玄妙之道(현묘지도) -1 형기선도 수련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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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1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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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4. 29.
https://blog.naver.com/b12144/222327643896
9세기 후반 신라 말기에 활동한 대문장가이며 사상가인 최치원 선생(857-?)은
"우리나라에는 외래종교라 할수 있는 유(儒)·불(佛)·선(仙) 삼교(三敎) 외에 이들 삼교를 다 포함하면서도 그 삼교의 진리를 넘어서는 지극히 오묘한 진리를 지닌 현묘지도(玄妙之道)가 있어 왔다" 면서
"그 현묘지도는 신비 지극한 영적(靈的) 진리를 지닌 풍류도(風流道)"라 하였다.
그의 글은 난랑(鸞郎)이란 이름을 가진 화랑을 기려 만든 비석을 해석한 '난랑비서(鸞郎碑序)'란 제목의 글로 삼국유사를 통해 전해지고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崔致遠鸞郞碑序曰 國有玄妙之道曰 風流設敎之源 備詳仙史 實乃包含三敎 接化群生 且如 入則孝於家 出則忠於國
魯司寇之旨也 處無爲之事 行不言之敎 周柱史之宗也 諸惡莫作 諸善奉行 竺乾太子之化也』
(<삼국사기> 권제4, 신라본기 제4, 24 진흥왕 37년조).
『최치원의 난랑비서에 말하기를
“우리 나라에는 현묘한 道가 있으니 이를 풍류라 한다.
이 가르침을 설치한 근원은 仙史(선사)에 상세히 실려 있거니와 실로 (도·불·유) 三敎(삼교)를 포함한 것으로 모든 민중과 접촉하여 이를 교화하였다.
또한 그들은 집에 들어와서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나아가서는 나라에 충성을 다하니
이는 魯나라 司寇(공자의 벼슬)의 敎旨(교지)이며, 또한 모든 일을 거리낌없이 처리하고 말 아니하면서 일을 실행하는 것은 周나라 柱史(노자의 벼슬)의 宗旨(종지)였으며,
모든 악한 일을 하지 않고 모든 착한 행실만 신봉하여 행하는 것은 竺乾太子(가비라성의 석가)의 敎化(교화)이다』.
(金鍾權 譯, <三國史記>, 광조출판사, 1979, p.69. 崔虎 역해, <三國史記> 홍신문화사, 1994, p.84.
李丙燾 역주, <三國史記>, 을유문화사, 1992, p.74)
“우리나라에는 오묘한 진리를 지닌 현묘지도(玄妙之道,종교와 철학사상)가 있는데, 이를 풍류도(風流道)라 하였다. 그 가르침의 근원과 자세한 내용은 선사(仙史)에 기록되어 있으며, 그 내용은 본디 유(儒)·불(佛)·선(仙) 삼교(三敎)를 다 포함한 것으로서 많은 사람을 접촉하여 교화한다. 이를테면 부모에게 효도하고 나라에 충성하는 것은 공자의 주지(主旨)와 같고, 무위(無爲)로 일을 처리하고 말없는 가르침을 행하는 것은 노자의 종지(宗旨)와 같으며, 악한 일을 하지 않고 착한 일을 받들어 행하는 것은 석가의 교화(敎化)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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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치원이 말한 <풍류도>에 관해 국내 역사학자들은 우리나라에 고래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우리민족고유의 사유의 멋과 영성(靈性,종교와 철학 사상)을 말한 것이라고 보았으며, 안호상, 최민홍, 윤사선, 김상일 등은 우리 한국민족 고유의 종교철학 사상인 한사상(韓思想)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한(韓) 사상이란 만유를 포괄하는 "큰하나" 즉 일즉다(一卽多)의 원리로서의 "궁극적 일자"(Ultimate One) 사상을 의미하며, 좀 더 풀어 말하자면, 만유가 한님(하나님, 하느님 혹은 한얼님) 안에, 한님이 만유 안에 상호 내재하는 원리를 지칭하는 것으로서, 현대적 용어로 말하면 범재신론적인 우주관 (panentheistic cosmology) 혹은 실재관 혹은 신관(神觀)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면 지금으로부터 약 천백 년 전 즉 9세기에 최치원이 말한 "현묘지도"로서의 풍류도란 개념은 어디서 나온 것일까?
최치원은 일찍이 당나라에 들어가 동아시아의 삼대 종교인 유( 儒 )·불( 佛 )·선 (仙) 삼교(三敎) 중심 사상과 영성을 나름대로 섭렵했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유학자이면 서도 그리고 유불선 삼교를 두루 섭렵해 보았음에도 이들 유불선 삼교 외에 이들 삼교의 사상을 다 포함하면서도 또한 이들 삼교의 사상과 정신을 뛰어넘는 어떤 심오한 영성(靈性)이 우리 한국인의 마음속 깊은 곳에 흐리고 있음을 깨달았다.
이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우리 한국인 고유의 종교성(영성)에 대한 자각이라고 보여 진다. 최치원
은 이것을 마치 바람처럼 형체도 없고, 시공(時空)의 구분도 초월하며, 가는 방향도 알 수 없는 지극히 신비스런 도(道), 곧 '현묘지도(玄 妙 之 道 )'로 보고 '풍류도(風 流 道 )'라 명명한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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