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3

알라딘: 로잘린드 프랭클린과 DNA 진우기 번역?

알라딘: 로잘린드 프랭클린과 DNA


로잘린드 프랭클린과 DNA
브렌다 매독스 (지은이),진우기,나도선 (옮긴이)양문2004-08-25원제 : Rosalind Franklin (2002년)







10.0 100자평(1)리뷰(1)

436쪽

책소개
DNA의 이중나선 발견에 결정적 단서가 된 X선 분석 자료를 제공하고도 연구 업적을 도둑 맞았던 비운의 여성 과학자 로잘린드 프랭클린의 평전. 심지어 그녀의 자료로 노벨상을 받은 왓슨은 유명한 <이중나선>에서 그녀를 깐깐하고 욕심많은 여성으로 부당하게 묘사하여 그녀의 명예에 2번 상처를 입혔다.

세계적인 학자였지만 여성이라는 조건 때문에 세상의 편견과 힘들게 싸워야 했고, 끝내 37살의 젊은 나이에 난소암으로 사망한 그녀의 삶을 꼼꼼하게 복원한 책이다.

런던 킹스 칼리지에서 윌킨스와의 파트너가 됨으로써 DNA 구조 연구에 뛰어들게 된 사건부터, 윌킨스와 왓슨에 의해 프랭클린의 연구기록이 유출된 경위, 평생 여성과 원만한 관계를 맺어본 적이 없던 왓슨에 의해 '다크 레이디'로 폄하되는 안타까운 과정, 온몸에 암세포가 전이되는 중에도 죽음에 이르기까지 실험실을 떠나지 않았던 강인한 의지의 생애를 숱한 오해로부터 되살렸다.


목차


프롤로그 ㅣ DNA의 다크 레이디

PART 1
영국 유대인으로 태어나다
걱정스러울 만큼 영리한 아이
케임브리지로 가다
과학자가 되기 위한 불굴의 투지
석탄의 산업적 응용의 길을 열다
센강의 좌안에서
운명의 시작, 다시 런던으로

PART 2
생명이란 무엇인가
킹스칼리지, 윌킨스와의 만남
DNA 패턴을 발견하다
이중나선을 향한 경쟁
유레카 그리고 굿바이
세상의 주목을 피하다

PART 3
DNA의 이웃 핵산
오, 아메리카
새로운 친구들, 새로운 적들
두 개의 종양
죽기에는 너무 바쁜
명료함과 완벽성

에필로그 ㅣ 죽음 이후의 삶
참고문헌
옮긴이의 글 ㅣ 세계적인 한국인 여성과학자의 출현을 고대하며
찾아보기
접기

------------------------------
책속에서



로잘린드는 사진사 티체허스트에게 그동안 그녀를 위해 해준 모든 일에 감사한다고 작별인사를 했다. 그는 그때를 회상하며 로잘린드가 이렇게 말했다고 했다. '아무도 내가 여기 있는 것을 원하지 않아요. 우리는(그녀와 윌킨스) 절대로 함께 일할 수 없어요. 제가 여기 머무는 것은 불가능해요.' 그러고는 짐을 싸서 마침내 런던의 킹스칼리지를 뒤로 하고 떠났다.

로잘린드가 꿈에도 생각지 못한 것은 자신이 경멸했던 그 학교가 그로부터 반세기가 지난 후 한 건물의 이름에 그녀의 이름을 새기게 된다는 것, 그것도 그녀를 영원히 '다크 레이디'로 낙인 찍은 적의 이름과 나란히 새기게 된다는 것이었다. --본문 257쪽에서 접기

---------------------------

저자 및 역자소개
브렌다 매독스 (Brenda Maddox)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매독스는 현재 런던에 살고 있는 작가 및 기자로서, 여인, 결혼 및 아일랜드에 관해 광범위하게 글을 썼다. 『바벨을 넘어, 통신의 새로운 지시』를 비롯하여, 『반쪽 부모』, 『누가 엘리자베스 테일러를 두려워하라?』 등의 저서가 있고, 현재 영국 《이코노미스트》 지의 아일랜드에 관한 가정 문제 편집자로 활약하고 있다. 또한 그녀는 조이스 학자로서 이 전기에서, 조이스 문학 전역의 이해를 위한 그녀의 박식한 혜안을 보여주는 바, 특히 그녀의 『피네간의 경야』에 대한 통찰력과 이해는 독자로 하여금 그를 이해하는 데 크게 도우리라. 여기 그녀의 전기는 조이스 학자는 말할 것도 없고, 일반 독자에게도 절친한 공감으로 다가가리라. 접기


최근작 : <노라>,<로잘린드 프랭클린과 DNA> … 총 29종 (모두보기)

진우기 (옮긴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불교, 명상 전문 통번역가이며 로터스불교영어연구원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텍사스 A&M 대학교에서 평생교육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서양 불교의 다양한 가르침과 수행 현장을 우리나라에 최초로 소개한 책 《달마, 서양으로 가다》를 저술한 이후 《달라이 라마 행복의 지혜》, 《오늘도 두려움 없이》, 《화해》 등 수행, 명상서 30여 권을 번역하고, 달라이 라마, 틱낫한, 텐진 팔모, 마티유 리카르, 아잔 브라흐마, 차드 멩탄 등의 법문을 통역했다.


최근작 : <달마, 서양으로 가다> … 총 41종 (모두보기)

나도선 (옮긴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서울대학교 약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생약학을 전공했다. 미국 북일리노이대학교 화학생화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앨라배마 의과대학 연구원, KIST 생화학연구실장 등을 거쳐 2004년 현재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이며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이다. 2002년 대한민국 과학기술훈장을 수상했다. 옮긴 책으로 <생물정보학>과 <생화학> 등이 있다.


최근작 : <과학기술로 만드는 따뜻한 사회> … 총 2종 (모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