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쓴 한국무속
최길성 (지은이)아세아문화사1999-09-30
정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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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6쪽
책소개
미신으로 치부되는 한국 무속을 사회인류학적 접근으로 연구한 책. 78년 <한국무속의 연구> 개정판으로 남부무속의 중요한 특징을 밝혀준다.
목차
제1부
제1장 서장
1. 방법론과 조사방법
2. 한국무속의 연구에 있어서 쟁점
3. 문제 설정
제2장 세습무와 강신무
1. 무당의 삼대 요건
2. 지역적 샤머니즘의 비교
3. 세습무와 샤먼
제3장 무당 사회의 은어
1. 무당과 은어
2. 무당 은어의 범위와 구성
3. 무당사회에서 은어의 의미
제4장 무당과 마을
제5장 무당의 신분과 세습
1. 세습무의 계승
2. 결혼의 의미와 배우자의 선택
3. 이혼
제6장 굿 팀 구성의 원리
1. 들어가는 말
2. 굿 팀의 구성원리
3. 굿 팀의 사례 분석
4. 무당들의 친족 관계
5. 결론
제7장 굿 돈 분배와 능력주의
제8장 결장
1. 들어가는 말
2. 혈연
3. 무당의 혈통
제2부
제1장 서론
1. 가족과 굿
제2장 굿의 현장조사
1. 산오구굿
2. 굿의 형태와 내용
3. 오구굿
4. 동제와 별신굿
5. 부락제의 사회적 기능
제3장 원혼신앙과 구조분석
제4장 김효경의 무당이즘
1. 서론
2. 연구 개략 소개
3. 무속 연구의 특징과 성과
제5장 바리공주 신화의 구조분석
1. 들어가는 말
2. 분석
3. 결론
제6장 의례와 상징
1. 무속의례: 사령제
2. 서낭당의 비교: 한국.오끼나와.몽고
제7장 한국 기독교와 샤머니즘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최길성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1940년(1938년) 경기 양주 출생
1963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학과 졸업
1966~69년 육군사관학교 교관. 육군 대위
1969~72년 문화공보부 문화재전문위원
1972년 일본 유학
1985년 츠쿠바대학 문학박사
경남대학교 계명대학교에서 일본학 교수
1991년부터 일본 중부대학 교수
1995년부터 히로시마 대학 교수. 현재 명예교수
2005년부터 일본 동아대학교 교수 겸 동아시아문화연구소 소장으로 재직 중
주요 저서
『恨の人類學』, 『韓國民俗への招待』, 『帝國日本の植民地を步く』, 『米軍慰安婦の眞... 더보기
최근작 : <미군과 매춘부>,<친일과 반일의 문화인류학>,<식민지 역사 바로보기> … 총 32종 (모두보기)
최길성(지은이)의 말
이 책이 초판 된 지 벌써 이십여 년이나 되었다. 1960년대 말 조사 당시에는 무속이 미신이라 여겨져 타파 대상이었고, 새마을 운동 때에는 무속을 비롯한 민간신앙뿐만 아니라 전통문화 자체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정책을 썼던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나를 포함한 많은 민속학자들은 조만간 무속은 사라지고 말 것이라 생각하였다.
나의 무속 연구도 그러한 근대화 과정에서 자연 전통문화는 사라질 것이라는 전제하에서 전통문화의 보존이라는 입장에서 이루어진 것이었다. 즉 근대화의 물결 앞에 사라져가는 과거를 잡아둔다는 심정으로 긴급히 조사하여 두지 않으면 안된다고 하는 사명감도 있어서 연구에 박차를 가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나는 전통문화에 가치를 부여하거나 무속을 신앙으로서 긍정적 가치를 부여했던 것은 안이다. 그저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그것을 자료로 하여 그 의미를 추구하는 것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