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개신교사를 위한 한문] 이 정도 읽고 번역할 수 있으면 될 듯.
“論說 我國 基督敎의 將來,” <皇城新聞>, 1909년 1월 19일.
아래 황성신문 논설을 번역해 보세요.
띄어쓰기나 구두점은 제가 임의로 작업했습니다.
오려서 한글에 붙이면 아래 아가 나옵니다. 원문도 붙입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종교를 이용해 먹는 놈들이 있고
이웃과 나라를 위해 헌신 희생하는 종교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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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夫礎潤而雨고 月惲而風은 皆見㣲而知著者어니와 若乃大勢所趨와 現象所著者 人孰不見이며 人孰不知리오.
我國 敎界에 就야 基督敎의 發達은 即 是大勢所趨오 現象所著라.
故로 年前에 美國 一 宣敎師가 言기를 韓國은 將來에 基督敎國이되리라
이 抑亦有由라.
盖據其原因而論之면 佛敎 亞洲極西 印度에셔 發源야 極東 日本에 最盛얏고, 基督敎 亞洲極西 猶太에셔 發源야 歐洲와 美洲에 最盛얏고,
今其 東洋諸國에 波及, 支那 儒敎의 力이 不替고, 日本은 佛敎의 力이 尙强으로, 獨一無二의 地位를 占有키 容易치 안커니와, 至若我國야 數千年 傳來 儒佛敎의 力이 寢㣲不振야 不絕如縷 境遇에 至얏스니 此 該敎의 發達이 容易 機會오.
又 一邊으로 官吏의 貪虐과 外人의 壓制 等事가 一般人民에 對야 淵叢의 驅를 作니 此 該敎의 信徒가 式日增加 機會오. 又 西國宣敎師 諸氏가 慈善心과 健强力으로 傳敎事業에 關야 諸般 方針이 日益擴張 機會니, 此 大勢所趨요 現象所著라. 誰得以限之며 誰得以遏之리오.
雖然이나 吾儕 東方의 固有 敎와 西方의 新來 敎를 對야 岐視이 無고, 皆其發達進就기를 祈祝거니와 大抵 宗敎家의 性質은 純一無二 至誠으로 做去야 權謀奇略을 不取 者요, 冒險進取 思想으로 成敗利鈍을 不計 者요, 極其至而言之면 爲濟衆生야 犧牲其身으로 主義 者라.
是以로 世界上 歷史에 大困難을 排却고 大事業을 建立 者 皆宗敎 性質이 富有 者라. 克林威爾 大不韙를 犯고 千萬難을 歷야 英國을再造도 宗敎의 性質이요, 女傑 貞德은 碌碌無他長되 能히 迷信의 熱誠으로 國人을 感動야 法國을 再造도 宗敎의 性質이요, 維廉濱은 以自留爲性命고 視軀殼爲犧牲야 美洲를 開闢 것도 宗敎의 性質이요, 若 美國의 華盛頓、林肯과 意國의 瑪志尼、加富耳와 英國의 格蘭斯敦은 皆英雄資格에 宗敎 性質이 有 者요, 我國 古時代의 人物로 言면 興武王 金庚信의 平生 歷史가 皆宗敎性質이라.
以此觀之면 敎를 不信 者도 天然的 宗敎性質이 有고 敎를 信 者도 宗敎性質이 缺乏者ㅣ 有도다.
試問건 我國敎界에 純壹無貳 至誠과 冒險進取 思想과 爲民舍身 主義로 宗敎性質이 富足 者가 有면 實로 莫大 能力과 非常 事業이 有려니와, 若其依賴的과 生活的과 權憂的으로 一定 主義와 一定 目的이 無고, 或 風潮에 傾向며 勢力에 趍附야 進銳退速에 獘와 複雜不一의 端이 有면, 目下 發達 勢가 有지라도 長久發展야 莫大 事業을 建立지 못 줄노 思惟노니, 此 專히 基督敎界를 爲야 勸勉이 아니라 他敎도 亦然야 若其宗敎性質이 無 者면 名雖敎徒나 吾斯未信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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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둘째 단락 이름들.
克伦威尔 Oliver Cromwell,
貞德 Joan of Arc,
廉濱 William Penn,
瑪志尼 Giuseppe Mazzini,
加富耳 Camillo Benso Conte di Cavour,
格蘭斯敦 William Ewart Gladstone
Seong Cheol Lee
구글번역기로 무슨 내용인지 한 번 번역해 봤습니다만,
"우리나라 그리스도의 미래에 대하여", <황성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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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는 촉촉하고 비가 오고 달은 빛나고 바람은 작가를 대세 오라로 쓴다 그러므로 년 전 에 미국 설교가 에셔의 기원이 아시아 최서단인 인도, 일본에서 가장 번성하고, 극단에서 가장 번성한 곳은 면부처인 이유에도 근거한다. 동양, 고고, 기독교시대 가장 번성했던 이를 안커니와 우리나라까지야 천년 전승 유교와 불교의 공황야 실과 같다 상황에 기독교이다 쉬움 기회오. 한편으로 공직자의 부패와 외부인의 탄압 등이 서민에 옳다 위안 콩 의 드라이브를 하기니 이의 신자가 스타일은 기회 증가, 이는 대세요 현상이라. 누가 제한할 수 있습니까 누가 막을 수 있습니까리오 .
이나무기는 동양의 종교와 서양의 새 것이지만 기독교는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모두 발전되고 발전되어 있다. 가족의 본성은 순수하고 독특함 성실하게 하는 것과 계략과 계략 을 감수하지 않는 자, 감수하지 않는 자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자 생각으로 성공과 실패 무딘을 계산하지 않음 배려하지 않는 사람 가지지 않는 사람 가지지 않는 사람 자신을 희생하는 사람 육일일라 부자라. 클링웰 큰 나쁜 , 고 10000000 문제를 달력은 자기 절제를 생명으로 삼고 몸을 희생으로 보기야 미국 개발 조종 기독교의 이요 만약 미국의 워싱턴, 링컨과 이탈리아의 마치니, 카보우르와 잉글랜드의 그랜스타운은 모든 영웅의 자격에 Zongjun 이라이라. 이런 관점에서 보면 도가 자연스럽다고 믿지 않는 면 기독교를, 이 종파적 성격은 고를 가지고 있다. 기독교를 글자인도 종파적 성질이 결여 인가도다.
건 묻자 건 우리 조국의 세계에 청순한 자는 성실이 없고 진취적이며 진취적이다 사상과 인민을 위해 자신을 희생함 교리로 분파 자연이 부자 인민 능력 가면 리얼로 위대함과 매우 경력 이려니와, 과의 과의 수명에 달려 있는 경우 과의 힘과 근심 교리 와 반드시 목적 이노고, 또는 경향에 경향 힘 에 부착 야 전진 예리 후퇴에 복잡하고 다른 의 끝 이 면 지금은 번영 잠재 가 장기 발전 야 위대 경력 을 쌓는 지못 줄노 사색 노니니 , 이 는 의 히기독교 영역 을 위해 바친다 이 그러나 야가 종파성도 없고 명칭이 없으면 제자나 우시가 믿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로.
Seong Cheol Lee
구글번역기로 무슨 내용인지 한 번 번역해 봤습니다만,
"우리나라 그리스도의 미래에 대하여", <황성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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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는 촉촉하고 비가 오고 달은 빛나고 바람은 작가를 대세 오라로 쓴다 그러므로 년 전 에 미국 설교가 에셔의 기원이 아시아 최서단인 인도, 일본에서 가장 번성하고, 극단에서 가장 번성한 곳은 면부처인 이유에도 근거한다. 동양, 고고, 기독교시대 가장 번성했던 이를 안커니와 우리나라까지야 천년 전승 유교와 불교의 공황야 실과 같다 상황에 기독교이다 쉬움 기회오. 한편으로 공직자의 부패와 외부인의 탄압 등이 서민에 옳다 위안 콩 의 드라이브를 하기니 이의 신자가 스타일은 기회 증가, 이는 대세요 현상이라. 누가 제한할 수 있습니까 누가 막을 수 있습니까리오 .
이나무기는 동양의 종교와 서양의 새 것이지만 기독교는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모두 발전되고 발전되어 있다. 가족의 본성은 순수하고 독특함 성실하게 하는 것과 계략과 계략 을 감수하지 않는 자, 감수하지 않는 자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자 생각으로 성공과 실패 무딘을 계산하지 않음 배려하지 않는 사람 가지지 않는 사람 가지지 않는 사람 자신을 희생하는 사람 육일일라 부자라. 클링웰 큰 나쁜 , 고 10000000 문제를 달력은 자기 절제를 생명으로 삼고 몸을 희생으로 보기야 미국 개발 조종 기독교의 이요 만약 미국의 워싱턴, 링컨과 이탈리아의 마치니, 카보우르와 잉글랜드의 그랜스타운은 모든 영웅의 자격에 Zongjun 이라이라. 이런 관점에서 보면 도가 자연스럽다고 믿지 않는 면 기독교를, 이 종파적 성격은 고를 가지고 있다. 기독교를 글자인도 종파적 성질이 결여 인가도다.
건 묻자 건 우리 조국의 세계에 청순한 자는 성실이 없고 진취적이며 진취적이다 사상과 인민을 위해 자신을 희생함 교리로 분파 자연이 부자 인민 능력 가면 리얼로 위대함과 매우 경력 이려니와, 과의 과의 수명에 달려 있는 경우 과의 힘과 근심 교리 와 반드시 목적 이노고, 또는 경향에 경향 힘 에 부착 야 전진 예리 후퇴에 복잡하고 다른 의 끝 이 면 지금은 번영 잠재 가 장기 발전 야 위대 경력 을 쌓는 지못 줄노 사색 노니니 , 이 는 의 히기독교 영역 을 위해 바친다 이 그러나 야가 종파성도 없고 명칭이 없으면 제자나 우시가 믿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