教授
片岡 龍
KATAOKA Ryu
교수카타오카 류카타오카 류
사상사란
다리를 잡는 것
사상사란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와 과거를 살았던 사람들과 다른 문화를 살던 사람들과의 시공을 넘은 대화입니다.
또, 문학·역사·철학 등의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사이, 나아가 문계와 이계의 울타리도 극복해, 다양한 학문 영역의 기간이 되어, 학문과 사회의 교대에도 적극적인 것이 사상사의 맛입니다.
정해진 방법은 없습니다. 우선 자신의 간절한 질문을 찾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나의 경우는 동아시아, 특히 한국·조선과 일본 사이, 또 일본 중에서도 오키나와나 동북 등의 변경에 나타난 현대적 과제를 의식하면서 그 지역의 독특한 사상·문화·종교적인 전통 를 검토하려고합니다.
공공이란, 생명이란, 영성이란, 평화란, 그 문제를 자신의 말씀으로, 친밀한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말로 이야기할 수 있게 되는 것이, 현재의 내 과제입니다.
동시에 다른 과제를 가진 사람들의 목소리에 진지하게 귀를 기울이면서 더욱 더 문제 관심을 넓히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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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loring the history of thought is like building a bridge
The history of thought helps cover the gap in time and space between our contemporaries and those who lived in the past, as well as people who belonged to a different culture. Another specific characteristic of the history of thought is that it seeks to link scientific research with society, as it breaks down the barriers between human sciences and humanities such as literature, history, or philosophy, and transcends the gap between humanities and natural sciences, serving as a lynchpin for various disciplines.
There is no template for this research. The first step is to determine the most urgent question for oneself. Personally, I strive to develop a new look on specific ideologies, cultures, and religious traditions of the East Asian countries, especially Japan and North and South Korea. In doing so, I also address issues that emerge between those countries today, as well as problems that characterize the frontier areas of contemporary Japan ― Okinawa and Tohoku.
My current aim is to master the vocabulary that will allow me to talk about the concepts of public sphere, life, spirituality, and peace in my own terms, as well as discuss them with people around me.
On the other hand, I am always willing to listen to issues raised by others, since doing so helps me expand my awareness about different 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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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 약력
저서·논문 등주요 담당 과목일본사상사개론약력1965년 히로시마에서 태어났다. 와세다 대학을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동양 철학을 전공. 한국·숙명여자대학 강사 등을 통해 현재 동북대학 문학연구과 교수. 전문은 일본 사상사 동아시아 비교 사상. 최근에는 동아시아발 공공철학·생명사상에 관심을 깊게 하고 있다.
연구 · 약력
저서·논문 등주요 담당 과목일본사상사개론약력1965년 히로시마에서 태어났다. 와세다 대학을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동양 철학을 전공. 한국·숙명여자대학 강사 등을 통해 현재 동북대학 문학연구과 교수. 전문은 일본 사상사 동아시아 비교 사상. 최근에는 동아시아발 공공철학·생명사상에 관심을 깊게 하고 있다.
편저서에 「일본 사상사 핸드북」(신서관, 2008),
「공공하는 인간 1 이토 닌사이」(도쿄 대학 출판회, 2011),
「공공하는 인간 2 이시다 우메이와」(도쿄 대학 출판회, 2011) 등 .
학위박사(문학)
연구분야
- 일본사상사,
- 동아시아 비교사상연구과제유교를 중심으로 한 근세 동아시아 사상사(1995~)
- 동아시아로부터의 공공 철학·생명론의 탐구(2009~)
- 근대 동아시아의 영성론·평화 사상의 재검토(2015~)
연구 키워드유교, 실학, 공공, 생명, 영성, 평화
소속 학회 등일본사상사학회, 중국사회문화학회, 일본유교학회 등연구자 소개 DBhttp://db.tohoku.ac.jp/whois/detail/7e380965111118071e55a531baf653fd.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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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藤仁斎―天下公共の道を講究した文人学者 (公共する人間) 単行本 – 2011/1/1
片岡 龍 (編集), 金 泰昌 (編集, 原名)
「道なるものは天下の公共、人心の同じく然るところ」----17世紀の京都、「武」に偏した時代に抗し、一市井人として『論語』と『孟子』というアジアの古典に立ち向かった仁斎。「公共的な対話」の場を重視した仁斎は、人間社会を、そして人や自然の「生命」のつながりをどう見ていたのか。
「길이 되는 것은 천하의 공공, 인심의 똑같은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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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藤仁斎―天下公共の道を講究した文人学者 (公共する人間) 単行本 – 2011/1/1
片岡 龍 (編集), 金 泰昌 (編集, 原名)
「道なるものは天下の公共、人心の同じく然るところ」----17世紀の京都、「武」に偏した時代に抗し、一市井人として『論語』と『孟子』というアジアの古典に立ち向かった仁斎。「公共的な対話」の場を重視した仁斎は、人間社会を、そして人や自然の「生命」のつながりをどう見ていたのか。
「길이 되는 것은 천하의 공공, 인심의 똑같은 곳」
----17세기의 교토, 「타케」에 편향한 시대에 저항해, 이치이이인으로서 「논어」와 「맹자」라고 하는 아시아의 고전에 맞서는 인사이. 「공공적인 대화」의 장을 중시한 인사이는, 인간사회를, 그리고 사람이나 자연의 「생명」의 연결을 어떻게 보고 있었는지. 320 페이지
320 ペー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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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版社からのコメント
「愛」、人口に膾炙したこの言葉を、ひとかけらの諦めや蔑み無しに語る大人は現代の日本にどのくらいいるだろう。朱子学を徹底的に学び、いつしか疑いを抱き、孔孟の原点に立ち返った伊藤仁斎は、日常的な他者との関わりの中に道を見出す。人を赦すこと、人を忖度すること、人を愛すること。それらの言説の背後には、精密な学究と切実な苦悶があった。まずは原点に辿り着き、そして原点から出発する。本書はその困難と意義を問う。【担当編集者】
320 ペー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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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版社からのコメント
「愛」、人口に膾炙したこの言葉を、ひとかけらの諦めや蔑み無しに語る大人は現代の日本にどのくらいいるだろう。朱子学を徹底的に学び、いつしか疑いを抱き、孔孟の原点に立ち返った伊藤仁斎は、日常的な他者との関わりの中に道を見出す。人を赦すこと、人を忖度すること、人を愛すること。それらの言説の背後には、精密な学究と切実な苦悶があった。まずは原点に辿り着き、そして原点から出発する。本書はその困難と意義を問う。【担当編集者】
=== 출판사로부터의 코멘트 「사랑」, 인구에 췌장한 이 말을, 한사람의 포기나 멸치 없이 말하는 어른은 현대의 일본에 어느 정도 있을 것이다. 주자학을 철저히 배우고 언젠가 의심을 품고 공묘의 원점으로 돌아온 이토 닌사이는 일상적인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길을 발견한다. 사람을 용서하는 것, 사람을 학대하는 것, 사람을 사랑하는 것. 그 언론 뒤에는 정밀한 학구와 절실한 고민이 있었다. 우선은 원점에 도착해, 그리고 원점으로부터 출발한다. 이 책은 그 어려움과 의미를 묻습니다.
著者略歴 (「BOOK著者紹介情報」より)
片岡/龍
1965年生れ。東北大学大学院文学研究科准教授。日本思想史、東アジア思想史
金/泰昌
1934年生れ。公共哲学共働研究所長。1990年来日。政治哲学・比較社会思想(本データはこの書籍が刊行された当時に掲載されていたものです)
登録情報
出版社 : 東京大学出版会 (2011/1/1)
発売日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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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共する人間2 石田梅岩―公共商道の志を実践した町人教育者 単行本 – 2011/10/14
片岡 龍 (編集), 金 泰昌 (編集)
「士農工商は天下を治めるたすけとなる」――江戸期,都市化・経済化の流動的な波の中で,人々の生のつながりの公共的意義を説いた梅岩.広範な影響を及ぼしたその心学は,人々に希望を与え,世界のすべての存在が共に幸福になることをめざす創造的・運動的な営みであった.
長さ300ページ
商品の説明
出版社からのコメント
自己を利する,自他双方を利する,天下を利する――江戸期,商人蔑視の風潮の中で,「心学の祖」とされる石田梅岩によって,利益追求の新たな可能性が拓かれた.しかしその道は険しい.「我」の心と「天」の心を重ねることは,本当に可能なのか.そして,その道を庶民にも広げることはできるのか.彼が見出した方途は,学を実践し,それを庶民に開くことだった.「倹約」と「正直」,聞き慣れたはずの言葉は,新たな響きを帯びる.【担当編集者】
片岡/龍
1965年生れ。東北大学大学院文学研究科准教授。日本思想史、東アジア思想史
金/泰昌
1934年生れ。公共哲学共働研究所長。1990年来日。政治哲学・比較社会思想(本データはこの書籍が刊行された当時に掲載されていたものです)
登録情報
出版社 : 東京大学出版会 (2011/1/1)
発売日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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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共する人間2 石田梅岩―公共商道の志を実践した町人教育者 単行本 – 2011/10/14
片岡 龍 (編集), 金 泰昌 (編集)
「士農工商は天下を治めるたすけとなる」――江戸期,都市化・経済化の流動的な波の中で,人々の生のつながりの公共的意義を説いた梅岩.広範な影響を及ぼしたその心学は,人々に希望を与え,世界のすべての存在が共に幸福になることをめざす創造的・運動的な営みであった.
長さ300ページ
商品の説明
出版社からのコメント
自己を利する,自他双方を利する,天下を利する――江戸期,商人蔑視の風潮の中で,「心学の祖」とされる石田梅岩によって,利益追求の新たな可能性が拓かれた.しかしその道は険しい.「我」の心と「天」の心を重ねることは,本当に可能なのか.そして,その道を庶民にも広げることはできるのか.彼が見出した方途は,学を実践し,それを庶民に開くことだった.「倹約」と「正直」,聞き慣れたはずの言葉は,新たな響きを帯びる.【担当編集者】
자기를 승리, 자타 쌍방을 승리, 천하를 승리한다. 열렸다. 그러나 그 길은 험하다. 「나」의 마음과 「하늘」의 마음을 거듭하는 것은, 정말로 가능한 것인가. 그리고 그 길을 서민에게도 펼칠 수 있는가. 그가 발견한 방도는 학을 실천하고 그것을 서민에게 여는 것이었다. '계약'과 '솔직', 익숙해져야 할 말은 새로운 울림을 띤다.
内容(「BOOK」データベースより)
「士農工商は天下を治めるたすけとなる」―江戸期、都市化・経済化の流動的な波の中で、人々の生のつながりの公共的意義を説いた梅岩。広範な影響を及ぼしたその心学は、人々に希望を与え、世界のすべての存在が共に幸福になることをめざす創造的・運動的な営みであった。
「사농공상은 천하를 다스리는 죽음이 된다」―에도기, 도시화·경제화의 유동적인 물결 속에서, 사람들의 삶의 연결의 공공적 의의 를 설득한 매화 바위.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 그 심학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 세계의 모든 존재가 함께 행복해지는 것을 목표로 하는 창조적·운동적인 행위였다.
片岡 龍:東北大学大学院文学研究科准教授
著者略歴 (「BOOK著者紹介情報」より)
片岡/龍
1965年生れ。東北大学大学院文学研究科准教授。専門は日本思想史、東アジア思想史
金/泰昌
1934年生れ。公共哲学共働研究所長。1990年来日。専門は政治哲学、比較社会思想(本データはこの書籍が刊行された当時に掲載されていたもので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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登録情報
出版社 : 東京大学出版会 (2011/10/14)
発売日 : 2011/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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論文
85- 『土着的近代研究』文理閣 70-85 2023年4月30日
- 『私のモノがたり』東北大学出版会 3-46 2021年3月
- 加藤泰史+小倉紀蔵+小島毅編『東アジアの尊厳概念』 449-470 2021年3月 責任著者
- 円光大学円仏教思想研究院主幹国際シンポジウム「地球化時代の人文学:境界を超える地球学の模索」報告資料集 33-38 2021年3月 責任著者
- モシヌンサラムドゥル哲学スタジオ企画『コロナ時代を生きる地球市民の心の白書 わたしたちはどこに行くべきか』 56-68 2020年10月
- 自然と実学 (5) 19-26 2020年4月
- 『富田の伝統文化の現代化とその継承・発展をめざして』賑わいのある文化の香るまちづくり委員会 8-15 2020年3月
- 『土田健次郎教授退職記念論集 朱子学とその展開』汲古書院 229-250 2020年2月
- 漢陽大日本韓国学国際比較研究所編『日本資本主義の精神史』亦楽 169-212 2020年2月
- 東アジア<霊性>と<平和> (4) 65-76 2019年3月
- 研究東洋 : 東日本国際大学東洋思想研究所・儒学文化研究所紀要 (9) 110-113 2019年2月
- 東洋日報(後に東洋フォーラム編『老年哲学 学術会議報告書 巻1』図書出版プルンナラ、2020.12.30収録) 2018年8月
- 韓国宗教 (43) 155-178 2018年3月 査読有り
- <霊性>と<平和> (3) 113-123 2018年3月
- 『第十四届東亜実学国際高峰論壇論文集(一)』中国実学研究会 243-259 2017年11月
- 磻渓柳馨遠と東アジア初期実学』韓国実学学会 61-93 2017年10月
- 2017年茶山学国際学術会議『茶山から見た生命と霊性の問題』 147-171 2017年10月
- 2017Kkottongnae University International Spirituality Forum with Dongyang Ilbo ”Spirituality and Society”』KKOTTONGNAE UNIVERSITY 71-87 2017年8月
- 『畏天活理の人文学』陶山書院ソンビ文化修錬院・嶺南退渓学研究院 101-134 2017年8月
- 抱石文学(後に東洋フォーラム編『東アジアの先駆作家の再照明 巻4』図書出版プルンナラ、2021.5.31収録) (1) 378-381 2017年8月
MISC
67- 『韓国実学研究』 45 17-21 2023年6月
- 『星湖博物館開館20周年記念国際学術会議「星湖学の原形とグローバル人文学としての拡張」資料集』 441-462 2022年10月
- 社会経済史学 88(1) 2022年5月
- 第34回退渓学国際学術大会予稿集 2021年10月
- 『自然と実学』 6 25-39 2021年8月
- フラタニティ 23 46-47 2021年8月
- 東洋フォーラム編『東アジアの共通価値を探る 巻3』図書出版プルンナラ、2021.5.31 528-533 2021年5月
- 北方工業大学学報 32(3) 1-1 2020年6月
- 『青森EARTH2019:いのち耕す場所―農業がひらくアートの未来』青森県立美術館 146-148 2019年10月
- 青山学報 (267) 18-18 2019年3月
- 文化 82(3-4) 25-30 2019年3月
- 丸谷晃一著『伊藤仁斎の古義学 稿本からみた形成過程と構造』、ぺりかん社 315-320 2018年10月
- 未来共創新聞 (36) 2018年9月
- 第七回日中韓国際学術シンポジウム予稿集『現代文明の行方』 306-321 2018年6月
- 2017年度大学研究助成アジア歴史研究報告書 35-49 2018年3月
- 東洋日報 2018年1月
- 辺英浩編『東アジアの共通善』岡山大学出版会 95-109 2017年3月
- 辺英浩編『東アジアの共通善』岡山大学出版会 191-205 2017年3月
- 金泰昌『日本で日本人と共有した公共哲学対話』 5-40 2017年2月
- 日本思想史学 (48) 207-213 2016年9月
書籍等出版物
16- 春風社 2020年2月
- 春風社 2016年6月
- 韓国学中央研究院出版部 2016年5月
- 韓国学中央研究院出版部 2016年5月
- 東京大学出版会 2011年10月
- 2011年5月
- 2011年4月
- 2011年4月
- 東京大学出版会 2011年1月
- 2010年
- 新書館 2008年3月5日
- 弘文堂 2006年12月15日
- 汲古書院 2006年2月
- 明治書院 1998年11月
- 明治書院 1997年5月
- 明治書院 1996年7月
講演・口頭発表等
50- 第119回公共(する)美学ワークショップ(Zoom会議) 2023年8月22日
- 第117回公共(する)美学ワークショップ(Zoom会議) 2023年8月8日
- 第115回公共(する)美学ワークショップ(Zoom会議) 2023年7月25日
- 第109回 公共(する)美学対話ワークショップ(Zoom会議) 2023年6月13日
- 第105回 公共(する)美学対話ワークショップ(Zoom会議) 2023年5月17日
- 第102回 公共(する)美学対話ワークショップ(Zoom会議) 2023年4月25日
- 第100回 公共(する)美学対話ワークショップ(Zoom会議) 2023年4月11日
- 第92回 日韓生命開新美学畑耕し(Zoom会議) 2023年2月14日
- 第88回日韓生命開新美学畑耕し(ZOOM会議) 2023年1月17日
- 第87回日韓生命開新美学畑耕し(ZOOM会議) 2023年1月10日
- 日本東アジア実学研究会オンライン共同研究①「土着的近代と実学」 2022年12月24日
- 第16回東アジア実学国際学術会議「危機の時代、実学を見直す」集談会、@韓国全羅北道扶安郡 2022年12月16日
- 芦東山記念館特別講演会、大東コミュニティセンター多目的ホール 2022年12月10日
- 第82回 日韓生命開新美学畑づくり(Zoom会議) 2022年11月29日
- 第81回 日韓生命開新美学畑づくり(Zoom会議) 2022年11月22日
- AHO読書会 2022年11月13日
- 安藤昌益資料館開館13周年記念大会、天聖寺ホール(八戸市) 2022年11月5日
- 第77回 日韓生命開新美学畑づくり(Zoom会議) 2022年10月24日
- 星湖博物館開館20周年記念国際学術会議「星湖学の原形とグローバル人文学としての拡張」 2022年10月14日
- 第71回 日韓生命開新美学畑づくり(Zoom会議) 2022年9月13日
所属学協会
6- 2021年7月 - 現在
- 2016年 - 現在
- 2019年
その他
17- 2018年12月 - 2018年12月2018年度二国間交流事業・国際学術大会主催、 @東北大学文科系総合講義棟、2018.12.24-25、参加人数約25名
- 2018年3月片岡龍(訳)、金敬宰(著)「韓国近代化を貫通する変革運動の主樂想の省察―共同体の生、宇宙-神-人的霊性、社会的政治的改革を中心に―」(『〈霊性〉と〈平和〉』3、2018.3、40~61頁)*原文韓国語
- 2017年10月 - 2017年10月二国間交流事業(共同研究・韓国)国際学術大会共催 @円光大学校崇山記念館2階1セミナー室(韓国益山)、2017.10.20-21、参加人数約30名
- 2016年9月 - 2016年9月国際会議主催、@東北学院大学土樋キャンパス、東北大学文科系総合講義棟、2016.9.17-9.19、参加者約100名
- 2015年8月 - 2015年8月国際会議主催、@吉野作造記念館、2015.8.6-8.7、参加者約30 名
- 2013年3月片岡龍・ジョナサン・モリス・李月珊(共訳)ジェームズ・マクマレン(著)「荻生徂徠・松平定信と寛政期の孔子崇拝」(『日本思想史研究』45、2013年3月、38-61頁)
- 2007年8月 - 2007年8月シンポ共催、 @東北大学川内北キャンパス・マルチメディア教育研究棟、2007.8.31-9.2、参加者約50 名 本国際学会は、日本と韓国の新たな学術基盤の共有を目的とし、日本と韓国の近代の始源・古層、すなわちそれぞれの国が独自のナショナリティを形成し始める時期の学術状況に光を当てる。具体的には、韓国最大の思想家である丁茶山(1762-1836)の学術と同時代の日本の学術を比較・総合することで、上記の目的に資することをめざす。 シンポジウムは、丸二日間をかけ、基調講演・報告(論評)・全体討論から構成される。基調講演は、一般市民の来聴にむけた計二人の基調講演者を予定。報告は、学問方法論・政治思想、宗教思想、科学思想という4つのセクションから、日本思想・韓国思想の計10人の専門家が報告し、従来の思想史研究や、儒教研究の枠組みを越えた多角的なアプローチをめざす。論評は、日本と韓国の学術を横断して論じることのできる計10人の専門家が、上記の報告に対する横断的コメントを行う。報告・コメントともに、事前に原稿を日本語・韓国語に翻訳し、グロッサリーも付して印刷配布する。全体討論(計100名の参加を予定)では以上をもとに、討論の円滑を図る。
- 片岡龍(訳)朴奎泰(著)「明治神宮と「和魂洋才」」(『〈霊性〉と〈平和〉』3、2018.3、78~90頁)*原文韓国語
종이
85- 「토착적 근대 연구」문리각 70-85 2023년 4월 30일
- 「내 물건」도호쿠 대학 출판회 3-46 2021년 3월
- 엔코 대학 엔 불교 사상 연구원 주간 국제 심포지엄 「지구화 시대의 인문학 : 경계를 넘는 지구학의 모색」보고 자료집 33-38 2021년 3월 책임 저자
- 모시는 사람들 철학 스튜디오 기획 “코로나 시대를 사는 지구 시민의 마음의 백서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56-68 2020년 10월
- 자연과 실학 (5) 19-26 2020년 4월
- “도미타의 전통 문화의 현대화와 그 계승·발전을 목표로 해” 활기찬 문화의 향기 마을 만들기 위원회 8-15 2020년 3월
- 『도다 켄지로 교수 퇴직 기념 논집 주자학과 그 전개』 쿠시코 서원
- 한양대일본한국학국제비교연구소편 『일본자본주의의 정신사』 亦楽 169-212 2020년 2월
- 동아시아 <영성>과 <평화> (4) 65-76 2019년 3월
- 연구 동양 : 동일본 국제 대학 동양 사상 연구소 · 유학 문화 연구소 기요 (9) 110-113 2019년 2월
- 동양일보(후에 동양포럼편 『노년철학 학술회의 보고서 권 1』 도서 출판 푸른나라, 2020.12.30 수록) 2018년 8월
- 한국 종교 (43) 155-178 2018년 3월 검토 가능
- <영성>과 <평화> (3) 113-123 2018년 3월
- 『제14신고 동아실학 국제 고봉 논단 논문집(1)』 중국 실학 연구회 243-259 2017년 11월
- 磻渓柳馨遠과 동아시아 초기 실학』한국 실학 학회 61-93 2017년 10월
- 2017년 차산학 국제학술회의 “차산에서 본 생명과 영성의 문제” 147-171 2017년 10월
- 2017꽃동네대학교 동양일보와 함께하는 국제영성포럼 『영성과 사회』』꽃동래대학교 71-87 2017年8月
- "천국을 경외하는 인문" 도산문화학원・링난투위학원 101-134 2017년 8월
- 포석 문학(후에 동양 포럼편 “동아시아의 선구 작가의 재조명 권 4” 도서 출판 푸른나라, 2021.5.31 수록) (1) 378-381 2017년 8월
기타
67- 『한국실학연구』 45 17-21 2023년 6월
- 『성호박물관 개관 2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성호학의 원형과 글로벌 인문학으로서의 확장』 자료집』 441-462 2022년 10월
- 사회경제사학 88(1) 2022년 5월
- 제34회 퇴계학 국제학술대회 예고집 2021년 10월
- 『자연과 실학』 6 25-39 2021년 8월
- 프래터니티 23 46-47 2021년 8월
- 동양 포럼 편 「동아시아의 공통 가치를 찾는다 권 3」도서 출판 푸른나라, 2021.5.31 528-533 2021년 5월
- 화북이공대학 저널 32(3) 2020년 6월 1-1일
- “아오모리 EARTH2019:생명 경작 장소-농업이 펼쳐지는 아트의 미래” 아오모리 현립 미술관 146-148 2019년 10월
- Qingshan University 저널(267) 2019년 3월 18~18일
- 문화 82(3-4) 2019년 3월 25~30일
- 마루야 아키라 1: “이토 닌사이의 고의학 논문에서 본 형성 과정과 구조”, 페리칸사 315-320
- 미래공동창조 소식(36) 2018년 9월
- 제7회 일중 한국제학술 심포지엄 예고집 “현대 문명의 행방” 306-321 2018년 6월
- 2017년도 대학 연구 조성 아시아 역사 연구 보고서 35-49 2018년 3월
- 동양일보 2018년 1월
- 베에 히로 히로시 「동아시아의 공통선」오카야마 대학 출판회 95-109 2017 년 3 월
- 김태창 “일본에서 일본인과 공유한 공공 철학 대화” 5-40 2017년 2월
- 일본지식사(48) 207-213 2016년 9월
도서 및 기타 출판물
16- 2020년 2월 춘펑서
- 2016년 6월 춘펑서
- 한국학 중앙연구원 출판부 2016년 5월
- 한국학 중앙연구원 출판부 2016년 5월
- 도쿄 대학 출판부 2011년 10월
- 2011년 5월
- 2011년 4월
- 2011년 4월
- 도쿄 대학 출판부 2011년 1월
- 신서관 2008년 3월 5일
- 홍웬탕 2006년 12월 15일
- 지구아카데미 2006년 2월
- 메이지 쇼인 1998년 11월
- 메이지 쇼인 1997년 5월
- 메이지 쇼인 1996년 7월
강연·구두 발표 등
50- 제119회 공공(하는) 미학 워크숍(Zoom 회의) 2023년 8월 22일
- 제117회 공공(하는) 미학 워크숍(Zoom 회의) 2023년 8월 8일
- 제115회 공공(하는) 미학 워크숍(Zoom 회의) 2023년 7월 25일
- 제109회 공공(한다) 미학 대화 워크숍(Zoom 회의) 2023년 6월 13일
- 제105회 공공(하는) 미학 대화 워크숍(Zoom 회의) 2023년 5월 17일
- 제102회 공공(한다) 미학 대화 워크숍(Zoom 회의) 2023년 4월 25일
- 제100회 공공(하는) 미학 대화 워크숍(Zoom 회의) 2023년 4월 11일
- 제92회 한일생명 개신 미학밭 경작(Zoom 회의) 2023년 2월 14일
- 제88회 일한생명 개신 미학 밭 경작(ZOOM 회의) 2023년 1월 17일
- 제87회 일한생명 개신 미학 밭 경작(ZOOM 회의) 2023년 1월 10일
- 일본동아시아실학연구회 온라인 공동연구①「토착적 근대와 실학」 2022년 12월 24일
- 제16회 동아시아 실학 국제학술회의 「위기의 시대, 실학을 재검토한다」집담회, @한국전라북도 부안군 2022년 12월 16일
- 아시히가시야마 기념관 특별 강연회, 다이토 커뮤니티 센터 다목적 홀 2022년 12월 10일
- 제82회 한일생명 개신 미학밭 만들기(Zoom 회의) 2022년 11월 29일
- 제81회 한일생명 개신 미학밭 만들기(Zoom 회의) 2022년 11월 22일
- AHO 독서회 2022년 11월 13일
- 안도 창익 자료관 개관 13주년 기념 대회, 텐세이지 홀(하치노헤시) 2022년 11월 5일
- 제77회 한일생명 개신 미학밭 만들기(Zoom 회의) 2022년 10월 24일
- 호시호 박물관 개관 2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성호학의 원형과 글로벌 인문학으로서의 확장” 2022년 10월 14일
- 제71회 한일생명 개신 미학밭 만들기(Zoom 회의) 2022년 9월 13일
소속학 협회
6- 2021년 7월 - 현재
- 2016-현재
- 2019
기타
17- 2019년 12월 - 2019년 12월국제회의 주최, @도호쿠 대학 문과계 종합 강의동, 2019.12.21-23, 참가 인원수 약 60명
- 2019년 3월가타오카 류(역), 조지환(저) 『여산·야나기 병덕의 ‘엔불교실학론’’, ‘리라 ‘유’’ 11, 문리각, 252~273페이지. 2019.3.31
- 2018년 12월 - 2018년 12월2018년도 양국간 교류사업·국제학술대회 주최, @도호쿠대학문과계 종합강의동, 2018.12.24-25, 참가인원수 약 25명
- 2018년 3월카타오카 류(역), 김경재(저) “한국 근대화를 관통하는 변혁 운동의 주회상의 성찰-공동체의 삶, 우주-신-인적 영성, 사회적 정치적 개혁을 중심으로-”( 『〈영성〉과 〈평화〉』3, 2018.3, 40~61페이지) * 원문 한국어
- 2017년 10월 - 2017년 10월양자간 교류 사업(공동 연구·한국) 국제 학술 대회 공동 개최 @엔코스 대학 숭산 기념관 2층 1 세미나실(한국 익산), 2017.10.20-21, 참가 인원수 약 30명
- 2016년 9월 - 2016년 9월국제회의 주최, @도호쿠 학원대학 토쓰히로 캠퍼스, 도호쿠대학 문과계 종합강의동, 2016.9.17-9.19, 참가자 약 100명
- 2015년 8월 - 2015년 8월국제회의 주최, @요시노 작조 기념관, 2015.8.6-8.7, 참가자 약 30명
- 2013년 3월카타오카 류·조나단·모리스·이즈키 산(공역) 제임스·맥말렌(저) “오기 소우·마츠다이라 정신과 관정기의 공자 숭배”(『일본 사상사 연구』45, 2013년 3월, 38-61쪽)
- 2007년 8월 - 2007년 8월심포 공동개최, @도호쿠 대학 가와우치 북 캠퍼스·멀티미디어 교육 연구동, 2007.8.31-9.2, 참가자 약 50명본 국제 학회는, 일본과 한국의 새로운 학술 기반의 공유를 목적으로, 일본과 한국의 근대의 시원·고층, 즉 각각의 나라가 독자적인 내셔널리티를 형성하기 시작하는 시기의 학술 상황에 빛을 맞춘다. 구체적으로는, 한국 최대의 사상가인 쵸차야마(1762-1836)의 학술과 동시대의 일본의 학술을 비교·종합하는 것으로, 상기의 목적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심포지엄은, 이틀간을 걸쳐, 기조 강연·보고(논평)·전체 토론으로 구성된다. 기조 강연은 일반 시민의 내청에 맞춘 총 2명의 기조 강연자를 예정. 보고는, 학문 방법론·정치 사상, 종교 사상, 과학 사상이라고 하는 4개의 섹션으로부터, 일본 사상·한국 사상의 총 10명의 전문가가 보고해, 종래의 사상사 연구나, 유교 연구의 틀을 넘었다 다각적인 접근을 목표로 한다. 논평은 일본과 한국의 학술을 횡단하여 논할 수 있는 총 10명의 전문가가 위의 보고에 대한 횡단적 코멘트를 한다. 보고·코멘트 모두 사전에 원고를 일본어·한국어로 번역하고, 글로사리도 붙여 인쇄 배포한다. 전체 토론(총 100명의 참가를 예정)에서는 이상을 토대로 토론의 원활을 도모한다.
- 가타오카 류(역) 박규태(저) “메이지 신궁과 “화혼양재””(『〈영성〉과 <평화>』3, 2018.3, 78~90페이지) *원문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