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02

[도올김용옥] 동경대전 18 동서양의 결정적 차이는 '우주를 거대한 생명'으로 보느냐? - 조선 유학자들이 본 처...


동서양 사상의 제일 큰 차이는 
서양에서는 우주가 창조된 걸로 생각하는데, 
동양에서는 우주를 하나의 생명체라고 본 것이다. 
생명체는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이수광의 1563 지봉유설에서 천주실의에 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유몽연 
천장 지옥 이야기가 나온다. 
신유학적 세계관 (천지인 삼계)속에 사는 사람들이 보면 말이 않되는 이야기이다. 
안정복의 천학문답: 천주실의 비판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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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학문답(天學問答)천주교문헌
               조선후기 문신·실학자 안정복이 유교적 입장에서 문답형식으로 천주교를 비판한 종교서.
                천주교비판서.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트위터페이스북의견제시항목명천학문답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의견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첨부파일파일선택순암문집 / 천학문답분야천주교유형문헌성격종교서, 천주교비판서편저자안정복제작시기1785년시대조선성격종교서, 천주교비판서편저자안정복제작시기178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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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후기 문신·실학자 안정복이 유교적 입장에서 문답형식으로 천주교를 비판한 종교서.천주교비판서.키워드안정복천학고벽위사상내용안정복은 이벽(李檗)·권철신(權哲身)·권일신(權日身)·정약전(丁若銓)·정약종(丁若鍾)·정약용(丁若鏞) 등 당시의 남인 소장학자들이 유교적 정학(正學)을 하였으면서도 사학(邪學)인 한역서학서(漢譯西學書)를 가까이 하여 사교(邪敎)에 빠져 들어감을 안타까이 여겨, 그들의 미혹을 깨우치고자 『천학고(天學考)』와 함께 이 책을 편술한다고 하였다.총 31항에 걸쳐 문답형식으로 천주학이 사학임을 주장하는 척사론(斥邪論)을 전개하고 있다. 즉, 천학(천주교)은 현실을 문제 삼지 않고 오로지 내세의 천당 지옥설을 믿어, 사람을 황당한 지경에 빠뜨리고 있다.그러면서 아침저녁으로 지옥의 고통을 면하고자 자기 잘못을 빌고 용서를 구함이 무당이나 불가와 다를 바 없다고 비판한다. 또한 유가에서 불가와 묵가(墨家)를 배격하고 있음과 같이, 천주교의 망발됨을 가려 배격하지 않을 수 없다고 역설하였다.한편, 천학의 근본설인 당옥설(堂獄說)·현세론(現世論)·삼구설(三仇說)·원조론(原祖論)·야소구속론(耶蘇救贖論)·영혼론(靈魂論) 등에 대해서 유교의 세계관·인생관에 입각, 일일이 논박하였다.그리고 천학을 하는 자들이 조상제사를 비판하면서도 자신들은 천주상(天主像)을 걸어 놓고 기축(祈祝)하고 있음은, 결국 천학이 무부무군(無父無君)의 사학인 까닭이라고 결론지음과 동시에, 유학만이 정학임을 재삼 강조하고 있다.이와 같은 그의 벽위사상(闢衛思想)은 그 뒤에 쏟아져 나오는 유가적 척사론의 사상적 배경으로 크게 작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천주교에 대한 박해에 이론적인 근거를 제공한 결과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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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순암문집(順菴文集)『한국교회사(韓國敎會史)의 탐구(探究)』(최석우,한국교회사연구소,1982)「천주교(天主敎)의 초기전파(初期傳播)와 그 반향(反響)」(한우근,『한국교회사논문집』 1,한국교회사연구소,1976)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천학문답(天學問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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