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가 소코
야마가 소코(일본어: 山鹿素行, 1622년 9월 21일 ~ 1685년 10월 23일)는 에도 시대의 유학자, 병학자였다. 휘는 다카스케(高祐) 혹은 요시노리(義矩). 호는 소코(素行).
야마가류 병법(山鹿流兵法) 및 일본 고학파의 창시자이다.
생애[편집]
1622년 무쓰 아이즈 (지금의 후쿠시마현 아이즈와카마쓰시)에서 낭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1628년 에도로 이사왔으며, 1630년 하야시 라잔 아래서 주자학을 배웠다. 1637년에는 오바타 가케노리, 호조 우지나가 밑에서 병법을, 히로타 단사이로부터는 신토를 배웠다. 이후 주자학을 비판하였다는 이유로 에도에서 쫓겨났다. 그 후 하리마 아코번에서 번사(藩士)의 교육을 맡았다.
1675년 다시 에도로 돌아왔으며, 10년간 문하생들에게 병법을 가르치다 1685년에 사망하였다.
사후[편집]
야마가 소코
야마가 소코 (야마가 소코, 모토 와 8년 8월 16일 ( 1622년 9월 21일 ) - 다다미 2년 9월 26일 ( 1685년 10 월 23일 ))는, 에도 시대 전기 의 일본 유학 자 , 군학자 . 야마가 유 병법 및 고학파 의 조이다. 諱는高祐(타카스케) 또는 고흥 (타카오키), 요시노쿠 (요시노리)와도. 글자 는 자경, 통칭 은 진고우에몬. 인산, 소행이라고 호 했다. 장남에게 정실(마사자네), 차남에게 고기(타카모토)가 있다.
경력 [ 편집 ]
육안국 아이즈 ( 후쿠시마현 아이즈 와카마츠시 )에서 시라카와 나오토( 세키씨 )·야마가 사다이(야마가 고도 모두 [2] )의 아이로서 혼이치노쵸의 마치노 저택에서 태어난다 [3] . 관영 5년( 1628년 )에 6세에 에도 에 나선다. 히로나가 7년( 1630년 ), 9세 때 대학 머리를 맡고 있던 임라산 의 문하에 들어가 주자학을 배워, 15세부터는 오하타 경헌 , 호조 씨장의 흐름의 군학을 , 히로타 탄사이 등에 신도를 , 그 외에도 가학 등 다양한 학문을 배웠다 [4] .
승응 원년( 1652년 )에 아카호번 아사노가 에게 군신의 예를 준다(단 소행은 아카호에 7개월 정도밖에 머물지 않고 에도로 돌아가고 있다 ) . 다음 승응 2년( 1653년 )에 축성중이었던 아카호성 의 밧줄에 대해 조언했다고도 하며, 이것에 의해 니노마루몬 주변의 재검토가 이루어졌다는 설이 있어, 발굴 조사에서는 그 흔적의 가능성이 있다 유구가 발견되었다 [6] . 다만, 일기에 있어서는 축성에 참가시키지 않았다고 쓰여져 [7] , 광대한 부등변 다각형으로, 혼마루가 남동쪽으로 치우친 아카호성은, 「작고 좌우 대칭으로 만들 수 있도록」 「견고를 앞 뒤에서 하는 마음가짐의 일” [8] 이라는 소행의 야마가류 줄줄기와는 다르다.
만지 원년( 1660년 )에는, 아사노후로부터의 처우에 불만이 있어 자신으로부터 치사해 떠난다 [9] . 또, 「내장두(長直)는 불필요한 가신을 200여명이나 고용해 번 재정을 압박해 고년공으로 영민을 괴롭혔다[10 ] . 라는 비판도 남겨두고 있다. 게다가 「용문 3급파를 초출하면 미유」라고 아사노가를 떠난 후의 경창, 단몽을 자신이 연못에서 큰 바다로 뛰쳐나가는 용이 되었다고 비유하여 적는다[11 ] .
관문 2년( 1662년 ) 무렵부터 주자학에 의문을 가지게 되고, 새로운 학문체계를 연구하고, 관문 5년(1665년), 천지로 이루어진 자연은 인간의 의식으로부터 독립된 존재이며 , 일정 의 법칙성을 가지고 자기 운동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 생각은, 문인에 의해 편집되어 「야마가 어류」등에 나타나 있다. 또 '일용' 학을 주장해 관념적인 주자학을 규탄했다. 같은 해 12월 22일, 아버지·고도가 81세로 사망.
관문 6년( 1666년 )에 호조 씨장 으로부터 호출이 있어, 『성교요록』이 주자학 비판인 것을 이유로 하리마국 아카호번 에 배류가 되어, 오이시 료 중택의 한 구석에서 교회되었다. 배류지에서는 술을 마실 수 없고 고기도 먹지 못했다. 무엇보다 경애하는 아버지의 묘참도 못하고 괴로웠다고 회상하고 있다(『야마가 어류』 제44 ‘베개짱기’). 일기에는 눈물을 흘렸다고도 쓰여져, “우리, 배소에서 썩어 끝난 후”라고 절망한 기술도 있다(『배소 잔필』).
연보 3년( 1675년 ) 6월 15일, 용서되어 에도로 돌아온다. 용서받은 뒤에 처음 만난 제후(다이묘·기모토)는 [ 12] 요시라 요시오이다. 같은 5년( 1677년 ) 10월 14일, 어머니 묘지가 사망. 같은 6년( 1678년 ) 6월, 「중조사실」을 쓰가루 신마사 에 헌상한다 [13] . 같은 8년( 1680년 ), 신정에게 야마가 유병법 「다이세이 목록」을 준다.
에도에서는 히로사키 쓰가루가와 히라도 마츠우라가의 지원을 받아 「적덕당」이라고 칭하는 자택에서 야마가 유고학(성학)을 가르쳤다 . 덴와 원년( 1681년 ), 히라도성의 모형을 만든다 [14] .
사다이 2년(1685년) 8월 9일, 병에 찬다. 마츠우라 진신 , 쓰가루 신스 등의 편지를 받는다(소행의 아이들은 양가를 섬긴다). 같은 해 9월 26일에 사망. 묘소는 도쿄도 신주쿠 구 벤 텐초 1번지의 소참사 에 있다. 법명은 월해원 전초광 산거사 [15] .
문인 [ 편집 ]
소행의 병학 직문은 140명 정도. 소행의 병학을 강수한 여러 다이묘에는 쓰가루 신마사, 쓰가루 노부스, 도다 타다마사, 마츠우라 진신, 마츠우라 나가유, 오무라 모리 준, 이나가키 시게아키 , 오가사와라 나가 유 , 오가사와라 나가 시게 , 혼다 타다 마라 등 이 있다 16]
교류 [ 편집 ]
- 야마가 소행 일기·연보에 요시라 요시오 와의 교제가 자주 기록되고 있다. 여행으로 동숙하거나 [17] , 요시라 저택에 공경과 함께 방문한 모습이 적혀 있다 [18] . 요시라씨 비전의 「요시라 회중초」가 야마가 소행에 의해 서사되어, 마츠우라가에 령화의 고대까지 현존하고 있어, 소행과 요오와는 조정에서의 의식·작법에 관한 중요 문서의 서사를 허락 될 정도昵懇이었다고 여겨진다 [19] . 한편, 요시오의 아들·우에스기 츠나미 에게는 소행의 서필에 의한 야마가 가비전의 서 「쿠스 마사나리 1권서」가 전해졌다 [20] .
- 그 밖에 문제가 아닌 공경이나 막각·다이묘에서는, 타카시 겸희 , 사카이 타다요시 와 동생 사카이 타다요시 등이 일기·연보 및 저작내의 기술에 보인다. 소행의 유죄를 주도했다는 보과 마사유키 도 아이즈인으로서의 기재가 있다.
인물 [ 편집 ]
- 지구구체설을 지지하고 유교 의 우주관인 천원지방 설 을 부정하고 있다 [21] .
- 기습을 부정하고 있다. 桶狭間에 있어서의 오다 노부나가 의 경우, 정설은 잘못으로 나카지마 요새 로부터 직진해 당당하게 이마가와군에 맞았다는 설을 취한다(『전략 초』). 후세에 면허 모두 전의 이이 나오히로가 사쿠라다 문 밖에서 토벌된 것처럼, 야마가류 는 기습·겨울의 진·밤 토벌·수의 폭력에 걸릴 수가 없다 [22] .
- 사는 두 군을 섬기고 ‘너, 너가 떠나지 않으면 스스로 떠나야 한다’를 소행 자신도 실행했다. 「범죄 군신 사이는 타인과 타인의 만남으로 하여, 그 책에 애경해야 할 유즈무라」라고 주군을 위해서 죽는다(「너를 위해 백년의 목숨을 걸고, 여름 벌레의 불에 들어가서 죽는데도 같다”)는 바보라고 주장한다. 생명을 소중히 해, 만용에 달리거나 하지 않고, 제대로 사는 것이 「사도」의 천명이라고 했다(『야마가 어류』권주3·군신론).
- 관영 21년(1641년), 19세 때 이미 '소행처'라고 호칭했다. 「군자 소경위 이종행, 불원야경외(군자는 그위에 놓아서 행하고, 그밖을 원할 것)」(『나카조』 제14장)에서 유래하지만(쓰가루 쇼바『 야마가 잡지』), 이설도 있다 [23] .
- 기독교를 싫어하고 "야소사법을 먹고, 오늘 아침 인민을 해친다". 또, 일향 종도에 대해서도 「꼭 믿는 것 귀신같이」라고 일념으로 깨어진 집단의 위험을 지적하고 있다(『야마가 어류』권주일·신앙론).
- "해돼지 물고기를 맛본다"라고 일기에 돌고래를 먹고 있다 [24] .
어록 [ 편집 ]
- 명언에는 "항상 승패는 현재가 된다"가 있다.
- 「만세일계의 천황 폐하를 중심으로, 인정과 평화가 이어지는 오늘 아침(일본)야말로 중화 (중국이라고 하는 의미가 아니고, 성현의 나라·이상의 나라의 뜻)이 되어」(『중조 사실』)
- 「조정 을 중시하고 무가를 가볍게 하는 왕고의 식, 군신의 예배」(『야마가 어류』 권십오·신도)
- 「사타루는 인륜의 길을 실천해, 농・공・상의 모범이 되어, 삼민을 교화해 나가야 한다」(『무교 소학』교계)
- 「자신의 고명예의 의지 있음과 참새도, 공의 어에 대해 어쩔 수 없는 의는, 허용 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자신의 명예를 걸어 충동적인 행위에 달리는 것을 계명, 자기 억제하고 법도를 지킬 수 있는 무사가 사도에 적합하다고 한다. (『무교전서』권4)
- 「사는 분노에 맡기고 행동할 수 없어. 분노의 마음은 몸을 잃는다」 「예 너희도 길에 따라 자신을 제어할 수 없는 자, 너에게 없어」(동, 권5)
- "타케는 불상의 그릇이야. 국가 인민에 걸리지 않으면 사용하지 않아. 의」제 14)
- 「후각은 죄악이다. 현인인 것은 떠들기보다, 많은 사람에게 주는 것이 좋다. 사가 재물을 주지 않으면 오는 것은 없음. 수)
- "여색에 빠지는 것은 성실을 잃는 사악해. 유키를 탐하고 유키를 음치하기에 이르는 것은, 정의 과잉 유탕으로 하여 천하 고 지금에 미치지 않아. 없애고 싸움을 낳는다.큰 계명과 미끄러짐」(『무교 초등학교』색욕)
- 「너가 무도하게 하고, 천자명으로 처벌받을 수 있는 것은, 원을 보유하는 의 있는 어리석지 않아」
- 「우리 집에 대해서만 생각하는 것은, 사람의 얼굴을 하고 있다고 해도 짐승과 비슷하거나」(『무교 초등학교』기물)
- 「순사는 불의해. 그 무도한 풍속을 바꾸어, 살기로 발전하는 인덕을 얻지만 천도가 된다. 순사를 잡는 것으로 일시의 쾌락과 도취를 얻는, 무엇과 한탄하는 것이 아닌가」(『 야마가 어류 '마키 13 · 신직)
자손 [ 편집 ]
직계, 혈연자로 야마가류를 계승한 것은, 쓰가루번의 야마가 준류와 여자계 2가, 히라도번의 야마가 방계와 서류남계 의 양씨이다.
히로사키 번 (수류) [ 편집 ]
야마가 소행 - 야마가 마사미 [25] - 야마가 타카 토요 - 야마가 타카오 - 야마가 타카미 - 야마가 타카비 - 야마가 타카보 (소수) - 야마가 타카유키 - 야마가 타카 토시 - 야마가 타카로 [26 ]
- 쓰가루 번주 의 쓰가루 신 마사 와 그 후 견인 인 기모토 ( 쿠로이시 번 )의 쓰가루 신에이는 순행에 사사하고 쓰가루 번은 1 만석으로 소행을 초빙하려고했지만 실현되지 않고 대신 소행의 아이 정실이 등용되고 있다. 정실은 나중에 쓰가루 성을 자칭하는 것이 허용되어 가로직가가 된다. 소행으로부터 6대 후의 후손에게 야마가 유병학자로서 활약한 야마가 소수 가 나와 있다.
- 소행의 남남·정실에 배운 쓰가루 마사토키는 아카호 사건 직후에, 먼저 정실 처음 가신들과 요시라 저택으로 달려가 요시오의 시신을 발견해 부상자의 구조에 협력했다. 또한 아카호 나지사는 쿠로이시즈 카루가 와 히로사키 번쓰 카루가로부터의 토수의 추격을 경계하고, 이즈미다케지까지 최단 거리가 아닌 도주 루트를, 상당한 조기 발로 철수했다고 전해진다(쉬고 죽만 먹고 있다 하는 것은 연극 등의 창작). 이 모습은 마찬가지로 야마가류가 전해지는 히라도 번 에도 기록되어 있다 [27] .
야마가 소행 = 키타무라 종칙 [28] - 키타무라 정방 - 키타무라 쿠도리 - 키타무라 쿠케이 - 키타무라 친수 - 키타무라 쿠부 - 키타무라 쿠 다카시 - 키타무라 쿠모리 - 키타무라 쿠모리 [29]
- 또 쓰가루 번사의 키 타무라 종칙 에 소행의 딸이 며느리, 종칙도 쓰가루 성을 용서받아 쓰가루 마사히로와 자칭 에도 가로가 되지만, 젊어서 사망했다. 마사히로의 유아는 소행의 딸인 어머니의 손에 의해 야마가 유병학이나 유학 을 교육 받아, 오랫동안 쓰가루 번가로·키타무라 정방 (쓰가루 정방 , 야마가 교위 모두)이 된다. 정방의 차남이 국학자나 화가 로서 유명한 건부 능족 이다 [30] [31] . 건부씨는 요시라 요시오 의 원연에 해당한다 [30] .
히라도 번 [ 편집 ]
- 소행이 히라도 번주 마츠우라 진신 과 친했던 인연으로, 서코의 야마가 만조(고기)가 히라도 번을 섬겼다(히라도 야마가씨) [32]
- 남동생 야마가 히라마(義昌)도 마츠우라가에 부름받고 나중에 가로가 되고 있다.
- 우에스기 가의 치사카 타카보가 야마가류의 달인이며, 아카호 나사와 두뇌전을 전개하는 창작이 있지만[33], 치사카도 마츠우라 시게노부도 아카호 사건과의 관계 는 없다 . 다만 『야마가 어류』에는 우에스기 켄신 의 「적에게 소금을 보낸다」의 고사가 적혀 있다 [34] . 히라도 번의 기록은 가부키의 창작과는 반대로 요시라 쪽이 되어 있다.
- 히라도 야마가 씨와 마츠우라야는 야마가 소행의 '야마가 어류'에 “복원의 일, 반드시 때의 봉행소에 이르러 죽이는 루유를 연설하고, 이에 따라 그 목숨을 건다. 고래의 법야」라고 있는 [35] 를 논거로 「오오이시의 배 [36] 는 공의의 면허도 얻지 못하고, 도당을 화재와 거짓 어둠으로 밀어 넣기 때문에, 소행의 사상으로 하면 용서할 수 없는 폭거이다”라고 원록 아카호 사건을 비판하고 있다. 야마가 미쓰세도 이것에 모른다 [37] .
소행의 와카 [ 편집 ]
- 연보 8년 정월 7일, 서자·만스케(나중의 야마가 고기)에 강의했을 때에 읊은 노래. 초구를 「하츠하루」의 것으로 하고 있는 것도 있다.
타치하루의 아사쿠미 소무루 야마가하의 [38] 나나레는 사방 (요모)의 바다에 미치케리
창작·항설과 고찰 [ 편집 ]
연극의 야마가 소행이라고 하면 「야마가류진 북」(에치고류의 일 북) [39] 이 유명하지만, 실제로는 「1타치 2타치 3 흐름」이라고 하는 「야마가류의 진 북」이라는 것은 존재 하지 않고, 이야기 속의 창작이다. 연극에서 오오이시는 「단다라 안에 흑우 2개 토모(아카호 오오이시씨 가문)」가 그려진 얇은 평북을 두드리고 있지만, 대장이 스스로 가조의 문을 발로 두드리는 것은 오타리로 이다 [40] . 아사노 나가사키는 북과 고토가 싫다 [41] .
이시오 카 쿠오라는 궁도가는 스가야 마사토리가 야마가류를 배웠다고 하고 있지만 [42] , 아카호시 사편찬실은 의문시해, 스가야를 “가장 행동이나 생각을 알기 어려운 혼자이다”라고 하고 있다[43 ] . 마찬가지로 동시 편찬실은 “1차 자료인 야마가 소행 일기·연보에 전혀 기재가 없다” 일을 이유로 오이시 요시오나 오오이시 료시게가 야마가 소행으로부터 야마가류를 배웠다고 하는 설도 적지 않았다[ 44 ] (wikipedia의 두 기사도 이것에 따라). 중앙의사회도 「사학적으로는 야마가 소행과 오이시는 무관계」라고 하고 있다 [45] .
소행의 저작이나 일기에 있어서, 아카요시의 이름은 혼자서도 쓰여져 있지 않다. 반대로 『호리베 다케시마 일기』 『아카기 맹전』 등 의사의 저작이나 서한 및 『호리우치 덴우에몬 각서』 『하가 키요타 부각서』등 의사로부터 들은 문헌에 야마가 소행의 기술은 전무 있다.
덧붙여 전 아카 호 번사로 토벌 들어가를 지원한 오오이시 무인의 손자·료쇼(오이시 요시오의 삼종형. 아카호로 오이시 노부키요의 세사에몬가를 계승.오사부로가가 절가 후 오이시 무네가가 된다)는 야마가 교위(야마가 소행의 손자)들과 적대해, 야마가 유문 아래의 욕을 쓰고 있다 [46] .
비석 [ 편집 ]
- 후쿠시마현 아이즈와카마츠시 야마가초의 나오에 카네 속 저택터에는, 소행을 기념하는 「야마가소행 탄생지」라고 하는 비석이 있다. 撰文은 마츠우라 아츠시, 문자휘호는 도고 히라하치로에 의한다. 당지에는 「나오에 시미즈」라고 불린 우물이 있었다.
저서 [ 편집 ]
간행문헌 [ 편집 ]
- 「야마가 소행 전집」전 15권, 이와나미 서점 1940년-1942년
- 『성교요록 배소잔필』 이와 나미 문고 1940년 복간 1989년 외. 무라오카 노리야시 교정
- 『일본 사상대계〈32〉 야마가 소행』 이와나미 서점 1970년. 타하라 츠지로 ·모리모토 준이치로 교주
- 『일본의 명저〈12〉 야마가 소행』중앙 공론사 1971년, 신장판 1983년. 타하라 츠키로 책임 편집
- 『성교요록・배소잔필』코단샤 학술문고 2001년. 쓰치다 켄지로 전역주
- 「야마가 소행 「중조 사실」을 읽는다」치치 출판사 2015년. 아라이 가쓰라 현대 어역
관련 서적 [ 편집 ]
- 나카야마 쿠시로 “야마가 소행” 홋카이 출판사(일본 교육가 문고) 1937년
- 나토미 야스유키 “야마가 소행의 국체관” 학 서방 1943년
- 기요하라 사다오「야마가 소행의 병학」다이아몬드사(국방과 학원서) 1944년
- 호리 용웅 “야마가 소행” 요시카와 히로후미칸(인물총서) 1959년
- 사사키 모타로 “야마가 소행 쇼서 ·일본의 사상가 8” 명덕 출판사 1978년
- 이시오카 쿠오「야마가 소행 병법학의 사적 연구」타마가와 대학 출판부 1980 년
- 이시오카 쿠오 「병법자의 생활」( 오야마카쿠 출판 ) 1981년
- 야마가 미쓰세 「야마가 소행」하라 서방 1981 년
- 나카야마 히로시 “야마가 소행의 연구” 신도사 학회(신도사 연구총서) 1988년
- 사사키 모리타로 “무사도는 죽었는가 야마가 소행 무사도 철학의 해설” 장신사 1995년
- 리우 나가키 「야마가 소행 「성학」과 그 전개」 페리칸 사 1998 년
- 카자마 켄 「무사도 교육 총론」(장신사) 2000년
- 타다 현 「 무사도 의 윤리
- 타치바나 균「야마가 소행의 사상」페리칸 사 2007 년
등장 작품 [ 편집 ]
- 영화
- TV드라마
각주 [ 편집 ]
- ↑ 쇼와 33년(1958년) 건립의 니노마루 정원 안쪽에 있던 원래의 동상은, 얼굴에 눈물을 쓰는 악희로 푸른 파랑이 만연해 철거되어(히라야마 가이도 “파슈 아카호의 성과 마을”) , 헤이 세이 22 년(2010년)에 니노마루몬터에 재건립된 것.
- ↑ 사이토 『야마가 소행』1페이지 , 타제 『야마가 소행』1페이지 , 『야마가 온천지』40페이지
- ^ 출자에 대해서는, 치쿠젠 토가군 야마가라고도, 히고 야마가라고도 한다(사이토 『야마가 소행』4페이지 , 타제 『야마가 소행』1페이지 ). 후자에 대해서 자세한 문헌으로서 「가모토군지」572페이지 , 「야마가온천지」40페이지 .
- ↑ 『일본 사상 전사』 220페이지
- ↑ 1653년 9월 25일 - 다음 5월 5일.
- ^ “Web판(효고현 아카호시의 문화재 -the Charge for Preservation of Caltural Asset ,Ako-)” “아카호 성터 니노마루몬 枡形 발굴 조사 현지 설명회 자료 ” . 아카호시 교육위원회. 2020년 1 월 23일 열람.
- ↑ 와타나베 겐지「『야마가 소행 일기』에 대해」(2004년 2월 25일)
- ↑ 『무교전서』마키조・츠키성
- ^ “내장장소에 9년간 있어, 가증까지 신고 피가리 후유, 이로쿠의 바람으로 어류 후, 함께 지행 거절 말씀 후후”(야마가 소행 “배소 잔필”)
- ^ 아카호번은 6공 시민. 『토쇼후미키』권 20권・제5항(도쿄대학 사료 편찬실)
- ↑ 『소행일기・연보』 만치・관문항
- ^ 아사노 나가토모는 이미 에도에서 사망, 만 7세의 장방은 국원에 부재한다.
- ↑ 「야마가 소행 일기」(관문 6년 6월 하룻쿠일 노조)
- ↑ 「야마가 소행 연보」(텐와 원년 9월 하츠하루)
- ↑ 신주쿠·사적 문화재 산책 맵 소진지 야마가소행의 무덤 우시고메씨의 무덤 - 신주쿠구 관광 협회 (2020.1.23access)
- ↑ 이시오카 쿠오 『병법자의 생활』(P173)
- ↑ “야마가 소행 연보”(노보 3년 8월 6일, 마루코 숙소)
- ↑ 「야마가 소행 일기」(노보 8년 8월 12일 노조)
- ↑ “마츠우라가 관계 문서”(마츠우라 사료 박물관)
- ↑ 흥양관 책 “쿠스 마사나리 1권 초”(시립 요네자와 도서관)
- ^ 오카다 슌유저 『 일본 지리학 인물사전 [근세편 ]」하라서방 2011년 18-20페이지
- ↑ 니시무라다이 시로붓・이이 나오히로 앞으로 「야마가 유군학 전수서」덴보 9년(히코네 번이 이가 문서) 국가 지정 중요 문화재
- ↑ 타치바나 균 「야마가 소행의 사상」(페리칸사) 87페이지
- ↑ 「야마가 소행 일기」(관문 8년 정월 5일 노조)
- ^ 어머니는 소행의 정실 정치원. 흥신은 여동생의 사위로 타카요시의 계부.
- ^ 쓰가루가 문서에서 「야마가 가계도」
- ^ 마츠우라 키요「심심할 수 없는 일이야. 사람을 내고 즉시 왕래하는 것에, 과연 오이시의 배」「히로사키 후후만 지유를 알고」(마츠우라 키요야마 『고시야화』).
- ^ 마사미 · 카메 히메의 이모 여동생 · 츠루 히메의 사위.
- ^ 쓰가루가 문서보다 「키타무라 가계도」
- ^ a b 오카모토 가쓰· 운영 말 웅편 『신판 근세 문학 연구 사전』 우후후, 2006년 2월, 118쪽.
- ↑ 「병법자의 생활」 제6장. 막부 말기 병법 무도가의 생애 2. 야마가 소수의 업적
- ↑ 동「야마가 가계도」
- ↑ 오오지지로「아카호 나오시」, 가부키「마츠우라의 북」 등
- ↑ 『야마가 어류』에서 「풍류」권
- ^ 『야마가어록』 제일(「신도」에서 보선론)
- ^ 마츠우라 키요 “고시야화”에서는 요시라 관계자에게 존칭, 아카 요시시를 칭칭의 기술 있음
- ↑ 호리 용웅 「야마가 소행」
- ^ "야마가와의" 또는 "산쪽의"와의 가사.
- ↑ 「에아카미문기」「경고술사」외」
- ^ 가부키 · 인형 조루리『가나 테모토 타다신조』 오호시 유라스케( 오이시 내장 조 ).
- ^ 『아카기 요시토미 대화』에서 『조개주로 사에몬』(안에이 7년 사본)
- ↑ 『야마가 소행병법학의 사적 연구』(P173)
- ^ 아카호시사 편찬실 주간·미요시 일행 “아카호 47사열전”(P112)
- ↑ 동시 편찬실 “아카호 47사 열전” 오이시 내장 조라오
- ^ 종참사 “야마가 소행의 무덤”(“충신구라사호사전” 2008년, 중앙의사회).
- ^ 오오이시 료쇼 『오오이시 가계도 마사키』에는, 히로사키 번의 야마가 유몬시타를 「노부키 사곡 노자」등으로 적혀 있다.
- ^ 요시다 마츠네 “도호쿠 유일기”(가나가 5년 3월 25일)
참고 문헌 [ 편집 ]
- 사이토 히카 “야마가 소행” 하쿠분도 1925년(다이쇼 14년)
- 타제 사에 『야마가 소행』춘추사 1936년(쇼와 11년)
- 타케 토미 쿠니 사부로 편 「야마가 온천 잡지」타케 토미 쿠니 사부로 1926 년 (다이쇼 15 년)
- 가모토군편 「가모토군지」가모토군 1923년(다이쇼 12년)
- 야마가 미쓰세 “야마가 소행” 니시키 마사 1999년(2009년) 12월 ISBN 978-4-7646-0251-9
- 아키야마 카즈히로 “야마가 소행 자필책 “배소 잔필”-사진·반각·연구·교정·의역-”니시키 마사 2013년(2013년) 7월 ISBN 978-4-7646-0297-7
관련 항목 [ 편집 ]
Yamaga Sokō
Yamaga Sokō | |
---|---|
Born | September 21, 1622 Aizuwakamatsu, Japan |
Died | October 23, 1685 (aged 63) Edo, Japan |
Nationality | Japanese |
Occupation(s) | Philosopher, writer |
Yamaga Sokō (山鹿 素行, 21 September 1622 – 23 October 1685) was a Japanese military writer and philosopher under the Tokugawa shogunate of Edo period in Japan. As a scholar he applied the Confucian idea of the "superior man" to the samurai class of Japan. This became an important part of the samurai way of life and code of conduct.
Biography[edit]
Yamaga was born in Aizuwakamatsu the son of a rōnin formerly of Aizu Domain and moved to Edo at the age of six in 1628. He had been studying the Chinese classics from that time, and at the age of nine became a student of Hayashi Razan, a follower of Neo-Confucianism who had developed a practical blending of Shinto and Confucian beliefs and practices which became the foundation for the dominant ideology of the Tokugawa shogunate.[1] At the age of 15, he travelled to Kai Province to study military strategy under Obata Kagenori.
However, at the age of forty he broke away from the official doctrine, rejecting the Cheng–Zhu school promoted by the Hayashi clan and burning all of the books he had written while under its influence. This, along with the publishing of a philosophical work entitled Seikyo Yoroku, caused him to be arrested the following year at the instigation of Hoshina Masayuki, daimyō of Aizu Domain. Yamaga proclaimed his belief that the unadulterated truth could be found only in the ethical teachings of Confucius, and that subsequent developments within the Confucian tradition represented perversions of the original doctrine. Hoshina, however, saw this attack on the prevailing orthodoxy as a potential challenge to Tokugawa authority itself and ordered his exile from Edo. Soon after his expulsion from Edo, Yamaga moved to the Akō Domain in Harima Province in 1653, befriending Asano Nagatomo and becoming an important teacher of Confucianism and military science in the region. Yamaga's influence would later be expressed in the Genroku Akō incident, as its leader, Ōishi Yoshio, had been one of his devoted pupils. [2]
Yamaga wrote a series of works dealing with "the warrior's creed" (bukyō) and "the way of the gentleman" (shidō). In this way he described the lofty mission of the warrior class and its attendant obligations. According to William Scott Wilson in his Ideals of the Samurai, Yamaga "in his theory of Shidō (a less radical theory than bushidō), defined the warrior as an example of Confucian purity to the other classes of society, and as punisher of those who would stray from its path". Wilson wrote that Yamaga thought of the samurai as a "sort of Warrior-Sage" and focused his writings on the perfection of this "transcendent ideal", but "this direction of thinking ... was typical of the scholars of the Edo Period in its tendency toward speculation". He re-emphasized that the peaceful arts, letters, and history were essential to the intellectual discipline of the samurai. Yamaga thus symbolizes the historical transformation of the samurai class from a purely military aristocracy to one of increasing political and intellectual leadership.[3] One of his pupils was Daidōji Yūzan, a samurai from the Daidōji family, who would become the author of an important bushidō text, Budō shoshin shu. He also drew attention to the need to study and adopt Western weapons and tactics, as introduced by the Dutch.
The life of his near contemporary Matsudaira Sadanobu presents a plausible context for more fully understanding and appreciating Yamaga's life. Both believed entirely in the civic and personal values of Confucianism, but both construed those precepts a little differently because of their places in Edo period society.[4] In his own time, this conception of Confucian values was among the factors that led him to draw attention to the need to study and adopt Western weapons and tactics, as introduced by the Dutch.
Yamaga's conception restated and codified the writings of past centuries and pointed to the emperor as the focus of all loyalties. His teachings, therefore, had direct application for everyone in the existing feudal structure, and he was not calling for a change in the status of the emperor.
Yamaga was pardoned in 1675 and allowed to return to Edo, where he taught military studies for the next 10 years. He died in 1685, and his grave is at the Sōtō Zen temple of Sōsan-ji in Shinjuku, Tokyo. His grave was designated a National Historic Site in 1943.[5]
Chucho Jijitsu[edit]
An important theme running through Yamaga's life and works was a focus on the greatness of Japan, and this became one of the reasons his popularity and influence were to expand in the rising nationalistic culture of the mid-twentieth century.[6]
Living at a time when very few texts were written in Japanese and Japanese scholars devoted themselves to the study of Chinese history, Chinese literature, and Chinese philosophy, he wrote the Chucho Jijitsu (which translates as "Actual Facts about the Central Realm") to awaken Japanese scholars to the greatness of their own national history and culture. His argument is that Japan is a gift of the gods to the Japanese people, and that while many nations (here his readers would have understood him to refer to China) consider their country to be the center of the world, on the objective basis of temperate climate, only China and Japan can justify such claims, and of the two Japan is clearly superior because it is favored by the gods, as proven by the fact that only in Japan is there an unbroken Imperial line descended from the gods themselves.[7]
The tone of the work can be appreciated in this excerpt:
"The water and soil of Japan excel those of all other countries, and the qualities of its people are supreme throughout the eight corners of the earth. For this reason, the boundless eternity of its gods and the endlessness of the reign of its sacred line, its splendid works of literature and glorious feats of arms, shall be as enduring as heaven and earth."[8]
Notes[edit]
- ^ Nussbaum, Louis Frédéric et al. (2005). "Yamaga Sokō" in Japan encyclopedia, p. 1038., p. 1038, at Google Books; n.b., Louis-Frédéric is pseudonym of Louis-Frédéric Nussbaum, see Deutsche Nationalbibliothek Authority File Archived 2012-05-24 at archive.today.
- ^ Trumbull, Stephen. (1996). The Samurai: A Military History. p. 265; Tucker, John. (2002). "Tokugawa Intellectual History and Prewar Ideology: The Case of Inoue Tetsujirō, Yamaga Sokō, and the Forty-Seven Rōnin", in Sino-Japanese Studies. Vo. 14, pp. 35–70.
- ^ De Bary, William et al. (2001). Sources Of Japanese Tradition: Volume 2, 1600 to 2000, p. 186.
- ^ Shuzo Uenaka. (1977). "Last Testament in Exile. Yamaga Sokō's Haisho Zampitsu", Monumenta Nipponica, 32:2, No. 2, pp. 125–152.
- ^ "山鹿素行墓" [grave of Takashima Shuhan] (in Japanese). Agency for Cultural Affairs. Retrieved August 20, 2020.
- ^ Varley, Paul. (20000). Japanese Culture. p. 213.
- ^ Earl, David Magarey, Emperor and Nation in Japan,; Political Thinkers of the Tokugawa Period, University of Washington Press, Seattle, 1964, pp. 45 ff.
- ^ cited in Earl, David Magarey, Emperor and Nation in Japan,; Political Thinkers of the Tokugawa Period, University of Washington Press, Seattle, 1964, p. 46
References[edit]
- De Bary, William Theodore, Carol Gluck and Arthur E. Tiedemann . (2001). Sources Of Japanese Tradition: 1600 to 2000.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ISBN 0-231-12984-X
- Nussbaum, Louis Frédéric and Käthe Roth. (2005). Japan Encyclopedia.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ISBN 978-0-674-01753-5; OCLC 48943301
- Shuzo Uenaka. (1977). "Last Testament in Exile. Yamaga Sokō's Haisho Zampitsu", Monumenta Nipponica, 32:2, No. 2, pp. 125–152.
- Trumbull, Stephen. (1977). The Samurai: A Military History. New York: Macmillan. ISBN 978-0-02-620540-5 (cloth) [reprinted by RoutledgeCurzon, London, 1996. ISBN 978-1-873410-38-7 (paper)]
- Tucker, John. (2002). "Tokugawa Intellectual History and Prewar Ideology: The Case of Inoue Tetsujirō, Yamaga Sokō, and the Forty-Seven Rōnin," in Sino-Japanese Studies. Vo. 14, pp. 35–70.
- Varley, H. Paul. (2000). Japanese Culture.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ISBN 0-8248-2152-1
External links[edit]
- Columbia University:Notes on the writings of Yamaga Sokō
- East Asian Institute, University of Cambridge: Further reading/bibliograp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