구의 이해 및 오랜 경험이 필요하다.

5) 변화되는 것을 빨리 기대할 수 없다. 인내 없이 서두로는 것은 충동적인 행동과 킹”%3晷인 도 。으초래한다.

6) 환자 그 자체를 그대로 수용하고 존경하는 것이 중으하니.

7) 환자를 대신해서 다른 의료인과의 상의와 자문을 구한다.

8) 절망과 슬픔을 당하는 사람들과 동행하면 서(감청이입) 희망을 잃지 않도록 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2. 기도의 사용 기도의 의미를 보면

㉦ 자신의 유한성의 고백이다. 즉 '나는 전대 자가 이푀 꾸라는 고백 이 다.

인간이 자신에 대한 태도는 자신의 수용경드 에 따리” 달리웬디그 자아존증감이 낮은 사람들의 대응책은 자신의 역할을 수`행히져 자신감을 높 히터는 환상으로 대응한다. 모든것을 주관, 통치 하는 절대자의 역할을 하려고 한다. 그 이유는 그것은 “니는 가치없는 인간이다"리는 두려움이 많기 때문이다.

@ 자아존중감이 사람에 계는 기도가 위 협적이다.

㉭ 친밀한 관계형 성의 기회이다. 남을 신릐 못 하는 사람에게도 기도가 절대자와 가까와질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희망의 약속(하니그딯의 사강의 대답), 인간 의 죄와 의로운 행위로써는 하나님의 시흃을 받 을 수 없지만, 호]밍빠 대한 약속이다.

환지하 언제 기모할까

1) 기도히교 안하는 것에 구애받주(1 말라.

2) 의瞽으로 기도해야 한니그. ,2k!!之팥라. 

- 의도적으로 피하지도 말라.

3) 싱그용 종류에 대한 본질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면 “지간여유가 있어서 기도나 합시다.” 보다는 내일 수술이나 미래의 관심이 되는 것을 환지가 표현했을때 그 격정에 대한 기도가 더 적 절하다.

4) 환경의 7혁할성을 고려하다.

5) 적절한• 시기를 찾아라. 활자가 무엇을 말 하려고 하는지를 경청하띤서 적시를 결정해다.

6) 환자에-기) 중요하게, 관련된 spiritua) adviser와 상의 하다. (예 •• 교회 특사, 원목)

기도의 지침서

1) 기도가 다 응답 받는다는 사팅빨림이나 만 명통치약 혹은 기적이 일어난다는 개념을 없애야 한다.

2) 환자가 구체적으로 원하는 기도내용이 무 엇인지를 알고 기도할 내용을 치료적으로 쓴다. 예를들어 절단환자가 다리를 다시 붙게 해 달리• 는 기도가 아니라 환차의 리통함을 해결하고 의 족을 촐 있게 매울 수 있는 능력, 용기를 허 락해 달라고 기도한다.

3) 환자와의 대화의 내용을 요약하여 기모한 다.

4) 환자의 욕구를 명-학히 히라. 시편이 인간 의 욕구들을 질• 표현하고 있다.

5) 하나님의 존,재와 희망을 확인한다. 간호원 이 환자와 기도하는 것은 상징적인 것으로 하나 님의 존재를 알리는 것이다.

3. 성경말씀의 사용

성경 사용의 금물

㉦ 불안이 심한 (재일 일을 걱정하 지 마라”하는 대응기전을 쓰는것은 적힙;岳}지 않 다. 그러나 그의 불안을 나누고 그의 현신에 필 요한 요구를 길이 이해해즐 사람이 필 요하다.

@ 문제의 핵심이 감추어져 있고 증상증후한 이 니좌나고, 있을 수 있디깋 예-들들어 분노한 환 자에게 문제의 핵심은 공포일 수 있다. 그러나 활자는 못께 닫고 있다.

㉭ 성급하게 성경을 사용하멸 판자의 문제를 억누르기나 다른 방향으로 감추어 버리기나 또 는 기적적으로 해결된 것을 나다빌로旨있다. 수 들'

죄책감이 많은 미혼모에게 요한1서 1장 9졑의 쇠흔 회개하면 신실하신 하나님이 용서하신다" 는 성경귀절의 사용은 적합하지 않다. 왜냐하면 이 미혼모의 내적갈등에는 부므에 해한 해결하 지 못한 문제가 내재되어 있는 것일 수도 있으 모로 전충하게 본질적인 문기1의 핵심을 다를 수 있는 시간아 먼지 필요하다.

㉦ 급성 정신질환 환자의 경우 강한 무의식의 지배를 받고 있을때는 성경귀절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 행)동할 수 -있다,

-일반적 지침1 의기상황에서는 친숙한 구절을 사용한다. 화자에게 물어 보거나 그의 7轡정이나 욕구를 나 타내도록 한다. 때로는 신앙심이 시구퉆져 갈 수 도 있다. 때문에 그의 상태를 명확히 다악해아• 한다.

2. 인간사 욕구를 주제로 한 성경구절은 쓴다. 예를두어  용서 : 죄책감: 시-띤512 이시뺘5:7, 마대

6 : 9-15  안락함 : 지편23, 요한14장

㉭ 희망:시된42장, 로마서 15: 4, 5:4

(0 사랑• 수용: 마태 57十

㉭ 윤리적결정 : 마태 5,6,7장

㉭ 외롭고 고통당힘 : 고린도전서 12장

4. 성직자에게 의뢰 영적 간호는 정적 자와의 사역은 상호보완드]어 야 한다. 역할의 문명한 차이가 있어야 하고 활 자가 주그다- 한심의 대상자이므로 이를 위한 수직 하고 명획한 의사소릉이 있어서 영역의 침법이 아니라 간호학 적 접근과 신학적 접근의 상호보 완을 위해서 성직자에게 의뢰는 필수적이니딯

5. 한자 반등의 단계에 따른 간호훔재의 예

함이란 질병이나 죽음을 t경펼한 활자에게 나 타다는 단계별 반응과 영적 욕구 및 기호츞들 제시하였다.〈표 1) 로′又니 -로 0 간호원은 환-ri]적 영적욕구를 구별 제 27 권 제1호(I,2월호) 저!144호



鬱 !

〈표 1〉 영적욕구에 관련된 질병이나 죽음에 대한 반응과 제시된 간호중재



질병의 단계 관계되는 영적욕구 제시 된 간호중재

접근빙과 : 위안(위로)을



내 가설

2. 분노: “대, 나에 거] ? " 남이나 하나 님을 원망한 수 있 다. 부능력을 경험 하고 때로는 죄책감 을 느낀다.

3. 교섭 : “예. 그러나••• 현실과 타협하는 기가

4. 우울: “예"문노는 내 적으로 전 한된다. 절 방적 이고 해이 날수 없 다고 느끼며 상황이 사皀구 : 수용과 용서

희망: 신뢰 글/민음

회 망 : 죽으란 법은 없다. 살길이 무엇인가?

1. 같이 있어준다.

2. 손을 힘주어 잡아준다.

3. 이야기를 적게 한다.

4, 경청하고, 희망을 출수 있는 cue* 찾는다.

접근1컴}법 : 위안(위로)

1. 사람을 피하지 않도록 한다.

2. 주사된 분노를 의인화하지 않는다.

. 환차 자신이 상호구을 이길 수 있다는 느낌1을 준다-일싱•생 활을 스스로 계획, 수행하도록 장려한다.

4. 분노의 감정, 슬픔을 표현하도특 격려한다. “나는 당신과 있어 쳔다."

5. 만일 분노를 억제하고 표현한 수 없을 영적 자원을 동일 시한다볂 간호원은 기도해 주므로써 환자 자신의 감정, 분노를 표현하-드록 돕는다.

6. 활자에게 중요하게 관련된 사람들을 통해 도움받도록 한

다. -가족, 친구, 영적 충고자(이것은 어느 단계에서든 필 수긱인 것이다)

7. 환차의 분노를 가족, 친지들에게 이해시킨다.

8. 시편같이 분노를 표현•할 수 있는 성결구절을 사용한다.

접근방법 : 촉매적-만성질볌• 혹은 죽음의 수용을 빨리 할수 있 도록 돕는다.

1. 현재가 중요할을 나타내는 결문을 한다. 그러므로 그에•게 유용한 선택을 하도록 돕는다. 몇가지 예로는

a. 만일 당신이 또 다른 직업-플 신백해이: 한다쾬 어떠하겠 는가?

b. 만일 당신이 당신 여,형동안 의족을 갖고 살아야 한다면 이며 하겠 는가 ?

c- 당신은 괴로움을 어떻게 하던 긍정墓q으로 전화시길 수 있겠는가?

2. 반영된 접근방법을 유용화`별풛 수 있는 영적 자원과 관련득1

-질문의 예로는

2. 신에 대한 나의 생각은-이라고 생각한다.

b. 나와 히좌님과의 관계는-

c. “만일 내가 하니그철에 대해 더 잘 알기를 원한다면, 나는 할 수 있을 것이다.

-접근방법 : 촉마1긱인 방법

1. 현재가 중요함을 나타내는 질문을 한다.

2. 의방을 줄 수 있는 형태의 질문의 예 : 하니-님은 사랑하고 게시며 개개인을 사람하며, 이면 어려운 경우라도 진실로




너구 어렵다.



당신을 사황하신다는 것을 믿는다현 어떻게 생각하•쮸又는가 ?


5. 수용 : 운명른이 아닌

하나님과 의미 있는

접근방법 : 도전-스스로 자신의 긍경적인 가치를 나다닌다.


“나는 아직도 유용한

관계를 표현

1. 당신 나름대로의 생활이 당신은 물론 가족, 친구, 하나님


사림의다. 나는 이제



에게도 중요하다.


'기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2. 우제적으로, 경서적으로, 영적으로 잘 유지하고 있는 것을


라는 기본적인 태-



칭찬한다.

3. 이련 상황에서 하나님이 역사히•시도특 마음의 문을 여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파라고 묻거나 혹은 만일 히좌님과의 바람직한 관계가 의심된다딕1 “히따님과의 관계를 역사하셔


서 그와의 한계를 새들게 형성하도록 허락하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하는 데 분명해야 적절한 중재가 가능하다. 신 체 • 사회문제뿐 아니라 영적욕구를 포'힑쇄야 전 인간호를 제공하는 참 의미가 있다고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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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고 문 헌


Boyle John, Persons i11 crisis workshops, quoted in stollwood & Stoll, spiritual dimenslons Of nursing practice, In Beland, 1. & Passas J., (1975) Editors-3rd Edition, clinical nursing: PathoPhY$iological and psychosocial aPProaches, USA: McMillan Publishing 00.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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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low A., Toward a Psychology of being New York, Van Nostrand Reinhold Co. 1962.


Stallwood, Jean & Ruth Stoll, spiritual dimensions of Nursing Practice, IN Belanä, I. & Passos 『,(1975) Edit℃rs-3rd Edition, clinical nursing: PathoPhysiological and Psychosocial aPProaches, USA: McMillan Publishing Co.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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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지역, Fish & J. Shelly, 영적-감호 : 간호원 의 역할, 대한간호쳡회 출판부, 서-을, 1980

저!27권 제 1 호(1, 2월호) 제14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