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23

최민자 現 성신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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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9월 <동학과 현대 과학의 생명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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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민자

● 現 성신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명예교수
● 성신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 부산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교(Arizona State University) 정치학 석사
영국 켄트대학교(University of Kent at Canterbury) 정치학 박사
● 중국 북경대학교 객원교수
● 중국 연변대학교 객좌교수(客座敎授)

● 1994년 장보고 대사의 해외거점이었던 중국 산동성에 장보고기념탑 건립(건립위원장, 현지 문물보호단위로 지정)
● 1999년 중국 훈춘에서 유엔측 대표, 중국 훈춘시 인민정부 시장, 러시아 하산구정부 행정장관 등과 중국·북한·러시아??3국접경지역 약 2억평 부지에 유엔세계평화센터(UNWPC) 건립을 위한 조인식(UNWPC 건립위원장)

● 저서로는 
『호모커넥투스: 초연결 세계와 신인류의 연금술적 공생』(2020), 
『무엇이 21세기를 지배하는가』(2019),
 『빅?히스토리: 생명의 거대사, 빅뱅에서 현재까지』(2018), 
『스피노자의 사상과 그 현대적 부활』(2015), 
『새로운 문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한반도發 21세기 과학혁명과 존재혁명』(2013), 
『동서양의 사상에 나타난 인식과 존재의 변증법』(2011), 
『통섭의 기술』(2010), 


『삶의 지문』(2008), 『생명에 관한 81개조 테제: 생명정치의 구현을 위한 眞知로의 접근』(2008), 『생태정치학: 근대의 초극을 위한 생태정치학적 대응』(2007), 『천부경·삼일신고·참전계경』(2006), 『동학사상과 신문명』(2005), 『세계인 장보고와 지구촌 경영』(2003), 『새벽이 오는 소리』(2002), 『직접시대』(2001), 『길(道)을 찾아서』(1997) 등이 있다. 

논문으로는 

「뉴 패러다임의 정치철학적 함의와 실천적 적용」(2020), 
「포스트 물질주의 과학과 동학의 사상적 근친성에 대한 연구」(2019), 
「‘한’과 동학의 사상적 특성과 정치실천적 과제」(2018), 
「포스트모던 세계와 포스트휴먼 그리고 트랜스휴머니즘」(2017), 
「특이점의 도래와 새로운 문명의 가능성」(2016), 
「과학과 영성 그리고 진화」(2016), 
「국제 정의의 역설과 그 대안적 모색」(2015), 
「『에티카』와 『해월신사법설』의 정치철학적 함의와 에코토피아적 비전」(2014), 
「보수의 한계와 책임 그리고 메타윤리 탐색」(2014),
 「아리스토텔레스와 해월의 정치철학과 실천의 형이상학」(2013), 
「『화엄일승법계도』와 『무체법경』에 나타난 통일사상」(2012),
 「켄 윌버의 홀라키적 전일주의(holarchic holism)와 수운의 「侍」에 나타난 통합적 비전」(2011)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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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학 연구 3부작 완결한 최민자 성신여대 교수 "정치·생태 등 인류의 위기, 생명에 무지한 탓"
입력 2008.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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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는 종교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진리는 종교, 학문, 정치, 우리의 삶에 용해되어야 합니다.”

동서양의 여러 사상과 종교,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며 생명의 문제를 천착해온 최민자(53) 성신여대(정치학) 교수가 생명학 연구 3부작을 완결했다. 
  1. <천부경>(2006년), 
  2. <생태정치학>(2007년)에 이어 최근 펴낸 
  3. <생명에 관한 81개조 테제>(모시는사람들 발행)는
 각권 모두 800~900쪽의 방대한 분량이다. 스님이나 신부 등 종교인이나, 과학자들이 다루는 ‘생명’이라는 주제를 왜 정치학자가 파고들었을까.

“생태 위기나 정치, 종교적 충돌 같은 인류의 총체적인 난국은 우주의 본질인 생명에 대한 참 지식의 빈곤 때문입니다.” 24일 서울 인사동에서 만난 최 교수는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고 한 예수의 말처럼 유사이래 모든 종교의 핵심이 생명이며 그 점에서 도덕경, 성경, 불경이 일치한다”고 말했다. 유교의 태극, 불교의 일심이 곧 생명을 가리킨다는 것이 최 교수의 해석이다.

최 교수는 책에서 물리학 생물학 정치학 등 다양한 학문과 유불선(儒佛仙), 민족종교 등을 종횡무진하며 생명이라는 주제에 대한 이론적인 틀을 시도하고 있다. 최 교수는 “요즘 생명을 이야기하는 이들이 많지만 대부분 당위론에 그치고 있다”면서 “생명 문제에 관한 교과서를 내겠다는 심정으로 책을 썼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먼저 물리학 이론을 동원해 “생명의 본질은 파동체”라고 설명했다. “양자물리학이 생명의 본질을 입자와 파동의 이중성으로 파악한 지 100년이 넘었습니다. 우리 학문 풍토가 이공계와 인문사회계를 분리해 자연과학에서 발견된 진리를 인문사회과학이 흡수하지 못하고 있을 뿐입니다.”

최 교수는 이어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은 물질의 궁극적 본질이 비물질과 다르지 않다, 즉 ‘정신과 물질은 하나다’라는 것을 말해준다면서 불교의 ‘색즉시공, 공즉시색(色卽是空, 空卽是色)’이란 말도 이와 같은 뜻이라고 했다. “생명은 파동인데 그것이 모여 일정한 조건 하에서 다양한 물질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장자가 ‘일기(一氣)에서 우주만물이 나온다’고 한 것과 같은 소리다.

최 교수는 생명에 대한 양자물리학의 관점은 신과 인간을 하나로 본 우리 상고(上古)시대의 패러다임과 일치한다면서 이렇게 설명했다. “생명의 본체는 신, 하늘, 도, 태극이라 일컫기도 하는데 그 본체의 자기복제의 작용으로 나타난 것이 사람과 우주 만물입니다. 따라서 형상은 다르지만 본체는 하나입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일즉다 다즉일(一卽多, 多卽一)’도 이와 같은 말입니다.”

그는 “생명의 본체와 작용은 하나이고 그 실체는 의식이며 이 우주는 의식이 지어낸 것”라면서 불교의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성서의 ‘그림자’라는 말이 이를 뜻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서양의 종교와 사상을 두루 회통하는 최 교수의 생명 풀이에서는 오랫동안 닦아온 깊은 학문적, 정신적 내공이 느껴진다. 종교사상에 해박하다 보니 생전 처음 보는 물리학 책이 술술 읽히고, 오히려 사회과학자들이 쓴 글에서 이치에 맞지 않는 점을 많이 발견하게 된다고 한다.

“요즘 해외의 베스트셀러들의 공통점은 인간의 의식을 다룬 것이라는 점입니다. 작가들이 일반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의식의 문제를 쉽게 풀이해서 쓰고 있는데, 학자는 이론적으로 정립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 교수는 온전한 삶을 살기 위해서도 진리를 자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리를 모르고도 산골에서 착하게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사람이 도시로 나오면 평생 착하게 살 수는 없을 것입니다. 확실하게 진리를 자각한 사람은 ‘군자는 평상심을 갖는다’는 말처럼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최 교수는 “생명 문제에 관해 몇 십년 동안 가졌던 의문이 <천부경(天符經)>을 읽으면서 다 풀려버렸다”면서 책을 81개 테제로 나눈 것은 천부경 81자, 도덕경 81장의 구조를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시대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진리의 정수가 빠진 공부를 했습니다. 
정치학의 경우도 ‘지배와 복종’, ‘권력과 자유’ 같은 이분법적 패러다임에 길들여져 있어서는 궁극적 진리와 통할 수 없습니다.” 
최근의 촛불시위에 대해서는 “국가나 인류집단도 개인처럼 자아가 죽는 체험을 해야 하는데, 촛불시위가 없었으면 대통령이 반성을 했겠는가”라며 “촛불시위가 우리 집단의식의 현주소”라고 분석했다.

최 교수는 진리의 정수는 여러 종교의 경전을 통해 면면히 이어져 오고 있고 
요즘은 자연과학에서 많이 다루고 있는데 인문사회과학도 열린 사고를 통해 이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경욱 기자 kwnam@h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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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제의 저자] `길을 찾아서' 펴낸 최민자씨
조선일보
입력 1997.11.28 


자전적 구도에세이..."인산속에 숨겨진 신성 복원해야" .

"오늘이 어제보다 마음이 더 고요해졌으면 합니다. 마음의 물결이
조금이라도 더 잔잔해지면 그동안 보지 못했던 것도 볼 수 있으니까
요.".

사진설명 : 마음의 중심을 찾아가는 자전적 구도에세이를 낸 최민자교수.

자전적 구도에세이 '길을 찾아서'(까치)를 낸 최민자(42·정치학) 1997-42=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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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신여대교수는 "농부가 밭을 갈듯 마음의 밭을 간 기록"이라고 밝혔
다. 이 책이 관심을 끄는 것은 정치학도이면서 종교인이나 쓸법한 본
격적 구도여정을 한권의 책으로 담았다는 점이다. 영국 켄트대학에서
헤겔 정치사상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29세 나이에 교수로 임용된 그가
도가수행법을 따라 동굴에서 명상한 체험 등의 속깊은 사연을 토로한
것. 노-장의 도가사상과 원효의 화쟁사상, 헤겔의 변증법을 두루 아
우르는 그의 구도여행은 동서양의 경계를 넘나든다.

"액셀러레이터를 밟고 정신없이 달려온 현대 물질문명은 그 극점
에 다다르자 그동안 소홀히 한 정신문명에 새롭게 눈을 돌리고 있습
니다.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이란 잣대만으로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할 수는 없거든요. 그동안 숨겨져있던 신성을 다시 우리의 친구로 맞
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는 학생들 사이에 '1즉 60억, 60억즉 1'이란 별명을 가지고 있
다고 한다. 원효의 화쟁과 통일사상을 비유, '지구 뚜껑을 열면 60억
이요 닫으면 하나이다. 연다고 해서 그 하나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고
닫는다고 해서 그 60억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다'란 강의 내용이 화제
가 되었다.

중국의 전설적 도인 왕진인을 찾아 무작정 길을 떠난 그의 여정은
마치 한편의 소설을 읽는 듯하다. 중국에서도 전설이 된 왕진인의 행
적을 좇아 주소에도 없는 여관에 들르고 산위에도 올랐으나 결국 만
나지 못한다.

마음의 눈이 트이면서 그의 시야는 한민족의 통일과 하나됨이란
거대한 구상으로 그 폭을 확대한다. 한민족의 정신을 하나로 통합하
자는 취지로 세계한민족연합을 만든 그는 94년 중국 산동성 위해에
장보고기념탑을 세우는 등 한민족 고대사 복원작업을 벌이고 있다.

"세계사의 중심이 동북아로 온다는 시대적 추세에 발맞추어 우리
가 내세울 세계적 인물은 바로 장보고입니다. 그가 세운 법화원을 일
본인이 복원했다는 소식에 깜짝 놀랐습니다. 우리 해군의 시조이자
국제문화교류의 중심에 섰던 그를 역사적으로 복원하는 것은 우리의
과제입니다. 고대사에는 우리 민족의 원형이 서려있기 때문입니다.".

장보고 기념탑을 세우기 위해 20여 차례 중국을 드나든 그는 조선
족에게 우리말을 가르치는 심양세종조선어학교 명예교장직도 맡고 있
다. 개인과 마찬가지로 민족도 스스로의 정체를 확립하지 않고서는
발전을 도모할 수 없으며, 민족정체성 확립은 역사를 통해 이루어진
다는 지론이다.

"정신의 원리를 파고드는 일은 물질세계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사는 세상의 본모양을 더 잘 보기 위함"이라는 최교수는 "
음공부는 개인적 깨달음에 그치지 말고, '너와 내가 더이상 남이 아
니라 큰 마음안에서 하나'라는 정신으로 확대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 History Salon/History 16. 2. 1


성신여대 최민자 교수님과 관련된 유투브 영상 몇 개 담아봅니다.

이 분은.. 최태영 선생님 특집 프로그램을 나눠놓은것으로 추측되는 유투브를 통해 알았었구요.
찾아보니 강의영상도 있고... 이력이 화려하시더군요.
최근에는 역사나 통섭적 관점에서 여러 작업을 하고 계신거 같습니다.

교수님 학교 홈페이지 : http://web.sungshin.ac.kr/~mzchoi/profile.htm

프로파일 : http://web.sungshin.ac.kr/~mzchoi/profile.htm

정치학 교수를 하시면서 새로움이나 도전 이런 부분을 느끼지 못하셨던거 같습니다.
그 당시 명상을 하시면서 정신적인 어려움을 이겨냈다고 하시고, 그러다가 역사를 접하시면서 삶이 많이 변화되신거 같네요.
제 막연한 추측에는... 아마도 "단월드"쪽에서 명상을 배웠던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단월드에 대해 특별히 아는바는 없지만, 좋은 느낌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총장인가 하는 이00 분 얼굴만 봐도 느낌이 오죠... 저는 그냥 수련에 관심이 있어 단월드 방문을 해본적이 있는데...
비치된 행사관련 리플릿 같은거 보곤... 종교냄새가 많이 풍겨서 그날 바로 맘 접었었던 기억이 있네요.

나의 스승 최태영을 말한다

유익하고 최태영 선생님 이야기를 많이 전해들을수 있어서 좋네요
최태영 선생님이 겪으신... 국내 사학계의 만행도 언급이 좀 됩니다...
일본 극우와 다를바 없죠...
https://www.youtube.com/watch?v=eh7Sa3noHos

마지막 발언 부분 멋있네요....
양자 역학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상고시대 천부경과의 연관성.... 언급을 하시고
상고사를 연구하는 것은
우리의 시원을 연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인류의 시원을 연구하는 것이고,
바로 21세기 전일적 패러다임 원형을 연구하는 것이다.
그래서 반드시 우리 상고사를 복원해야 되는 것이다.


천부경과 국학
천부경 강의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저런 강의들이... 신뢰할만한 분들이 쓴 건... 다들 옛분들이라... 요즘 사람이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느낌이고

나머지들도 다.. 글로만 접해서 그런지 머리에 잘 들어오지 않았는데
말로 설명하는 강의를 들으니 아주 잘 이해가 되네요.
설명의 방식은 이 분과 비슷한 류도 본적이 있는거 같고, 다른식의 해석들도 본거 같습니다.
뭐가 더 나은 해석인지 결국 다 한 길로 가는건지 그런거까진 잘 모릅니다.


최교수님 천부경 책도 시중에 있습니다. 좀 두껍긴 한데... 책도 괜찮아 보였어요. 구입 예정^^

아흔에 만난 늦둥이 제자 최민자 교수님
특집 프로그램의 일부분인거 같습니다. 이 특집 방송이.. 유투브에 여러편으로 나눠져 있는데... 제가 다 봤는지 일부만 봤는지는 모르겠네요. 담에 따로 이 프로그램 유투브를 한 게시물에 모아둘께요.


출처: https://blog.tastegod.co.kr/657 [TasteGod's 'Epic Sal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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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부경'을 국학의 시각에서 새롭게 조명한다

전은경 기자
ekjeon@ikoreanspirit.com
승인 2011.02.09 10:00


제 92회 국민강좌 최민자 성신여대 교수 '천부경과 국학' 강연

사단법인 국학원은 제 92회 국민강좌를 2월 15일 대한출판문화협회(서울 종로구)에서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는 성신여대 교수와 동학학회 회장인 최민자 교수를 초청했다.
최민자 교수는 영국 켄트대학교에서 정치학박사 학위를 받았였으며 한민족 전통사상의 핵심 경전인 천부경, 삼일신고, 참전계경을 오랫동안 연구해 왔다.

최근에는 900쪽 분량의 천부경, 삼일신고, 참전계경 주해집을 출판하여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그리고 동학학회의 근세 민족 자주운동의 큰 획을 그은 동학혁명의 정신과 사상을 연구하고 활동하는 동학학회의 회장으로 선임되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최민자 교수의 주요 저서 및 논문으로는 <천부경.삼일신고.참전계경 주해>, <동학사상과 신문명>, <길을 찾아서>, <천부사상과 신문명>, <단군조선의 건국이념과 한민족의 연합방안>, <남북 화해를 위한 제언>, <동학의 현대과학과 생명사상> 등 다수가 있다.

이번 강의 주제는 '천부경과 국학'으로 한민족의 경전인 '천부경'을 국학의 시각에서 새롭게 조명해 보는 강의를 준비하고 있다.

국민강좌는 2002년 7월 이후 매월 둘째 주 화요일에 개최되며,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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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자연·문명의 조화를 위한 '생태정치학'

김정미 기자
승인 2007.03.27 



성신여대 최민자 교수

국가주의와 성장주의의 한계에 갇혀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오늘날, 인류가 겪고 있는 반생태적이며 반생명적인 현실을 해소할 상생의 대안이 제시됐다.

자연과 인간, 문명이 조화를 이루는 상생의 패러다임 이름은 곧 생태정치학. 성신여대 최민자 교수는 '근대의 초극을 위한 생태정치학적 대응'을 부제로 단 '생태정치학'(도서출판 모시는사람들)을 펴냈다.

생태 위기를 동양적 지혜로 풀어낸 이 책은 우선 생명 현상이 개별 유기체의 속성이 아니라 거대 우주 시스템의 속성임을 강조한다.

동양의 천부사상과 힌두사상, 유·불·도, 동학사상과 현대 과학의 접합을 통해 서구 중심의 생태 이론을 극복하고 '대안적 생태정치학'의 기본 틀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저자는 밝힌다. "오늘의 인류가 겪고 있는 반 생태적, 반생명적 삶은 허위의식에서 비롯된 존재와 의식의 괴리에 기인한다. 본체와 작용의 유기적 통일성을 인식하는 바로 거기에 생명의 비밀을 푸는 열쇠가 있다."

최 교수는 한국 생태정치학의 과제로 패러다임의 전환, 존재론 및 인식론의 재정립, 생태정치학과 현대 물리학, 동양사상과의 학제적 접근을 꼽았다. 현대 물리학과 동양사상이 생태정치학적 논의의 기본 틀을 형성하고 서구 생태론의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는 시사점이 될 것이란 해석이다.

700페이지 분량의 책 속에서 중심을 이루는 주제는 명료하다. 지금까지의 생태론이 국가를 극복 대상으로 여기는 아나키즘적 성격이 짙었다면 세계화 시대를 맞은 지금은 국가를 생태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핵심 이슈라는 것이다. 또한 대안을 제시하는 주체는 생태론자들이 아닌 바로 정부라는 것.

생태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선 의식의 변화와 더불어 제도적 차원의 조정을 통한 생태적 가치 활성화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거대 관료주의를 배격하기 위한 공동체성 회복과 생태적 리더십, 지속가능한 녹색 거버넌스 실현은 이제 국가론과 시민사회론을 넘어, 국가적 공공성과 지방적 자치권의 조화가 필수라는 주장이다.

최 교수는 부산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에서 정치학 석사, 영국 켄트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중국 북경대학교와 연변대학교 초빙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 김정미
*생태정치학이란

인간 사회의 핵심이 되는 생명 근원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상호의존성, 통합성에 의거한 '살아 있는 시스템'으로서 생명계와 정치, 경제, 사회를 연구대상으로 한다. 지금까지 정치학이 지배와 복종의 이원화된 구조에 입각해 생명을 죽이는 권력정치에 천착해 왔다면 생태정치학은 전 우주권으로의 의식 확장을 통해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지향한다.

김정미 기자 warm@jb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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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의 본질은 생명…정신·물질 이원론서 벗어나야"

송고시간2018-01-03


박상현 기자기자 페이지


최민자 교수의 신간 '빅 히스토리'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우주의 본질 자체가 생명이고 생명의 전일적 흐름과 연결되지 못한 것은 결국 허구다. 생명 차원의 통섭을 배제한 거대사(빅 히스토리)란 시간의 파편들의 단순한 집적(集積)에 지나지 않는다."

정치사상을 전공한 최민자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또다시 '생명'이란 화두로 돌아왔다. 그는 최근 생명의 중요성을 강조한 두툼한 학술서 '빅 히스토리'를 출간했다.

최 교수는 정치학으로 미국 애리조나주립대에서 석사학위, 영국 켄트대에서 박사학위를 각각 받았다. 스피노자 사상을 고찰한 연구서를 펴내기도 했지만, '생태정치학'이나 '생명에 관한 81개조 테제' 등 생명을 다룬 책을 더 많이 썼다. 교수가 된 뒤에는 한국정치학회와 동학학회에서 모두 활동한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다.

그가 내놓은 신간의 제목은 친숙하다. 2013년 국내에 번역·출간된 데이비드 크리스천과 밥 베인의 저작과 동일하다. 두 사람은 이 책에서 빅뱅 이후 현재까지 137억 년이라는 시간을 자연과학, 사회과학, 인문과학 등 다양한 학문으로 분석했다.


최 교수의 '빅 히스토리' 역시 집필 의도는 다르지 않다. 그도 학문의 통섭을 통해 우주의 탄생, 생물의 진화 과정을 파헤치고,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나름의 해석을 시도한다.

다만 저자가 거대사에서 가장 중시하는 개념은 생명이다. 그는 크리스천이 생명을 간과했다고 비판하면서 "빅뱅으로 우주의 탄생과 진화를 설명한다면 '애초에 무엇이 빅뱅을 일으켰는가'는 여전히 의문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한다.

그는 상충하는 이론인 창조론과 진화론에 대해 '창조적 진화'를 대안으로 제시한다. 저자는 이처럼 근대적 이분법을 거부하면서 "정신·물질 이원론에 입각한 낡은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현상계와 본체계의 상관관계를 조망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생명을 물(物)로 귀속시키는 철학, 단선적 사회발전 이론도 부정하는 저자는 "새로운 문명을 열기 위해 우리가 처음 대면하는 존재는 바로 우리 자신"이라며 "세상을 바라보고 받아들이는 방식 자체를 바꿔야 각종 문제의 해결책도 실효를 거둘 수 있다"고 주장한다.

모시는사람들. 808쪽. 3만5천원.

psh59@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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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real-history.co.kr/board/223376/view?idx=246539&page=1&keyword=&category_idx=&sortby=CREATE_DATE


천부경은 모든 종교와 진리의 모체가 되는 원리를 담고 있다.
물병자리
2009-06-23 16:38:48 │ 조회 1475


천부경은 모든 진리의 모체



천부경은 수천년 동안 국가 통치 엘리트 집단의 정치교본이자 민초들의 삶의 교본으로서 전 세계 찬란한 문화와 문명을 꽃피우게 했지요. 현재 문명 충돌의 중핵을 이루는 유일신 논쟁, 창조론과 진화론 논쟁, 유물론과 유심론 논쟁, 신·인간 이원론 등에 대해 그 어떤 종교적 교의나 언어적 미망에 빠지지 않고 단 81자로 명쾌하게 그 해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성신여대 최민자(51·정치외교학) 교수가 우리 민족의 3대 경전을 주해한 ‘천부경·삼일신고·참전계경’(모시는 사람들)을 펴내 주목된다. 그동안 이들 경전은 국학이나 재야 사학의 연구 대상으로만 다뤄졌으며, 주류 학계에 속한 학자의 주해서가 나오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최 교수는 영국에서 박사 학위를 받아 국내 강단에서 오랫동안 정치학을 가르쳐 왔지만, 주변에서 ‘평화주의자’ 내지 ‘생태환경주의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장보고 대사의 해외 거점이었던 중국 산둥성에 ‘장보고 기념탑’을 건립하는가 하면, 민간인 신분으로 유엔평화센터(UNWPC) 건립 위원장을 맡아 북한·중국·러시아 3국의 접경지역인 두만강 하구 일원 2억여평을 환경생태지역으로 묶어 동북아시대의 세계평화 중심지로 탈바꿈시킬 초대형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한마디로 여걸이다.

천부경에 주해를 달기로 결심한 것은 지난해 9월. 총 904쪽짜리 방대한 ‘천부경…’ 주해서는 5개월여 만에 완결됐다. 그럼에도 구절구절마다 독창적 번역 솜씨를 보이는 데다 학제적으로 펼쳐내는 해설이 명징해 관계자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

천부경은 우리 민족을 교화하기 위해 9000여년 전 상고시대에 나온 교훈 경전으로서 내용이 81자로 압축돼 있으며, 태백산에 있는 단군전비를 통일신라시대 석학인 최치원(857∼?)이 당시 한문으로 옮겨놓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는 이 책에서 ‘집일함삼(執一含三)’과 ‘회삼귀일(會三歸一)’을 뜻하는 일즉삼(一卽多)·삼즉일(多卽一)의 원리에 기초한 천부경의 천·지·인 삼신일체 사상이 유일신 논쟁을 해소할 만한 난공불락의 논리구조와 ‘천지본음(天地本音)’을 담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불교의 삼신불이나 기독교의 삼위일체는 천부경·삼일신고·참전계경의 중핵을 이루는 천·지·인 삼신 일체의 가르침과 그 내용이 같은 것이지요.”

최 교수는 정치, 사회, 과학, 역경, 양자역학, 천문지리, 각 종교 경전 등 수백권의 문헌을 참고하며 주해를 쓰기 시작했다. 그는 먼저 원문을 번역하고 자신이 이해한 방식으로 이를 해설했으며, 원문 번역에 주해를 붙이고 각주에서 해당 경전들과 비교 분석해 놓았다.

천부경을 좀더 자세히 설명하고 의인화해 놓은 것이 360자의 ‘삼일신고’요 ‘참전계경’인데, 최 교수는 ‘삼일신고’의 중핵을 이루는 구절도 정치하게 해석해 놓고 있다.

“천부경은 단순히 우리 민족 고유 경전이 아니라 모든 종교와 진리의 모체가 되는 인류의 경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 교수는 지구과학도 3차원, 4차원의 경계를 넘어서기 위해서도 천부경에서 그 비밀의 열쇠를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진리는 모두 하나로 통한다”는 그는 전 세계 종교 통합의 열쇠가 천부경의 논리 구조에 담겨 있다고 주장했다. 종교는 꼭 필요한 과정이었으나, 다시 ‘이름 없는 곳’으로 돌아간다는 것. 그는 구태여 이름을 달자면 ‘하나’라고 강조했다. “지구상의 위기는 인식의 위기입니다. 이 위기를 청산하려면 인식의 확장과 전환이 필요합니다.”

조만간 현재 초빙교수를 맡고 있는 중국 옌볜대로 돌아가 유엔세계평화센터를 건립하는 일에 박차를 가할 예정인 최 교수는 “제 책을 보고 논쟁이나 공개토론을 벌이자면 기꺼이 응하겠습니다”고 잘라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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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특집Ⅱ] 창간 20주년기념 특별대담 - 최민자 교수
https://www.mjmedi.com/news/articleView.html?idxno=17138
민족의학신문
승인 2009.07.10

생명정치를 주창하는 최민자 성신여대 정치학과 교수

한의계 희망주기 프로젝트 - 한의학에 날개를 달아주자II
“동양적가치 존중되는 시대 곧 도래할 것”
생명에 관한 眞知의 빈곤이 실존위기 초래
順天者의 역할 선도하는 한의사 기대


한의학이 생명과 연결돼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생명사상은 양자역학이 출현한 이후 과학계에서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한국에서는 온생명론을 제기한 장회익 교수가 대표적이다.
최근 들어 인문사회학계에서도 생명을 주제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그 중심에 최민자 성신여대 정치학과 교수가 있다.
본지는 창간 20주년을 맞아 생명을 매개로 한의학의 학문적 외연을 인문사회학의 영역으로 확장하고 미래 한의학에 희망을 탐색해보고자 하는 취지에서 생명정치론의 주창자인 최민자 교수와 지난 4일 서울 수운회관 그의 연구실에서 대담을 나눴다. <편집자 주>


대담 = 김승진 민족의학신문 편집국장

▲정치학자이신 교수님은 생명정치를 주창하고 계십니다. 그럴 만한 이유라도 있는지요?

=오늘의 인류가 처한 딜레마는 다양한 것 같지만 본질적으로는 모두 생명에 관한 문제와 관련되어 있으며 또한 거기서 파생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자원과 에너지의 과잉소비, 지구경제의 남북 간 분배불균형, 인구증가와 환경악화 및 자연재해에 따른 빈곤과 실업의 악순환, 민족간·종교간·지역간·국가간 대립과 분쟁의 격화, 군사비 지출 증대와 같은 현상은 생명위기가 발생하는 배경과 긴밀한 연계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럼에도 인류는 이러한 경고음을 무시한 채 지구라고 하는 이 우주선에 비축된 에너지의 대부분을 소진해가며 무한경쟁이라는 반(反)생명적인 놀이에 빠져 있습니다. 생명경시 풍조에 편승한 인간의 정치 경제활동이 이대로 계속된다면 지구의 지속가능한 능력이 한계에 이르러 지구 문명은 머지않아 붕괴될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무성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의 인류가 직면한 총체적인 인간 실존의 위기는 바로 생명에 대한 부적절한 인식에서 파생된 것으로 생명이 무엇인지를 알지 못하고서는 이러한 위기를 해결할 방법이 없는 까닭에 생명이라는 주제를 다루게 되었습니다.

▲교수님의 학문과 삶의 궤적은 우리 상고사 내지 사상과의 만남을 추구하고 있는 듯합니다.

=우리 상고사상은 ‘가장 오래된 새것’입니다. 그 속에는 동서고금의 모든 사상과 종교와 철학의 정수가 함축되어 있습니다. 현대 과학의 진보라고 하는 것은 상고시대에 현자들이 직관으로 이해했던 바를 실험적으로 입증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전일적 패러다임을 기용하여 혼돈 속의 질서를 찾아내려 하는 복잡계 과학 또한 그 당시에 정립되어 실생활에서도 활용되었던 것으로 드러납니다.

1부터 10까지 숫자들의 순열 조합으로써 삼라만상의 천변만화에 질서를 부여하는 천부경의 3和音(triad)적 구조(본체-작용-본체와 작용의 합일) 자체가 복잡계인 생명계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정립될 수 없는 것입니다. 우주만물은 모두 간 것은 다시 돌아오고 돌아온 것은 다시 돌아간다는 자연의 이법(無往不復之理)은 일체가 초양자장에서 나와 다시 초양자장으로 환원한다는 양자이론과 조응합니다.

이렇듯 상생상극(相生相剋)하는 천지운행의 현묘한 이치는 양자역학의 비국소성의 원리, 복잡계의 특성인 프랙털 구조, 자기조직화, 비평형, 비가역성, 비선형성, 초기조건에의 민감성, 분기(bifurcation), 피드백 과정, 요동(fluctuation)현상, 창발현상을 함축하고 있어 생명의 기원과 세상사의 신비를 연구하는 오늘날의 복잡계 과학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줍니다.

▲교수님의 저서인 『생명에 관한 테제를 81개조』에서 밝혔듯이 생명의 관점에서 봐야 문명의 위기를 제대로 통찰하고 해결할 수 있는 것인지요?

=그렇습니다. 정치사회에 관한 기존의 논의는 생명에 관한 논의가 배제되어 있어 문제의 본질에 닿지 못하고 있습니다. 생장하고 변하여 돌아가는 현상적인 측면만 논하는 것은 마치 물은 논하지 않고 파도만 논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신에 맞서는 인간 이성의 위대한 발견이 이루어졌음에도 근대는 진정한 인간학[생명학]을 수립하지 못했습니다.

생명에 대한 경시 풍조는 사실 그대로의 존재태를 반영하지 못하는 왜곡된 인식에 기초한 학문적 불구의 산물로서 자연 억압과 인간 억압을 추동하는 원리로 작용해왔습니다. 오늘의 인류가 온전한 삶을 누리지 못하고 전 지구적 차원의 생태 재앙과 정치적·종교적 충돌, 나아가 인간 실존의 위기와 같은 총체적인 난국에 처하게 된 것은 우주의 본질인 생명에 관한 진지(眞知)의 빈곤 때문입니다.

이 우주는 분리 자체가 근원적으로 불가능한 거대한 파동의 대양[氣海]이며, 우주만물은 그 파동의 세계가 벌이는 우주적 무도(舞蹈)에 동등한 참여자로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우주만물은 생명의 본체인 하늘(기운)[우주의 창조적 에너지, 一氣]의 자기복제로서의 작용으로 나타난 것이니 일즉다(一卽多)요, 다시 그 하나인 기운으로 돌아가는 것이니 다즉일(多卽一)인 것입니다.

다시 말해 생명의 본질은 전체성[一]인 동시에 개체성[多]이며, 초월성인 동시에 내재성이며, 우주의 본원인 동시에 현상 그 자체인 것입니다. 이러한 양 차원을 소통하는 생명의 순환을, 생명의 근원적 평등성과 유기적 통합성을 이해하지 못하고서는 문명의 위기에 대한 그 어떤 본질적인 해결책도 나올 수가 없습니다.

우주의 실체는 의식이며, 지구는 의식의 성장을 위한 학습의 장으로서 생명의 정원이고 인류는 그 정원사이며 물질계의 모든 제도와 조직은 의식의 성장을 위한 학습여건 창출에 관계하고 있다는 사실을 자각할 수 있을 때 비로소 평화는 현실적인 것이 됩니다. 의식계[본체계]와 물질계[현상계]가, 본체와 작용이 결국 하나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물질일변도의 사고를 하지 않게 되므로 문명의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길도 보이게 됩니다.

▲생명의 전일성과 유기적 통합성을 현실화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요?

=자연은 외재적인 동시에 내재적입니다. 무수한 사상(事象)이 펼쳐진 ‘다(多)’의 세계와 그 무수한 사상이 하나로 접힌 ‘일(一)’의 세계는 외재적 자연과 내재적 자연[一心]의 관계로서 상호 조응해 있으며 상호 관통합니다. 이러한 사실을 직시할 수 있을 때 천인합일의 의미를 알게 되고 생명의 전일성과 유기적 통합성을 자각할 수 있게 되어 진정한 자율성과 평등성이 발휘될 수 있는 것입니다.

지배와 복종의 이원화된 구조에 입각한 권력정치의 태생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길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루소의 이상국가의 현저한 특징은 그것이 가지고 있는 유기적 성격으로 그 속에는 개인과 국가, 권력과 자유가 완전히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하여 개인은 자신을 전체와 결합하면서도 여전히 자기 자신에게만 복종하고 그 이전과 마찬가지로 변함없이 자유로운 것입니다.

이러한 유기적 성격을 낳는 개념이 바로 ‘일반의지(volonte generale)’인데 그 속에는 주관과 객관이 하나로 융합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루소의 일반의지는 생명의 전일성과 유기적 통합성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는 개념입니다.

▲한의사들도 하나의 조직생활을 하는데 종종 개인과 조직의 가치가 충돌합니다. 최근에는 조직보다 개인의 가치가 중시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개인의 의사를 중심으로 일반의지가 재구성되고 있는 과도기가 아닌가 합니다.

=이 문제 역시 앞서 말씀드린 큰 틀 속에서 이해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의 공공선의 조화는 인류 사회를 관통하는 핵심 주제어라 할 수 있겠지요. 표면적으로 보기에는 우리 사회가 매우 혼란스럽고 심지어는 방향감각을 상실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우리가 의식하든 하지 못하든, 우주의 진행방향은 영적 진화이며 우리 모두는 영적 진화의 지향성을 갖는 우주의 불가분의 한 부분이라는 사실입니다. 비록 현 상황이 불합리하고 부조리하게 보일지라도 그것에 저항하기보다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수용하고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의계에서도 슈바이처 같은 인물이 많이 나와야 한다는 뜻이지요.

▲의료계 내에서도 한·양의학이 간혹 충돌을 일으키곤 합니다. 전통적 삶의 방식과 현대적 삶의 방식이 조화되는 길은 없을까요?

=전통과 현대, 서양의학과 동양의학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것은 그 자체 내에 뚜렷하게 분화할 만한 어떤 요소가 있어서가 아니라 우리 자신의 분리의식 때문입니다. 흔히 전통적, 동양적인 것을 정신적·종합적·비과학적인 것으로 이해하고, 현대적, 서양적인 것을 물질적·분석적·과학적인 것으로 이해하지만, 이 양 차원은 생명의 본체[의식계]와 작용[물질계]의 관계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일심의 원천으로 돌아가면 본체와 작용이, 정신과 물질이, 전체성과 개체성이 결국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생명을 영성 그 자체가 아닌, 감각적·지각적 경험의 대상 즉 물질적 생명으로만 인식해서는 사실과 부합하지 않을 뿐더러, 소통하는 사회가 될 수 없습니다.

다행히 현대 과학―특히 현대 물리학―의 눈부신 진보는 전통 학문과 종교의 영역에 갇혀있던 동양적 지혜의 정수를 과학적으로 풀어냄으로써 보편적 지식체계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대 물리학의 가장 위대한 점을 ‘의식의 발견’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정신·물질 일원론에 기초한 동양사상의 정수가 현대 과학에서 실험적으로 입증되고 있으니 동양적 가치가 세계적 가치로 존중되는 시대가 곧 도래하리라 봅니다.

▲교수님께서는 장보고기념탑과 중국·북한·러시아 3국 접경지역에 유엔세계평화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배경이 궁금합니다.

=새로운 동북아시대를 맞이하여 약 1,200년 전 진정한 세계인이었던 장보고의 역사적 복권이 곧 우리 민족의 역사적 복권이며, 장보고의 기개와 정신을 계승하여 우리 모두가 이 시대의 장보고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장보고기념탑 건립을 추진한 것입니다. 유엔세계평화센터 건립은 21세기 환경·문화의 시대를 맞이하여 환경생태·문화예술의 강점을 지닌 중국·북한·러시아 3국의 접경지역에서 세계적인 북 축제, 문화예술 공연, 생태관광, 유비쿼터스(ubiquitous) IT시스템 구축, 태양광과 풍력을 이용한 수소에너지 발전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이 지역을 환경생태·문화예술의 메카(Mecca)가 되게 함으로써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평화의 이념을 지구촌 차원으로 확산시키는 동북아의 허브로 구축하기 위한 것입니다. 앞으로 유엔평화대학도 이곳에 유치할 예정이며, 세계평화의료원, 대체의학연구소 등도 설립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한의학도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 생각되며, 경쟁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전 세계로 확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끝으로 한의사와 한의계에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한 말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동양의 순환적 발전론의 핵심은 순천자는 흥하고 역천자는 망한다는 것입니다. 한의계가 이론적으로나 실천적으로 순천자의 역할을 선도적으로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최민자 교수는? □

최민자 교수는 젊어서부터 우주와 인생에 궁금증이 많았으나 그 누구로부터도 답을 얻지 못했다. 그러다 2005년경 동학관련 논문을 쓰다 천부경을 펴놓고 사흘째 명상하는 중에 81자의 구조가 보였다고 한다.
이를 통해 불교·기독교·동학 등 유사 이래 모든 종교의 정수가 3화음적 구조(불교의 法身·化身·報身, 기독교의 聖父·聖子·聖神, 동학의 內有神靈·外有氣化·各知不移)임을 알고 희열을 느꼈다. 이때의 기쁨을 그는 “사념으로 가득 찼던 머리가 한 줄기 광명이 비치면서 어둠이 일시에 사라진 느낌이었다”고 표현했다. 그는 우주의 이치를 알면 무의식적으로 실천하게 되고 이상국가도 실현된다고 본다.
그의 저서로는 『생명에 관한 81개조 테제』를 비롯해서 『생태정치학』, 『천부경·삼일신화·참전계경』, 『동학사상과 신문명』, 『세계인 장보고와 지구촌 경영』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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