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4

알라딘: 붓다의 호흡과 명상 1, 2 정태혁

알라딘: 붓다의 호흡과 명상 1
붓다의 호흡과 명상 1 - 수행의 시대 5 
정태혁 (옮긴이)정신세계사1991-01-01
-----
278쪽

목차
머리말

제1부 안반수의경 권상(安般守意經 卷上)의 호흡
'불설대안반수의경' 해제
1. 안반수의 근본원리
2. 안반수의 실천원리
3. 안반수의의 방법
4. 수식과 상수
5. 지 와 관
6. 환 과 정
7. 안반수의 위대한 공덕

제2부 대념처경(大念處經)의 명상
'대념처경' 해제
1. 설법의 네 가지 목적
2. 몸에 대한 관찰
3. 감수작용에 대한 관찰
4. 마음에 대한 관찰
5. 법에 대한 관찰

인용 경전

접기
책속에서
P. 6
요가의 호흡법과 명상법

요가의 호흡법은 숨을 들이 마시고 한참동안을 참았다가 길게 내 뿜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그렇게하면 우주의 생명력을 온 몸에 충만히 채워두게 되어, 정신과 육체가 우주의 생명력과 더불어 영원한 것으로 된다는 것이다.  요가 호흡법의 핵심은 숨을 멈추어 닫아두는 ‘쿰바카‘인 것이다. 또한 요가 호흡은 반드시 결가부좌라고 하는 곧은 자세를 하고 앉아 있는 상태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숨을 멈추는 호흡법이나 결가부좌를 하고 앉는 수행을 일상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영위한다는 것은 지난한 일이다. 불교의 아나빠나사티라는 호흡법에 주목하게 된 것이다.

숨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이 자연스럽고 순조롭게 이루어지는 사람은 건강한 사람이다.  접기 - plungerj
P. 24
우리의 의식이 한 곳에 잘 집중되어 주관과 객관이 하나로 되었을 때 우리는 의식의 심층에 자리 잡고 있는 본래의 마음으로 되돌아갈 수 있게 된다. 이 심층의 의식이 우리의 마음이다. 우리가 어떤 대상에 이끌려 구속을 받았을 때, 의식은 집중되지 못하고 밖으로 달리며 쉴 줄을 모른다. 의식이 밖으로 달려나가지 않고 자기의 심층 속에서 쉬고 있을 때, 비로소 의식은 본래의 모습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이처럼 정신 집중을 통해 의식이 자기 자신 그대로 안정되어 쉬고 있는 상태에서는 주관은 주관대로, 객관은 객관대로 제모습을 갖추게 되고 또한 서로 다른 것이 아닌 것으로서 움직이게 된다.  접기 - plungerj
===

목차
제3부 안반수의경 권하(安般守意經 卷下)의 호흡
1. 안반수의로 얻는 신통력의 세계
2. 안반수의로 얻는 지혜의 세계
3. 안반수의로 얻는 깨달음의 세계
4. 안반수의와 삼십칠도행
5. 삼십칠도행의 세계
6. 열반으로 인도하는 안반수의의 호흡

제4부 입출식념경(入出息念經)해설
1. 녹모강당에 모인 장올 비구와 비구들
2. 동짓달 보름날 밤의 강론
3. 한자리에 모인 스승과 제자들
4. 만인에 대한 붓다의 자비
5. 무리 속에 있는 수많은 깨달은 자들
6. 37종의 수행을 갖춘 성자
7. 보살도를 닦는 성자
8. 집착을 떠난 성자
9. 안반수의 호흡의 요지
10. 해탈로 가는 호흡
11. 신념처에 대한 가르침
12. 수념처에 대한 가르침
13. 심념처에 대한 가르침
14. 법념처에 대한 가르침
15. 칠각지에 대한 가르침
16. 사물을 두루 바르게 분별하는 경지
17. 몸과 마음에 흔들림이 없는 경지
18. 집착 없는 기쁨을 얻는 경지
19. 심신이 경쾌하고 안온해지는 경지
20. 마음이 고요한 경지
21. 마음에 걸림이 없는 경지
22. 해탈을 향하여

인용 경전 목록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