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19

신비주의와 신비도 | 특설 사이트 「이즈쓰 도시히코 입문」

신비주의와 신비도 | 특설 사이트 「이즈쓰 도시히코 입문」

신비주의와 신비도
 
 이즈쓰 도시히코의 문장은 결코 난해가 아니다. 논지는 명쾌하다. 우리가 짓밟는 것을 강요받는 것은 문맥이 아니라 그 자신의 술어 앞이기 때문이다. 술어의 표기가 어려운 것은 아니다. 코토바, 의식, 문화, 의미 등 그가 선택하는 표현도 오히려 평이하다고 해도 좋다. 문제는 의미의 확산과 깊이, 또는 다층적 차원에 파급하는 역동성에 있다. 어린 시절의 논고는 그렇다.

 『신비철학』(1949년)은 그 전형. 표현자로서의 출발점이 되었다고 그 자신이 말하는, 이 저작을 읽기 시작하면 독자는, 우선 열쇠 개념의 반추를 요구된다. 가장 중요한 술어 중 하나가 '신비도'이다.

 이 한마디를 이즈쓰 도시히코는 「신비주의」라고 따로 사용한다. 명제가 신비한 이상, 다른 의미라는 것은 존재의 위상도 또 다른 것을 가리키고 있다.
 

 「신비도」라는 말도 익숙하지 않은 표현이지만, 이 한마디를 핵심적 술어로서, 처음에, 또한 적극적으로 사용한 것은 이즈쓰 도시히코가 아니다. 야나기 무네요시라고 생각합니다. 최초의 작품 '즉석'에서 그는 말한다. “예술에 있어서 주의는 타락이었다. 종교에게 있어서도 유파는 응고였다. 형식은 생명을 구속한다”.


 우리는 "모든 수단을 끊임없이 개재를 깨고 즉시 즉각적으로 만져야 한다", "즉석"이란 초월적 절대자의 호칭. "주의"는 초월자와의 접근을 방해한다. 또, 신비주의라는 말도, 원래는 「조롱하는 사람이 준 모욕의 뜻에 모한 말」(「신비도의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 「사람은 스스로 신비가이다」, 그 본래의 자기로 돌아가는 길을 「신비도」라고 칭한다고, 그는 말한다.
 

 이즈쓰 도시히코가 저술로 야나기 무네요에 접한 것은 한 번만. 그러나 장서에는 젊은 날에 읽은 것으로 보이는 '종교적 기적', '종교의 이해', '종교와 그 진리'가 있다.

 

 세 권 모두 야나기 무네요시가 민예를 만나기 전에 세상이 그를 자작파의 문인, 종교 철학자로 인정했던 무렵의 저작이다. 야나기 무네요시초기의 작품을 읽으면, 이즈쓰 도시히코 의 사상적 근사에 놀란다.
 

 물론 영향을 받은 것은 이즈쓰 도시히코이다. 아마 야나기 무네요시는 이즈쓰 도시히코를 모른다.

 

 야나기 무네요시가 불교의 탁월한 해독자였던 것은 다시 논할 필요도 없다. 스즈키 오오츠키가 후계자로 선택했고, 야나기 무네요 자신도 그것을 승낙하고 있었다. 그는 고대 중국 사상, 유교, 혹은 노장에게도 독자적인 견해를 가지는 사상가이며, 그 붓은 수피즘, 페르시아의 시인 루미나 쟈미까지 미치고 있다.

  야나기 무네요시가 기독교, 신비주의의 이해에 있어서 근대 일본, 굴지의 인물이었던 것은 한층 더 논해져 좋다. '다양한 종교적 부정'에는 아우구스티누스, 엘리우게나, 토마스 아퀴나스, 중세 독일의 신비가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와 그 제자 조이제와 타우러를 거쳐 카르멜회의 기반을 만든 십자가 위의 요한을 접해 있다. 이즈쓰 도시히코가 『신비철학』에서 언급한 기독교 사상가에 겹친다. 야나기 무네요시가 이것을 쓴 것은 『신비철학』 간행 30년 이상 전이다.

  두 사람 사이에는, 시대적 정신의 공명이라고 하는 것만으로는 끝날 수 없는 영향의 수용이 있다. “하느님은 사람에게 굶주린 사람은 하느님께 굶주린다. 넘쳐나는 영의 외침은 하나님이 하나님을 부르는 외침이다”(“다양한 종교적 부정”). 이즈쓰 도시히코가 야나기 무네요시에 발견한 가장 진지한 사실, 즉 신비적 경험의 주체라는 명제에 불과하다.

  『신비철학』의 제1장은 「자연신비주의의 주체」라고 표기되고 있다. 서두, 이통 슌히코는 말한다.
 
 신비주의적 체험은 개인적 인간의 의식 현상이 아니라 지성의 극한에 있어서 지성이 지성 스스로를 넘은 절공 가운데, 희미하게 현현하는 절대적 초월자의 자각인 것이다.

 신비 체험이란 인간이 하나님을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나님을 보는 것이다. 야나기 무네요시의 말과 심오한 부호가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