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15

Sung Deuk Oak [피터즈 통신 9] 변통론

(16) Facebook: Sung Deuk O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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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즈 통신 9]


밤새 무고하셨습니까?
서울에서 개역 성경을 마무리하고 있는 피터즈입니다. 두 번에 걸쳐 개역 성경(1938) 번역에 대해 말하려고 합니다.
 
인생이 고단하고 궁한 분이 많아서 먼저 변통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역>을 보면 인생사는 궁변통구의 순서로 흘러가지요. 사면초가와 같은 궁(窮)이 닥칠 때는 솟아날 구멍이 바로 변화입니다. 기존의 길에서 변화를 추구하다보면 통(break through)으로 나아갑니다.

  궁즉변, 변즉통을 줄이면 변통론이 되지요. 변통론이야 말로 중국과 한국의 오래된 지혜입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고, 쥐구멍에도 (벽을 헐면) 볕 들 날이 있다는 게 운명을 개척하는 변통론을 표현해 줍니다. 운명론적인 새옹지마와는 약간 다른 뜻이겠지요. 지난 날을 복기하면서 잘못된 것이 있으면 고치고 새로운 공간에서 새 일을 도모하기 바랍니다. 변화의 1차 대상은 나입니다.

제 인생에도 궁한 날이 많았습니다. 이전 편지에도 썼지만, 저는 열 두 살에 상인이었던 아버지 사업이 러시아인의 박해로 파산하고, 짐나지움에서 의대로 진학하려 했지만 인종차별로 포기하고 노동자가 되었으며, 22세에 이민 길에 올랐으나 직업을 구하지 못했지요. 1895년 일본 나가사키에서 개종하고 권서가 되어 서울에 왔으나 한국도 청일전쟁 후라 살기가 팍팍했습니다. 1902년 미국에서 신학교를 마치고 한국에 오려고 했으나 사랑에 빠진 여인을 만나 결혼을 했기에 시민권 문제로 필리핀으로 가야했고, 새 언어인 스페인어를 배웠습니다.
 
2년 후 1904년에 다시 서울에 임명되었지만, 러일전쟁이 일어났고, 러시아인이라 한국에 있을 수 없어 아내와 미국으로 갔습니다. 1905년 서울에 돌아왔지만 이번에는 아내 엘리자베스가 병에 결려 죽었습니다. 2년 후에 결혼한 에바 필드 의사와 행복하게 살았지만, 제가 1931년 개역성경 개역을 전담하여 서울에 온 후 1932년에 소천했습니다. 두 번에 걸친 상처(喪妻)는 제 인생에서 가장 견디기 힘든 고통이었습니다. 1934년 안식년으로 미국에 가서 평소 알고 지내던 앤 쿠퍼와 결혼하고 서울에 오려니 경제 대공황으로 인해 선교자금이 부족한 선교본부는 저를 파송할 뜻이 없었습니다. 겨우 독신 월급만 받는 조건으로 아내와 함께 서울에 왔지요.
 
그러나 저는 1897년에 시편을 번역한 이후, 오랫 동안 한국에서 사역하면서 한국어를 익히고 공부하면서 언제가 성경 번역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베어드 목사가 안식년 때 필라델피아에 가서 랍비에게 히브리어를 배우면서까지 완성하려고 했으나 이루지 못하고 돌아가셨습니다. 이제 제가 그 번역을 맡아 완성해야 할 사명감을 느끼고 1931년에 구약 개역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개역을 마치는 것이 소원이었으므로, 적은 월급으로 지난 여러 해 이 일에 매진해 왔습니다.
 
궁하지만 변하여 통합니다. 통은 막힌 자들과의 소통이요, 벽을 뚫어내는 것이요, 하던 일을 멈추지 않고 추진하여 새 세상을 맞이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믿는 가치, 여러분이 가진 사명을 위해 7년, 20년 한결같이 밀고가면 통의 시간이 올 것입니다. 몇 달 바짝 하다가 실망하는 일은 실패자들이 하는 일입니다. 말이 통하는 세상, 숨을 쉬는 세상, 생각이 자유로이 흘러다니는 세상, 상대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세상을 기대합니다.
 
또한 곤궁할 때는 기도할 때입니다. 시편 4장 1절입니다. "내 의의 하나님이여, 내가 부를 때에 응답하소서. 곤란 중에 나를 너그럽게 하셨사오니,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의 기도를 들으소서." 모세가 홍해 앞에서 사면초가가 되었을 때 그는 솟아날 구멍인 하늘을 향해 기도했습니다. 그때 바다가 열리고 육지와 같은 마른 길이 생기고 이끝에서 저끝으로 통했습니다.
저는 이제 성경 개역을 마무리하고 조용히 쉬면서 이 글을 씁니다. 주의 위로가 모두에게 넘치기를 빕니다.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갈 6: 9)
1938년 초에,
서울에서 피터즈 올림

추신, 제 개역 작업에 대해서는 옥성득, <대한성서공회 2>(1994)에 실린 다음 글을 읽어보세요. 그가 신학교 시절에 쓴 글이라 좀 거칠지만 개요는 알 수 있고, 개역 번역에 대해 더 알고 싶으면 그 책의 다른 부분을 보기 바랍니다. 구약 개역 번역 본문에 대해서는 다음 편지에 쓰겠습니다.

















54Paul Dongwon Goh and 53 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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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에서 양역변통론 의 뜻은 무엇인가요?
 한국어 사전에서 양역변통론 의 정의

양역변통론 

조선 후기 민폐(民弊)의 제1차적 요인인 양역폐의 해소를 위해 양역제의 개선과 개혁을 주장하던 여러 논의의 총칭. 
효종 때 일부 관료에 의해 제기된 이래 숙종년간에 이르러서는 재야의 유생들까지 의견을 제시할 정도로 활발해졌고, 그 결과 마침내 1750년(영조 26) 균역법의 제정을 보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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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역 
조선시대 양인(良人:양반계급을 제외한 일반 서민)이 국가에 대하여 부담한 의무[國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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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통 
대변이 나오는 것을 말하는데,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그 정상 회수에 대해서는 엄밀하게 한정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1일 1회가 많으며, 1일 1~2회 또는 2일에 1회라는 사람도 있다. 배변의 회수가 감소 또는 변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불쾌감을 동반한 경우를 변비라고 하며, 변의 경도가 감소되는 것을 설사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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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역법 은 조선 후기 군역을 대신하는 군포를 2필에서 1필로 줄인 군역세법 개혁이다. 호당 군포를 부과한 것이 아니라, 토지 1결당 군포를 부과하여 지주들의 납세를 촉진시키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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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1. 양역의 편성과 폐단 2. 양역변통론의 추이 3. 균역법의 시행과 그 의미 103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1. 양역의 편성과 폐단 1) 양역의 편성 조선 후기의 양역이란 전기의 군역에서 양반층이 빠져나감으로써 남게 된 일반 양인층만이 졌던 군역을 가리키며, 부담형태도 군사활동을 하는 立役보 다는 국가재정을 뒷받침하기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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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양역변통론의 대두 - 우리역사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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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9. 조선 후기 수취 체제의 개편 (영정법, 대동법, 양척동일법, 균역....
양역변통론 ]→ 농병일치론(유형원) 호포론(영조) - 논쟁만함 [ 균역법] → 영조 1년1필 균역청 → [호포법] 양반도 군포징수 환곡 [의창] → 무이자, 원곡부족 → [상평창] 1/10 이자... 양역 변통론의 대두 (1) 양역의 폐단으로 농민은 유망이나 피역으로 저항 (2) 양역변통론 1) 구전론 - 인구 단위로 돈을 징수 2) 유포론 - 무위도식하는 자에게 징수 3) 결포론 - 전결에서...
2012.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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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양역변통론의 전개 - 우리역사넷
그런데 위의 기록만으로는 그의 호포론이 양역제 자체의 철폐를 전제로 한 대변통론인지, 아니면 도고·아약징포의 탕감·감면으로 인한 부족 재정만을 확보하려는 것인지 분명치 않다. 그의 호포론에 대한 조정의 검토에서 그가 “물고·아약에서의 징포를 먼저 탕감하고 관청을 하나 세워서 호포법을 행하며 나아가 軍兵·公私賤의 제도까지 모두 변통할 것”을 말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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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비즈#네이버비즈니스#비즈니스#경제#경영#영조#조선시대#리더십#조세#세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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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2019.11.05.전한길한국사양역변통론을
양역변통론을 영조가 실시해보고 연구해보고자 양역사정청을 설치 한건가요? 그리고는 변통론 중 균역법을 확정한 뒤 시행하니깐 균역청을 설치햇고 양역사정청이 모테가 되고 이후에는 선혜청이랑 균역청이 통합되나요?
양역변통론유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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