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16

알라딘: 사람의 종교 종교의 사람, 김승혜,이찬수,정양모,이명권, 2008

알라딘: 사람의 종교 종교의 사람


사람의 종교 종교의 사람 
김승혜,이찬수,정양모,이명권,이길용,진월,박태식,박현도,류제동,김명희,김희정,오지섭,이호영,최수빈,N. S. Robinson (지은이)바오2008-06-16



정가
30,000원

528쪽
책소개
종교학과 철학, 신학 등 인문학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 활동을 하는 학자들의 논문을 한 권으로 묶었다. 모두 16명이 쓴 18편으로, 각 필자들은 자신의 전공 분야에 따라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선보인다. 유교, 도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같은 종교 전통 외에 인도철학, 중국철학, 종교간 대화 등 현 단계의 종교학과 그 인접 학문 분야에서 논의되는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수준 높은 논문들을 수록했다.


목차



김승혜 교수의 생애와 학문/김희정


사심私心의 문제/김승혜

율곡 성리학의 특성에 관한 고찰-『성학집요』를 중심으로/오지섭

유교원리주의자 대진戴震 철학의 목적과 의의/이호영


작은 봉래산 호리병-장춘 진인의 생태학적 상징/김승혜
생태위기의 관점에서 종래의 자연과 인간이해에 대한 성찰/최현민
도교 대승사상과 이행도의 형성 및 발전-도교 영보경靈寶經의 형성 과정과 그 중심 사상을 고찰하며/최수빈
태평천국의 신, 요마, 그리고 인간이해/이길용
바가바드기타의 현대적 의의/이명권


다석의 그리스도론/ 정양모
나는 있습니다-예수와 다석의 시간 이해/박태식
기독교와 근대 민족주의가 만나는 논리-한국적 상황을 중심으로/이찬수
해방 이후 한국의 종교간 대화-평가와 제안/김명희
싯달타와 예수의 탄생 의미/진월


무함마드는 언제 예언자가 되었을까?/박현도
The Dynamics of Surah ?l ‘Imr?n/(영문)N. S. Robinson


쉬운 길易道과 어려운 길難道-종교의 역사에 관한 단상/김희정
종교와 역사와 실존-윌프레드 캔트웰 스미스의 종교관을 중심으로/류제동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김승혜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1965년 서강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사랑의 씨튼수녀회에 입회했다. 미국 마케트대학교에서 신학 석사 학위를, 하버드대학교에서 종교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리스도교 영성을 토착화하고 종교 간 학문적 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씨튼연구원’에서 활동하였다. 저술 활동도 활발히 하여 제13회 한국가톨릭학술상 본상을 수상하였다.
저서로는 《현대 생태사상과 그리스도교》, 《노자의 그리스도교적 이해》, 《논어의 그리스도교적 이해》, 《그리스도교와 무교》, 《종교학의 이해》 등이 있다.

최근작 : <현대 생태사상과 그리스도교>,<노자의 그리스도교적 이해>,<사람의 종교 종교의 사람> … 총 20종 (모두보기)

이찬수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일본의 사상과 문화, 동아시아의 종교와 평화 연구자. 서강대학교 화학과를 거쳐 대학원 종교학과에서 일본의 철학자 니시타니 케이지와 독일의 신학자 칼 라너의 사상을 비교하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강남대 교수,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HK연구교수, (일본)코세이 가쿠린 객원교수, (일본)중앙학술연구소 객원연구원, (일본)난잔대학 객원연구원, 성공회대 대우교수, 보훈교육연구원장 등을 지냈다.
『일본정신』, 『불교와 그리스도교 깊이에서 만나다: 교토학파와 그리스도교』, 『다르지만 조화한다』, 『평화와 평화들』, 『사회는 왜 아픈가』... 더보기

최근작 : <메이지의 그늘>,<보훈과 교육>,<보훈, 평화로의 길> … 총 61종 (모두보기)

정양모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1935년 경북 상주 출생
가톨릭대 신학부 졸업
1963년 사제 수품1961~1971년 프랑스 리옹가톨릭대, 독일 뷔르츠부르크대, 예루살렘 도미니코회 성서 연구소에서 성서신학 전공
1971~2001년 안동교구 청송성당 주임신부, 광주 가톨릭대·서강대·성공회대 교수
2005년~현재 원로 사목 신부, 다석학회 회장

최근작 : <종교.신학 연구>,<코린토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예수모습 성경 미술> … 총 36종 (모두보기)

이명권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연세대학교신학과를 졸업하였고, 감리교 신학대학원 및 동국대학교 대학원 인도철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마쳤다. 서강대학교 대학원 종교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미국 <크리스천헤럴드> 편집장으로 활동했다. 관동대학교에서 ‘종교간의 대화’를 강의하였고, 그 후 중국 길림사범대학교에서 중국문학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길림대학 중국철학과에서 노자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중국 길림사범대학교에서 교환교수로 재직하였고, 동 대학 동아시아연구소 소장을 역임하였다. 그 후 서울신학대학교에서 초빙교수로 동양철학을 강의하였다. 현재 코리안아쉬람... 더보기

최근작 : <무함마드와 예수 그리고 이슬람>,<상호문화적 글로벌시대의 종교와 생태>,<상호문화적 글로벌시대의 종교와 정치> … 총 30종 (모두보기)

이길용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현,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 교수
서울신학대학교를 졸업(B.A)하고, 서강대학교 종교학과 학부(B.A)와 대학원(M.A.)을 마쳤다. 군 복무 후 독일로 건너가 마르부르크(Marburg)대학교 신학부에서 박사학위(Dr. theol)를 취득하였다.
2009년부터 서울신학대학교 교수로 섬기며 기획처장, 입학처장, 대외협력실장, 전산실장 등 여러 보직과 교수협의회 회장을 역임(2018~2019)하였다.
지은 책으로는 <루터>(2020), <이야기 종교학>(2018), <종교로 읽는 한국 사회>(2016), &... 더보기

최근작 : <미래사회와 교회>,<루터>,<이야기 종교학> … 총 21종 (모두보기)

진월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해인사 승가대학 대교과와 동국대 선학과를 졸업하고, 하와이대에서 종교학 석사, 버클리대에서 불교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8년 현재 동국대 선학과 교수로 있다. 주 전공 분야는 동아시아 불교이며, 특히 한국 선불교와 선종사에 중심을 두고 연구한다.
지은 책으로 Choui Uisun: A Liberal Seon Master and an Engaged Artist in Late Choseon Korea와 A Longing for Peace(공저)가 있으며, 옮긴 책으로 『평화를 이루는 지혜』가 있다.

최근작 : <초의 선사의 차향기>,<사람의 종교 종교의 사람> … 총 3종 (모두보기)

박태식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성공회 사제로서 현재 성공회대 교수로 있다. 또한 영평 회원으로 2014년 부산국제영화제 심사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1992년 에세이스트로 등단했고 저서로는 『영화는 세상의 암호』 등이 있다.

최근작 : <한국영화감독 1>,<신학의 식탁>,<유럽영화감독 1> … 총 28종 (모두보기)

박현도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서강대 종교학과에서 학사학위, 캐나다 매길(McGill)대학교 이슬람연구소에서 이슬람학 석사학위를 받고, 박사과정을 마친 후 이란 테헤란대학교 신학·이슬람대학 종교·신비주의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명지대 중동문제연구소 인문한국 연구교수로 있다. 그리고 한국종교인평화회의 출판위원장, 종교평화국제사업단(IPCR) 영문계간지 Religion & Peace 편집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동연구회 전문위원, 법무부 국가정황정보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외교부 정책자문위원(2012~18)을 지낸 바 있다. 최근 『신학의 식탁??(들녘... 더보기

최근작 : <한류, 다음 : 이슬람 문화권 편>,<신학의 식탁>,<법으로 보는 이슬람과 중동> … 총 32종 (모두보기)

류제동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비교학문적 시각에서 불교에 접근하는 연구자이다. 2004년 서강대학교 종교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강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가톨릭대학교, 금강대학교, 위덕대학교, 중앙대학교, 한신대학교, 그리고 신앙인아카데미 등에서 강의하였다. 한국과 일본에서 불교의 사회참여와 현대적 이해, 서구권에서 현대 불교의 재구성 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하느님과 일심: 윌프레드 캔트웰 스미스의 종교학과 대승기신론의 만남』, 『보리수 가지치기: 비판불교를 둘러싼 폭풍』, 그리고 Catastrophe and Philosophy(공저) 등의 ... 더보기

최근작 : <종교와 정의>,<재미있는 지구촌 종교 이야기>,<종교 간의 대화> … 총 11종 (모두보기)

김명희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서강대학교에서 종교학과(B.A.)를 졸업한 후 독일 레겐스부르크대학교에서 종교학 석사(M.A.)를 마쳤으며 뮌헨신학대학교에서 신학박사학위(Th.D)를 받았다. 저서(공저)로는 『한류로 신학하기』, 『세월호 이후의 신학』, 『종교와 정의』, 『소수자의 신학』, 『종교인은 돈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외 다수가 있으며, 독일 관련 연구 논문 외에도 최근에는 루터와 관련된 논문들을 발표했다. 서강대학교와 성공회대학교 연구교수를 역임했고, 현재 서강대학교 종교연구소 책임연구원으로 있으며, 서강대와 서울장신에서 종교와 신학을 가르치고 있다.

최근작 : <종교는 돈을 어떻게 넘어서는가>,<루터 그랜드 투어 : 독일 종교개혁과 통일>,<종교와 정의> … 총 5종 (모두보기)

김희정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서강대 종교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와 종교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중국사회과학원에서 방문학자로서 연구했으며, 2008년 현재 한국학중앙연구원 고전학연구소 연구교수로 있다. 저서로는 『몸·국가·우주, 하나를 꿈꾸다』가 있으며, “도교와 불교 조우의 한 형태” “몸의 논리로 본 인간의 역사에 관한 시론” 등의 논문이 있다.

최근작 : <사람의 종교 종교의 사람>

오지섭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서강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종교학)를 받았으며, 현재 서강대 종교학과 대우교수와 한국가톨릭문화연구원 연구이사로 있다. 지은 책으로 『팬데믹과 한국 가톨릭교회』(공저), 『고통의 시대, 자비를 생각한다-자비에 관한 통합적 성찰』(공저), 『함께 비를 맞으며 걸어갈 수 있을까-고통을 넘어 힐링으로』(공저), 『예수님의 길에서 만나는 이웃종교』 등이 있다.

최근작 : <서로와 모두를 위해>,<함께 비를 맞으며 걸어갈 수 있을까?>,<이웃 종교> … 총 6종 (모두보기)

이호영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서강대 종교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 철학과에서 석사, 영국 런던대 S.O.A.S.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 관심 분야는 중국철학과 문화비평이다. 2008년 현재 서강대 강사이며, ‘한국근대문화사상연구소’ 공동대표로 있다. 논문으로 “대진의 철학적 방법론” “청대 고증학자 대진의 육왕비판과 양명학적 반론” 등이 있다.

최근작 : <정통과 이단을 구별하는 기독론>,<사람의 종교 종교의 사람> … 총 2종 (모두보기)

최수빈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서강대학교 종교학 박사(도교전공)
와세다 대학교 외국인 연구원
서강대 대우교수, 서울대, 가톨릭대 강사
현) 서강대학교 종교연구소 책임연구원 .

최근작 : <중국과 인도의 신선사상>,<동아시아의 희생제의>,<도교백과> … 총 8종 (모두보기)

N. S. Robinson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Queen’s College Birmingham and Birmingham University (Ph. D), Fellow of the Royal Asiatic Society, 208년 현재 서강대 종교학과 교수로 있다. 주 전공 분야는 이슬람이다. 지은 책으로 Islam: Concise Introduction이 있다.

최근작 : <사람의 종교 종교의 사람>

===========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이 책은 현재 종교학과 철학, 신학 등 인문학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 활동을 하고 있는 학자들의 논문을 한 권으로 묶은 것이다. 이 책에는 모두 16명의 필자들이 쓴 18편의 논문이 실려 있는데, 각 필자들은 자신의 전공 분야에 따라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선보이고 있다. 수록된 논문의 제목만 일별해 보더라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에는 유교, 도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같은 종교 전통 외에 인도철학, 중국철학, 종교간 대화 등 현 단계의 종교학과 그 인접 학문 분야에서 논의되고 있는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수준 높은 논문들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이 책은 서강대 종교학과에서 정년을 맞는 김승혜 교수를 기념하여 동료 학자들과 후학들이 헌정한 단행본이라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