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15

유학·유교 - 동아시아 유교문화권 형성

유학·유교:

유학·유교

고대 중국, 춘추말기 공자를 조로 발전한 유학의 가르침. 중국의 정치이념·사상·문화의 기조가 되어 주변 아시아 국가들에도 강한 영향을 주었다.

 중국에 있어서의 유학·유교의 성립으로부터, 그 전개·변질의 흐름을 개관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동아시아 유교문화권 형성

1. 원류

 유교는 중국 고유의 종교로 춘추시대 전 6세기 중반 제자백가의 하나인 유가 중 한 명인 공자 에 의해 창시 되었다 . 공자 이전부터 '원시 유교 사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 긴 단계가 있었고, 주로 조상 숭배 등의 샤머니즘적, 의례적인 신앙으로 이어졌지만, 공자는 그것을 종교성 있는 사상에 만들었다 . 「공자 이전, 원유의 시대가 있었다. 그것은 샤마니즘을 기초로 하고 있고, 효라는 생각이 있었던 것을, 공자가 등장, 생명론으로서 자각해 통합해 가는 가운데, 유교가 성립 "가지 신행 "유교란 무엇인가"중공 신서 1990 p.77"

2. 성립 공자·맹자·장자

 춘추시대의 공자 에 의해 유학의 근간적인 이념이 만들어졌다. 공자는 '인'이라는 말로 표현하는 인간끼리의 상호신뢰를 축으로, 魯国의 역사를 '춘추'라는 책에 의하여 덕에 근거한 정치의 본연의 자세를 이상으로 했다. 여러 나라를 유설하고 돌아다니며 많은 제자가 따르게 되었고, 그 언행록 『논어』는 사람으로서의 삶의 방식, 사회의 본연의 자세를 가르쳐 강한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공자의 사상에 대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박애정신에 의한 행동을 취하는 묵가나, 인위적·형식적인 도덕론을 비판하는 도가의 논설이 있어, 백가 쟁명 속 에서 유학 사상 도 깊어져 갔다.
 공자의 가르침은 전국 시대 가 되어 묘코 와 장자 에 의해 유학 으로서 심화해, 동시에 다양화해 갔다. 묘코가 '성선설'에 서서 덕에 의한 군주의 정치를 설한 반면, 소코는 '성악설'에 서서 법에 의한 통치가 현실적이라고 설했다. 장자의 사상에서는 법가 가 태어나 한비나 이재  나타나 진 진시황 제에 강한 영향을 주었다. 법가사상에 의한 국가통치를 목표로 하는 시황제 시대에는焚書·坑儒이 행해져 유학도 사람을 괴롭히는 것으로 탄압되었다.

3. 전개 한대의 관학화와 민중화

 진이 단기간에 멸망한 뒤 중국을 지배한 한은 진의 법가 편중에서 전환해 유학을 정치에 채용하게 되었다. 특히, 무제 때에 유자의 이사중계의 헌책에 의해 오경 이 정해져 오경박사 가 놓여져 유학 은 관학 으로 되어 중국의 통일왕조의 이념으로 된 것이 중요하다.  다만 유가가 정계에 진출해 관료로서 국가 지배에 관여하게 되면 추상인이나 예의 이념만으로는 황제 정치를 지지하기에는 불충분하다고 생각할 수 있게 되어 거기에 유가 의 사상에鄒衍에서 시작되는 음양가 의 음양 오행설 의 사상을 가미해, 정책의 정부를 차지한다는 사위위설이 행해지게 되었다. 이것은 유학의 경서의 해석을 경사(경사)로 하고, 자연 현상에서 예언되는 음양 오행 사상을 위사(요코이토)로 함으로써 제대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었다. 한말에는 이 서위설이 유행해 신을 건국 한 왕리 와 그것을 쓰러뜨린 후 한의 광무제 등은 강하게 그 영향을 받아 권력의 정당성을 설명하려고 했다.

 덧붙여 요즘 유교의 또 다른 측면은, 후의 주자학 등의 시대와는 달리 엄격한 이념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조상 숭배 등의 민족적인 풍습과 연결되어 있어 관혼상제 등의 공동체의례로서 민중생활에 깊게 정착해 간 것을 들 수 있다. 또, 지식인 중에서는 후한의 정현 이 대성한, 오로지 고전의 문헌 연구를 주로 한 훈기학을 주류로 하고 있었다. 魏晋南北朝가 되면 유교의 형식화 등을 비판하는 도가의 사상과 연관된 불로불사 등의 현세이익을 낳는 도교도 병행하여 번성했고, 외래의 불교도 종종 폐불 에도 불구 하고 없이 퍼져 유교는 정체했다. 중국에서는 조정에서 민간에 이르기까지 이 유교와 도교와 불교가 때로 대립하고 때로 영향을 주면서 전개해 나간다 .

4. 발전 과거제와 훈기학의 융성

 당대 에는 유학은 관교등용제도인 과거 의 시험과목으로 되었기 때문에 귀족계급의 필수 교양이 되어 국가통치의 이념이라는 지위가 이어졌다. 당의 태종 은 공배들 에게 명령하여 '5경정의' 를 편찬시켜 과거의 국정교과서로 하는 등 유교의 통제에 노력했다. 또 과거 에 합격해 관료가 된 지식인 가운데 고문부흥 운동이 일어나 그 지도자인 한정 은 유교의 입장에서 불교  외래종교로 엄격히 비판했다.  그러나 당나라의 훈기학의 내용은 한의 훈기학을 계승하여 형식적인 이해에 머물렀기 때문에 점차 지엽말절을 고집하는 해석에만 빠져 사상적인 발전은 볼 수 없게 되었다. 또 과거에 있어서도, 경전을 환암기하는 명경과는 점차 수험자가 줄고, 창조적인 시문의 창작 능력을 겨루는 진사과가 인기가 쌓였기 때문에, 훈기학은 점차 쇠퇴해, 문학(당시)의 융성 에 향하게 되었다.

5. 완성 송학의 성립

 당말 오대 에서 귀족계급이 몰락한 후 11세기 이후의 송에서 남송에 걸쳐 북방의 료나 동북으로부터의 금의 침공을 받아 곤경에 서면서 한민족 속에 깊이 세계관과 역사론 탐구하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그것이 송학(朱子学) 이라고 불리는 유학의 혁신 운동이며, 그것을 지지하고 있던 것은 사대부라고 불리는 과거에 합격하여 관료가 된 사람들 이었다 . 그것은 북송의 주덕  시작하여 남송의 주자(朱子) 에 의해 대성된 송학(주자학)은, 훈정의 학이었던 그때까지의 유학에 대해, 진리를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성리학  으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여기서 처음으로 유교는 불교·도교와 대항할 수 있는 세계관을 가진 체계적인 종교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주자학은 조선과 일본에도 큰 영향을 주고 동아시아의 봉건사회에 공통되는 도덕이 되어 간다.

6. 변혁 송학에서 양명학으로

 송학(朱子学)에서 대의 명분론 과 화이의 별이 강조된 것은 북방을 료나 금에 압박받고 있었다는 현실의 위기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남송에 있어서 주자학이 발전한 것은 사실은 한민족의 위기감이 배경에 있었던 것이며, 이들의 우려는 마침내 몽골인의 중국 지배, 원래의 성립으로서 현실의 것이 되었다. 그  에서는 과거가 정지 되었기 때문에 유교는 일시적으로 쇠퇴하지만, 한민족 지배를 부활시킨 명대에는 주자학이 황제 전제 정치를 지지하는 이념으로 융성을 맞았다 . 영락제 는 주자학의 이념을 정리한 '성리대전', 과거의 기준이 되는 공정주석서로 '4서대전'·'5경대전'  제정 했다 .
 그러나 명대에는 이런 공식적 주석에 빠지지 않고 주자의 학설에서 출발하면서 그것을 비판적으로 극복하려고 하는 사상이 나타났다. 그것이 왕양명의 사상에서 자란 양명학 이다. 양명학은 송학의 성 즉리에 대해서는 심 즉리를 설교하고, 지행 합일 이라는 행동을 중시하고, 심학 이라고 불리며, 명대에 유행했다. 그러나 주자학은 관념론의 색채를 강하게 해 양양학 자신도 지나친 행동주의적인 경향이 나오면서 점차 함께 인심에서 유리해 나갔다.

7. 고뇌 고증학파

 명말에는 양명학의 공소한 논의나 이념이 부족한 행동 등의 지나치게 지나치게 반성되어 다시 실증적인 연구를 중시하는 학풍이 태어났다. 그것은 오리로부터의 명말 청초의 정치적 동란을 피하고, 천하 국가보다 실사회에서 유용한 학문(경세 실용의 학)을 목표로 한다고 하는 고증학이라고 불리는 일파이며, 고염무  황종 옥이 그 대표적 학자 이다. 청나라라는 만주인의 이민족 지배하에 주자학의 '화이의 별' 등의 이념을 봉인해야 한다는 고뇌의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또 때때로 유럽으로부터의 과학적인 지식과는 연결되지 않고 사회변혁으로 향하지 않았다.

8. 좌절 공양학파

 18세기가 되어 외압이 치열해져 중국사회의 후진성이 의식되게 되어 청나라 관료들이 양무운동을 시작하지만 그것은 '중체서용'이라고 말했듯이 어디까지나 유교 적 한 가치관·도덕관을 지키고 서양의 기술만을 사용하자는 것으로, 스스로 한계가 있었다. 청말에는 고증학이 본래의 경세실용의 학문의 정신을 떠나, 형식화한 것을 비판하는 강유위 등 공양학파가 공자의 가르침을 사회개혁에 연결시키는 물건으로서 戊戌 변법 이라고 한다 . 로부터의 개혁의 시도도 있었지만, 이미 정치의 지도 이념으로서 유교는 실효성을 잃고, 오히려 중국 민중을 속박하는 봉건적인 이념으로서 부정되게 되어, 붐신의 문학 등 힘들게 고발되었다 .

9. 현대 유교 비판

 辛亥혁명 후인 1915년 문학혁명이 시작되어 잡지 '신청년'이 간행되어 그 가운데 첸독수 (후의 중국공산당 초대위원장)는 새로운 시대의 정신으로 ' 데모 클래시와 과학 '을 들고 구래의 유교는 2000년에 걸친 전제정치의 정신적 지주에 다름없다며 청년에게 그것과의 결별을 호소했다.  유교비판은 손문의 국민혁명 , 이어 발흥한 중국 공산당의 혁명운동 속에서 추진되고 정치이념으로 유교는 완전히 부정되었지만 민중생활 중에는 불교는 쇠퇴했음에도 불구하고 하지만 유교는 도교와 함께 뿌리를 내리고 있다. 1960년대 후반부터 모택동에 의해 밀려진 문화대혁명 에서는 모든 전통과 권위가 부정되어 공자묘가 파괴되거나 수난의 시기가 되었다. 모택동은 ' 비림비공 '을 정치 슬로건으로 내세웠지만, 그 사후 현대 중국에서는 공자는 사상가·교육자로 재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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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유교문화권

중국 주변 조선, 일본, 베트남 등에는 유교가 퍼져 동아시아 유교문화권을 형성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조선에 있어서는 통치이념으로서의 유학에 머무르지 않고, 유교가 민중생활의 규범으로서 정착해, 현대에 이르고 있다.

조선의 유교

 조선에서는 조선왕조 시대의 지배적인 사회계층이었던 양반의 정신적 지주가 된 것이 주자학 이었다 .
(인용) 중국에서 태어난 유교는 주변 조선, 일본, 베트남 등에 오랜 기간을 걸쳐 퍼져 나갔다. 이들 지역을 동아시아 유교문화권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그 중에서도 조선은 가장 유교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지역이다. 일본은 유학은 받아들여졌지만 유교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 의미는, 학문으로서, 혹은 통치자의 교양으로서의 유교는 받아들였지만, 일상생활을 율법의 면에서는 유교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해에는 이론도 있겠지만, 관혼상제나 일상의 생활 규범, 혹은 가족이나 친족 제도의 면에서, 일본의 그것은 비유교적인 것이 농후하다. 베트남의 유교 수요도 일본과 비슷한 면이 많아 일상생활 면에서는 불교의 영향이 지배적이었다. <미야지마 히로시 『양반』1995 중공 신서 p.4>

조선에서 유교의 수용

 조선에 걸리는 유교의 수용 과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유교의 전래 조선에 유교가 전해진 것은 고대 삼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특히 고구려 에서는 4세기 후반에 유교교육기관으로 대학이 마련됐다. 삼국을 통일한 신라 에서는 682년에 국학이 설치되었고, 788에는 관고 채용시험제도인 독서 3품과가 설치되었다. 고려 왕조가 되면 958년에 과거 제도가 정해져 그 중 명경과에서는 유교 고전의 지식이 필수로 되어 유교의 교육기관으로서 중앙에 국자감, 지방에 향학이 마련되었다. 국자감은 1304년 ​​성균관으로 바뀌었고, 그 터지는 개성의 고려 박물관이다. 그러나 신라·고려에 있어서 유교는 과거에 합격하기 위한 지식에 머물렀고,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압도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던 것은 불교 였다 . → 과거(조선)
주자학의 영향 유교가 조선에서 독자적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된 것은 14세기에 들어 새로운 유교로서 주자학이 들어온 이후 였다 . 주자학을 익힌 신진 관료는 그때까지의 불교가 국가의 보호하에 특권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토지와 노비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비판하게 되었다.
조선 왕조와 주자학의 국교화 당시 고려는 원래의 지배하에 놓여 있었지만, 그 원래 대신 한인 정권인 가 1368년에 성립하자 주자학자도 명과 강하게 연결되게 되었고, 그들은 조선에서도 고려를 대체하는 새로운 국가로서 조선왕조(李朝)를 지지하고 이성계에 의한 국가건설  도왔다 그 결과 조선왕조에서는 주자학이 불교를 대신하여 국교적인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양반문화 조선왕조(李朝)에서 주자학이 통치의 기본이념으로 이어지고, 15세기 세종 시대에는 주자학에서 이론 무장한 양반이 왕권을 지지하고 동시에 궁정 문화 의 담당자 가 되어 양반 문화를 성립시켰다. 1446년 '훈민정음'에 의한 한글 의 창성은 그것이 결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퇴계와 이구리 계곡 그러나 다음 16세기가 되면 양반은 건국 이후 공신으로 재경 양반인 훈구파와 신흥세력으로 지방 거주의 양반인 사림파라는 두파 가 치열해져 갔다. 훈구파에 의한 사림파에 대한 탄압인 사연이 이어졌지만, 그 엄격한 정치적 대립 속에서 성장한 사림파에 걸려 고도의 정치윤리를 내건 것이 이퇴계와 이구리야 두 사람이었다. 두 사람이 활약한 16세기 후반이 조선의 유학이 가장 고양된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두 사람은 각각 주희 의 이기 이원론을 발전시켰지만, 이퇴계 는 ‘이’를 근원적인 것으로 간주해 주리설을 외치고,

이구리야 는 '기'를 중시하는 주기설을 주창했다.
주자학의 이학파 두 사람은 모두 사림파에 속해 주자학의 이념으로부터 훈구파의 횡포를 비판하고 함께 나라의 통치의 구체적 실천을 논했지만, 이퇴계는 군주의 수양을 중시했다 반면에 이구리야는 신하의 수양의 중요성을 설득한다는 차이도 있었다. 전자의 학파는 후의 영남학파에, 후자의 계통은 후의 기호학파에 각각 연결되어, 조선 주자학의 2대학파가 되어 간다. 이 2파는 16세기 말부터 시작되는 사림파 정권 내부의 파벌 싸움인 당쟁과 연결되어 심각한 것이 되어 갔다 . 덧붙여 이퇴계의 학설은, 16세기 말의 임진·정유의 왜란 때에 일본군의 포로가 된 강함을 통해서 일본에 가져오게 된다.
초중화사상 이처럼 조선왕조 16세기까지 유교는 정치이념으로 고도로 이론화되었지만 중국에서 명이 멸망하고 만주인에 의한 청이 성립하면 조선 주자학 자는 대의 명분론 의 입장에서 조선이야말로 유교의 정통을 계승하고 있다는 소중화 사상이 태어 났다 . 그러나 두 대학파에 이어진 양반은 장난에 정쟁을 반복하는 것만으로 새로운 시대에 대한 대응 능력을 점차 잃어갔다.
위정 척사의 사상 한층 더 재지에 기반을 두고 있던 재향 양반에 의해, 유교의 조상 숭배나 예법은 민중의 일상생활의 규범으로서 가르쳐져 갔다. 17세기 이후 서유럽 세력이 진출해 오면 유생이라 불린 양반 중에는 주자학을 긍정으로 하고 서구 기독교를 방해 한다 .위정척사의 사상이 퍼졌다. 18, 19세기에는 구미 열강, 이어 일본의 외압이 강해지는 가운데 실권을 잡은 대원군은 위정척사의 사상에 따라 쇄국정책·배외정책을 이어 갔다 .
유교의 민중에의 정착 조선왕조 자체는 정치적 혼란이 계속되어 권위가 동요해 갔지만, 유교도덕은 민중생활의 일상의 규범으로서 침투해, 사회질서의 이데올로기로서 정착했다. 이렇게 동아시아 유교문화권 중에서도 조선에서는 단순한 유학에 머물지 않고 유교가 민중생활에 깊게 정착해 갔다. 그러나 그 반면, 관념적인 건전 중시의 풍조가 강해져 서양 열강이나 일본의 침공이라는 사태에 대해 자유로운 논의로 맞서겠다는 점에서는 뒤쳐졌다고 생각된다. <이상 주로 미야지마 히로시 『양반』 1995 중공 신서/다케다 유키오・미야지마 히로시사・마부치 사다리 『조선』지역으로부터의 세계사 1 1993 아사히 신문사에 의한다. 

Episode 컵은 오른손으로

 조선에서는 유교의 가르침이 일상생활의 구석구석까지 깊이 침투하고 있는 예로 미야지마 '양반'은 다음과 같은 현상을 꼽고 있다. 한국에서는 가게에서 쇼핑을 했을 경우, 점원이 물건이나 낚시전을 건네줄 때는 반드시 오른손으로 손님에게 건네준다. 사람에게 술을 넣을 때도 반드시 오른손으로 먹이를 하고, 받는 분도 오른손에 컵이나 컵을 가지고 받는다. 왼손으로 술을 쏟아 부어 주는 것은, 아래의 사람에 대해서는 모르고, 눈상의 사람에 대해서는 절대로 피해야 한다. 또 눈 위의 사람 앞에서 술을 마실 때는 얼굴을 오른쪽으로 쏟아 오른손에 잔을 들고, 왼손으로 컵을 숨기도록 하고 마시는 것이 올바른 예로 된다. 술은 아버지에게 권해지면 마시는 것은 있지만, 담배를 아버지 앞에서 피는 것은 절대로 없다. <미야지마 히로시 『양반』 1995 중공 신서 p.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