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이란 무엇인가? - 기독교타임즈
영성이란 무엇인가?최선순 목사의 영성기행-3
기독교타임즈
작성 2012.11.14
#세계적 팝의 디바 휘트니 휴스톤(Whitney Huston)은 구리 빛나는 아름다운 미모와 멋진 목소리로 팬들을 오랫동안 사로잡았습니다. 그런 그녀가 고인이 되기 전, 마약 중독으로 흉측하게 변한 모습이 매스컴에 공개되었을 때 만인은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고든 맥도날드(Gorden McDonald)는 미국의 중년 남자들의 절반 이상이 치명적인 과거의 비밀을 하나씩 갖고 있다는 자료를 공개했습니다. 빌리 그래함은 하나님이 쓰시고자 했던 지도자 가운데 3/4이 사단의 성적 유혹으로 넘어졌음을 토로했습니다.
우리는 매일같이 무너지는 소리를 안팎에서 듣습니다. 그것은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우리들의 이야기입니다. 개중에는 “나는 아니겠지”라고 여겼던 이들이 화자가 되는 것을 듣고 또한 놀랍니다. 윌레스 해밀턴(Wallace Hamilton)은 진지하게 “우리 각자 속에는 고삐를 풀고 싶어 하는 야생마 한 떼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연약함은 쉽게 노출되어 낙마의 위험 속에 있습니다.
영성이란 무엇입니까? 우리는 영성을 대할 때마다 영성의 대가를 연상합니다. 그러나 영성은 어떤 개인을 지칭하거나, 어느 고행과 훈련을 집어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영성은 우리의 삶 자체입니다. 영성은 “궁극적인 가치를 향한 인간의 탐구 혹은 가장 고상한 가치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인간의 노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우리에게 익숙한 로렌스형제(Brother Lawrence)는 영성을 “하나님의 임재에 들어가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께 더 가까이 다가가며 그의 가르침을 실천하며 하나님을 즐거워하는 삶입니다.
- 마조리 톰슨(Marjorie Thomson)은 “우리 안에 하나님의 성령의 생명력과 영향력을 증가시키는 것이다”고 정의했습니다.
- 달라스 윌라드는 “우리의 스승 되신 예수님과 동행하면서 신의 성품들이 점차 우리를 지배하고 우리 안에 배어드는 과정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정의를 정리해 볼 때 영성은 크리스천의 삶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달리 말해서 영성은 변화된 참 삶입니다.
그것은 잃어버린 것, 멀어진 것, 익숙하지 못한 것들이 이제는 찾아지고, 가까워지고 친숙해지는 삶입니다.
그 삶은 그리스도 안에서, 그와 함께 그를 위하여 살 때 찾게 됩니다.
그러므로 근본적인 문제는 우리와 그리스도와의 관계입니다.
그리스도 없는 삶은 오래가지 않아 중단되거나 모양만 낼 따름입니다.
진정한 삶은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거하실 때 이루어집니다.
삶의 초점을 그리스도께 맞추면 우리의 삶은 비로소 제자리를 찾게 됩니다.
이런 그리스도와의 관계는 자아와의 관계,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줍니다.
그렇게 변화될 때,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게 되며,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보여주신 삶을 살게 됩니다.
그런 점에서 헨리 나우웬은
- “영적인 삶을 산다는 것은 하나님의 현존 가운데 사는 것이다…
- 나는 중심에서 예수님과 더불어 사는 것이라고 답하겠다”
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살 때, 우리 안에 계신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그의 충만하신 형상으로 이루어 나가실 것입니다.
기독교타임즈 webmaster@kmctimes.com
기독교타임즈 webmaster@kmc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