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1

최근 유행하는 "老害(고생)"이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이 말을 계속 하면 늙고 약한 사람이 되는 건가요?

최근 유행하는 "老害(고생)"이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이 말을 계속 하면 늙고 약한 사람이 되는 건가요?




출시일
2024년 2월 22일



마지막 수정
2025년 2월 1일

조회수848
최근 유행하는 "老害(고생)"이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이 말을 계속 하면 늙고 약한 사람이 되는 건가요?


오늘 제가 메모하고 싶은 단어는 "소후트老HA", "老HA" 입니다. 일본어판 36五입니다!



목차"老害"은(는) 무슨 뜻인가요?
소프트 에이징(소후트老害)이란?지난 이야기 - 과거의 일들 "과거에는 이런 일도 하고 저런 일도 했습니다..."
자랑스러운 이야기 - "나는 정말 용감했었어!"
설교 - 항상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의 태도를 보여주세요!"라고 설교합니다.
노화의 해악에 대한 성찰
관련 기사
참고문헌
"老害"은(는) 무슨 뜻인가요?

저는 다양한 사전의 설명이 매우 흥미롭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의 상태는 정당이고, 중심인물은 고위인물이며, 중심인물은 국가이다.
Dedian Shogakukan Takruda Ciquan 1

기업이나 정당 등 조직의 핵심 인물들이 나이가 들어서도 여전히 실제 권력을 쥐고 있어, 조직이 더 이상 젊어질 수 없게 됩니다.




노인은 해악을 끼치고 있습니다. 기업 정치의 중심은 국민의 비판이며, 복귀의 필요성은 언어입니다.
선정 판 일본어 사전 2

노인이 초래하는 피해. 기업이나 정치 조직의 핵심인 노인을 비판하며, 그들이 더 젊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용어.




(앞서)

"Old Harm"은 조직의 세대, 신진대사에 대한 저항의 세대를 의미하며, 조직의 수준이 높다는 것은 주류를 의미한다. 어제와 오늘 を, 조직 といуよりは 세속 사회・사회 にいて 혼란 な 진동 루 춤 いをして 노인 장군 を 는 しを として いりれていて 사용합니다.

오래된 해로운 말과 행동이 전형적입니다. たとえば, 이전 시대의 근본 본성 이론 を Outして如者 を koki下ろsu, 自分を无conditionに久対的に京уよуに强いRU、自分の気にikuわない(에 따라 わない라는 뜻)とがあれば 간질 癪を出し、てとも筲歩しない, あuruいは, 주의 が wan え つ つ あ у に も 스위치 わ rag ず 자동차 を 転 し て 고속도로 を 반대 방향으로 가다し, 것 그러므로, 을 오르다 여기, 기회에 よたては如者 を巻ki Tim えに えに し り, 라고 た Vibration uru Dance い な ど は 전형적인 とい え 루.
신어 및 시사 사전 3

"노화 위험(aging hazard)"이라는 용어는 원래 조직 내 세대 교체와 이직을 방해하는 노인들을 지칭하는 데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조직이 아닌 사회에 문제를 일으키는 노인들을 포괄하는 용어로 확장되었습니다.

전형적인 오래된 해로운 행동의 예는 많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그들은 구식의 '자연론'을 꺼내 들고 젊은이들을 엄하게 비판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무조건적이고 절대적으로 존중하도록 강요하세요.
당신이 무언가에 불만을 느끼거나 무언가가 당신의 생각대로 되지 않을 때, 당신은 화가 나고 화를 냅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그의 집중력은 점점 떨어지고 있었지만, 그는 운전을 계속했고, 결국 고속도로에서 반대 방향으로 운전하여 사고를 일으켰습니다.

젊은이들을 여러 차례 곤경에 빠뜨리는 것은 노령의 전형적인 징조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사전의 설명은 너무 가혹하네요. 0.0

소프트 에이징(소후트老害)이란?

위에서 언급한 기본 '老害'에 비해, 며칠 전 팟캐스트를 듣다가 '老害'에 관련된 또 다른 단어인 'ソft老害'를 배웠습니다.

직역하면 "소프트 에이징(soft aging)"입니다. "소프트 에이징"이라는 용어는 작가 스즈키 오사무가 자신의 저서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입니다. 일반적으로 조직의 고위 구성원이 가벼운 말이나 조언으로 젊은 구성원에게 업무 부담이나 심리적 불편함을 안겨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즈키 오사무는 어느 날 프로그램을 녹화할 때, 자신이 무심코 제작진에게 제안을 했는데, 그 제안으로 젊은 스태프들이 안팎으로 바빠졌다고 한다.

그제서야 그는 자신이 이미 "소프트 에이징 손상"을 일으켰다는 사실을 깨달았 습니다 .

소프트 에이징의 세 가지 일반적인 현상은 총칭하여 "MJS"라고 하며, 다음과 같습니다.과거의 이야기(무카시바나시, 무카시바나시)
혼잣말(じまんばなし, Jimanbanashi)
설교(せりとょばなし, 셋쿄바나시)
지난 이야기 - 과거의 일들 "과거에는 이런 일도 하고 저런 일도 했습니다..."

"우리는 이런 어려움을 전에도 겪었어요."

舊話むなしばなし는 과거의 일을 뜻합니다. 직장이나 기타 상황에 있는 노인들이 현재의 생활이나 사회적 상황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들은 종종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이제까지 에어컨이 완비된 수업을 듣는 게 이렇게 좋았던 적은 없었습니다."

"예전에는 자료를 조사하고 문헌을 찾아보려면 도서관에 가서 직접 책을 찾아야 했어요. 지금처럼 편리하지 않았죠."

이런 단어들...

보고서는 또한 최근 일본 직장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전염병 이후에 입사한 신입사원에게 "전염병 전에는 이러저러했는데..."라고 말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이 역시 소프트 에이징의 한 형태로 여겨집니다.
자랑스러운 이야기 - "나는 정말 용감했었어!"

천천히 이야기하자면, 주제는 "영웅은 자신의 시대에 용감했다"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대학 교수님은 항상 우리에게 "너희 학생들은 정말 게으르다!"라고 말씀하시곤 했습니다.

"저는 고객사에서 혼자 일하곤 했습니다. 다음 날 아침 7시까지 기계를 관리하고, 그다음 회사로 돌아가 출근 기록을 남기곤 했습니다."라고 그 교사는 말했습니다.

아니면 제가 최근 만난 50대 악기 판매상이 이렇게 말했나요? "대만에서 이 악기를 100개밖에 안 팔았어요(자만심 어린 눈빛). 사고 싶지 않으시면 괜찮습니다. 그냥 다른 사용하기 어려운 브랜드를 계속 쓰세요. 마음대로 하세요."

그는 너무 오만해서, 정말 그의 머리를 들이받고 싶을 정도입니다.
설교 - 항상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의 태도를 보여주세요!"라고 설교합니다.

예를 들어, 신입사원이 회사에 처음 입사할 때 "젊은이들은 적극적이고 열심히 일하고, 태도를 보여야 한다!"는 말을 듣습니다.

"직장에 뭐 입고 가세요? 못생겼잖아요. 정장 차림으로 가야 한다는 걸 모르세요?"

"왜 직장에서 이런 화장을 하고 다녀? 나이트클럽에 가니?"

이런 설교 내용은 모두 노령의 연약한 해악의 일부이다.

노화의 해악에 대한 성찰

정보를 확인해보니 다음과 같은 기사를 발견했습니다: "soft老狠" "老狠"라고 말하는 것은 у人을 성장의 기회로 만듭니다 を포기하세요

제목은 "'부드러운 노화'와 '노화의 해악'이라고 계속 말하는 사람들은 성장할 기회를 포기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집단 내 문제를 "오래된 해악"으로 치부하고 모든 좌절을 그 해악 탓으로 돌리는 것의 위험성을 논합니다. 꽤 흥미로운 내용이니 꼭 읽어보세요.

한 집단 내 노인들이 내리는 모든 결정이 "나이에 해롭다"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어떤 회사나 집단이 나이 때문에 피해를 입는다고 생각한다면, 단순히 의사 결정권자들을 "나이에 해롭다"고 비난하는 것 외에도 더 많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그 정도예요. 너무 피곤해서 자러 갈게요. 모두들 잘 자요.
관련 기사



더 많은 일본어 프로그램 365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참고문헌cottbank:demigtal大iciquan "Old Harm" 의미・譭umi・예・모범 ↩︎
cottbank: 老狠(読umi)ろуがい Selected Edition 일본어 북경어 사전 "老Harm" 의미・読umi・예・클래식 ↩︎
Weblio 사전: 신어 시사 사전 Old Harm↩︎
FNN: 『소후트老Harm』は高颢者だけのquestionじゃない스즈키 あむ家が방송작가 카즈야 코코로 "40세대 액션 시퀀스 еは老harmなんだ" ↩︎디리새로운 트렌드 "소후트老Harm" "Old Harm" といу言葉をAnyi に make у人は 성장할 수 있는 기회 を포기 していり



아카이

화학 학사 학위를 받고 직장 생활을 시작한 직후 일본어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몇 년 후, 마침내 JLPT N1에 합격했습니다. 현재는 일본 소재 기업의 대만 지사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매일 일본어로 말해야 하는 일본 기업에서 일하게 될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취미는 배드민턴입니다. 잘 치지는 못하지만 라켓은 많이 샀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저도 일본에 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여행 중에는 카메라로 곳곳을 사진으로 찍고, 귀엽지만 쓸모없는 장신구들을 사 모으는 것을 즐깁니다. 저는 겸손한 블로거였을 때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한때는 이 블로그가 결국 저를 먹여 살릴 수 있을 거라는 막연한 꿈을 꾸었지만, 이제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꾸준히 업데이트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제가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