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05

스피노자, [윤리학Ethica], '제1부 신에 대하여: 정의' Spinoza, Ethics, 'PART Ⅰ Concerning God, Definitions' : 네이버 블로그

스피노자, [윤리학Ethica], '제1부 신에 대하여: 정의' Spinoza, Ethics, 'PART Ⅰ Concerning God, Definitions' : 네이버 블로그

인류역사 상 가장 뛰어난 저서를 하나 꼽으라면 나는 기꺼이 스피노자의 에티카를 택할 것이다 에티카
는 단순한 철학저작이 아니다 한마디로 우주적 스케일로 쓰여진 대작이다 에티카에서 최고의 부분은
역시 제1부 신에 대하여다 스피노자는 자신의 이 책이 기하학적 질서에 따라 쓰여지고 신 역시 기하학
적 질서에 따라 증명될 것이라고 책 모두에 적고 있다 단순한 신앙의 대상이었던 신을 기하학적 질서에
따라 증명한다니 정말 이렇게 웅대한 구상을 해본 지구사람은 단 한명도 없었다 아인쉬타인이 내가 아
는 신은 스피노자의 신 말고는 아무도 없다고 한 언급은 괜한 빈말이 아니었다 스피노자의 신에 대한
서술이 현대물리학의 방법 및 가설과 깊은 상관성을 갖고 있다는 지적에 다름 아니다

스피노자. [윤리학].
<차례>
기하학적 질서에 따라 증명되고 다섯 부분으로 나뉘며 그 안에서 다음이 다루어진다.
제1부 신에 대하여
제2부 정신의 본성과 기원에 대하여
제3부 정서의 기원과 본성에 대하여
제4부 인간의 예속 혹은 정서의 힘에 대하여
제5부 지성의 능력 또는 인간의 자유에 대하여
Ethics
Demonstrated in Geometrical Order and Divided into Five Parts Which Treat () of God;
() of the Nature and Origin of the Mind; () on the Nature and Origin of the Emotions;
() of Human Bondage; or of the Strength of the Emotions; () of the Power of the Intell
ect; of Human Liberty.
제1부 신에 대하여

정의

1. 나는 자기원인이란 그것의 본질이 존재를 포함하는 것, 또는 그것의 본성이 존재한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이해한다.
2. 같은 본성을 가진 다른 것에 의하여 한정될 수 있는 사물은 자신의 유(類) 안에서 유한하다고 일컬어진다. 예컨대 어떤 물체는 우리가 항상 달리 더 큰 어떤 것을 생각하기 때문에 유한하다고 일컬어진다. 마찬가지로 사유는 다른 사유에 의해 한정된다. 이에 반해 물체는 사유에 의해 한정되지 않으며, 사유도 물체에 의해 한정되지 않는다.
3. 나는 실체란 자신 안에 있으며 자신에 의하여 생각되는 것이라고 이해한다. 즉 실체는 그것의 개념을 형성하기 위해 다른 것의 개념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이다.
마키아벨리스피노자의 정치사상
스피노자 윤리학Ethica
제1부 신에 대하여 정의 Spinoza Ethics
PART Ⅰ Concerning God Definitions
킨키나투스
2016 6 21 
이창裏窓

4. 나는 속성이란 지성이 실체에 관하여 실체의 본질을 구성하고 있다고 지각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5. 나는 양태를 실체의 변용으로, 또는 다른 것 안에 있으면서 다른 것에 의하여 생각되는 것으로 이해한다.
6. 나는 신을 절대적으로 무한한 존재, 즉 모든 것이 각각 영원하고 무한한 본질을 표현하는 무한한 속성으로 이루어진 실체로 이해한다.
해명: 나는 자신의 유 안에서 무한하다고 말하기보다는 절대적으로 무한하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단지 자신의 유 안에서만 무한하다면 어떤 것에 대해서도 우리는 무한한 속성을 부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절대적으로 무한한 것의 본질에는, 본질은 표현하지만 어떠한 부정도 포함하지 않는 모든 것이 속한다.
7. 오직 자신의 본성의 필연성에 의해서만 존재하며 자기 자신에 따라서만 행동하게끔 결정되는 것은 자유롭다고 한다. 그러나 다른 것에 의해 특정하게 규정된 방식으로 존재하고 작용하도록 결정되는 것은 필연적이라거나 강제되었다고 한다.
8. 나는 존재가 영원한 것에 대한 단순한 정의에서 나온다고 생각하는 한, 영원성을 통해 존재 자체를 이해한다.
해명: 왜냐하면 그러한 존재는 사물의 본질과 마찬가지로 영원한 진리로 파악되며, 따라서 지속이나 시간으로는 설명될 수 없기 때문이다. 비록 우리가 지속을 처음과 끝을 가지지 않는 것으로 파악한다고 할지라도.
PART Ⅰ Concerning God
Definitions
. By that which is self-caused I mean that whose essence involves existence; or that w
hose nature can be conceived only as existing.
. A thing is said to be finite in its own kind[in suo genere finita] when it can be limited
by other thing of the same nature. For example, a body is said to be finite because we c
an always conceive of another body greater than it. So, too, a thought is limited by ano
ther thought. But body is not limited by thought, nor thought by body.
. By substance I mean that which is in itself and is conceived through itself; that is, th
at the conception of which does not require the conception of another thing from whic
h it has to be formed.
. By attribute I mean that which the intellect perceives of substance as constituting its
essence.
. By mode I mean the affections of substance, that is, that which is in something else a
nd is conceived through something else.
. By God I mean an absolutely infinite being, that is, substance consisting of infinite at
tributes, each of which expresses eternal and infinite essence.
Explication
I say “absolutely infinite,
” not “infinite in its kind.” For if a thing is only infinite in its ki
nd, one may deny that it has infinite attributes. But if a thing is absolutely infinite, wha
tever expresses essence and does not involve any negation belongs to its essence.
. That thing is said to be free[liber] which exists solely from the necessity its own natu
re, and is determined to action by itself alone. A thing is said to be necessary[necessari
us] or rather, constrained[coactus], if it is determined by another thing to exist and to a
ct in a definite and determinate way.
. By eternity I mean existence itself insofar as it is conceived as necessarily following s
olely from the definition of an eternal thing.

Explication
For such existence is conceived as an eternal truth, just as is the essence of the thing, a
nd therefore cannot be explicated through duration or time even if duration be conceiv
ed as without beginning and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