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10

[도가] '도교사'에 대한 대략적 요약

[도가] '도교사'에 대한 대략적 요약
도가 도교사에 대한 대략적 요약

8/10/23, 9:29 PM [도가] '도교사'에 대한 대략적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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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레이븐입니다
해당 포스트는 제가 2018년 무렵까지 운영했던 네이버 블
로그의 포스트들을 아카이빙 하기 위해 옮겨온 글입니다
당시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용하던 문체는 티스토리와는 달
리 존대 없는 문어체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아카이빙 과정
에서 별도의 수정 과정은 거치고 있지 않습니다
참고하시고 읽어주시길 바라며 혹여 네이버 블로그를 방
문하실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는 않으며 아카
이빙 된 글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차례로 삭제할 예정입니

1 중국 신선설의 등장과 발전
신선설의 발상지는 중국의 산동성으로 알려져 있다
BLACKEST BLACKIST : VI V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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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원전 3세기 무렵 중국에서는 신선설이 생겨났다 이 신
선설은 중국 고대에 있었던 산악신앙山嶽信仰과 깊은
관계가 있다 여기에 중국 종교의 원초적 형태인 무술巫
術자연숭배 등이 혼합되어 사람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술方術이 생겨났다 이 방술
은 전국시대에 이미 성립되어 민간에도 널리 알려져 있었
다 방술을 행사하는 사람을 방사方士라고 하는데 방사
가 제왕과 밀접하게 된 것은 진시황秦始皇 때부터였
고 한무제漢武渧 때에는 제왕 측근에서 거의 떠나지 않
을 정도였으므로 방술은 상층사회에 굳게 뿌리 내리게 되
었다
한편 신선설이나 방술은 호소할 곳 없는 일반 백성들의 마
음까지 사로잡기에 이르러 종교적인 힘을 발휘하는 방향으
로 변천하였다 전한 말부터 전설의 임금인 황제黃帝와
노자老子가 초인적인 존재로 여겨지고 신선으로 꼽혀 황
로신앙黃老信仰이 대두하였다 방사들의 조작적인 선전
과 참위설讖緯說의 유행이 황로신앙을 가열시켰다 이러
한 황로신앙을 가미시킨 신선방술의 내용이 조정 확대되
고 신흥종교였던 불교의 영향을 받아 도교로 개괄되는 한
종교로 형태를 갖추어 나가게 되었다
2 도가사상과 도교의 구분
도교가 종교의 형태로 형성되기 이전에 이미 노자의 ≪도
덕경道德經≫과 ≪장자莊子≫≪열자列子≫ 등에
드러나 있는 도가사상은 존재하고 있었다 동서고금에 도
교와 도가사상을 혼동하는 예가 많다 도교와 도가사상은
초기 방술과 신선설의 흔적을 찾을 수 있는 갑골문 사진 제공 한국
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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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도교는 어디까지나 종교이므로 근
본적으로는 도가사상과 뚜렷하게 구별되어야 한다
도교는 본래 피안彼岸의 관념이 의외로 희박하고 현세의
길복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종교로서의 이론을
보강할 필요가 생겼다 그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편으
로 도가의 사상이나 그 논리를 받아들이게 되어 도교와 도
가사상은 그 관계가 밀접해졌다 도가사상은 도교가 흡수
조절한 주요한 사상의 하나이며 본래부터 도교가 곧 도가
사상이었던 것은 결코 아니다 도가사상은 도교가 그 사상
과 논리를 흡수한 이후에도 사상문학예술 등 각 방면에
작용하면서 독자적으로 전개되었다
3 종교로서 갖는 도교의 특징
도교는 4세기 이후 비로소 불교의 체제와 조직을 모방하
고 불법佛法의 전개방식 등을 받아 들여 교리의 체계화
와 종교체제의 정비를 꾀하였다 도교는 본래 자연발생적
인 종교였기 때문에 엄밀하게 따질 경우 교조敎祖라든
가 개산조開山祖라든가 하는 것을 밝혀낼 수는 없다 노
자를 교조로 내세우기도 하나 그것 역시 종교의 체제를 갖
추게 하려는 의식이 생겨난 뒤의 일이다
노장으로 대표되는 도가 사상과 구복적 성격의 도교는 구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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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라는 종교의 성립과정과 그것이 목적하는 바를 요약해
보면 도교는 고대의 민간신앙을 기반으로 하여 신선설을
중심에 두고 거기에다 도가(道家)역리(易理)음양(陰陽)
오행(五行)참위(讖緯)의술(醫術)점성(占星) 등의 법술
과 무술적인 신앙을 보태어 그것을 불교의 체제와 조직을
본받아 뭉뚱그린 종교이다 도교는 불로장생을 주요 목적
으로 삼고 현세의 길복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도교는 유교와 불교는 물론 다른 신앙까지 큰 마찰없이 받
아 들여서 포괄할 수 있었다
그 결과 도교라는 명목으로 포괄되는 신앙이나 행사의 내
용이 매우 복잡해졌다 도교는 신선설과 연결되어 불로장
생을 이룩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게 됨에 따라 건강관리
를 중시하여 심리적으로는 사과신적신앙(司過神的信仰)
과 주술적인 방법이 도입되었고 물리적으로는 조식(調
息) 벽곡(辟穀) 도인(導引) 방중(房中) 등의 방법이 채
택되었다
여기서 질병치료에서 불로장생까지 연결되는 도교의학의
성립을 보게 되는데 그 극치가 금단(金丹)이다 그러나 금
단은 현실적으로는 생명을 잃게 하는 독극물일 경우가 대
부분이어서 그러한 위험을 극복하기 위하여 금단의 연조
(煉造)를 연금술 같은 물리화학적인 방술에서 끌어 내면서
수련적인 단학(丹學)으로 전개하여 도법을 닦는 의의와
결합시키는 데로 기울어졌다 이렇게 하여 도교의 금단도
(金丹道)는 연금술적인 외단(外丹)과 수련적인 내단(內
도교라는 종교는 결국 도가와 신선설 태극도설 등의 다양한 학풍에
온갖 구복적 요소들이 뭉탱이로있다가유링게슝된 형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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丹으로 크게 나누어졌고 결국은 내외단의 통섭統攝이
라는 방향으로 이론체계를 정립시켰다
4 도교의 세계관
도교는 신선설을 기조로 하고 있으므로 불로장생과 연결되
는 선단仙丹 불로초 영약靈藥 각 계층의 신선 초능
력이 따르는 각종 도술 천상과 지상의 다양한 선계 등 환
상적인 경지를 크게 개척해 놓았다
건강하게 장수하고 싶은 것은 인간의 공통된 욕구이므
로 도교에서 개척한 불로장생과 연결되는 환상의 세계
가 허황되기는 하나 그 나름대로 위안과 희열을 가져다 주
었으므로 사람들의 주의를 끌 수 있었다
도교에서는 천계가 욕계육천欲界六天 색계십팔천色界
十八天 무색계사천無色界四天 상사천上四天 또
는 사범천四梵天 삼청경三淸境 대라천大羅天 도
합 36천이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최하위의 욕계육천
에 사는 사람도 수명이 1만 년이고 그 위의 색계 십팔천
의 사람은 수명이 1억만 년이며 무색계 사천에 사는 사람
은 수명이 억겁 년이다 상사천부터는 사람을 죽게 하는 삼
재三災가 없어서 죽음이 취소되고 그야말로 장생불사하
여 무량수를 누리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득도하여 신선이 되어 천계에 오르면 수명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대라천에는 도교의 최고신인 원시천존元始天尊
이 있고 그 아래의 옥청玉淸청미천淸微天 원시천존元
始天尊 상청上淸우여천禹餘天 영보천존靈寶天尊 태
청太淸대적천大赤天 도덕천존道德天尊 세 군데로 이
루어진 삼청경에는 각각 중앙과 좌우의 세 궁전이 있으며
그 궁전에는 선왕仙王선공仙公선경仙卿선백仙
伯선대부仙大夫가 있어 현세의 궁정조직 같이 되어 있
한편 도교에서는 또 십주十洲 삼도三島 십대동천十
득도하여 선인신선이 되면 인간의 수명쯤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
을 정도로 장수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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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洞天 삼십육동천三十六洞天 칠십이복지七十二福
地 등 지상에도 선진인仙眞人이 사는 동천복지로 불리
는 각종의 낙원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선진인이 사는 천지
간의 선계와 그 밖에 있는 속계가 있는데 선계와 속계 사
이에는 내왕이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 밖에 도교에서는 성수신앙星宿信仰을 받아 들여 북
극성北極星현천상제玄天上帝 북두성北斗星북두신
군北斗神君 남두성南斗星남극장생대제南極長生大
帝 문창성文昌星문창제군文昌帝君 삼태성三台星
등을 경배한다 한편 도교에서 받드는 신은 성황신城隍
神토지신삼관三官사어四御재신財神문신門
神조신竈神왕령관王靈官관제關帝낭낭娘娘용
왕팔선八仙여조呂祖마조媽祖 등 그 수효가 적지
않다
5 중국 도교 교단의 성립과 변천
1 원시 도교 교단
후한後漢 말년2세기에서 3세기 초에 걸친 시기에는 정
치의 난맥으로 혼란이 극심해지고 환관宦官의 횡포와 부
호들의 방종이 심해서 일반 백성들은 도탄에 빠져 허덕이
고 의지할 곳을 찾지 못했다 이러한 시대상을 배경으로
도교의 원류라고 할 수 있는 태평도太平道와 오두미도
五斗米道라는 종교 집단이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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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이 놓이는 마이데이터, 더 든든해진 신용점수 케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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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길의 태평청령도를 이어받은 장각은 황건적의 난을 일으켰다 창
천이사 황천당립은 당연히 황사를 예견한 말은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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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한 순제順帝 때 우길于吉이 ≪태평청령서太平淸領
書≫를 감득感得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종교집단을 만
들고 그 도서명道書名을 따서 태평도를 표방했다 우길
의 뒤를 이어 장각張角이 교주가 되어 태평도의 조직을
굳히고 도서道書부적符籍참회懺悔 등을 사용하여
시행한 질병치료의 방법이 주효해서 많은 도당을 얻어 왕
실을 타도하고 자기가 천하를 잡을 욕심으로 무장 봉기했
다 이른바 황건적黃巾賊의 난亂이다 장각이 전사한
후 태평도는 몰락해 버렸다
태평도보다는 좀 늦게 장릉張陵이 후한 영제靈帝 때에
오두미도를 시작했다 장릉은 만년에 유학을 버리고 장생
법을 배워 황제黃帝의 구정단법九鼎丹法을 터득했고
또 사천四川 학명산鶴鳴山에서 도서道書의 저술과
수도에 전념한 끝에 수많은 신이 강림해서 신출정일맹위법
新出正一盟威法을 그에게 전수했다는 것이다 장릉은
이 법으로 질병을 고쳐 주어 수많은 신도를 얻어 쌀과 비단
을 바치는 법을 정하고 신도를 통할하는 직책을 만들어 종
교집단을 이루었다
장릉의 손자 장노張魯가 오두미도를 계승하여 그 교법
과 조직을 완성시켜 한 왕국을 방불케 하는 조직화된 종교
집단을 성립시켰다 장노가 조부 장릉을 천사天師라 칭
해 오두미도를 천사도天師道라고도 불렀다 부父 장형
張衡을 사사嗣師 자신을 계사系師라 하여 조부손
이 법계法系를 계승한 것같이 말해 삼장三張으로 합칭
하기도 한다
장노가 조조曹操에게 굴복해 죽으면서 교세가 약해졌으
나 천사도는 지금까지 남아 있는 정일교正一敎의 전신으
로 도교 정통의 자리를 차지해 내려왔다 태평도와 오두미
태평청령도의 몰락하고 이후 촉한이 되는 한중 지역에서 장릉의 오
두미도가 성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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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내지 천사도는 부적과 도록道籙을 존중한다 하여 부
록파符籙派로 불리기도 한다
2 단정파
복용하면 불로장생하는 신선이 된다는 선단仙丹 또는 금
단金丹으로 불리는 영약靈藥의 연조煉造는 선진先
秦시대부터 전해지지만 후한 말기 오吳의 위백양魏伯
陽이 저술한 ≪주역참동계周易參同契≫참동계는 금
단도金丹道:금단을 연조하는 방법를 천명한 대표적
인 도서道書로 받들어진다 위백양은 자기가 저술한 ≪
주역참동계≫의 방법에 따라 연조한 금단을 먹고 일단
은 죽었다가 되살아나 다시 약을 먹고 진인眞人이 된 것
으로 전해진다
금단 연조에 주력하는 이 계열의 도인道人들을 단정파
丹鼎派라고 부르기도 한다 진晉의 갈홍葛洪이 저술
한 ≪포박자抱朴子≫ <금단>편에는 금단도가 구체적
으로 제시되어 있다 그는 후한 말기의 좌원방左元放으
로부터 그의 종조從祖 갈선공葛仙公과 갈선공의 제
자 정군鄭君을 통해 전해진 ≪태청단경太淸丹經≫ 3
권 ≪구정단경九鼎丹經≫ 1권 ≪금액단경金液丹
經≫ 1권 및 구결口訣을 전수해서 금단도에 달통
할 수 있었다고 자술하였다
북송 초기의 장군방張君房의 ≪운급칠첨雲笈七籤≫
에도 금단의 연조 방법 등이 비교적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
다 금단은 외물外物의 도움을 받아 불로장생을 기하는
것으로 곧 외단外丹인데 독성이 심한 광물의 합금으로
연조된 것이므로 복용하면 목숨을 잃을 위험이 있다 금단
단정파에서는 중국의 연금술이라 할 수 있는 연단술의 연구가 활
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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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는 후세의 도사들에게 전하여져 금단이 연조되기도 하였
으나 그 금단으로 황제들까지 목숨을 잃고는 하였다
3 도교 교학敎學의 개발
서진西晉과 동진東晉을 거쳐 남북조시대로 내려오
는 동안 천사도는 변화를 거듭해 가며 상층사회와 민간
에 두루 전파되어 신봉되었다 천사도에서는 진나라 때 ≪
상청경上淸經≫을 받드는 상청파上淸派가 생겨 전승
되어 내려와 남조송南朝宋의 도사인 육수정陸修靜
에 이르러 대량의 도경道經을 수집 정리하였고 배례拜
禮송경誦經사신思神의 세 가지 방법으로 수도하
여 마음을 닦고 행실을 깨끗이 하기를 강조하여 도교의 신
학적인 수준이 제고되기 시작하였다
상청파의 도법은 양대梁代로 내려와 도교학자이며 연단
과 의약에도 조예가 깊었던 도홍경陶弘景에게 전수되었
다 도교의 신학은 도홍경에 이르러 집대성되었고 그는 강
소江蘇의 모산茅山에 은거하여 육수정의 도경정리사
업을 크게 진전시키고 도교의 교학 체계와 금단도까지 정
비해서 모산종茅山宗 또는 모산파茅山派의 창시자가 되
었다
4 신천사도新天師道
한편 북조에서는 북위北魏의 도사인 구겸지寇謙之
가 신천사도를 내세워 도교를 철저하게 개혁하고 나섰
다 그는 태상노군太上老君으로부터 운중음송신과지계
雲中音誦新科之誡를 받았고 천사도 개혁의 사명이 부
여되었으며 거기다 천사의 지위가 수여되었다고 한다 신
천사도에서는 신선 설을 중심으로 불로장생을 목적으로 삼
고 복이服餌복기服氣도인벽곡 등 양생법을 채택하
였다 불교의 체제의식조직 등을 모방하고 유교의 예도
禮度를 강조했으며 청허淸虛 등을 높여 도가사상을 끌
어 들였고 노자를 도교의 시조 자리에 확고하게 앉혀 놓았
다 조미租米 전세錢稅와 방중술 같은 오두미도의 폐
단을 배제하여 청정한 도교를 확립하려고 했다 말하자
면 신천사도는 부록파와 단정파의 교법을 조정 융합하기
에 이른 것이다
구겸지는 최호崔浩의 힘을 얻어 북위 태무제太武帝의
귀의를 받고 도교를 국가적인 종교로 만드는데 성공했다
신천사도의 단계에 와서 처음으로 조건을 갖춘 도교가 정
립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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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수당隋唐 시대의 도교
수隋의 왕조도 도교 교학을 연구하는 현도관玄都觀
을 설치하고 ≪현도관일체경玄都觀一切經≫을 완성시
키는 등 도교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도교는 수를 거
쳐 당唐에 내려와 북조의 신천사도와 남조의 교학 체계
의 종합을 보게 되었다 이 때 지도적인 위치에 있던 도
사 왕원지王遠知와 반사정潘師正이 국가의 도교정책
을 그러한 방향으로 유도해 나갔다
당대에는 도교를 중요시하는 정책을 썼는데 그 밑바탕에
는 도교교단을 국가의 행정지배하에 예속시키기 위한 엄격
한 정책이 깔려 있었다 도교교단이 국가에 예속되어 1
만 5천이 넘는 도사가 양성되었으며 2천이 넘는 전국의 도
관道觀에 배속되어 주로 국가를 위해 양재기복禳災祈
福하는 재초齋醮를 거행하게 하였고 기타 도교의 행사
와 습속을 관장케 했다 또한 당실唐室의 조상으로 받드
는 노자老子에게 태상현원황제太上玄元皇帝의 존호
를 올리고 노자의 ≪도덕경≫을 민가에 두루 비치시키
고 과거의 과목으로 넣었다
당대에는 도교를 연구하는 기관인 숭현학崇玄學을 설치
하여 도력道曆을 제정하기까지 하였다 민간에서 자연발
생적으로 생겨난 도교는 이렇게 해서 민간을 대상으로 하
는 종교적이며 사회적인 사명은 퇴색해 버리고 국가가 관
장하는 관방 도교官方道敎로 변모하였다 그러나 당대
라고 해서 국가에 예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활동하는 도사
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특히 안사란安史亂을 경계
로 해서 도교교단에 대한 당 왕조의 규제가 약화되면서 도
교는 다시 서민화의 현상을 다소간 드러낸다
중국 허난성의 형산 현도관 수 왕조 때는 도교의 교학 연구를 위한
기관으로서 현도관을 설치 운영하였다
8/10/23, 9:29 PM [도가] '도교사'에 대한 대략적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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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나라 말기에 국가 통제하의 도사가 아니고 도교에 지대
한 영향을 끼친 인물로 종리권鍾離權과 여암呂嵒 두
사람이 있다 종리권의 자는 운방雲房으로 그에 관해서
는 한대漢代 이래로 생존했던 인물로 보는 전설까지 있
는데 그는 여러 가지 진결眞訣과 도법道法을 얻고 마
지막에는 공동산崆峒山에서 옥갑비결玉匣秘訣을 얻
어 진선眞仙이 되었다고 한다 종리권은 여암을 계도하
여 그를 도인道人으로 도화度化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
다 종리권은 신라의 유당학인留唐學人 승자혜僧慈
惠최승우崔承祐김가기金可記 세 사람을 종남산 광
법사終南山廣法寺에서 만나 많은 도서道書와 비결을
주고 내단수련을 위한 도법을 전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교에서는 종리권이 정양제군正陽帝君으로 받들어진
여암의 자는 동빈洞賓으로 종리권에 의해 도화되기는 하
였으나 다시 여러 가지 도법과 비결을 얻어 초능력을 행사
하기에 이르렀다 이 때문에 특히 민간에서 많이 받들어졌
다 그는 순양연정경화부우제군純陽演正警化孚佑帝君
으로 받들어진다 이들은 수련적인 도교를 개발하여 전진
교全眞敎 등 후대에 생겨난 도교 유파의 북오조北五祖
로 추앙받으면서 조사祖師로 받들어지기까지 하였다 오
대五代의 도교는 서민화의 경향이 더욱 뚜렷해졌다
6 송원宋元의 도교
당대의 종리권과 여동빈은 팔선의 일원으로 거론되기도 한다 특
히 여동빈은 상제와 미륵이 하나임을 주창한 인물이다
8/10/23, 9:29 PM [도가] '도교사'에 대한 대략적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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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대에도 진종眞宗과 휘종徽宗 등 도교를 좋아하는 임
금이 있어 도교는 국가의 비호를 받아 관방 도교의 색채
를 다분히 드러내기는 하였으나 당대唐代와는 상황이 달
라졌다 당실에서 노자를 숭상한 것과는 달리 송실에서
는 조신祖神 내지 수호신인 조현랑趙玄朗에게 호천옥
황대제昊天玉皇大帝로 존호를 올려 최고신의 호칭으
로 천존天尊 대신 옥황玉皇이 정착하게 된다
진종 때부터 전국 각지에 만수궁관萬壽宮觀을 설치시
켜 천자의 무병장수를 기원케 하고 각지의 도관에는 국가
에서 제거提擧를 파견하여 보호와 관리를 담당케 했
다 또한 ≪대송천궁보장大宋天宮寶藏≫과 ≪만수도장
萬壽道藏≫같은 대규모의 도교 일체경一切經의 편찬
이 있었는데 지금은 다 전해지지 않으나 대체의 내용은 장
군방의 ≪운급칠첨雲笈七簽≫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
북송의 진종과 휘종은 도교의 마니아였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8/10/23, 9:29 PM [도가] '도교사'에 대한 대략적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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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송은 금金에 멸망하고 남송으로 들어가 국가는 극도로
쇠미해졌는데 이 시기에 정명도淨明道 태일교太一敎
진대도교眞大道敎 전진교全眞敎 무당도武堂道 등
새로운 도교 교파가 무성하게 생겨난다 이들 새로운 교파
들의 공통된 특징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삼교혼합三敎混
合의 방향이다 원대元代에는 세조世祖가 천사도를
정일교正一敎로 개칭하면서 보호해 주었고 전진교도 번
성하기는 하였으나 그보다 앞서 원의 태종 10년1238에
태종太宗 어전에서 불교와의 교리 논쟁이 있은 뒤부터는
도교는 대체로 퇴색의 길을 걸었다
7 명청明淸의 도교
명태조明太祖는 즉위 후 곧 도교교단을 통제하는 현교원
玄敎院을 설치하여 도교를 엄격하게 통제하였고 다시
도록사道錄司로 개편하여 통제를 강화하였으며 각 지방
에 도기사道紀司를 두어 도교교단의 행정을 관할하게 하
였다 또한 도사의 최고 칭호인 천사天師라는 호를 천자
의 권위를 침범한다 하여 사용을 폐지하고 진인眞人으로
고쳐 쓰게 하였다 헌종憲宗 때에는 국가에서 공공연하
게 도사와 불승의 도첩度牒을 팔기 시작하여 도사와 불
승의 질적 저하를 초래하였다
아이러니하게도 북송오자라 불리는 성리학의 대부들은 태극도설에
대한 정리로 정명도를 비롯한 원명청대의 도교에도 큰 영향을 주
게 되었다
좌 베이징에 위치한 백운관 우 타이완 먀오리 위치한 영동궁 각
각 전진교와 정일교의 대표 사찰이다 명대에는 도교를 전진교와 정
일교의 두 종파로 통합하였는데 전진교는 명조에서 쇠퇴하고 정일
교가 자리하였으나 청대에는 정일교마저 쇠퇴하고 도교는 민간 신
앙으로 전락하였다 
8/10/23, 9:29 PM [도가] '도교사'에 대한 대략적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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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한편으로는 명조에서 정명도와 정일교의 지도자들
을 도교교단의 최고 행정관직인 우정일右正一이나 좌정
일左正一에 임명하는 등 도교교단의 세력을 이용하기도
하였다 명실에서는 화북華北 지방의 도교를 전진교가
강남 지방을 정일교가 각각 나눠 맡게 하는 것을 기본 방침
으로 세웠으나 실제로 전진교의 세력은 극히 약화되고 정
일교가 주도권을 잡고 있었다
정통正統 10년1445에 ≪정통도장正統道藏≫
5305권과 만력萬曆 35년1601에 ≪속장 續藏≫
180권을 편찬 간행하여 유일한 도교 일체경一切經으로
오늘날까지 남게 되었다 청대에 내려와서는 정일교에 대
한 청실의 태도도 냉각되고 전진교도 금단도에 기울어지는
등 도교 교학의 지도적인 지위를 잃게 되었다 청대의 도교
는 대체로 삼교 혼합의 방향이 현저해지고 서민화의 경향
이 실질적으로 뚜렷해진 점을 특색으로 들 수 있다
8 근현대의 도교
근현대에 들어 공산당共産黨과 국민당國民黨의 내전
으로 도교의 역사에도 큰 변화가 일어났다 중국 대륙을 차
지한 공산당은 공산주의 이념에 기초해 종교를 인정하
지 않았으며 문화대혁명을 통한 종교 탄압을 자행했
다 이 와중에 도사들은 승려들과 마찬가지로 많은 수가 강
제 환속당하거나 죽임을 당하고 많은 도관과 절이 문을 닫
았다 가까스로 연명한 사람들은 대만 동남아 등지의 화
교 거주 지역으로 도망치거나 산 속으로 숨어들어 간신
히 명맥만을 유지하였다 때문에 지금도 대만이나 화교 거
주 지역들에서는 이때 도망친 사람들을 통해 도교를 계승
하며 민간 신앙을 발전시켜왔다
이후 공산당이 전통 문화에 대한 연구 발전 및 지원 정책
을 펴면서 문화대혁명 시기 사라진 도관들을 재건되었
고 도피했던 도사들이 돌아왔다 하지만 중국은 공산당
이 종교의 통제와 관리를 하는 나라이기에 중국의 도교
는 학술적인 부분이나 양생養生과 관련된 기氣 수
련 무술만이 발전하였다
대만 및 동남아로 도망친 쪽도 그다지 상황이 좋지는 않았
다 자체적인 교단 교리 경전을 갖추고는 있으나 원시 도
교 시절의 무축적巫祝的 기복신앙적祈福信仰的 성격
이 다시 대두되면서 주술적인 민간 신앙 정도로 취급당하
였다 특히 동남아의 경우 상좌부上座部 불교가 발달
한 지역이다 보니 도교도 화교 거주지 중심으로 퍼지게 되
었다 
8/10/23, 9:29 PM [도가] '도교사'에 대한 대략적 요약
https://raven-deadwire.tistory.com/88 16/17

<참고문헌>
구보 노리따다, 최준식 옮김, 『도교사』, 분도출판
사, 2012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집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
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현 한국학중앙연구원,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