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세계 여러 나라의 도덕인성 교육
서강식 (지은이)e퍼플2022-04-15
전자책정가
20,000원
책소개
인간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따라 인성 함양을 위한 교육적 접근이 변화하기 마련이다. 만약에 인간을 이성과 감성을 지닌 존재로만 이해한다면, 우리는 이성과 감성의 발달을 돕고 자극하고 촉진하는 데에 힘을 기울일 것이다. 종전의 교육은 인간을 이성적 존재로 이해하였기에 이성을 중심으로 하여 교육을 해 왔다. 이러한 접근은 학문중심 접근과 일맥상통한다. 학교 교육은 학문의 내용을 전수하는 데에 치중하였고, 교육의 방법과 평가의 주안점은 학문의 내용을 얼마나 잘 전달하고, 학생들은 이러한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습득하고 있는 가에 초점을 두었다.
목차
제1장 일본의 도덕인성교육 / 7
1. 일본의 도덕인성 교육 변천 / 8
2. 2008년 개정 ‘학습지도요령’에 관한 고찰 / 22
3. 2015년 개정 ‘학습지도요령’에 관한 고찰 / 36
4. 맺는 글 / 53
제2장 영국의 도덕인성교육 / 57
1. 영국의 도덕인성 교육과정 분석 / 61
2. 영국의 도덕인성 교과서 분석 / 73
3. 맺는 글 / 89
제3장 남미의 도덕인성교육 / 93
1. 남미의 도덕인성 교육 프로그램 고찰 / 97
2. 남미의 도덕인성 교과서 고찰 / 101
3. 맺는 글 / 120
제4장 미국의 도덕인성교육 / 109
◈ 미국의 도덕인성교육 : 1890년데~1940년대 / 124
1. 근대화 시기의 미국 도덕인성교육 / 128
2. 맺는 글 / 147
◈ 전통적 미국 도덕인성교육의 역사 / 152
1. 근대화로 인한 도덕인성교육의 쇠퇴 / 155
2. 맺는 글 / 175
◈ 미국 도덕인성교육의 쇠퇴와 부활
1. 미국 도덕인성교육의 쇠퇴 / 185
2. 미국 도덕인성교육의 부활 / 193
3. 맺는 글 / 211
◈ 미국의 인격교육 고재 교찰
1. 미국의 인격교육 현황 / 220
2. 활동 중심의 교재 고찰 / 226
3. 이야기 중심의 교재 고찰 / 233
4. 극본 중심의 교재 고찰 / 237
5. 맺는 글 / 239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서강식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M. Div)
백석대학교 기독전문대학원(석박사 통합과정, 신약전공)
미국 미시간주 칼빈 신학대학원 visiting scholar
성산교회 담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