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9/2
영혼의 탈식민지화란 무엇인가 (총서 영혼의 탈식민지화 1) 단행
●총서의 제1탄. 「영혼의 식민지화」란, 자유로울 것의 영혼의 활동이, 인간 사회에 의해 저박해져, 본래의 자신을 발휘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국가에 의한 식민지화뿐만 아니라 부모나 학교, 공동체, 사회의 공기·사상 등이 개인의 영혼을 저주하고 식민지화한다.
● 그 일을 해명하고 위장한 자신에 의해, 본래의 정동이나 감정이 어떻게 억제되고 있는지 밝힌다.
● 자립한 영혼에 의해 구축되는 사회의 이미지를 저자의 필드인 중국·황토 고원에 사는 사람들의 녹화 활동으로 본다.
● 저자의 세미나 학생들이 이 이론을 응용하여 성적 마이너리티와 '좋은 아이'의 저주에서 해방되는 과정도 소개.
●원전의 후쿠시마에서는, 아이를 동반한 현외 탈출자를 따라잡고 있는 공동체의 저주를 생각한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하울이 움직이는 성」을 탈식민지화론으로 선명하게 읽는다.
● 종래의 객관주의가 아니라 스스로의 영혼이 사는 사회, 그것을 바라보는 새로운 학문을 제안한다.
후카오 씨 분석하다 살아있는 저주 스스로 체험 행동 알겠어 구조 분명 개념 무의식 영혼 해방 프로세스최고 리뷰
상위 리뷰, 대상국가 : 일본
사이
5성급 중 5.0 지금 바로 Twitter에서 일어나는 일2022년 7월 25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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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행의 균상 킨텐'이라는 말을 읽고 떠오른 것은 페미니스트를 자칭하는 젠더 클레이머에 의한 염상이다.
‘불행의 킨텐’이란
‘모두가 똑같이 불행해야 한다’는
일본을 지배하고 있는 무서운 규범이다. 그것이 특히 재일 코리안, 피차별부락, 해외 출신자, LGBT, 오타쿠, 비모테 등의 마이너리티를 억압한다.
젠더 클레이머에 의한 염상의 이유는 여러가지 있지만, 행복하게 취미를 즐기고 있는 괴짜를 용서할 수 없다는 것이 하나 들 수 있는 것은 아닐까. 젠더 클레이머는 자신이 불행하기 때문에 타인의 행복을 용서할 수 없다. 그것이 오타쿠 등의 마이너리티라면 더욱더다. 그래서 페미니즘을 구실로 오타쿠가 좋아할 것 같은 표현을 두드려 우려를 맑게 한다.
이것이 바로 영혼이 식민지화된 사람들의 전형적인 패턴이 아닌가. 하지만 괴짜들은 가장 조용하지 않다. 자신들의 문화와 표현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일어선 것이다. 후카오 선생님의 책은 오타쿠나 표현의 자유전사들에게 큰 에일이 될 것이다.
추기
인간, 누구나 영혼의 식민지화는 된다. 그러나 사춘기에 영혼의 탈식민지화를 할 수 있는 사람과 할 수 없는 사람이 있다. 세상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자는 건강하게 살지만, 나나 트위페미와 같은 인간은 영혼의 탈식민지화를 피하고 가라앉혀 다양한 문제 행동을 일으킨다. 영혼의 탈식민지화는 당인 자신이 할 수밖에 없다. 비록 당인 탓이 아니어도 된다.
반복적으로 말하지만, 영혼의 식민지화는 인간인 이상 피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사춘기 이후 용기를 가지고 영혼의 탈식민지화를 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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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5성급 중 5.0 제5장 『하울의 움직이는 성』 비평만으로도 읽고 손해는 없습니다! !2013년 8월 1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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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어른'이 이상한 언동을 일제히 한다. 그런 체험을 했다.
저것은 도대체 무엇이었을까? 여러가지 책을 잡아 마지막으로 이 '영혼의 탈식민지화란 무엇인가'에 도착했다.
이 책을 읽을 때까지 '불행의 균천'이라는 말이 있다는 것을 몰랐다. 제2차 세계대전하에
‘불행이 평등해야 한다’는 일본 국민을 묶은 무서운 개념이다.
그것이 68년이 지나면서도 일본인의 마음속에 살아가고 있다.
이를 작동시키고 있는 것은 개인 개인의 '뚜껑'과 '상자'라는 인간의 영혼과 언동을 분단하는 장치다.
'의도적으로 스스로의 언설공간에 있어서 형편이 나쁜 것을 '인식하지 않기로 함'으로 장의 논리를 유지한다. ''
화를 통해 귀한 짓''이라고 말해지듯 일본인 독특한 가치관이 이에 박차를 가한다.
이 문제의 원인 중 하나로 TV신문의 편향보도가 있다고 막연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런 일방적인 문제가 아니라면 이 책을 읽고 깨달았다.
양자가 서로 능동적으로 일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무리 좋지 않다고 알고 있어도 감정적으로 앞서서 사회가 폭주하는 것은 왜일까?
그것은 어떤 때에 노출되는가?
저자나 학생, 피해자의 개인적인 체험을 부드럽게 함으로써
그 구조를 엿볼 수 있다.
이 책에서 알게 된 것은 사회를 아는 것은 이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우리 한사람 한사람이 당사자로서 개별적으로 자신과 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
사회에 불평 불만이나 비방 중상을 부딪치기 전에 자신의 감정의 원천은 어디에 있는지 생각하는 것이 '불행의 균등'이라는 저주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으로 생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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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seki
5성급 중 2.0 토론이 부족하다2014년 4월 29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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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서에서는, 어느 사람이 주위로부터 밀어붙이고, 그리고 그 사람이 (흔히 무의식 중에) 받아들이고 있는 가치관, 사고 방법(이것을 영혼에 덮는 「뚜껑」이라고 하고 있다)에 그 사람
자신 를 잡혀 있는 상태를
'영혼의 식민지화', '주박'이라고 부르며, 거기에서의 해방을 '혼의 탈식민지화'로 하고 있다.
게다가 구체적인 예로서 저자 본인의 체험(거의 내력이라고 말해 좋은 것이 되어 있다)이나 대학의 세미나에서의 학생의 발표, 또 별도 후쿠시마의 원전 사고 후에 자주적으로
피난 한 사람 남은 가족과의 갈등 등을
다루고 논하고 있다.
(혹은 괴로워하고 있던) 케이스만 들여져 있기 때문에 문제 없지만, 어떤
사람이 어떤 가치관에 묶여 있어 당인(혹은 주위도 포함)이 고통을 기억하고 있는 것은 아니고,
십파일 얽힌다 난폭하게 보인다.
저자의 그 근처의 구분의 난폭 상태는 본서에서는 그다지 나오지 않은 것의 다른 곳에서 내고 있는 문장에는 많이 나와 있어, 따라서 말려 있는 것처럼 보인다
. (자각이 없을 것 같지만) 그렇다고 해도
, 본서의 사상의 결말이 그 독선적인 의견(동 저자의 다른 책의 「타가메 여자」, 「개구리 남자」)이라면, 너무 유감스러운 결말
과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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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사키
5성급 중 4.0 영혼의 식민지는 어디에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식민지는 더 아프다!2012년 12월 25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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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뚜껑을 쓰고 살아있는 우리가 있다. 그 뚜껑을 어떻게 제거하는지, 중국의 공동체, 개성에 비례해 보았을 때의 일본의 미덕의 뚜껑(발족)이 또 보였다. 영혼의 식민지는 일본의 내국 식민지 헌 줄에도 있다. 그러나 일본 본토와 켄나와의 위상 차이가 궁금했다. 영혼의 식민지에서의 해방은 매일의 싸움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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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찬
5성급 중 5.0 부드럽고 강하고 현실적인 영혼의 궤적에 친숙함을 기억했습니다.2013년 4월 29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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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자신, 안부씨의 저서나 블로그로부터 「영혼의 탈식민지화」라고 하는 생각을 알고, 후카오씨의 이 저서에도 도착했습니다. 「영혼」이라는 말은 꽤 특수한, 자신에게는 그다지 인연이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만, 전혀 그렇지 않은 것을 알았습니다. 안부 선생님의 문장의 무장과 같은 힘은 멋지고, 읽으면 살아남을 것 같은 생각이 들고 사랑합니다만, 후카오씨의 세계에는, 안부 선생님에게 없는 매력이 있어, 동성 때문인가, 마음대로 친숙함을 기억해, 자신의 마음과 더 마주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빙의'와 '하울이 움직이는 성'에 대한 엄선이 특히 몸에 걸렸고, 만날 수 있었던 것에 감사합니다.
여기서의 「빙의」란, 「다른 사람의 감정에 비추어 자기 속에서 시뮬레이션하는 것」으로, 보기 좋은 것 같고, 실은, 「참으로 자신의 영혼을 통과시켜, 다른 사람과의 공감을 달성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영혼에 뚜껑(「뚜껑」도 또 본서의 키워드입니다)을 하고, 위장적으로 타자의 마음의 움직임을 비추려고 하는 것으로, 그 과정에는 몇 가지 위험이 숨어있다. 후카오씨 스스로의 정신사와 함께 그 해가 밝혀져, 「AC」인 자신이 어린 시절부터 이것을 하고 이상하게 되어 있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하울이 움직이는 성』의 해석·분석에도 압도되어, DVD를 사서 때때로 관반하고 있습니다만, 본서에도 있는 것처럼, 그때마다 발견이나 자신의 마음의 변화를 깨닫습니다. 후카오 선생님도 『하울―』도 두려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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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헤이-S
5성급 중 5.0 아이를 지킬 수 없는 일본의 어른들
2019년 12월 8일에 확인함
제 경우에는 영혼의 식민지 상태에서 벗어나는데
그것을 어쩐지 자각하고 20년 정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지금은 정신의 만족이라고 말할까, 자신에게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 있습니다.
이 책을 구입한 계기는,
조금 바뀌고 있어, 「어째서, 영혼의 식민지로부터 빠져나올 수 있었는가」라고 하는, 문제가 해결한 후에, 그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그 구조를 학문적으로 알고 싶다고 생각 , 그런 것 있을 리가 없다고 생각하면서, 찾고 있던 곳, 이 책을 만났습니다.
만났다고 해도 이것은 필연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20년 정도 독서를 계속하고 있습니다만
갑자기 이 저작이 발견된 것은 아니고,
나의 경우, 모리시마 도오오→야스미호씨→후카오 하코씨의 순서에 이 저작으로 도착했습니다. 또 모리시마 츠오오 씨의 저작에 붙어 있던 이유도, 자신의 그 때의 문제 의식과, 씨의 그것이,
공명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독서의 의의는 어디까지 가더라도 저자와의 문제 의식의 공명입니다.
이 저작은 물론 영혼의 식민지 상태가 어떤 것인지를 이해하는데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학문을 잘 생각해 온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동시에, 이것이야말로 지금 일본에서 요구되고 있는 「실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저작에서는, 어떻게 하면, 식민지 상태를 빠져 나올 수 있을까에 대해서는, 그다지 예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저작에서 언급한 탈출 사례는 내가 느낀 곳에서는 일시적인 것입니다. 또한 비슷한 영혼의 식민지 상태로 돌아갑니다. 어디까지나 대처요법입니다. 근본 치료에 대한 설명은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영혼의 식민지 상태를 벗어나는 행동은 그 사람밖에 모르기 때문입니다.
의사에게 자신을 건강하게 해달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그것은 야생적인 요구입니다. 건강은 명확하게 정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디까지나 의사는, 당신을 분석해, 이상이 인정되는 것에 관해서, 처방할 뿐입니다. 건강을 요구하고 싶다면, 자신이 스스로 건강이란, 어떤 상태인지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제 경우에는, 20년 이상 전에, 지금의 말로 말하는 살기 어려움을 느끼고, 몸부림치고 고생해 왔습니다. 영혼의 식민지 상태에서 벗어나는 근본적인 행동은 실은 나 자신도 잘 알지 못합니다. 이 책을 읽어도 아마 그런 것일까라는 정도였습니다. 〇〇하면, 〇〇이 된다. 이런 논리로 문제 해결은 할 수 없는 것은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영혼의 식민지 상태에서 벗어나는 50가지 방법이라는 책이 있다면 참고 정도로 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다만, 20년의 과정에서, 자신을 아는 것의 중요성, 자신을 노려 사랑하는 습관이라고 하는 것은, 식민지 상태로부터 빠져나가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생각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는 꽤 오랫동안 외국에 있었던 경험이 있어,
도쿄에는 일년에 한 번 정도 돌아오는 생활을 하고 있었으므로, 일본의 변화라고 하는 것을, 일년마다 보고 있습니다. 그 변화를 한마디로 말하면, 「야바이」가 됩니다. 걷는 사람은, 언제나 좌절하고, 아침의 기차 안은, 통야 같은 느낌으로, 좀비가 많이 있는 느낌입니다. 사람의 부드러움이나 따뜻함을 느낄 수 없고, 많은 일본인은, 발광 직전과 같은 상태로 보입니다. 나의 일본에 있는 외국의 친구는, 모두 말합니다, 일본인은, 왜 이렇게 불행하게 보인다고.
20년 전과 비교해 일본은 쇠퇴하고 있다고 할까, 일본인 자신이 미쳐오고 있습니다. 그것을 알기 위해서는 도시를 걸으면 바로 알 수 있고, TV를 보면
끔찍한 뉴스로 가득합니다. 일본은 치안도 좋고, 살기 쉽다고 전해지면,
물론 지금도 치안은 좋습니다만, 일본인의 지금의 마음의 상황은, 전장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일 것입니다, 벌써 엉망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 주름은 약자, 특히 아이에게 퍼져 있습니다.
일본의 청소년과 선진국의 청소년을 비교하는 조사결과를 보면 어쩔 수 없습니다. 자신감이 없고 희망이 없고 불안만 있다는 청소년은 세계 평균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아이들은,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들의 주위에 있는 어른이 얼마나 불행한가를.
매일 좌절하고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으면
살아가지 않으면 다른 사람과 비교해 조금이라도 자신이 뒤떨어지면 낙담하고
항상 위에 가고 싶다.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을하고, 자신은 전혀 학습하지 않고 아이에게 무의미한 것을 밀어 붙인다.
적어도 아이에게는, 좋은 대학, 좋은 회사에 들어가고 싶다는, 이미 붕괴하고 있는 레일에 아이를, 억지로 탈 것이다
.
일본의 교육은 본래의 교육과는 거리가 멀다.
이것이 일본인의 영혼의 식민지 상태의 기본 요소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다만, 이 요소는, 너무 견고하게 완성되어 있기 때문에, 밖으로부터 무너질 것은 없습니다. 그냥 안심하십시오. 내부는 이미 붕괴되었습니다. 단지, 어른이 붕괴하고 있지 않다고 말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 어른이란 영혼의 식민지 상태에 있는 자신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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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가 타카즈 히사
5성급 중 5.0 무거운 뚜껑 아래, 당신의 영혼에.
2013년 1월 31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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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의 식민지화'란 인간이 본래 그 사람이 있어야 할 모습이 아닌 모습, 영혼에 뚜껑을 덮고 가면을 쓰고 입장에 끌려 '자신의 삶'이 아닌 삶을 살게 한다. 상태입니다.
이 상태가 말의 왜곡을 낳고, 커뮤니케이션 부전을 낳고, 사람들과 사회에 답답함=살기 어려움을 가져온다. 여기에서 벗으려면.
이 책은 그 '거기 있는 베시'라는 모습에 사로잡혀 있던 후카오 선생님 스스로가 그 저주에서 탈출하는 투쟁을 밝힙니다. 그 과정에서 공명한 젊은이들도 어른들도 피를 흘리게 하고 스스로의 영혼과 진지하게 마주보고 그 뚜껑을 들어 올리려고 합니다.
이 고통스럽고, 그러나 그 해방감.
이 부분에서 저도, 무의식이 닫혀 있던 낡은 기억이 갑자기 소생해, 몇개의 「왜 자신이 이런 것인가」에 대해 힘들게 떨어졌습니다.
자신이야말로 자신을 제일 모르는 것입니다. 꼭 이 책을 만져 주셔서 영혼의 뚜껑을 열어보세요.
차가운 바람에 흔들릴지도 모르지만 반드시 푸른 하늘이 펼쳐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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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5성급 중 3.0 인상에 남은 것
2013년 1월 6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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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리즈 2권 샀지만, 안부씨가 가지는 중후감이 없는 것이 아쉬움이 솔직한 인상
. 개별 사례로 후쿠시마에서 피난하려는 모자들이 방해받고 괴로워한다는 과정이 아프고 강하게 기억에 남았다
.
7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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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키호
5성급 중 5.0 필독서
2014년 5월 18일에 확인됨
「영혼의 탈식민지화」라는 개념의 제창자에 의한 실천적 연구서. 지금까지 쓴 적이 없는 스타일의 학술서이며, 동시에, 모두가, 자신의 삶의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단서가 되는 실천서.
덧붙여 「논의가 부족한, 2014/4/29」라고 하는☆☆의 코멘트가, 「영혼의 식민지화」의 샘플로서 매우 흥미있기 때문에, 블로그에서 분석했다. 나의 【마이클 잭슨의 사상】이라고 하는 fc2의 블로그의, 2014/05/16(금) 11:28:46의 「『영혼의 탈식민지화란 무엇인가』에의 아마존의 코멘트에 나타났다 영혼의 식민지화의 구조”라는 기사를 참조한다.
20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기타 많은
5성급 중 2.0 교류 분석의 시나리오 분석과 무엇이 다른가?
2014년 7월 10일에 확인됨
저자의 책은 「개구리 남자」와 「타가메 여자」로부터 들어가, 이 책에 이르렀다. 앞의 2권은 독서로서의 취급으로, 학술서로부터는 멀지만 매우 읽을 수 있었다. 매료시키는 쓰는 법이다.
그러나 이 책은 어떨까? 자신의 태어나기 시작해, 고민, 행동의 특징에 대해서 쓰고 있다. 정직 무겁다. 이전 2권과 같은 감각으로 읽으면 꽤 힘들다.
내용은 심리학에서 말하는 교류 분석에서 특정 상황에 놓이면 무의식적으로 행동해 버리는 것을 밝히고 있는 '시나리오 분석'과 똑같다. 오히려 그 자체라고 말해도 좋을지도 모른다.
저자는 연구자이며, 친밀한 것부터 먼 것까지 적극적으로 취급하고, 아무래도 연구자답게 개념화하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선행 연구에 대해서는 꽤 달콤한 것이 아닐까? 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6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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