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14

はじめての宗教学―『風の谷のナウシカ』を読み解く | 正木 晃 |本 | 通販 | Amazon

はじめての宗教学―『風の谷のナウシカ』を読み解く | 正木 晃 |本 | 通販 | Amazon




최초의 종교학-『바람의 계곡의 나우시카』를 읽어내는 단행본 – 2001/6/1
마사키 아키라 (저자)
4.3 5성급 중 4.3 6개의 평가

220화
언어


내용(「BOOK」데이터베이스에서)

싸우는 소녀가 주인공의 인기 애니메이션에 담긴 종교적 메시지란?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새로운 타입의 입문서.
내용('MARC' 데이터베이스에서)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새로운 타입의 종교학 입문서. 싸우는 소녀가 주인공의 인기 애니메이션 '바람의 계곡의 나우시카'를 텍스트로 이 작품에 담긴 종교적 메시지를 읽는다.

계속 읽기

등록정보
출판사 ‏ ‎‎‎春秋社 (2001/6/1)
발매일 ‏ ‎ ‎ 2001/6/1
언어 ‏ : ‎일본어
단행본 ‏ ‎ ‎ 220 페이지
ISBN-10 : 4393203011
ISBN-13 : 978-4393203019Amazon 판매 랭킹: - 229,568위 책 ( 책 판매 랭킹 보기 )- 298 종교학(이)
- 1,121 종교 소개(이)고객 리뷰:
4.3 5성급 중 4.3 6개의 평가


최고 리뷰

상위 리뷰, 대상국가 : 일본


shibchin

VINE 회원
5성급 중 4.0 종교학 입문서로 즐겁게 읽을 수 있는2008년 3월 27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바람의 골짜기 나우시카'를 츠카미로 하여 종교학의 세계로 학생을 끌어들이려는 책이다. 나우시카와 바람 계곡의 거주자를 종교 설화의 등장 인물에 비유하거나, 나우시카의 옷의 색에서 종교에서의 색의 역할의 이야기를 시작하는 등, 나우시카는 오히려 이야기의 계기로, 종교학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목적. 종교에서 나우시카를 해설하거나 은유를 구하거나 하는 책(그렇게 말하면, 그런 책을 한 권의 리뷰로 해낸 기억이 있구나)의 어머니 냄새와는 무연하고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종교학에 대해 체계적인 무언가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단편적이면서도 트리비아를 얻을 수 있고, 약간의 엔터테인먼트로서 잘 걸친 책이다. 나우시카 팬에게는 추천.

다만, 동업자로서, 고생이 알 수 있다고 말할지, 조금 저런 마음이 되지 않아도 없다. 교양교육 수업은 학생들에게 물어보려고 하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곳을 만들려고 고생하는 것이다. 얼마나 재미있는 츠카미를 가져올지 필사적으로 생각한다. 학문의 진짜 재미는 조금 다르지만 생각한다면. 뭐, 교양의 수업은 고등만담이야. 어떤 의미에서 좋다고도 생각하고 있지만, 학생 분들로부터 이해하자는 박력을 느끼지 않는 곳이 상당히 힘들다. 이런 강의를 하고 있으면, 시험은 힘들 것이다. 채점할 수 없는 답안이 대부분으로, 어째서 점을 올릴까 고생해요, 절대.

『 생태 사상 입문 』이라는 부론이 붙어 있지만, 큰 이질로 조금 이상하다. 강의의 형편상인가라고 사추해 버렸다.

11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노구치 에가토로

5성급 중 5.0 「바람의 계곡의 나우시카」는 기적이다! 을 실감할 수 있는 양서2013년 7월 31일에 확인됨

이 책의 목적은 '나우시카'의 이것을 널판으로 종교학의 다양한 주제에 날아 배우는 것이며, '나우시카'를 읽는 것은 목적이 아니라 여록일 것이다
. 우선 장·절

목차

보면
… 트릭 스타 : 작은 정리 - 성과 종교
제 3 장
미녀와 야수 미녀와 야수 : 폭주하는 왕 칼: 작은 정리 - 나우시카와 왕 버섯을 연결하는 것
제 4 장 영성의 도상학 - 기독교 세계
색의 심볼리즘 : 기독교의 색채학: 작은 정리―색의 신비
제5장 사랑과 죽음의 색채학―인도적 세계
금의 세계:파랑의 세계:빨간의 세계:사랑과 죽음의 색:작은 정리―혼돈과 양의성의 종교학
제6장 수목의 사상 나우시카
적 세계 : 균류의 세계 : 귀종 유리담 : 불과 파괴 : 음양 오행 : 엑소시스트 공해 : 작은 정리 - 미래에의 길 부론 종교적인 지혜와
생태

판 )와 날아가는 조합의 예를 들어 보자……《》는 평자 추기

[
/여성에너지/물과 여성
[ 나우시카 ]→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문학작품 '오듀세이어'/서사시/말씀부(《→대바바님》)
[《대바바님→》 예언]→ 예언과 예언자/예언과 선지자/셈계 일신교(유대교·기독교·
이슬람교

) 그렇다면 비행판이 거의 절목차(나우시카의 이것)에 상당하고, 비행처(종교학의 여러가지 토픽스)는 항목 다음에 상당한다.
이만큼 풍부한 내용이 단 한 장(제1장)에 들어 있다. 다른 장도 마찬가지로 해 계속된다.

널빤지가 풍부한 것은 '나우시카'가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매력에 넘치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래서 아이도 어른에게도 즐길 수 있다. 이것은 하나의 기적이 아닌가?

마지막 장면에서 나우시카는 한 번 죽고 다시 살아납니다.
종교학의 책이라면 여기에 뛰어들어 나우시카=메시아(=그리스도)론에서도 시작할 것 같다.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본서의 신기한 점이라고 할까, 오히려 견식일까. 좋은 책이다.

8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마사시 유야마

5성급 중 4.0 즐겁게 읽었어요^^2010년 12월 13일에 확인함

'종교학' 자체에 관심이 있고,
게다가 지브리팬의 나에게는…
타이틀이 너무 매력적이었습니다.
그 기대를 배반하지 않는 흥미로운 이야기뿐이었습니다.

색이나 도보에 담긴 의미,
스토리에 숨겨진 의미,
종교학의 관점에서 읽는 것은
순식간에 읽어 버렸습니다.

종교는 사람의 마음이나 생활이나 성 등,
진지하게 임해 온 증거, 결정
처럼 느끼고 있습니다.

3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하네스 프린스

5성급 중 3.0 "처음"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까?2003년 12월 15일에 확인됨


「나우시카」는, 인간성의 저깊음을 가지면서도 엔터테인먼트성을 뺄지도 손상되지 않거나, 혹은 표층적으로 즐겁게 하는 것이면서도 입을 수 있는 문제를 많이 안고 있다고 하는, 그 의미에서는 이 테의 문제를 찾는 절호의 기연이 되는 텍스트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나우시카의 처녀는 중요하지만 왕바람이 언제까지나 유생의 상태인 것을 계속한다(나비 등과 같이 '변태'를 하지 않는다) 라고 하는 해석 등, 어쩐지,라고 생각해 버립니다. 만화판 「나우시카」등에는, 작자 미야자키 하야오 자신의 가혹한 사색의 궤적을 볼 수 있는, 그 만큼, 참조나 잡기로서의 「나우시카」에서는 조금 불만.

15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아마존 고객

5성급 중 5.0 잊어버린 무언가2005년 7월 9일에 확인됨

 인연으로 마사키 선생님의 강연회를 들었습니다. 테마는 「천과 치히로」였지만, 눈치채지 않고 간과하고 있던 씬에 있는 필연적으로 만들어진 메세지를 선생님이 읽어 주어, 매우 신선하고, 즐거웠다.
 그때 이 책을 만나 읽기 시작했습니다. 어색한 것은 나에게는 말할 수 없지만, 일본인이 겉(표)에서 종교를 폐해 온 것으로 지금의 아이들에게 전해 잃은 「잊고 있던 무언가」를 되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이런 깊은 애니메이션을 만든 미야자키 씨에게 탈모이지만, 읽으면서 세상에 깊숙함을 알려준 마사키 선생님에게 감사!

4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상위 리뷰, 대상국가 : 일본
상하 내일
5성급 중 5.0 청소년에게 추천, 슬라스라 읽을 수 있는 종교학 입문서
2021년 4월 2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친구의 책장에 있던 것을 손에 들고, 너무 재미에 나중에 구입. 우선 이해해 두어야 할 것은, 본서의 주제는 나우시카를 읽어내는 것에 있는 것은 아니다고 하는 것. 어디까지나 나우시카라는 현대의 신화를 축에 놓고 이야기에 등장하는 모티브를 도표로 종교학의 맛있는 곳을 빙빙 돌 수 있는 지적 투어라는 정취. 종교학이란 말 처음 들었어. 대학의 수업이 기초가 되고 있는 것 같지만, 이런 수업을 자신도 받고 싶었다고 진심으로 생각한다. 부록의 생태론은 앞으로의 세계를 담당하는 젊은이에게야말로 읽어 달라고 한다. 나우시카를 좋아, 신화나 신기한 세계를 좋아하지만 판타지의 세계에서는 만족할 수 없게 되어 온 고교생~20대 전반의 분에게 추천. 이 책을 계기로 무한히 퍼지는 교양의 늪에 떨어졌으면 좋겠다.
한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취권의 발육
5성급 중 1.0 이야기가 안된다.
2014년 9월 20일에 확인됨
전혀 『바람의 골짜기의 나우시카』를 읽지 못하고 있다.
이 분의 종교학에서 『AKIRA를 읽는다』라는 강연을 들은 적이 있었지만, 똑같다.
전혀 읽지 않아야 한다.
실례 극히 없는 책이다.
재킷 매입에 실패했을 때의 패배감이 절반 없다.
이것은 바람의 계곡에서 울 수밖에 없다.
3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