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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과 철학 : 불교편 - 붓다에서 성철까지 | 마음과 철학
길희성,임승택,정승석,최유진,한형조,김성철,변희욱,박재현,김재성,고승학,안성두,조은수,박창환,윤원철,마크 시더리츠,김정희,박해당 (지은이),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엮은이),이상엽 (옮긴이)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2013-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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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6쪽
152*223mm (A5신)
870g
책소개
붓다에서 현대의 성철 스님에 이르기까지 대표적인 불교사상가들의 '마음의 본성'에 대해 철학적.종교적 성찰을 다루고 있다. 초기불교에서부터 인도와 중국, 한국 불교까지 중요한 사상사적 역할을 수행했던 인물들과 우리의 실존적 상황에서 관심이 가는 사상가들을 선정하였으며, 특히 인도 불교에 관해서는 특정 사상가보다는 대표적인 학파에서 말하는 마음의 본성이 무엇인가를 아우르는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불교사상의 깊고 다채로운 전개 과정에서 대표적인 사상가들을 선정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여기서 다룬 학파와 인물들은 불교의 대표적인 사상사적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에서 기획한 '마음과 철학' 총서 중 한 권이다. 이 총서는 3년여의 기획기간을 거친 것으로 2012년 서양편(상, 하)의 발간에 이어 2013년 불교편과 유학편을 발간하면서 총 4권으로 완간되었다. 이 책에서는 '마음'을 주제로 대표적 철학자들의 사유를 우리 철학계의 최전선에 선 한국 철학자들의 시선으로 읽어내고 있다.
목차
발간사
서문
초기불교 심리적 세계의 이해 (임승택)
초기불교 심리학 마음에 대한 일인칭적 접근 (김재성)
상키야-요가 마음과 물질의 이중주 (정승석)
세친 체화된 마음 (박창환)
용수 마음은 실재하지 않는다 (김성철)
유식학 심층적인 마음의 발견 (안성두)
디그나가 궁극적 실재의 이해 (마크 시더리츠)
중국 불교 마음, 인도에서 중국으로 (조은수)
천태지의 한순간의 마음과 원돈지관 (김정희)
이통현 속성 없는 마음, 의지하지 않는 마음 (고승학)
대혜 알려는 마음을 해체하다 (변희욱)
원효 일심의 철학과 화쟁 (최유진)
지눌 반야에서 절대지로 (길희성)
기화 마음의 본질로서의 반야 (박해당)
경허 깨달음에 이르는 역정 (한형조)
만해 선의 마음 성찰과 자발성 (박재현)
성철 선불교의 일대사, 마음의 문제와 돈오돈수 (윤원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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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P. 129-130 ‘불과 연료’, ‘삶과 죽음’ 역시 원래 독립적으로 실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의존하여 발생한 개념들이다. ‘연료可燃’가 없으면 ‘불燃’이 없고 ‘불’이 없으면 ‘연료’도 없다. 장작이나 성냥개비, 액화가스와 같은 연료가 없으면 불이 존재할 수 없다. 바람에 날려서 허공을 떠가는 불꽃이라고 하더라도, 순수하게 불만 있는 것이 아니다. 숯과 같이 붉게 달궈진 ‘탄소 알갱이’들이 연료 역할을 한다. 그것이 더 산화되면 무색투명한 일산화탄소나 이산화탄소가 되어 불꽃의 주변으로 밀려난다. 아무리 세밀하게 분석해보아도 ‘연료가 없으면 불이 없다.’ 이와 반대로 ‘불이 없으면 연료가 없다.’ 헛간에 쌓아놓은 장작이라고 하더라도 불이 붙기 전에는 연료가 아니다. 장작은 나중에 울타리용 말뚝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한옥의 서까래가 될 수도 있고, 목침으로 변신할 수도 있다. 원인 때문에 결과가 발생하지만, 거꾸로 결과가 발생해야 원인의 정체가 확정되는 법이다. 그것이 헛간의 장작이든 라이터 속의 액화가스든 그 무엇이든, 불이 붙지 않으면 연료라고 이름 붙일 수 없다. 또, 삶이 없으면 죽음이 없고 죽음이 없으면 삶이 없다. 죽음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살아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없기에 ‘죽음이 없으면 삶이 없고’, 삶을 전제로 하지 않으면 죽음을 떠올릴 수 없기에 ‘삶이 없으면 죽음이 없다.’ 따라서 우리의 삶도 원래는 삶이랄 것도 없고, 죽음 그 자체도 원래 있는 것이 아니다. 선객禪客들이 “삶도 없고 죽음도 없다”고 포효하는 이유가 이에 있다. 접기
P. 132 우리가 체험하는 모든 것, 지금 이 순간에 우리에게 확인되는 모든 것 가운데 ‘물질’과 무관하게 ‘마음’으로만 이루어진 것도 없고 ‘마음’과 무관하게 ‘물질’로만 존재하는 것도 없다. 다시 말해 순수하게 객관적인 사건이나 순수하게 주관적인 현상은 결코 체험한 적도 없고 체험할 수도 없다. 내 앞에 놓인 꽃은 그에 대한 인식을 남과 공유할 수 있는 ‘객관 대상’이지만, 그것을 보고서 나에게 떠오른 느낌과 생각 등은 ‘주관적 체험’이며, 그런 주관적 체험에 수반하여 일어나는 뇌신경의 물리화학적 변화는 객관적 사건이다. 또 내가 백일몽을 꾸면서 어제 감상했던 베토벤의 음악을 회상할 때, 그런 생각과 느낌은 남에게 포착되지 않는 ‘주관적 체험’이지만, 그에 수반하여 뇌에서 일어나는 전기화학적 변화는 ‘객관적인 사건’이다. 순수하게 객관적 물질인 줄 알았던 ‘꽃’을 볼 때에도 주관적 체험이 일어나고, 순수하게 주관적 체험인 줄 알았던 ‘꽃에 대한 느낌’이나 ‘백일몽’에서도 뇌신경의 객관적 변화가 수반된다. 최근에 는 fMRI(기능적 자기공명영상) 장치로 뇌에서 일어나는 이런 변화를 역동적인 영상으로 기록하기도 한다. 접기
P. 297 마음이 실재하는가? 일상 어법으로나 선문답에서나 “마음”이라고 묘사하지만, 마음이라는 단어가 지칭하는 대상은 실제로 있다고 확언할 수 없다. 혜가는 마음이라는 말로 존재의 불안을 표현했고, 달마는 마음이라는 말이 나타내는 대상의 비실체성을 자각하게 했다. 마음이 부처라고 하지만, 부처로 복원하는 핵심은 무엇인가를 구하고자 하는 마음 없애기다. 있는 그대로 도이고 부처이기 때문이다. 조사선문에서는 부처나 중생이 따로 있지 않다. 접기
P. 311 불교의 궁극적인 목적은 괴로움에서 벗어나서 행복과 자유를실현하는 것이다. 특히 그러한 자유와 행복을 나 혼자가 아니라 모두 함께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 대승불교에서 추구하는 바이다. 불교의 근본적인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연기의 이론에 따르면 이 세상 모든 것은 상호의존적으로 이루어져 있고 원인과 조건에 의해 서 생겨난다. 우리의 괴로움도 원인과 조건이 있다.1괴로움을 없애서 행복과 자유를 실현하고자 한다면 괴로움의 원인을 제거하면 된다. 그렇다면 괴로움의 원인은 무엇인가? 불교에서는 가장 큰 원인을 탐욕과 어리석음이라고 본다. 그렇다면 어떻게 탐욕과 어리석음을 없앨 것인가가 가장 큰 문제이다. 그런데 이 탐욕과 어리석음의 정체는 무엇인가? 이것은 결국 마음의 문제라는 것이 대승불교의 많은 학파의 주장이다. 그리하여 마음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주제가 되는 것이다. 원효도 마음을 가장 중요한 문제로 생각하였다. 마음의 깨달음을 얻어 일심一心의 근원에 돌아가는 것을 가장 중요한 일로 생각하였던 것이다. 접기
P. 401 불교는 마음에 집중한다. 마음은 늘 다른 것에 점유되어 있고, 그리고 무상하게 이동한다. 자체의 내용을 갖지 않고, 걱정과 상념에 휘둘리며, 어디인지 모르게 흘러가는 것이 우리네 삶이 아닐까. 그 상념들은,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겠으나 ‘자기 것’이 아니다. 즉 자기에 의해 추동되지 않고, 늘 타자와 영향, 그로 인한 염려와 조바심으로 물들어 있기에 한순간도 ‘자기로부터自由’인 적이 없었다. 자신 속에서 일어나되 자기 것이 아닌, 이 기이하고 낯선 부조리, 이방의 느낌을 느껴본 적이 있는가. 인간은 자신의 감정과 의지, 상념과 충동으로부터 이를테면 ‘소외’되어 있다. 소외는 근대의 관념이 아니라, 인간 보편의 정황을 가리키고 있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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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길희성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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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예일 대학교 신학부에서 석사학위를,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비교종교학)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 서강대학교 종교학과 교수를 역임했으며 2011년부터 현재까지 서강대학교 종교학과 명예교수이자 대한민국학술원 회원이다. 주요 저서로 ‘일본의 정토사상’, ‘지눌의 선사상’, ‘보살예수’, ‘마이스터 엑카르트의 영성사상’, ‘길은 달라도 같은 산을 오른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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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승택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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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학교 인도철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지금은 경북대학교 철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박사학위 논문은 「빠띠삼비다막가의 수행관 연구: 들숨·날숨에 관한 논의를 중심으로」이다. 주로 초기불교와 고전요가의 수행론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문헌학적 접근만이 아닌 실천적 측면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고전요가의 이해와 실천』, 『바가바드기타 강독』, 『빠띠삼비다막가 역주』, 『붓다와 명상』 등 10편에 이르는 저서와 역서가 있고, 「초기경전에 나타나는 궁극 목표에 관한 고찰」, 「초기불교 경전에 나타나는 돈頓과 점漸」 등... 더보기
최근작 : <마음과 철학 : 불교편>,<요가와 문화>,<초기불교> … 총 7종 (모두보기)
정승석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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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학교 인도철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지금은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에 재직하고 있다. 박사학위 논문은 「상캬철학의 전변설 연구」이다. 인도의 이원론인 상키야 철학을 명상의 이론으로 전개한 것이 요가 철학이므로, 요가 철학도 전공으로 연구하고 있다. 또한 상키야 및 요가 철학과 상관성이 있는 불교도 함께 공부하고 있다. 근래에는 특히 수행론을 중심으로 요가 철학과 불교 사이의 상관성을 연구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인도의 이원론과 불교』, 『윤회의 자아와 무아』가 있으며, 옮긴 책으로 『요가수트라 주석』이 있다.
최근작 : <불전해설사전>,<마음과 철학 : 불교편>,<버리고 비우고 낮추기> … 총 26종 (모두보기)
최유진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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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종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철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학위논문은 「원효의 화쟁사상연구」이다. 현재 경남대학교 철학과 교수이다. 원효를 중심으로 한국의 불교사상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고 그 외에 죽음의 문제에도 관심이 있다. 저서로 『원효사상연구』, 『강좌 한국철학』(공저) 등이 있고 최근의 연구 논문으로는 「원효의 평화사상」, 「원효의 계율관」 등이 있다.
최근작 : <종교로 보는 세상>,<마음과 철학 : 불교편>,<원효> … 총 6종 (모두보기)
한형조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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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의 바닷가에서 태어나 자랐다. 부산의 경남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다. 불교로 동양학에 입문하여, 일상에서 구원을 모색하는 유학을 공부했다. 다산 정약용의 고전해석학(經學)을 다룬 "주희에서 정약용으로의 철학적 전환"으로 한국정신문화연구원(현 한국학중앙연구원)의 한국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동안 띠풀로 덮인 동아시아 고전의 옛길을 헤쳐왔다. 고전을 통해 삶의 길을 배우고, 문명의 비평적 전망을 탐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왜 동양철학인가>(2000... 더보기
최근작 : <노강서원.화양서원>,<느낌, 축복인가 수렁인가>,<문헌서원.심곡서원.도봉서원> … 총 37종 (모두보기)
김성철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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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치의학과를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인도철학과에서 <용수의 중관논리의 기원>이라는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중앙승가대와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강사를 거쳐 현재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불교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티벳장경연구소장, 불교사회문화연구원장, 계간지 ≪불교평론≫ 편집위원장을 역임하였고 한국불교학회, 불교학연구회, 인도철학회에서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인도불교의 중관학을 전공하였지만 불교논리학, 티베트불교, 반야삼론학 등으로 연구의 범위를 넓혀왔으며 최근에는 진화론, 뇌과학, 윤리학, 심리학, 사회... 더보기
최근작 : <억울한 누명>,<눈으로 듣고 귀로 읽는 붓다의 과학 이야기>,<동아시아 속 한국 불교사상가> … 총 16종 (모두보기)
변희욱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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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철학사상연구소 연구원, 간화선 전공.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과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박사과정 졸업(철학박사). 현재 서울대 철학사상연구소 연구원. 대표논문으로는 「大慧 看話禪 연구」(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05), 「看話의 철학: 실제와 원리」(『보조사상』 33, 보조사상원구원, 2010.2), 「간화선 연구의 현황과 과제」(『불교평론』 45, 만해사상실천선양회, 2010)가 있음. 대표저서로는 『경허·만공의 선풍과 법맥』(공저, 서울: 조계종출판사, 2009), 『고려시대의 불교사상(Buddhism of ... 더보기
최근작 : <한암선사연구>,<마음과 철학 : 불교편>,<몸, 마음공부의 기반인가 장애인가> … 총 4종 (모두보기)
박재현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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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상주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한국불교의 간화선 전통과 정통성 형성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부산 동명대학교 불교문화콘텐츠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동양철학과 불교학 분야 여러 학회에서 학술 활동을 하고 있다.
프레시안 인문학습원, 백남준아트센터, 국립극단 등에서 선(禪) 강좌를 진행했고, 대표적인 저술로는 ‘제12회 불교출판문화상 대상’을 수상한 《만해, 그날들》(2015)이 있다. 그밖에 《無를 향해 기어가는 달팽이》(1998), 《깨달음의 신화》(2002), 《한국 근대불교의 타... 더보기
최근작 : <화두, 나를 부르는 소리>,<[POD] 화엄학의 문제의식과 그 전개>,<무를 향해 기어가는 달팽이> … 총 12종 (모두보기)
김재성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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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3년에 태어나 서울대학교 철학과 및 동대학원 석사 과정을 졸업하고, 일본의 도쿄대학교에서 인도 및 남방 불교를 연구(석사 및 박사 과정 수료)하였다. 주요 연구 분야는 초기 불교 및 부파 불교의 수행론으로, 1991년 미얀마에서 처음 수행을 배운 이후 위빠사나 수행을 해 오고 있다. 현재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불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천안 위빠사나 수행처 호두마을의 지도법사로서 위빠사나를 지도하고 있다. 법명은 정원正圓이다. 옮긴 책으로 『붓다의 말씀』, 『불교와 심리』, 『마음과 철학 : 불교 편』 등이 있으며 그 외 수... 더보기
최근작 : <마음과 철학 : 불교편>,<불교와 심리> … 총 6종 (모두보기)
고승학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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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UCLA 동아시아 언어문화학과에서 이통현의 화엄사상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연구교수와 능인대학원대학 불교학과 교수를 거쳐 현재 금강대학교 불교인문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다. 중국의 화엄사상가인 이통현 및 법장, 한국의 불교사상가인 원효 및 지눌 등에 대한 국문 및 영문 논문 10여 편을 발표하였고, 『동아시아 한국불교사료: 중국문헌편』, Ilseung beopgye-do Wontong-gi: Master Gyunyeo’s Commentary on the Dharma Re... 더보기
최근작 : <다원주의의 철학적 관점>,<테마 한국불교 3>,<동아시아 한국불교사료 : 중국문헌 편> … 총 9종 (모두보기)
안성두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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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교육과를 졸업하고,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에서 한국불교철학을 전공하여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 후 독일 함부르크 대학교 인도학연구소에서 슈미트하우젠(Schmithausen) 교수를 지도교수로 하여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귀국 후 금강대학교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전공은 인도불교 유식학이며, 이와 관련한 다수의 논문이 있다. 역서로 『보성론』, 『보살지』 등이 있다.
최근작 : <요가수행자의 불교적 바탕>,<마음과 철학 : 불교편>,<죽음, 삶의 끝인가 새로운 시작인가> … 총 18종 (모두보기)
조은수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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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카디타 코리아 공동대표, 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규장각 국제한국학센터 초대 소장,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지역 세계기록문화유산 출판소위원회 의장,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소장을 역임하였고, 2013~2015년 불교학연구회 회장을 지냈다.
최근작 : <불교 페미니즘과 리더십>,<마음과 철학 : 불교편>,<한국의 고전을 읽는다 5> … 총 5종 (모두보기)
박창환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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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에서 불교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일본 오타니大谷대학에서 연구원으로 있었다. 현재는 금강대학교 불교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다. 박사학위 논문은 「경량부종자설의 재검토」이다. 인도 불교철학은 구사론주 세친 이전과 이후로 나뉠 정도로 그의 역할이 지대하다. 따라서 현재는 세친 사상의 전모를 밝히는 작업에 집중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구사론주 세친의 극미paramanu 실체론 비판과 그 인식론적함의」 등이 있다.
최근작 : <요가수행자의 불교적 바탕>,<마음과 철학 : 불교편>,<무성석 섭대승론 소지의분 역주> … 총 4종 (모두보기)
윤원철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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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종교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았고, 뉴욕주립대학교(스토니부룩)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전공분야는 선불교이며, 대승불교 교리사상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규명을 바탕으로 그 신행의 역동성에 대한 이해와 설명을 도모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저술로는 『불교사상의 이해』 등의 공저와 「선종의 역설적 성격」 등의 논문, 그리고 역서로 『선불교에 대한 철학적 명상』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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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시더리츠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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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에 은퇴할 때까지 서울대학교 철학과에서 동양철학 및 비교철학을 가르쳤다. 그의 연구 관심은, 한편으로 전통 인도 철학, 다른 한편으로 분석철학 전통의 형이상학과 언어철학을 교차하는 지점에 있다. 최근 저작으로는 Nurjuna’ Middle Way: Malamadhyamakakakarika(쇼류 가츠라와 공저)가 있으며, Buddhism As Philosophy 및 Personal Identity and Buddhist Philosophy: Empty Persons 등 수많은 논문과 공저가 있다.
최근작 : <마음과 철학 : 불교편>
김정희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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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에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객원연구원으로 있다. 박사학위 논문은 「천태지의의 불교수행론연구-불이론을 통해 본 원돈지관의 의미」로, 중국불교 수행론의 주요주제인 “돈오(頓悟)”의 의미를 천태불교의 관점에서 탐색했다.
최근에는 천태불교의 불성론을 중심으로, 천태지의의 사상을 계승한 형계담연의 불교사상을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일제식민지 시기 한국불교가 직면했던 ‘근대와 전통의 만남’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논문으로는 「천태지의의 불성론-삼인불성을 중심으로」, 「종단설립운동과 조계종의 근대적 의... 더보기
최근작 : <마음과 철학 : 불교편> … 총 3종 (모두보기)
박해당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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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동양철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본래 불교의 동아시아적 변용에 관심이 있어서 중국 초기불교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인 승조僧肇의 공空사상에 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러다가 한국 불교사상사에서 매우 중요한 인물임에도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기화己和에 관심이 생겨서 그의 사상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박사학위 논문은 「기화의 불교사상 연구」이다. 이후 한국 불교에 관한 몇 편의 논문을 쓰다가, 관심이 다시 불교한문으로 옮겨가서, 지금은 주로 이와 관련된 연구와 강의를 하고 있다. ... 더보기
최근작 : <마음과 철학 : 불교편> … 총 2종 (모두보기)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엮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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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재 서울대 철학과 교수
윤선구 서울대 기초교육원 교수
양선이 인제대 인간환경미래연구원 연구교수
안윤기 장로회신학대 교수
손성우 명지대 방목기초교육대학 교수
박 진 동의대 철학상담 심리학과 교수
강순전 명지대 철학과 교수
백승영 재단법인 플라톤아카데미 연구교수
이남인 서울대 철학과 교수
박찬국 서울대 철학과 교수
정호근 서울대 철학과 교수
김부용 영동대 교양융합학부 교수
박정태 홍익대 강사
최근작 : <데카르트에서 들뢰즈까지>,<처음 읽는 윤리학>,<마음과 철학 : 유학편> … 총 10종 (모두보기)
이상엽 (옮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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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현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중국 불교철학 전공) 재학중이다.
최근작 :
출판사 제공
책소개
불교에서 마음의 문제는 가장 중요한 주제의 하나라고 보이며, 어떤 점에서는 거의 불교 전체를 포괄한다고 말해도 지장이 없을 정도로 핵심적인 문제이다. 도대체 ‘마음’이란 무엇인가? 우리의 감각 능력으로 인식되는 세계는 과연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은 철학의 근본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이 책은 이러한 마음의 문제를 파헤치는 불교의 관점을 다룬다. 알다가도 모를 ‘마음’은 내 몸 안에 있는 것 같기도 하고, 도무지 알 수 없는 형체 없는 것 그 무엇 같기도 하다. ‘불교’라는 인류의 심원에 뿌리내린 거대한 종교를 통해 ‘마음’을 알아보려 한 책이다. 과연 불교에서 바라본 마음은 어떤 세계일까? 그 번뇌의 장막을 불교에서는 어떻게 걷어내고 있을까? 이 책에 수록된 17편의 글은 불교에서 바라보는 마음이 가진 다양한 측면과 마음의 본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 실린 임승택·김재성·박창환·김성철·안성두·시더리츠 교수의 글은 인도 불교에서의 마음을 주제로 다룬 것이며, 상키야 요가 철학에 관한 정승석 교수의 글은 힌두 철학학파의 기원이 붓다 이전으로 소급되며, 불교의 마음에 대한 이론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불교의 심성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포함한 것이다. 흥미로운 것은 불교가 아시아의 다른 지역에 전파되었을 때, 마음에 대한 이해도 인도 불교와는 다르게 전개된다는 점이다. 이 책에서는 동아시아와 우리나라에서의 불교 수용의 차이를 보여준다. 조은수·김정희·고승학·변희욱 교수의 글은 중국 불교에서 보는 마음의 문제를 다룬 것이고, 최유진·길희성·박해당·한형조·박재현·윤원철 교수의 글은 우리나라 불교사상에 나타난 마음의 문제를 다룬 것이다. 또한 동아시아 불교가 인도 불교의 사상사적 전개와 갈라서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특히 조은수 교수의 글을 참조하면 좋을 것이다
‘불교’라는 거대하고 심원한 종교를 통해서 ‘마음’을 읽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 인도 불교의 난해한 이론을 가능한 쉽게 풀어 설명하였지만 만약 어렵게 느껴진다면 중국과 한국 불교 부분을 먼저 읽는 것도 좋겠고, 인도와 중국을 이어주는 조은수 교수의 <마음, 인도에서 중국으로>에서 시작하는 방법도 좋겠다. 이 책은 전체적으로 불교에서 바라보는 마음을 조망할 수 있도록 해주며, 책의 각 장들은 개별적인 사조와 관점을 서술하는 하나의 완결된 학술적인 글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에는 불교신자나 관련 연구자가 아닌 이들이 읽기엔 다소 어려운 용어가 많다. 이 책에서는 가능한 용어설명을 많이 실으려 노력하였다. 또한 본문에 실은 용어설명 외에 주요 불교 용어의 좀더 자세한 의미와 연원은 본문 뒤에 따로 수록하였다. 각 장 끝에 <더 읽을거리>에는 해당 사상가에 관한 참고도서를 수록하였다.
마음이 모든 존재를 만든다
모든 존재는 마음에 의해 인식된 세계이다
마음은 항상 대상과 함께 일어난다. 즉, 순간에 생겨났다가 순간에 사라지며, 조건에 의존된 인식현상이다. 전 순간과 다음 순간은 틈이 없이 조건화되어 흘러가기 때문에 변화가 잘 감지되지 않을 뿐, 실제로 마음은 매우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즉 어떤 인식이 생겨날 때 그 인식은 반드시 대상에 의존해서 생겨난다는 것이다. 인식이 어떻게 생겨나는가 하는 문제는 붓다의 교설 이후 불교철학의 중요한 주제가 되었지만 불교는 인식의 조건으로서 대상의 존재뿐 아니라 우리의 인식 능력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 우리의 인식이란 기본적으로 대상에 의존해 있으며 동시에 그 대상의 인식도 생명체의 감각 능력에 의존해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이 서양철학과 구분되는 불교적 사유방식의 강력한 특징일 것이다.
‘있는 그대로의 세계’를 만날 수 있을까?
불교는 외부 세계와 사물이 실재한다는 믿음을 비판한다. 마음은 끊임없는 흐름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것은 찰나적으로 생겨났다가 소멸하는 것이다. 즉 무상하고 변화하는 세계의 모습을 항구적이고 지속적인 것으로 이해하는 것은, 사실 우리의 욕망과 무지에 의해 투사된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불교의 관점에서 우리가 지각하는 세계란 실은 보이는 대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욕망과 무지의 베일에 가려 보는 대로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있는 그대로의 세계, 즉 진여眞如의 세계를 어떻게 볼 수 있는가? 불교의 여러 학파에서는 한결같이 우리를 베일에 감싸는 ‘욕망’과 무지라는 ‘번뇌’가 여실지견을 장애하는 주범이라고 간주한다. 이러한 심리적 힘으로서의 번뇌를 제거했을 때 비로소 세계는 ‘있는 그대로’의 세계를 만날 수 있다고 본다.
모든 존재의 행복을 바라며,
이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길
인간이라면 누구나 경험하는 마음의 괴로움, 불편함, 불만족을 해결하는 것이 불교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짐승의 발자국이 코끼리 발자국 안에 포섭되듯이, 붓다의 가르침은 모두 네 가지 고귀한 진리인 서성제 안에 포섭된다고 한 것이 바로 불교의 견해다. 괴로움에는 몸의 병에 의한 것과 마음의 병에 의한 것이 있는데, 불교는 마음의 병에 의한 괴로움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생로병사의 괴로움에 대해서 불교는 별다른 방법을 제시하지 않는다. 육체가 있는 존재들이라면 누구나 필연적으로 겪어야 하는 괴로움이기 때문이다. 육체의 죽음이 더는 괴로움이 되지 않는 상태에 도달한 것이며, 괴로움의 새로운 생사는 반복되지 않는다.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욕망, 분노, 무지와 관련된 네 가지 괴로움인데, 이 괴로움이 바로 ‘마음의 괴로움’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불교가 극복하려는 괴로움은 이 네 가지 괴로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가운데 육체와 마음에 대한 집착이 바로 ‘괴로움’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괴로움을 치유하는 불교의 접근법은 자신의 마음의 문제를 있는 그대로 관찰해서 그 본질을 이해하고, 원인을 규명해서 해결해가는 자기 치유의 1인칭적인 접근법이다. 물론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기 어렵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붓다를 위시한 스승들에게서 지도받기 때문에 스승과의 관계도 중요하다. 그 점에서 열린 마음으로 공감적인 관계를 맺는 것도 중요한 자기 치유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좋은 스승, 지도자를 가까이하여 배우는 것은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길의 거의 전부라고 할 정도로 중요하다.
또한 불교에서 분노를 다루는 실천법은 인내와 자애심을 기르는 것이다. 분노는 자신과 남을 동시에 파괴한다. 또한 자기를 보호할 때, 남을 보호하는 것이며, 남을 보호할 때, 자기를 보호하는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자신을 보호하면서 남을 보호하는 것인가? 많은 마음챙김 수행을 통해서이다. 그러면 어떻게 남을 보호하면서 자신을 보호하는 것인가? 인내와 해치려는 마음이 없음과 ‘모든 존재의 행복을 바라는’ 자애와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는’ 연민의 마음을 통해서이다.
불교에서는 이 세상을 ‘고통의 바다’라고도 한다. 우리는 그 바다에 떠있는 일엽편주처럼 정처없이 흘러가는지도 모른다. 이 책을 읽어나가는 동안 그 배에 가득 담긴 분노와 욕망과 미혹과 괴로움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다스리는 단단한 ‘노’ 하나를 마음에 간직할 수 있을 것이다. 접기
밈의 동양적 풀이
"따라서 세친(世親, Vasubandhu)의 '마음’- (마음의 도덕적 상태는 인간의 심신이 담지 하고 있는 과거 업종자(業種子)에 의해 결정된다.) -'은 과거의 업종자가 육 되어 형성된 감각기관의 기질적 성향에 뿌리를 둔 심리현상이라는 점에서 현대 인지과학에서 말하는 '체화된 마음 Embodied Mind’- (마음이란 과거의 습성을 체화 한 육근(六根) - 마음의 모든 현상이 결국 대상에 대한 최초의 지각인 식(識) < 아비다르마 Abhidharma에서 [다르마 法, dharma란 한마디로 모든 물리. 심리현상을 구성하는 근본요소 element 로서, 자성(自性, svabhãba) 이라 불리는 자기만의 특질을 가진 존재현상Phenomenon의 궁극적 단위를 말한다. ]識이란 눈, 귀, 코 등의 감각기관이 지각 대상의 존재 자체에 대해 일으키는 최초의 개괄적인 인식을 의미한다. >에 에 기초해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 이렇게 대상에 대한 최초의 인식으로부터 촉발된 부수적 심리작용 중 경전적인 위상을 가진 가장 중요한 심소는 느낌 受, 지각 想, 의지 行 세 가지다. -이라는 물질적 토대를 매개로 과거의 기억을 소비하고 느끼며 판단하고 의욕 하는 중층적이고 역동적인 구조를 가졌다는 점에서 과거 업의 파생상품이라고 부를 수도 있을 것이다.) -이라는 개념에 비견될 수 있다. " 111P 마음과 철학 체화된 마음 박창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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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이스 2014-06-28 공감(1)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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