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29

알라딘: 부처를 쏴라 - 스스로의 깨달음을 통해 자유로워지는 숭산 대선사의 가르침 숭산행원 (지은이),현각 (엮은이)

알라딘: 부처를 쏴라



부처를 쏴라 - 스스로의 깨달음을 통해 자유로워지는 숭산 대선사의 가르침 

숭산행원 (지은이),현각 (엮은이),양언서 (옮긴이)
김영사2009-03-03



부처를 쏴라


부처를 쏴라

289쪽148*210mm (A5)376gISBN : 9788934933564



책소개



숭산 큰스님의 말씀을 정리한 책이다. 이 책은 제자들과 주고받은 삶의 궁극적 의문과 가르침에서부터 스님의 행적과 수행 이야기, 고승들의 지혜, 최초로 공개되는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보낸 ‘독재자에게 보내는 편지’ 등을 담고 있다. 촌철 같은 화법으로 진리의 여행자들에게 자비로운 깨달음의 길을 안내하고 있는 책이다.



자신을 따르는 대신 ‘나를 통해 너희들 자신의 본모습을 보라’고 말씀하신 숭산 큰스님의 가르침은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이고, 조사(祖師)를 만나면 조사를 죽여라’는 임제선사의 살불살조(殺佛殺祖)의 정신과 상통하며 스스로의 깨달음을 통해 해탈의 경지에 오르도록 이끈다.



이 책은 숭산 큰스님의 법문 영상 CD 두 장이 수록되어 있어 생전에 선사님을 뵙지 못한 이들에게 스님의 가르침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으며, 도서 판매의 수익금은 전액 포교를 위해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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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엮은이의 글



밥솥 선사님

살아있는 업

깨달음에 대하여

식물도 생명이거늘

무념無念의 행동

부처를 쏴라!

고봉 선사의 ‘오직 할 뿐’

선禪이 어려워 보이는 이유

신神의 본체

욕망 곱하기 제로는 제로

참된 방생放生이란?

여자는 성불 못해!

만공 선사의 일원상一圓相

미친 마음

참 자유

독화살

좋은 것들

본연의 모습으로

톨게이트의 관세음보살

빗자루 타기 수행

이 세상의 시작

우리는 왜 여기 있는가?

진짜 부처는 어디에 있나?

선禪과 세계 평화

육조 혜능 대사의 실수

개가 조주趙州 선사를 죽이다

이무소득고以無所得故

무아無我와 진아眞我

죽고 싶어!

부동심不動心

삶과 죽음의 갈림

마법사 숭산 스님

하느님, 하나님, 선禪

선禪 수학數學

낙태

이 잠을 어찌할꼬?

영화映畵와 선禪

사랑에 빠진 큰스님

본성이 강하다고?

중생 제도의 끝은 어디인가?

선, 사주, 업

숭산 스님, 스승님을 회상하다

기행奇行을 통한 가르침

향수병

카지노로 간 숭산

뛰어난 방향 감각

당신은 로봇이오!

하늘은 왜 푸른가?

누가 당신을 만들었소?

큰 고통 큰 서원誓願

독재자에게 보내는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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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글

달라이 라마, 틱낫한, 마하 고사난다와 함께 4대 생불로 추앙받았던 숭산 큰스님의 말씀과 가르침을 담은 책. 숭산 큰스님은 1966년 일본을 시작으로 해외포교에 앞장서 32개국에 120여개의 선원을 설립·운영하였으며 수많은 외국인 제자들을 길러냈다. 그 중 현각스님은 하버드 대학원에서 숭산 큰스님의 설법을 듣고1992년 출가했다. 현각스님이 정리한 이 책은 4년동안 수백 개의 법문 자료와 흩어져 있는 녹취 파일, 큰스님의 말씀과 어구를 모아 엮은책으로 제자들과 주고받은 삶의궁극적 의문과 가르침에서부터 스님의 행적과 일화, 수행 이야기, 고승들의 지혜, 최초로 공개되는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보낸‘ 독재자에게 보내는 편지’까지 촌철 같은 화법으로 독자들을 깨달음의 길로 인도한다. - 인문사회과학출판인협의회(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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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숭산행원 (지은이)



1927년 평안남도 순천에서 태어났다. 속명은 이덕인(李德仁). 1945년에 대동공전에 재학하던 중 학생사건의 주모자가 되어, 묘향산 보현사로 피신을 하며 불교와 첫 인연을 맺으셨다. 그 후 동국대에서 불교를 공부하다가 참된 진리를 구하기 위해 1947년에 충남 마곡사로 발심 출가하여 행원이라는 법명을 받았다.



1949년 예산 수덕사에서 당시 한국 불교의 대표적 선지식이었던 고봉 대선사로부터 전법계와 숭산이라는 당호를 받아, 이 법맥의 78대 조사가 되었다. 1966년 일본으로 건너가 해외 포교에 앞장섰으며, 1972년 미국 프로비던스의 재미홍법원을 개설했다. 이를 시작으로, 전 세계 30여 개국에 120여 개 선원을 설립하며 정진과 포교를 했다.



생전에 영국 케임브리지대학의 교재에서는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라마, 베트남 출신 프랑스 플럼빌리지의 틱낫한, 캄보디아의 종정 마하 고사난다와 함께 세계 4대 생불로 소개되며 전 세계인의 영적 스승으로 인정받았다. 1984년 세계평화문인대회에서 세계평화상을 수상했으며, 2004년 타계했다.



지은 책으로 <바람이냐 깃발이냐>, <선의 나침반>, <온 세상은 한 송이 꽃>, <허공의 뼈를 타고>, <세계일화 (숭산행원선사전서 1)> <숭산스님의 선학강좌> 등이 있다. 접기

최근작 : <부처를 쏴라>,<선학강좌>,<숭산스님의 선학강좌> … 총 12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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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각 (엮은이)



미국의 독실한 천주교 집안에서 태어났다. 예일대학교를 나와 하버드대학교 신학대학원에 재학 중이던 1990년 숭산 스님(1927~2004)을 만나 출가했다. 출가 이후 한국 선원에서 30여 차례에 걸쳐 안거했으며, 한국 불교를 세계에 알리는 데 앞장서 왔다. 화계사 국제선원장을 지내고, 2009년 독일 뮌헨에 불이선원(不二禪院)을 여는 등 유럽에 한국 불교를 전파하는데 힘써오고 있다. 대표 저서로 《만행-하버드에서 화계사까지》가 있다.

최근작 : <선의 나침반>,<부처를 쏴라>,<공부하다 죽어라> … 총 13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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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언서 (옮긴이)



성균관대 아동학과와 중앙대 국제대학원 전문 통역·번역학과를 졸업했다. 일반 기업체에서 근무하던 중 불교 관련 통번역 업무를 접하게 되었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한국 불교를 세계화하는 노력에 동참하게 되었다. 지난 10년간 각종 불교 자료 번역 및 통역을 해 왔고 현재는 전문 통번역사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작 : … 총 4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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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소개

김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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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알림 신청



최근작 : <티핑 포인트>,<당신이 무언가에 끌리는 이유>,<다윗과 골리앗 : 거인을 이기는 기술>등 총 1,250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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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 책소개



달라이 라마, 틱낫한, 마하 고사난다와 함께 세계 4대 생불(生佛)로 추앙받았던 ‘삶의 스승’ 숭산스님의 가르침! “당신은 이미 완전하다. 단지 그걸 모를 뿐!”



달라이 라마, 틱낫한, 마하 고사난다와 함께 세계 4대 생불(生佛)로 추앙받았던 숭산 큰스님! 한국 선불교를 세계 각국에 알리며 ‘한국의 달마’라 불린 숭산 큰스님은 1966년 일본을 시작으로 해외 포교에 앞장서 32개국에 120여개의 선원(Zen Cneter)을 설립ㆍ운영하였으며 수많은 외국인 제자들을 길러냈다. 그중 현각스님은 하버드 대학원에서 비교종교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나 서양의 종교와 철학에서 정신적 만족을 찾을 수 없던 차에 숭산 큰스님의 설법을 듣고 1992년 출가했다.

숭산 큰스님은 ‘당신은 이미 완전하다. 단지 그걸 모를 뿐!’ ‘자신에게 다가오는 가르침에 늘 깨어 있어야 한다!’ ‘아무것도 원하지 말라. 아무것도 지니지 말라. 아무것에도 집착하지 말라!’ 등의 말씀을 통해 ‘깨닫고자 원하면 그르친다. 오직 할 뿐’이라는 진리를 강조하셨다. 현각스님이 정리한 숭산 큰스님의 말씀 《부처를 쏴라》는 제자들과 주고받은 삶의 궁극적 의문과 가르침에서부터 스님의 행적과 수행 이야기, 고승들의 지혜, 최초로 공개되는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보낸 ‘독재자에게 보내는 편지’까지, 촌철 같은 화법으로 진리의 여행자들에게 자비로운 깨달음의 길을 안내하고 있다.

자신을 따르는 대신 ‘나를 통해 너희들 자신의 본모습을 제대로 보라’고 말씀하신 숭산 큰스님의 가르침은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이고, 조사(祖師)를 만나면 조사를 죽여라’는 임제선사의 살불살조(殺佛殺祖)의 정신과 상통하며 스스로의 깨달음을 통해 해탈의 경지에 오르도록 이끈다.

《부처를 쏴라》는 숭산 큰스님의 법문 영상 CD 두 장이 수록되어 있어 생전에 선사님을 뵙지 못한 이들에게 스님의 가르침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으며, 도서 판매의 수익금은 전액 포교를 위해 쓰인다.

평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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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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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좋습니다...^^ 편안해지는 느낌  구매

karma87 2009-11-10 공감 (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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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모른다 그것이 시작이고 끝이다 질문은 필요없다 행동하고 깨어있어라  구매

osho2004 2009-04-25 공감 (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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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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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를 쏴라-숭산 새창으로 보기

*아무것도 원하지 말라.

아무것도 만들지 말라.

아무것도 지니지 말라.

아무것도 집착하지 말라.

생각하는 순간 진실은 사라지고

깨닫기를 원하면 크게 그르친다.

내가 무엇인가?

오직 모를 뿐!

오직 할 뿐!











*언제 어디서든 이 모른다는 마음을 지녀라.

그러면 곧 답을 알게 된다.

정답인지 아닌지를 알고 싶으면 나무에게 물어라.

나무의 대답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개의 짖는 소리도 좋은 스승이 된다.

그 어느 선사보다 훌륭하다.

그러나 먼저, 모르는 마음을 계속 지녀라.









*모르는 마음을 유지하는 그 순간, 당신의 마음은 없다

이 모르는 마음은 모든 생각을 끊는다.

모든 생각을 끊는다는 것은 무념을 뜻한다.

무념은 텅 빈 마음이다.

텅 빈 마음은 생각이 일어나기 이전의 본성이다.

생각이 일어나기 이전 상태에서는 마음이 없다.

생각이 생기면 마음이 생긴다.

마음이 생기면 법이 생기고, 법이 생기면 색이 생기고,

색이 생기면 고통이 생기고 생사가 생긴다.

행복하다, 불행하다, 선하다, 악하다, 좋다, 나쁘다, 온다, 간다가 생긴다.

마음이 없어지면 법이 없어진다.

법이 없어지면 색이 없어지고, 색이 없어지면 생과 사, 좋고 나쁨, 행복과 불행, 오고 감,

이 모든 것이 사라진다.













< 말과 소리 이전의 자리는 무엇인가?



생각 이전의 상태는 무엇인가?



생각이 일어나기 이전 상태에서는 마음이 없다.>



이런 말들을 이해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아~그렇구나, 그럴거야, 그렇지, 그렇고말고!



이러면서 고개 끄덕거릴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이 책을 다 읽어 가는 것이 너무 아까웠다. 아주아주 두꺼운 책이었더라면...



가을 밤바람 사람 미치게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책 나가지 않았다, 이 책 읽고 싶어서.



책의 마지막에 숭산 스님,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보낸 편지가 실려 있다.



목숨 내어 놓고 쓰신 글인 듯!



숭산 스님, 사진 속의 그의 미소가 명쾌 통쾌 유쾌하게 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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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ce 2016-08-26 공감(5)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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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침으로서의 불교 새창으로 보기 구매

가끔 그런 생각을 한다. 어떤 종교를 갖는다는 것은 동시에 그 외 다른 종교에 대해 없던 벽을 만드는 것 아닌가 하는. 그래서 그것이 무엇이든 종교를 갖는다는 것 자체부터 마음이 불편한 나 이지만, 종교 관련 서적 읽기를 종종 하는 것은, 종교로서 라기 보다 배움의 목적으로 읽는 종교 서적들은 내 마음을 불편하게 하지 않기 때문이다. 종교의 종류를 막론하고 말이다.



불교 관련 서적들은 특히 더 그렇다. 불교가 어떻게 해서 하나의 종교로 자리잡았을까 나의 수준으로는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불교는 참으로 개인적이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 어울림, 단체 행위, 포교, 이런 것 보다는 너 자신을 잘 들여다보고 마음을 닦으라고 말한다. 책을 읽는 도중 어떤 때에는 어떤 철학 서적을 대할 때 만큼이나 이해가 어려울 때도 있다.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인가 하는. 과연, 대중을 상대로한 종교가 이럴 수가 있는가 의문이 들곤 하는 것이다. 석가모니는 인류를 구원하고자한 예언자도 아니요, 이 세상을 어떻게 만들자고 설법한 적도 없다. 그저 네 마음을 비우라고 말할 뿐. 모든 것은 네 마음이 짓는 것이니, 네 마음에 비친 다른 것들로 번뇌하지 말고, 그렇게 비추이는 마음을 보고 들으라고 말한다. 이렇게 소극적이고 허무하게조차 들리는 설법들이, 우리 속인들에게 힘이 되고 격려가 되고, 삶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종교의 역할을 하기에 충분할까. 오히려 종교 그 이상의 무엇이 아닐까 하는 내 개인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좋다, 나쁘다를 가리고 판단하기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라고 한다. 하늘은 한번도 파랗다고 한적 없고, 내 이름은 하늘이라고 한 적 없다. 보는 사람들이 그렇게 이름 붙히고, 파랗다고 하는 것일 뿐. 생각 이전의 생각으로 돌아가라는 '무념 (無念)' 이란 말이 본문 중에 많이 나오는데,  '무념 (無念)' 이란 생각이 없다는 뜻이 아니라 생각을 비워냈음을 뜻하는 것이며, '무득 (無得)'이란 얻음이 없다는 뜻이 아니라 진정 깨달았다는 뜻이 된다. 우리가 결국 깨달아야 할 것이 다름아닌 '공 (空)' 이라니, 이렇게 허무할 수가 있나?



'모르는 마음'은 모든 생각이 일체 끊어진 마음이다. 모든 생각이 끊어질 때 마음은 텅 비게 된다. 텅 빈 마음 상태에서는 모든 게 가능하다. 계산기를 사용하려면 C단추를 먼저 눌러야 한다. 화면에 0 이라는 숫자가 뜨면, 0 곱하기 2도 0 이고, 1,000 곱하기 0도 0 이다. 분노 곱하기 0도 0 이고, 욕망 곱하기 0도 0 이다. 마음이 0의 상태로 돌아가면 모든게 0 이 된다. 모든 게 텅 비게 되면 마음은 텅 빈 거울과 같이 되고, 그 마음은 이 우주를 있는 그대로 비추게 된다. (81쪽)



너무 많은 생각을 하지 마라. 생각을 비우라고 한다. 영화를 보는 동안 따지지 않고 그 영화 보는 일에만 몰두하듯이, 나와 영화가 하나가 되어 안과 밖이 없는 것 처럼 말이다. 상영 전과 후에는 늘 따지고 이런 저런 생각을 하지만 영화를 보는 동안만은 생각하지 않는다. '선(禪)'은 바로 이 영화 관람 같은 것이라고 한다.



오래 전에 '관(觀)'이라는 책을 읽고 또 읽고 한 적이 있다. 관, 본다는 것. 내 마음을 본다는 것이다. 내 마음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가만히 집중하고 들여다 보는 것 말이다. 내 마음을 억누르려 들지도 말고, 왜곡시키지도 말고, 남에게 일부러 내보이려 들지도 말고, 내 마음의 상태를 들여다보는데 집중하며, 일상에서 마음을 찰나 찰나 어떻게 지니는가가 가장 중요하다고.



책을 읽고 난 내 마음을 들여다본다.

채워졌는가, 아니면 비워졌는가.

그 생각에 집착함 부터 버려야 옳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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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nine 2009-03-27 공감(4) 댓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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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를 쏴라 새창으로 보기 구매



부처를 쏴라







종교의 궁극의 목적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참 나를 발견하여 현생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리라. 숭산 대선사의 가르침을 그의 제자 현각스님이 엮은 이 책에서는 항상 바로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 즉 생각 이전의 원점에 머물라는 점을 강조한다.





나라는 존재도 나를 인식함으로써 존재하게 되는 것이므로 그 나라는 생각조차 떨쳐 버림으로써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깨닫고자 하는 그 마음조차도 눈(眼)이 눈(眼)을 보려는 것과 같아(38쪽) 길을 잘못 들게 하는 요인이 되므로 ‘오직 할 뿐’(正念, 14, 62쪽)임을 강조하고 있다.



아무런 생각없이 정진하되, 완전히 고요한 적정(寂靜), 즉 부동심(不動心)을 얻기 위해서는 모든 생각을 끊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마음’이란 이름으로 ‘마음’을 어지럽히는 존재들을 제거하는 방법으로써 아마도 부처를 만나면 그 부처까지도 쏘아서 없애버리라고 하지 않았나 싶다.



주위를 살펴보면 이 세상에 진리가 아닌 것은 없고, 모든 진리들은 생각의 여지없이 찰나의 연속으로 이루어진 것들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마치 물 위를 걷는 사람처럼 물에 빠져 죽지 않기 위해서는 그 보다 빨리 걸어야 하는 또 하나의 진리를 강조하시는 셈인가.



“순간을 유지하면 당신과 신은 결코 분리되지 않아요”(68쪽)



하나의 우주가 음양의 질서로 교차하고, 하나의 국가가 보수와 진보의 가치로 어지럽고, 한 사람이 자신을 지키려는 마음(着)과 벗어나려는 마음(脫)이 싸우고 있는 것은 고통스런 현실의 삶의 모습일 수 있다.





그러나 한 생각을 내려 놓음(放下着)으로써 평화를 구할 수 있다고 한다. 생각 때문에 싸우고, 개념 때문에 싸우는 것은 결코 평화가 될 수 없다고 강조한다. 차라리 아무 것도 모른다면 생각도 없어질 것이므로 싸울 일도 없어질 것인가.



마음의 공부란 마음의 방향을 정하는 연습을 하는 일일 것이다. 그 마음의 방향을 정하는 연습을 전생에서 잘 해 온 사람은 이생에서의 삶은 물 위를 걷듯이 비교적 순탄하겠지만, 그 연습을 게을리 한 사람의 삶은 각종의 장애에 부닥치는 일들이 많을 것이리라.



그러나 아무리 마음의 연습을 많이 한다고 한들, 애초에 방향이 잘못되어 있다면 다시 업을 쌓는 일일 것이며, 내생에 다시 그 댓가를 치르게 되는 것이리라. 모든 결과에는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원인들이 있듯이 말이다.



아마도 지금의 생(生)은 지난 생(生)의 결과인 동시에 다음 생(生)의 원인이 될 지도 모르는 것이므로 우리는 지금 각자 예비・음모적 삶을 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문제는 무엇을 예비하고 어떤 음모를 왜 하는가에 따라 참 나를 찾게 되는 결정적 실마리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책을 많이 읽거나 머리를 많이 쓰는 사람이 종종 길을 잘못 찾는 이유는 집착하고 분별하려는 생각 때문(224쪽)이므로, 지식이 아닌 무엇이 본성(自性, 佛性)인지를 꿰뚫어 보려는 지혜가 더 필요할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고 게으르고 생각없이 사는 사람이 본성(自性, 佛性)에 가까이 있는 것은 결코 아닐 것이다. 사람은 동물과 달리 끊임없이 생각에 시달릴 수 밖에 없는 존재이므로 그 생각이 몸을 뒤죽박죽으로 잘못 흔들지 못하게 마음의 방향을 항상 올바로 향하도록 끊임없는 수행이 필요한 것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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踰城 2010-07-28 공감(2)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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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여하게 보고... 다만 할 뿐... 새창으로 보기

세상 만사를 있는 그대로 보라.

거울에 비추어 보듯...

자기와 남을 구별하고, 중생과 수자를 구별하는 판단을 믿지 말고...

그 판단은 옳은 것이 아니니...

다만, 실상을 여여하게 바라보고,

다만, 모를 뿐이란 이치를 생각하고,

다만, 즉여하게,

이러하게 움직이며 할 일을 할 뿐.



현각 스님이 숭산 스님의 언동을 모은 책이다.



선이란 것이 보이지 않는 것이고,

가르칠 수도, 가르쳐 지지도 않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부정해 보라는 가르침이다.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고,

인간의 시원을, 그 공한 곳을 바라보지 못하고,



오로지 1과 2는 3을 만들 생각만으로 가득한 중생들에게,

할~과 방!을 내리기도 하고,

1도 2도 0이 될 수도 있음을 가르치는 말씀이다.



학교가 요즘 많이 짜증난다.

사고가 난 것도 수습이 미봉상태로 끌고 있는데,

교과부에선 법률적으론 문제가 없다면서도 선언교사들을 징계하겠다는 어불성설의 지껄임을 내뱉고, 가끔 비슷한 지껄임을 내뱉는 교사들을 보면서... 짜증이 만땅 난다.



그렇지만, 아이들 곁에 가 있으면 마음이 텅 빔을 느낀다.

다만, 가르칠 뿐...

아이들은 배울 자세가 덜 되어 있다.

떠들고, 졸고 한다.

그래도, 다만 가르칠 뿐... 자꾸 깨우고 혼내고 해서 가르칠 뿐이지,

뭐, 예수님도 그랬잖은가.

귀가 있는 사람은 알아 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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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샘 2009-06-19 공감(1) 댓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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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누구냐? 새창으로 보기 구매

숭산행원(崇山行願) 스님. 그의 법호처럼 평생 우뚝 솟은 산과 같이 한국의 선불교를 온 세상에 전하는 원력을 실천해온 스님. 그리고 그러한 스님의 삶을 좇는 푸른 눈의 제자 현각 스님. 비록 국적과 인종은 다르지만 이 아름다운 스승과 제자의 이야기는 오래 전부터 우리들을 감동시켜 왔다.







<만행:하버드에서 화계사까지>로 널리 알려진 현각 스님이 그의 스승 숭산 스님의 가르침과 일화들을 엮어 만든 <부처를 쏴라>(원서 제목은 '깨달음을 구하는 것은 큰 실수(Wanting Enlightenment is a Big Mistake)')는 이미 열반하신 옛스승에 대한 존경과 그리움이 잘 나타나 있다.







포대화상을 연상시키는 통통하고 동글동글한 몸집에 늘 웃음을 잃지 않은 숭산 스님. 문법에 맞지 않는 짧은 영어이지만 수많은 서양의 지성인들의 복잡한 머리 속을 단번에 멈추게 하는 스님의 언변.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직접적이고 강력한 '오직 모를 뿐!'이란 가르침. 모든 생각을 내려놓고 오직 모른다는 분명한 사실에서 아무런 판단없이 '오직 할 뿐'!







흔히 불교가 종파가 다양하고 팔만대장경이라 할 만큼 경전이 많고 철학적이어서 어렵다고 생각하는 보통 사람들에게 스님의 가르침은 불교를 매우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 준다. 자기 자신을 깨닫는 일이 무엇이 어렵다는 말인가?







스님은 묻는다. "너는 누구(무엇)이냐?" 이에 대한 가장 진실한 답은 "모른다."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모른다'는 무엇인가? 그 말뜻이 아닌 '모름'의 실체, 본질! 여기서 모든 생각이 떨어져 나간다. 바로 그 순간, 붐(BOOM)! 우리는 본래의 자기 자신을 직접 발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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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지 2009-12-12 공감(1)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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