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9

[책] 우주의 기원 John D. Barrow 최승언 (옮긴이)

알라딘: 우주의 기원
우주의 기원 - 존 배로가 들려주는 우주 탄생의 비밀  | 사이언스 마스터스 18  
존 D. 배로 (지은이),최승언,이은아 (옮긴이)
사이언스북스2009-08-27

양장본223쪽

책소개'

사이언스 마스터스'시리즈 제 18권. <우주의 기원>은 천문학, 수학에 통달한 존 배로가 우주의 시작 당시 모습을 상세히 들려주는 책으로, 우주의 기원과 역사에 대한 과학 교양서의 고전으로서 손색이 없다.

이 책은 우주의 시작으로 돌아가 시간과 공간, 물질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시간이 지나면서 우주가 어떻게 변해 왔는지 보여주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 우주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씩 풀어나간다. 존 배로의 놀라운 통찰력으로 대폭발(빅뱅), 급팽창(인플레이션), 웜홈과 특이점을 소개하고, 우주가 간직한 비밀을 들추어 본다.

===

목차
우주에 대한 끝없는 호기심
우주의 시작과 현재

1. 우주의 비밀
2. 우주 카탈로그
3. 특이점과 그 밖의 문제들
4. 급팽창과 입자 물리학
5. 급팽창과 코비 탐사
6. 시간, 그 짧은 역사
7. 미궁속으로
8. 새로운 차원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속에서
P. 105 우주론은 1970년대 중반에 들어 새로운 방향으로 접어들었다. 1973년에 입자 물리학자들은 극단적인 조건에서 물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설명하는 성공적인 이론을 내놓았다. 그 전까지는 에너지와 온도가 증가하면 물질의 상호 작용은 더욱 강력해지고 복잡해질 것이라고 생각
존 배로의 여느 책처럼, 명확하게 잘 썼다. - 초이스 
단순하지 않으면서도, 즐겁고 접근하기 쉽다. - 커먼윌 
===
저자 및 역자소개
존 D. 배로 (John D. Barrow) (지은이)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수리과학 교수이자 밀레니엄 수학 프로젝트의 책임자이다. 1952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난 존 배로는 더럼 대학 수학과를 거쳐 옥스퍼드 대학에서 천체물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케임브리지 클레어 홀Clare Hall 칼리지 연구원, 영국 왕립학회 회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영국 왕립 글래스고 철학회 켈빈 메달(1999), 영국 왕립 협회 마이클 패러데이 상(2008)을 수상했다.
물리학, 천문학, 수학의 발전 과정을 역사적·철학적·문학적으로 광범위하게 탐구해온 저자는 다양한 저서를 집필했다. 

주요 저서로는 『우주의 기원The Origin of Universe』『무영진공The Book of Nothing』『우주, 진화하는 미술관Cosmic Imagery』 『자연의 상수들The Constants of Nature』『무한으로 가는 안내서The Infinity Book』『우주에 관하여The Book of Universes』등이 있다. 상을 받은 연극 <무한Infinities>의 대본을 쓰기도 했다.
자유롭고 거침없는 그의 행보만큼이나 유쾌한 이 책을 통해 저자는 수학을 따분한 것이 아닌 재미있는 트릭과 반전으로 가득 찬 유쾌한 놀이로 재탄생시켰다. 접기

최근작 : <일상적이지만 절대적인 예술 속 수학 지식 100>,<일상적이지만 절대적인 스포츠 속 수학 지식 100>,<일상적이지만 절대적인 생활 속 수학 지식 100> … 총 26종 (모두보기)
===

최승언 (옮긴이) 

서울대학교 천문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대학원에서 천체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교수, 한국지구과학회장을 역임하였으며, 
지금은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사)동서지행포럼 이사장이다. 
저서로는 『천문학의 이해』, 『천체물리학의 이해』, 『최승언 교수의 천체지구과학 강의』 등이 있다.

최근작 : <달력 갖고 놀아보자! 얼~쑤!>,<숭정역서에 기술된 태양의 운동>,<최승언 교수의 천체지구과학 강의 2> … 총 17종 (모두보기)

이은아 (옮긴이) 

서울 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오하이오 주립 대학교에서 박사 후 연구원을 지냈으며, 2009년 현재 서울대학교BK21 미래사회 과학교육 연구사업단 연구원이다.
최근작 :

===
출판사 제공 책소개


출판사 제공 책소개
우주는 언제, 어떻게, 왜 시작되었을까?
세계적인 우주론 연구자 존 배로의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명쾌한 대폭발 우주론 강의


우주는 언제, 어떻게, 왜 시작되었을까? 우주의 크기는 얼마나 될까? 또 우주의 모양은 어떻게 생겼을까? 우주는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 호기심 많은 어린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이런 질문을 해 보았을 것이다. 이 질문들은 현대 우주론을 연구하는 학자들 또한 수세기에 걸쳐 씨름해 온 문제들이기도 하다. 우주론은 대중 작가나 기자들에게도 매우 매력적인 대상이 되어 왔다. 우주론에는 미개척 분야가 너무 많아 오히려 언급하기가 쉽기 때문이다. -본문에서

이번에 (주)사이언스북스에서 '사이언스 마스터스' 시리즈 18권이 출간되었다. 리처드 도킨스, 마틴 리스, 스티븐 핑커 같은 세계적인 과학 지성들이 참여한 권위 있고, 놀라운 과학 교양서 시리즈인 '사이언스 마스터스' 시리즈는 과학 독자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17권까지 출간되어 한국 과학 독서 문화를 한 단계 올려놓았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이제 18권이 출간됨으로써 마지막 19권(스티븐 핑커의 '단어와 규칙'(근간)) 완결을 목전에 두고 있다.
'사이언스 마스터스' 시리즈의 18권을 장식한 '우주의 기원(The Origin of the Universe)'은 천문학자이자 수학자로 세계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는 영국 그레셤 대학 교수인 존 배로(John D. Barrow)의 대폭발 우주론 강의이다. 이 책은 현대 우주론 연구자들이 우주의 시작과 진화를 어떻게 그려 내고 있는지 상세하게 들려주는 책으로, 현대 대폭발 우주론의 근본 원리와 핵심 방법론을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존 배로는 더럼 대학교에서 수학과 물리학 학사를 받고,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천체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식스 대학교에서 천문학과 교수를, 1999년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응용 수학.이론 물리학부 연구 교수를 지낸 후, 그레셤 대학에서는 2003∼2007년 천문학과 교수를 지냈고 2008∼2011년 기하학과 교수로 임명되었다. 서로 다른 두 전공의 그레셤의 석좌 교수로는 유일한 사람으로, 그만큼 천문학, 기하학 각 분야에서 뛰어남을 인정받는 학자이다.
존 배로는 자신의 두 가지 전공을 잘 접목시켜 명쾌하고 간결하게 글을 써 내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1983년 '창조의 왼손(The Left Hand of Creation)'을 시작으로 20권 가까이 되는 책을 썼으며, 우주론과 천체 물리학에 관한 400편이 넘는 논문을 발표했다. 로커 천문학상(Locker Prize for Astronomy), 1999년 왕립 글래스고 철학회 켈빈 메달(1999 Kelvin Medal of the Royal Glasgow Philosophical Society), 2006년 템플턴상(Templeton Prize) 등을 수상한 현대 우주론 학계의 거장이다.
존 배로는 우주론의 역사와 미해결 과제를 이 책 '우주의 기원'에 집약해 놓고 있다. 대폭발 우주론 등장 이후 이론 물리학자와 천체 물리학자와 천문학자를 비롯한 수많은 연구자들이 봉착해야 했던 문제들이 무엇이며, 과학자들이 어떤 지혜를 짜내 그 문제를 해결해 왔는지를 생생하게 보여 주고 있다.

우주 미스터리를 심도 있게 풀어 가는 지적 즐거움

현대 대폭발 우주론에 따르면 우주는 약 137억 년 전 ‘대폭발’과 함께 탄생했으며, 현재 아주 빠른 속도로 팽창하고 있다. 허블의 우주 팽창 발견과 조지 가모브의 우주 기원론 이후 ‘대폭발 우주론’은 관측 기술의 발전과 이론적 도구의 발달과 함께 팽창과 진화를 거듭해 왔다. 팽창하는 우주처럼. 그러나 그 우주론의 발전사가 결코 순탄했던 것만은 아니다.
우주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축적하고 새로운 관측으로 최신 자료를 얻을 때마다 우주의 기원과 역사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지만, 그에 따른 몇 가지 우주 미스터리가 계속 생겨났다. 예를 들면 우주가 시작되었다는 ‘특이점’에서는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물리 법칙이 파탄 나 버리고 만다. 이 특이점에서 우주가 시작되었다는 것이 과연 과학적으로 의미 있을까? 또 가모브의 대폭발 기원론만으로는 별이 있고, 은하가 있고, 인류 같은 생명이 있는 우주를 설명할 수는 없다. 우주가 어떤 진화 과정을 거쳤는지 정확하게 알아야만, 지금처럼 우주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인류 같은 지적 생명체가 살고 있는 우주를 설명할 수 있다. 그런데 부분적인 정보 외에는 얻을 수 없는 우리는 우주의 진화 과정을 정확하게 그려 낼 수 있을까? ‘도대체 어떻게 이런 우주가 만들어지는 게 가능하단 말인가?’
존 배로는 이 책에서 대폭발 우주 기원론을 처음 정립한 가모브 이후, 우주론 연구자들이 봉착한 ‘특이점 문제’, ‘원시 핵반응 문제’, ‘엔트로피의 증가에 따른 우주의 열적 죽음 문제’, ‘자기 단극자 문제’, ‘시간의 본질에 대한 문제’, ‘4차원 이상의 다차원 문제’ 같은 문제들을 우주론 연구자들이 어떤 식으로 풀어 왔는지를 보여 준다. 이를 통해 우주론이 어떤 원리와 방법론에 따라 발전해 왔는지를 생생하게 보여 준다.
현대의 우주론 학자들은 “사소한 것들이 항상 가장 중요하다.”를 좌우명 삼아 미궁에 빠진 사건을 해결하는 셜록 홈스처럼(각 장의 첫머리에는 탐정 소설로 이름 높은 '셜록 홈스'의 글귀들이 인용되어 있다.) 아주 부족한 관측 증거를 바탕으로(우주론 연구의 최대 난점은 우주 탄생 과정을 실험으로 반복 재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우주 공간의 감춰진 구조와 수수께끼 같기만 한 시간의 본질, 그리고 꼬리에 꼬리를 물고 속출하는 우주론의 미스터리들을 풀어 간다.
존 배로는 “단순하지는 않지만, 재미있고, 알기 쉽게”(미국 도서관 협회 서평) 스티븐 호킹, 로저 펜로즈, 안드레이 린데 같은 천재 과학자들이 활약하는 현대 우주론의 세계로 우리를 안내한다. 현대 우주론의 역사와 논리 구조를 명료하게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을 일고 있다 보면 자연스럽게 현대 우주론의 핵심을 체득하게 된다.

우주론에 대한 큰 밑그림을 그려 주는 책, 우주론의 고전
이 책은 1995년 두산동아에서 번역?출간한 적이 있다. 그러나 15년에 가까운 세월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그 가치를 잃지 않는다. 그것은 우선 이 책이 우주론의 ‘고전’이기 때문이다. 대형 망원경을 비롯해 최첨단 장비를 통한 새로운 관측으로 방대한 자료가 쏟아지고 있는 지금, 우리의 우주관도 조금씩 변해 가고 있다. 그러나 지식은 단순한 정보의 집합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정보들이 모여 체계적인 구조를 이룰 때 비로소 ‘지식’이라 부를 수 있고, 지식이 단순히 아는 단계를 넘어서 체계적인 활용이 가능할 때 그것을 ‘이해한다.’고 할 수 있다. ?우주의 기원?은 한때 낭설이라고 조롱받던 대폭발 우주론이 파편적인 관측 사실과 이론 들을 하나씩하나씩 엮어 가면서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진 온갖 종교의 신화적 창조론을 대체할 수 있는 과학적 지식 체계로 성립되어 가는지를 잘 보여 준다. 단순한 우주론 개설서 이상의 가치를 가지며 우주론의 맹점들과 역사와 미래 과제를 정확하게 보여 준다.
고전으로서의 향기를 갖춘 이 책은 수많은 사람들을 매혹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질문, “우주는 언제, 어떻게, 왜 시작되었을까?”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는 어떤 모양일까?” “시간과 공간이란 무엇일까?”에 대한 대답을 얻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는 우주론의 입문서로서 손색이 없을 것이다.

우리는 단지 초기 상태의 작은 영역이 진화한 결과만을 보고 있다. 언젠가 우리 주변의 제한된 우주 영역의 기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날이 올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우주 전체의 기원에 대해서는 결코 알 수 없을 것이다. 가장 큰 비밀은 아마도 비밀을 감추고 있는 것 그 자체일지도 모른다. -본문에서
접기

 ===

˝최초의 3분˝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은 10년 이상된 우주론 
madwife 2018-01-28 공감 (1) 댓글 (0)

     
[서평] 최초 인류부터 계속되어온 호기심 [우주의 기원]

얼핏 '우주'라는 단어는 우리 일상에서 멀리 벗어나 있다. 우주는 인류의 의지나 역사와는 상관없이 객관적으로 존재하지만 우리는 '우주'에 대해 알면 알수록, 배우면 배울수록 더 우주에서 벗어나게 된다. 어쩌면 우주가 인간으로서는 너무도 광대하고 막막하기 때문일 것이다. 우주는 시간적으로도(약150억년), 공간적으로도(빛이 150억년 동안 지나온 거리) 개인들이 도저히 상상하기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주'는 인간에게 영원한 탐구 주제라 할 수 있다. '우주'는 결국 지구의 어머니이고 지구는 인류의 어머니이기 때문이다. 우주가 태어난 후에 태양계와 지구가 나타날 수 있었고 지구가 온전하게 자리잡으면서 지구에 생명체가 탄생하고 원시 생명체에서 진화를 거듭하여 인류라는 종이 나타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억겁의 시간'을 통해 현재가 있게 된 것이고 앞으로 또 억겁의 시간 동안 우주는 살아 숨쉬게 된다. 
한 인간이 태어나 자라면서 자신이 태어난 곳을 늘 기억하고 되찾듯이 인류 역시 인류가 탄생한 과거의 역사와 그 시초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지구에 숱하게 존재하는 종교 역시 '인류의 기원', '우주의 기원'을 고뇌했던 인간들이 창조한 것에 불과하다.
 
우주는 알면 알수록 인간을 더욱 겸허하게 만드는 속성이 있다. 인간의 생각과 의식으로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공간과 시간 속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우주의 시간 규모는 인간의 한 평생, 국가의 한 평생, 인류의 역사는 한반도 5천년 역사 속에서 '눈 깜짝하는 시간'에 비유할 수 있고 우주의 공간 규모는 저 거대한 바다 속의 한 마리 플랑크톤의 몸집에 비유할 수 있다. 그러한 인류가 지금 '만물의 영장'이라고 우쭐대면서 동식물을 학살하고 유전자를 조작하고 기후변화를 일으켜 지구의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다. 자신들끼리 조화롭게 살지도 못하면서...
 

출판사 사이언스북스가 2005년부터 시리즈로 펴낸 '사이언스 마스터스'시리즈의 열여덟번 째 책이다. '사이언스 마스터스' 시리즈는 21세기까지 밝혀지거나 연구된 최신 수학과 자연과학에 대한 연구결과를 19개의 시리즈로 집대성한 것이다. 나는 작년부터 시리즈 중 첫 번째인 [섹스의 진화]에서부터 시작하여 열 일곱번 째인 [진화의 미스터리]까지 읽었고 다음 번 마지막 도서인 [단어와 규칙]까지 마저 읽으면 시리즈 전체를 읽게 된다.
 
이 책은 은 천문학과 수학을 전공한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교수 존 배로가 우주의 시작 당시 모습을 상세히 들려주는 책으로, 우주의 기원과 역사에 대한 과학 교양서의 고전이다. 초기 인류가 후대에게 기록을 남긴 이래 늘 그 기록 속에 남아있던 우주에 대한 호기심. 즉 우주의 시작으로 돌아가 시간과 공간, 물질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시간이 지나면서 우주가 어떻게 변해 왔는지 보여주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 우주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씩 풀어나간다. 저자의 뛰어난 통찰력으로 대폭발(빅뱅), 급팽창(인플레이션), 웜홀과 특이점을 소개하고, 우주가 간직한 비밀을 들추어 본다. 
 
 * 존 배로는 누구인가? -----------------
1952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난 존 배로는 더럼 대학 수학과를 거쳐 옥스퍼드 대학에서 천체물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9년까지 서식스 대학 천문학 교수로 재직했으며, 현재 케임브리지 대학 수리과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밀레니엄 수학 프로젝트의 책임자로 활동했다. 우주론과 천체물리학에 관한 400여 편의 논문을 썼으며, 영국 왕립 글래스고 철학회 켈빈 메달(1999), 영국 왕립 협회 마이클 패러데이 상(2008)을 수상했다. 물리학, 천문학, 수학의 발전 과정을 역사적·철학적·문학적으로 광범위하게 탐구해온 저자는 17권의 대중 교양도서를 펴냈다. 주요 저서로는[우주의 기원The Origin of Universe], [무영진공The Book of Nothing], [자기 자신을 발견한 우주The Universe that Discovered Itself], [자연의 상수들The Constants of Nature], [교묘한 우주의 팽창The Artful Universe Expanded], [새로운 만물의 이론들New Theories of Everything], [우주의 광경 : 과학사의 핵심 이미지들Cosmic Imagery : Key Images in the History of Science]등이 있다. -
-----------------
 
  
책은 8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우주의 비밀 : 인간이 지금까지 우주에 대해 알아낸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우주가 지금 이 순간에도 전방향으로 급속하게 팽창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팽창 중인 우주가 종국에 팽창을 멈추고 수축할 것인지 아니면 영원히 팽창할 것인지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현재 과학에서 가장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고 있는 우주의 비밀은 '우주의 팽창'과 관련한 것이다. 21세기 인간의 과학 수준으로는 우주의 기원을 엿볼 수 없고 따라서 우주의 팽창을 통해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야 하기 때문이다.
2. 우주 카탈로그 : 우주론에 대한 과학자들의 연구사를 검토해보면 '정상 우주론'과 '팽창 우주론'이 대립하는 것이었다. 현재 과학자들 대다수는 객관적으로, 관측으로 밝혀진 사실을 토대로 '팽창 우주론'만이 현재의 우주를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에서는 빅뱅이론과 열역학 제2법칙(엔트로피 법칙)을 통해 검토한다.
3. 특이점과 그 밖의 문제들 : 우주 팽창을 역으로 생각해서 거슬러 올라가면 모든 물질이 한 곳에 모여있는 '시작점'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상태를 '태초의 특이점'이라 한다. 특이점에서는 시간과 공간이 멈추게 된다. 그리고 그 '전'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특이점을 둘러싼 논의는 기초 입자(중성미자, 뮤온, 전자중성미자등), 양성자와 중성자의 균형, 온도 등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촉발시킨다.
4. 급팽창과 입자 물리학 : 1970년대 이후 통일장 이론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었고 '급팽창(인플레이션) 우주론'이 등장했다. 급팽창 이론을 통해 은하와 은하단의 존재가 설명 가능해졌다. 대신 급팽창 이론은 단극자 문제, 암흑물질, 중력과 척력 등을 제기한다. 그리고 이들 문제는 새로운 기초 입자의 출연을 예고한다. 지금 전세계 물리학자들과 우주학자들은 새로운 기초 입자 검출을 기다리고 있다. 인간은 아직 전체 우주가 아닌 '빛이 지나간 시간에 해당하는 우주', 즉 '가시 우주'의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5. 급팽창과 코비 탐사 : 코비 위성은 우주배경복사를 검출하여 급팽창 이론을 보강했다. 플랑크 시간은 양자역할과 더불어 우주의 시간과 공간에 대한 새로운 질문을 제기했다.
6. 시간, 그 짧은 역사 : 아인슈타인은 시간과 공간이 분리되지 않는 '시공간'을 정의했다. 양자역학은 그 시공간의 경로가 특정한 것이 아니라 가능한 경로들 속에서 확률적으로 존재하게 되고 '평균값'에 따라 미래가 결정된다는 것을 말한다. 양자우주론은 특이점에 가까워질수록 시간의 개념이 희미해지고 결국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야기해준다.
7. 미궁속으로 : 양자 우주론은 웜홀(wormhole)로 연결된 망과 부모/아기 우주를 예측하고 우주에 대한 확률적, 통계론적 존재를 가정한다. 양자 우주론이 분명해지려면 '통일장 이론(만물이론)'이 나와야 하고 이 과정에서 '자연 상수'와 '우주 상수'의 베일이 벗겨져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생명체'의 비밀도 벗겨낼 수 없다.
8. 새로운 차원 : 1980년대부터 만물이론은 '초끈이론'을 통해 진전을 이루었다. 하지만 초끈이론은 9차원 이상의 우주를 요구함으로써 과학자들을 혼란에 빠트렸다.
 
 고대부터 인간은 우주의 모양과 기원, 역사에 큰 관심을 갖고 있었다. 특히 우주가 처음 생겨났을 때, 무엇이 어떻게 생겨났는지는 오랫동안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였다. 이 책은 우주의 처음으로 돌아가 시간과 공간, 물질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시간이 지나면서 우주가 어떻게 변해 왔는지 보여 주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우주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씩 풀어 나간다.  
하지만 저자는 결론을 내리지 못한다. 결론은 커녕 결론으로 갈 수 있는 방향도 제시하기를 주저한다. 21세기 초 현대 우주과학(우주론)은 방향을 잃은 것처럼 보인다. "우리는 우주 전체의 기원에 대해서는 결코 알 수 없을 것이다. 가장 큰 비밀은 아마도 비밀을 감추고 있는 것 그 자체일지도 모른다."(p.214)

아마 인간이 다른 생명체와 다른 가장 핵심적인 차이는 '스스로의 기원을 탐구하는 존재'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스스로를 돌아보고 성찰하고 기원을 탐구하는 인류의 태도. 그것이야말로 인간이 인간다운 모습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우리 역시 자신이 태어난 이유와 자신의 탄생 기원, 사회적 존재이유와 사회의 구성원리, 집단으로서의 생존하는 방식과 존재이유를 끊임없이 탐구하고 성찰해야 할 것이다.
그러한 노력과 열정이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이고 다른 생명, 비생명체에 관심을 기울일 것이고 인간을 겸손하게 만들 것이다.
 
 
[ 2011년 8월 01일 ]
- 접기
붉은구름 2011-08-02 공감(0) 댓글(0)
===
John D. Barrow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ohn David Barrow
Born
John David Barrow
29 November 1952

London, England
Died 26 September 2020 (aged 67)
Alma mater Van Mildert College, Durham (BSc)
Magdalen College, Oxford (DPhil)
Awards Italgas Prize (2003)
Templeton Prize (2006)
Michael Faraday Prize (2008)
Kelvin Prize (2009)
Zeeman Medal, London Mathematical Society and IMA (2011)
Dirac Medal (2015)
Gold Medal of the Royal Astronomical Society (2016),
Giuseppe Occhialini Medal and Prize (2019)
Scientific career
Fields Physics
Astronomy
Mathematics
Popular science
Institutions University of Cambridge
Gresham College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University of Oxford
University of Sussex
Thesis Non-Uniform Cosmological Models (1977)
Doctoral advisor Dennis William Sciama[1]
Doctoral students Peter Coles
David Wands[1]


John David Barrow FRS (29 November 1952 – 26 September 2020) was an English cosmologist, theoretical physicist, and mathematician. He served as Gresham Professor of Geometry at Gresham College from 2008 to 2011.[2] Barrow was also a writer of popular science and an amateur playwright.[3]


Contents
1Education
2Career and research
3Death
4Publications
5References
6External links
Education[edit]

Barrow attended Barham Primary School in Wembley until 1964 and Ealing Grammar School for Boys from 1964 to 1971 and obtained his first degree in mathematics and physics from Van Mildert College at the University of Durham in 1974.[4] In 1977, he completed his doctorate in astrophysics at Magdalen College, Oxford, supervised by Dennis William Sciama.[1]
Career and research[edit]

Barrow was a Junior Research Lecturer at Christ Church, Oxford, from 1977 to 1981. He completed two postdoctoral years as a Miller Research Fellow in astronomy at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as a Commonwealth Lindemann Fellow (1977–8) and Miller Fellow (1980–1).

In 1981 he joined the University of Sussex and rose to become Professor and Director of the Astronomy Centre. In 1999, he became Professor in the Department of Applied Mathematics and Theoretical Physics and a fellow in Clare Hall at Cambridge University. From 2003 to 2007 he was Gresham Professor of Astronomy at Gresham College, London, and he has been appointed as Gresham Professor of Geometry from 2008 to 2011; only one person has previously held two different Gresham chairs.[5] In 2008, the Royal Society awarded him the Faraday Prize. He was elected a Fellow of the Royal Society (London) in 2003 and elected Fellow of the Academia Europaea in 2009. He has received Honorary Doctorates from the Universities of Hertfordshire, Sussex, Durham, S. Wales and Szczecin, and was an Honorary Professor at the University of Nanjing. He was an Honorary Fellow of Van Mildert College, Durham University and of Gresham College, London. He was a Centenary Gifford Lecturer at the University of Glasgow in 1989.

From 1999, he directed the Millennium Mathematics Project (MMP) at the University of Cambridge. This is an outreach and education programme to improve the appreciation,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and its applications. In 2006 it was awarded the Queen's Anniversary Prize for Educational Achievement by Queen Elizabeth II at Buckingham Palace.

In addition to having published more than 500 journal articles, Barrow co-wrote (with Frank J. Tipler) The Anthropic Cosmological Principle, a work on the history of the ideas, specifically intelligent design and teleology, as well as a treatise on astrophysics. He also published 22 books for general readers, beginning with his 1983 The Left Hand of Creation. His books summarise the state of the affairs of physical questions, often in the form of compendia of a large number of facts assembled from the works of great physicists, such as Paul Dirac and Arthur Eddington.

Barrow's approach to philosophical issues posed by physical cosmology made his books accessible to general readers. 
For example, Barrow introduced a memorable paradox, which he called "the Groucho Marx Effect" (see Russell-like paradoxes). Here, he quotes Groucho Marx: "I wouldn't want to belong to any club that would accept me as a member". Applying this to problems in cosmology, Barrow stated: "A universe simple enough to be understood is too simple to produce a mind capable of understanding it."[6]

Barrow lectured at 10 Downing Street, Windsor Castle, and the Vatican, as well as to the general public. In 2002, his play Infinities premiered in Milan, played in Valencia, and won the Premi Ubu 2002 Italian Theatre Prize.

He was awarded the 2006 Templeton Prize for "Progress Toward Research or Discoveries about Spiritual Realities" for his "writings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and the universe, and the nature of human understanding [which] have created new perspectives on questions of ultimate concern to science and religion".[7] He was a member of a United Reformed Church, which he described as teaching "a traditional deistic picture of the universe".[8]

He was awarded the Dirac Prize and Gold Medal of the Institute of Physics in 2015 and the Gold Medal of the Royal Astronomical Society in 2016.[9]
Death[edit]

Barrow died on 26 September 2020 from colon cancer, at the age of 67.[10]


Publications[edit]

In English:


In other languages:
Perché il mondo è matematico? (in Italian)

As editor:
Water and Life: The Unique Properties of H2O. (ed., with Ruth M. Lynden-Bell, Simon Conway Morris, John L. Finney, Charles Harper, Jr.) CRC Press, 2010. ISBN 1-4398-0356-0
Fitness of the Cosmos for Life: Biochemistry and Fine-Tuning. (eds., with S. Conway Morris, S.J. Freeland, and C.L. Harper), Cambridge UP, 2007. ISBN 978-1-10740655-1
Science and Ultimate Reality: Quantum Theory, Cosmology and Complexity, 90th Birthday Volume for John Archibald Wheeler, (ed., with P.C.W. Davies, & C. Harper), Cambridge UP, 2004. ISBN 0-521-83113-X
The Physical Universe: The Interface Between Cosmology, Astrophysics and Particle Physics, (ed., with A Henriques, M Lago, Malcolm Longair), Springer-Verlag, 1991. ISBN 978-3540542933


References[edit]

  1. ^ Jump up to:a b c John D. Barrow at the Mathematics Genealogy Project
  2. ^ "DAMTP Professor John Barrow". www.damtp.cam.ac.uk.
  3. ^ Marcus de Sautoy (5 November 2003). "To infinity and beyond". The Guardian.
  4. ^ "Durham graduate wins $1M prize". University of Durham Department of Physics. 20 March 2006. Retrieved 24 November 2007.
  5. ^ Gresham College: New Gresham Chair of Geometry Archived21 January 2009 at the Wayback Machine.
  6. ^ Barrow, John D. (1990). The World Within the World.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pp. 342–343. ISBN 0-19-286108-5.
  7. ^ Lehr, Donald (15 March 2006). "John Barrow wins 2006 Templeton Prize". templetonprize.org. John Templeton Foundation. Retrieved 8 August 2013.
  8. ^ Overbye, Dennis (16 March 2006). "Math Professor Wins a Coveted Religion Award". The New York Times. Retrieved 24 November2007.
  9. ^ "RAS honours leading astronomers and geophysicist". RAS. 8 January 2016.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0 July 2016. Retrieved 9 January 2016.
  10. ^ "Morto John Barrow, cosmologo e divulgatore: aveva 67 anni". ilmessaggero.it (in Italian). 27 September 2020. Retrieved 27 September 2020.
  11. ^ French edition: L'Homme et le Cosmos (in French)
  12. ^ earlier edition(1991) Theories of Everything: The Quest for Ultimate Explanation
===

Books by John D. Barrow

John D. Barrow
John D. Barrow
Average rating 3.77 · 7,162 ratings · 617 reviews · shelved 26,844 times


Showing 30 distinct works.
« previous 1  
sort by 

The Book of Nothing: Vacuum...

by 
 3.97 avg rating — 1,133 ratings — published 2000 — 22 editions
The Infinite Book: A Short ...

by 
 3.90 avg rating — 973 ratings — published 2005 — 22 editions
The Origin Of The Universe

by 
 3.76 avg rating — 463 ratings — published 1994 — 35 editions
The Constants of Nature: Th...

by 
 3.75 avg rating — 463 ratings — published 2002 — 19 editions
100 Essential Things You Di...

by 
 3.45 avg rating — 450 ratings — published 2008 — 21 editions
Impossibility: The Limits o...

by 
 3.95 avg rating — 309 ratings — published 1998 — 18 editions
New Theories of Everything

by 
 4.06 avg rating — 300 ratings — published 2007 — 11 editions
PI in the Sky: Counting, Th...

by 
 3.96 avg rating — 254 ratings — published 1992 — 14 editions
The Book of Universes: Expl...

by 
 3.89 avg rating — 253 ratings — published 2011 — 19 editions
The Anthropic Cosmological ...

by 
 3.91 avg rating — 201 ratings — published 1984 — 3 editions
The Artful Universe Expanded

by 
 3.87 avg rating — 143 ratings — published 1995 — 11 editions
Theories of Everything: The...

by 
 3.70 avg rating — 114 ratings — published 1991 — 13 editions
Mathletics: A Scientist Exp...

by 
 2.91 avg rating — 120 ratings — published 2012 — 7 editions
Cosmic Imagery: Key Images ...

by 
 4.11 avg rating — 71 ratings — published 2008 — 9 editions
The World Within the World
by 
 3.76 avg rating — 54 ratings — published 1988 — 7 editions
The Left Hand of Creation: ...

by 
 4.10 avg rating — 29 ratings — published 1983 — 10 editions
Between Inner Space and Out...

by 
 3.53 avg rating — 17 ratings — published 1999 — 4 editions
Science and Ultimate Realit...

by 
 4.36 avg rating — 11 ratings — published 2004 — 4 editions
Fitness of the Cosmos for L...

by 
 4.78 avg rating — 9 ratings — published 2007 — 5 editions
Life, the Universe, and the...

by 
 3.17 avg rating — 12 ratings — published 2013
The Mathematical Universe
by 

 4.40 avg rating — 5 ratings — published 2013
The Christian Origin of Mod...
by 

really liked it 4.00 avg rating — 3 ratings — published 2013


« previous 1  


* Note: these are all the books on Goodreads for this author. To add more books, click here.

====


The Christian Origin of Modern Science
by John D. Barrow
really liked it 4.00 · Rating details · 3 ratings · 1 review
Christian beliefs of the Middle Ages contributed essentially to the rise of science in Europe.

Kindle Edition, 12 pages

Published September 18th 2013 by The World & I Online


Feb 05, 2016Ian rated it really liked it
Concise Introductory Essay

For those who are new to the argument, this essay makes an excellent introduction to the argument for the Christian Origins of Science. This essay would be improved if it included a brief bibliography to point readers to more detailed arguments.

One could go on to read, "God's Handiwork" in Rodney Stark's For the Glory of God, for instance.

One of the key elements I like about this short essay is the acknowledgement of the balance of Christian theology between a necessity and freedom. If the world is simple predetermined, then there is no impetus for experimentation. If the world is chaotic, then there is no impetus to seek "laws" and "rules".

I could see myself using this essay in either a Church setting or as reading in an undergraduate course. (less)
====



The Mathematical Universe
by
John D. Barrow

4.40 · Rating details · 5 ratings · 0 reviews
In the world of science, mathematics indeed seems to be the language that allows us to talk most effectively and logically about the nature of things. But mathematics differs from other languages like English or Spanish. Indeed, it possesses a built-in logic, and is thus more akin to a computer language.
Kindle Edition, 12 pages
Published September 18th 2013 by The World & I Online
ASIN
B00FARJ5M2

===

Want to Read

Rate this book
1 of 5 stars2 of 5 stars3 of 5 stars4 of 5 stars5 of 5 stars


Fitness of the Cosmos for Life: Biochemistry and Fine-Tuning
(Cambridge Astrobiology #2)
by
John D. Barrow (Editor)
4.78 · Rating details · 9 ratings · 1 review
This highly interdisciplinary 2007 book highlights many of the ways in which chemistry plays a crucial role in making life an evolutionary possibility in the universe. Cosmologists and particle physicists have often explored how the observed laws and constants of nature lie within a narrow range that allows complexity and life to evolve and adapt. Here, these anthropic considerations are diversified in a host of new ways to identify the most sensitive features of biochemistry and astrobiology. Celebrating the classic 1913 work of Lawrence J. Henderson, The Fitness of the Environment for Life, this book looks at the delicate balance between chemistry and the ambient conditions in the universe that permit complex chemical networks and structures to exist. It will appeal to a broad range of scientists, academics, and others interested in the origin and existence of life in our universe. (less)

Hardcover, 526 pages
Published December 1st 2007 by Cambridge University

Oct 06, 2016Richard S rated it it was amazing
Shelves: science
Fine tuning has long been a favorite topic of mine and this book is the best summary of the issues as presented by various scientists mostly at Cambridge. This is not "intelligent design" - this is truly scientific in the traditional sense - it is more related to the anthropic principle. (less)
flagLike · comment · see review






===



Want to Read

Rate this book
1 of 5 stars2 of 5 stars3 of 5 stars4 of 5 stars5 of 5 stars


Science and Ultimate Reality: Quantum Theory, Cosmology, and Complexity

by
John D. Barrow (Editor)
4.36 · Rating details · 11 ratings · 0 reviews
This preview of the future of physics comprises contributions from recognized authorities inspired by the pioneering work of John Wheeler. Quantum theory represents a unifying theme within the book, as it relates to the topics of the nature of physical reality, cosmic inflation, the arrow of time, models of the universe, superstrings, quantum gravity and cosmology. Attempts to formulate a final unification theory of physics are also considered, along with the existence of hidden dimensions of space, hidden cosmic matter, and the strange world of quantum technology. John Archibald Wheeler is one of the most influential scientists of the twentieth century. His extraordinary career has spanned momentous advances in physics, from the birth of the nuclear age to the conception of the quantum computer. Famous for coining the term black hole, Professor Wheeler helped lay the foundations for the rebirth of gravitation as a mainstream branch of science, triggering the explosive growth in astrophysics and cosmology that followed. His early contributions to physics include the S matrix, the theory of nuclear rotation (with Edward Teller), the theory of nuclear fission (with Niels Bohr), action-at-a-distance electrodynamics (with Richard Feynman), positrons as backward-in-time electrons, the universal Fermi interaction (with Jayme Tiomno), muonic atoms, and the collective model of the nucleus. His inimitable style of thinking, quirky wit, and love of the bizarre have inspired generations of physicists. (less)

Hardcover, 742 pages
Published April 22nd 2004 by Cambridge University Press
Original Title
Science and Ultimate Reality: Quantum Theory, Cosmology, and Complexit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