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04

데살로니카인들에게 보낸 첫째 편지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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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살로니카인들에게 보낸 첫째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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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살로니카인들에게 보낸 첫째 편지(공동번역성서), 테살로니카 신자들에게 보낸 첫째 편지(로마 가톨릭교회), 데살로니가전서(개신교)는 신약성경의 바울로 서신들중 하나로, 바울로가 테살로니키(데살로니카)에 보낸 편지로 여겨진다. 서기 52년 말에[1] 쓰여진 것으로 추정되어 첫번째 바울로 서신으로 여겨지기도 하나, 갈라디아인들에게 보낸 편지가 서기 48년에[2] 쓰여진 것으로 더 오래되었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구성[편집]

비록 모스크벤시스안젤리카알렉산드리아 사본 등 많은 초기 사본들은 본 서신이 아테네에서[3] 쓰여졌다고 기록하고 있지만, 대다수의 신약학자들은 바울로가 본 편지를 코린토스(고린토)에서 작성했다고 본다. 또한 본 편지는 마케도니아 속주에서 데살로니카의 소식을 들고온 디모테오(행 18:1-5, 살전 3:6)에게 쓰여진 것으로 여겨진다. 이 편지의 마지막 두 장에서 교리 문제를 다루고있긴 하나 부가적인 내용이고, 본질적으로는 개인적인 문안편지로 데살로니카 교회의 기독교인들을 격려하고 안심시키는 것이 주 목적이다. 바울로는 "조용히 살도록 힘쓰며"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소망 안에서 살아가라는 메시지를 남긴다.

연대[편집]

다른 바울로 서신들과는 다르게 첫째 편지에서는 믿음으로 받는 칭의나 유대인 이방인 관계에 대한 주제를 다루고 있지 않다. 따라서 많은 학자들은 본 서신이 이러한 문제의식이 명확하게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갈라디아인들에게 보낸 편지보다 앞서 쓰여졌을 것이라고 생각한다.[1]

저작성[편집]

소문자문서 699에 나와 있는 본 편지의 첫 페이지. προς θεσσαλονικεις, (데살로니가사람들에게)라는 제목이 붙어있다.

클레멘트 슈라더페르디난드 크리스챤 바우어를 비롯한 19세기 중반의 학자들 대다수는 본 서신의 저작성에 대해 의문을 가졌지만, 현대의 신약학자 대다수는 본 서신이 바울로에 의해 쓰여진 것이라는데에 의견을 모은다.[4] 본 서신의 저작성은 다른 바울로 서신과 비교했을 때 문체나 내용에 통일성이 있고, 둘째 편지에서도 저작성이 확증되고 있다는 것이 주요 논거이다.[5]

그러나 종종 살전 2:13-16의 내용은 다음의 까닭으로 바울로 이후에 내삽된 것으로 간주된다.

이외에도 5장 1-11절 역시 삽입된 구절로 보는 견해가 존재하는데, 루가의 복음서와 문체가 비슷하다는 것과 4장 13-18절에서 재림이 곧 임할 것이라는 내용을 정정하고있다는데에 그 이유가 있다.[10]

슈미탈(Schmithals),[11] 에크하르트(Ekhart),[12], 먼로(Munro)[13] 등의 학자들은 첫째 편지와 둘째 편지의 교정(redaction)과 내삽에 대한 복잡한 이론들을 발달시켰다.

수취인[편집]

바울로는 자신을 "이방인의 사도"로 선언하고 로마제국의 주요도시에 이방인 교회들을 설립하였다.[14]

사도행전은 바트 D. 어만에 의하면 바울로의 생애에 대해 가끔 다른 이야기를 해주지만,[14] 데살로니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기록을 남겼다. 바울로가 첫 번째로 데살로니카에서 전도할 때 회심한 유대인들이 "일부" 있었던데 비해 기독교로 개종한 이방인들은 "다수"였고, 나머지 유대인들은 마치 한몸처럼 바울로의 사역을 맹렬히 방해했다.[15]

내용[편집]

개괄[편집]

  • 1장: 인사와 감사
  • 2장: 데살로니가에서 바울로의 사역
  • 3장: 디모테오가 가져온 소식
  • 4-5장: 교회 내의 쟁점들과 그리스도인의 태도와 성화
    1. 기독교인들 사이의 관계와 세상에 대한 일, 그리스도인의 성화(4:1-12)
    2. 죽은 사람들에 대해 (4:13-18)
    3. 재림을 준비하라 (5:1-11)
    4. 기독교인들이 어떻게 행동해야하는가 (5:12-25)
  • 5장 26-28절: 끝인사

본문[편집]

바울로, 실바노, 디모테오는 데살로니카 신도들의 믿음과 사랑에 감사인사를 전하고, 그들과 함께 있을 때에 사도권을 주장할 수 있었음에도 하지 않고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해 밤낮으로 노동하는 등 자신들이 어떻게 살았는지를 상기시킨다.

바울로는 죽은 자의 부활 이후에 살아 남아 있는 신자들이 하늘로 올라가 공중에서 주님을 영접할 것이라고 말한다.[16]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 이동:  Raymond E. BrownAn Introduction to the New TestamentAnchor Bible, 1997. pp. 456–466.
  2.  Powell, Mark Allan (2018). 《Introducing the New Testament: A Historical, Literary and Theological Survey》 2판. Baker Academic.
  3.  Ernest Best, The First and Second Epistles to the Thessalonians (New York: Harper and Row, 1972), p. 7
  4.  Best, Thessalonians, pp. 22–29.
  5.  "The only possible reference to a previous missive is in 2:15...." Raymond E. Brown, An Introduction to the New Testament, Anchor Bible, 1997. p. 590.
  6.  CollegeVille Bible Commentary, p 1155
  7.  Pearson, p. 88
  8.  Birger A. Pearson, "1 Thessalonians 2:13–16 A Deutero Pauline Interpolation", Harvard Theological Review, 64 (1971), pp. 79–94
  9.  Schmidt, D., "I Thess 2:13–16: Linguistic Evidence for an Interpolation," JBL 102 (1983): 269–279
  10.  G. Friedrich, "1. Thessalonicher 5,1–11, der apologetische Einschub eines Spaeteren," ZTK 70 (1973) 289
  11.  Schmithals, W., Paul and the Gnostics Transl. by J. Steely (Nashville: Abingdon Press, 1972), 123–218
  12.  K. G. Eckart, "Der zweite echte Brief des Apostels Paulus an die Thessalonicher," ZThK (1961), 30–44
  13.  The Later Stratum in 1 and 2 Thessalonians, Authority in Paul and Peter: The Identification of a Pastoral Stratum in the Pauline Corpus and 1 Peter
  14. ↑ 이동:  Ehrman, Bart. Peter, Paul, and Mary Magdalene: The Followers of Jesus in History and Legend. Oxford University Press, USA. 2006. ISBN 0-19-530013-0
  15.  Acts 17:4–5
  16.  1 Thessalonians 4:13–18


외부 링크[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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