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18

西田幾多郎の思想 (講談社学術文庫) | 小坂 国継 |本 | 通販 | Amaz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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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시다 기타로의 사상 (고단샤 학술 문고) 문고 – 2002/5/10
코사카 국계 (저)
3.7 5성급 중 3.7 13개의 평가



일본 최초의 철학서라고 불리는 「선의 연구」의 집필자로 근대 일본을 대표하는 철학자, 니시다 기타로.
강인한 사색력으로 의식을 깊게 파고 마음의 최심부에 있는 진실의 마음은 무언가를 탐구하고 독자적인 철학대계를 구축했다. 니시다 철학이란 실제로 어떤 것인가.
본서는 구도자 니시다의 사색에 있어서의 악전 고투의 흔적을 추적하고, 그 사상의 특색과 현대적 의의를 알기 쉽게 소개한다.







내용(「BOOK」데이터베이스에서)
일본 최초의 철학서라고 불리는 「선의 연구」의 집필자로 근대 일본을 대표하는 철학자, 니시다 기타로. 강인한 사색력으로 의식을 깊게 파고 마음의 최심부에 있는 진실의 마음은 무언가를 탐구하고 독자적인 철학대계를 구축했다. 니시다 철학이란 실제로 어떤 것인가. 본서는 구도자 니시다의 사색에 있어서의 악전 고투의 흔적을 추적하고, 그 사상의 특색과 현대적 의의를 알기 쉽게 소개한다.
저자 정보
■코사카 국계(코사카쿠에 잇는)
1943년, 중국 장가구 출생. 1966년, 와세다대학 제1문학부 철학과 졸업. 1971년, 와세다대학 대학원 문학연구과 박사과정 수료. 종교 철학 전공. 현재 일본 대학 경제학부 교수, 일본 대학 대학원 종합 사회 정보 연구과 교수, 문학 박사.
저서에 『니시다 철학의 연구』 『니시다 철학과 종교』 『니시다 기타로』 『니시다 기타로를 둘러싼 철학자 군상』 『선인이 왜 괴로워하는 것인가』 『니시다 철학과 현대』, 번역서에 코플스톤 『헤겔 이후의 철학』 『이성론의 철학(상·하)』 등 다수가 있다.


저자 약력 ( "BOOK 저자 소개 정보"에서)
코사카/국계
1943년, 중국 장가구 출생. 1966년, 와세다대학 제1문학부 철학과 졸업. 1971년, 와세다대학 대학원 문학연구과 박사과정 수료. 종교 철학 전공. 현재, 일본 대학 경제학부 교수, 일본 대학 대학원 종합 사회 정보 연구과 교수, 문학 박사(본 데이터는 이 서적이 간행된 당시에 게재되고 있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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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정보
출판사 ‏ ‎‎‎고단샤 (2002/5/10)
발매일 ‏ ‎ ‎ 2002/5/10
언어 ‏ : ‎일본어
문고 ‏ : ‎ 384 페이지
ISBN-10 : 406159544X
ISBN-13 : 978-4061595446
크기 : 10.8 x 1.5 x 14.8 cmAmazon 판매 랭킹: - 433,433위 책 ( 책 판매 랭킹 보기 )- 252 일본사상사
- 872위 일본의 사상(일반) 관련 서적
- 1,220위 동양철학 입문고객 리뷰:
3.7 5성급 중 3.7 13개의 평가







상위 리뷰, 대상국가 : 일본


검지문고

5성급 중 3.0 니시다 기타로와 전쟁2017년 5월 16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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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전 때, 니시다는 입원할 수밖에 없는 류마티스를 앓고 있었다. 진주만 공격 소식은 병원 내기에서 듣는다.
"선생님은 오늘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 못했습니다. 호외의 큰 종이에 예쁘게 인쇄된 기사의 내용을 전했을 때의 선생님의 우려로 가득한 얼굴, 엄청난 일을 완성해 버렸다는 듯한 만면의 우려를 나는 잊을 수 없다.」(아이하라 신작
 ) 저자도 옹호하지만, 사기도 가까웠다면 그건 당연할지도 모른다.
 그런데, 그 후 전시하의 도조 내각의 요청에 응해 「세계 신질서의 원리」를 기초한 것은 니시다와 타나베 수리이다.
「나는 편협한 일본주의자에 대해 일본 정신에 세계성이 있다고 주장하고 싶다고 주장합니다
 」
'황도'라든가 '하치코 이치우'라는 말을 니시다가 보내고 있는 것에 대해 저자는 '당시에 있어서는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방편으로서 부득이한 요소도 있었다'라고 변명한다. '세세하게 검토하면, 니시다는 '황실'을 쳐서 실체화하고 있는 것은 아니고, 이것을 '절대 현재'라든지 '영원의 지금'으로서 '하늘' 또는 '절대무'로 간주하고 있어... (268쪽) 운명.
 민족협화, 대동아공영권이라는 제목과 그다지 변함이 없다.
「니시다는 문화의 기초로서 국가를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문화라고 하는 기초 위에 국가를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271페이지)

 하이데거와 대비해 전쟁 협력, 「정치적 현실에의 커밋이, 시기적으로도 문제적으로도 극히 한정되어 있다」 의미에서 하이데거 이상으로 전쟁 수행에 깊이 관여하고 있었다고도 말할 수 있다고 나라면 판정해 두고 싶다.
 하이데거도 점차 거리를 잡고 종전을 맞아, 침묵을 지키고 나중에 만년까지 장수를 유지해 철학적 사색을 계속한 것으로 하면, 무려 하이데거의 서둘러 쪽이 보다 신중하고 말기의 나치와 나치 사냥 에 대해 무심코 초연하고 있었다고 해도 말할지도 모른다.
 교토학파만이 버릇으로 대전의 행방에 대해서 궤도 수정을 하려고 하고 앞으로 조금의 처로 실패하고 있었다고 하는 미묘하고 가벼운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 두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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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카피

5성급 중 5.0 우선 여기에서.2013년 7월 21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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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분에게 독서 가이드를 부탁한 곳, 제1권에 소개된 것이 이 도서입니다. 니시다 기타로의 평생에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분야를 익숙하지 않은 나에게는 읽고 진행하기 쉽고, 힘들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안심하고 추천하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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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미야 씨

5성급 중 5.0 니시다 기타로를 더 자세히2013년 4월 15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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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시다 기타로의 사상을 더욱 자세히 이해하기 위한 입문서이다. 게다가 개별의 저작에 접하면, 보다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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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라마

VINE 회원
5성급 중 5.0 우수한 물끝 안내2009년 5월 5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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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니시다 기타로를 읽으면 좋다.」고교생 때, 소논문의 지도를 해 주신 국어 교사에게 이렇게 말했다. 하지만 어떤 푸른 냄새를 맡았기 때문인지 기억하지 못했고, 이 말도 당시에는 그다지 신경쓰지 않았다. 이윽고 부상세에 쏟아져, 불합리한 단절이 당연한 면을 낮추고 거기서 굉장히 우뚝 솟아 서 있는 것을 깨달았고, 거의 기분 지쳐 있었지만, 문득 계기로 「일단 다, 다 즉일」이라는 말을 알고, 지금 곧 손에 들었다.

중후하고 난해할 원전을 정중하게 정리하고 전망을 세우고, 좋은 의미로 어색하고 평이한 말로 씹어, 니시다 본인의 공사 양면에 있어서의 고뇌와 시대적 배경, 그리고 철학 사상의 자리매김까지 주도에 보여 주는 저자의 일은 압권이다. 메이지에서 쇼와에 이르기까지의 장기간에 걸친 철학적 격투는, 근저의 문제 의식이야말로 일관하고 있지만, 미묘한 시점의 변천을 포함하는 것인 것 같다. 초기의 유심론적인 '순수경험'의 고찰에는 독여론의 냄새를 느끼고 환멸을 겪었지만, 중기에 이른 행위와 신체에 관한 고찰은 현대의 게임 이론이나 어포던스에도 통하는 것 같아 비상 에 흥미로웠다.

어디까지나 변증법 한 창이지만 어쨌든 예리함이 좋다. 도덕의 훨씬 그분에서 하나님까지도 자기 부정에 이르는 후기의 종교적 경지와 세계 사상은 그 극단적일 것이다. 세계와 자기가 불가분인 것으로 상호를 한정하고, 즉각적으로 상호를 창조한다. 과연, 표층적인 이해로는 전체주의와의 속담을 면할 수 없을 것이고, 그렇지 않아도 영적 황홀을 얻는 것만으로 끝날 수 있다. 취급이 어렵다. 편협한 자기완결은 어리석고, 안이한 절충주의는 어리석다. 실천을 사는 가운데, 이 철학을 구현할 수 있는 정신의 힘을 요구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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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권한

5성급 중 5.0 니시다 기타로는 살기의 의미를 탐구한 철학자다.2004년 11월 12일에 확인됨


이 책은 NHK의 라디오 강좌의 교과서가 바탕으로 되어 계몽서일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차분하고 차분히 허리를 내려 읽게 되었다. 니시다 기타로는 이시카와현 가나자와시 태생의 철학자이며, 동시대·동향의 스즈키 오오츠키와 함께 이시카와현이 자랑하는 사상가이다. 실은 나도 이시카와현 태생으로, 어렸을 때부터 학교에서 니시다 기타로의 위대함을 듣고, 고교생의 윤리사회의 시간에는, 선생님으로부터 강의가 있었을 정도이다. 하지만 정신 나이가 극히 낮은 나에게는 팥팍팍이었던 기억이 있다. 코사카 씨의 이 책은, 니시다의 전저서·서간집은 물론, 스즈키 오오오키를 시작해, 니시다와 친교가 붙은 많은 인물의 서한도 소개되어, 니시다 기타로의 사상사(연구사)라고 해 과언에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코사카씨는, 니시다 기타로의 「순수 경험」이라고 하는 철학 개념을, 「길을 걷고 있어, 뜻밖에 노변에 피는 꽃을 보고, 「앗」과 놀라움의 말을 발한 그 순간 상태」라고 소개하고 있다 처럼 실로 알기 쉽다. 그렇다고 니시다의 철학 개념의 인용은 정확하고, 직접 니시다의 저서에 접하게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지금, 왜, 니시다 철학인가? 코사카 씨는, 마지막 쪽으로 지구 환경에 대해 말하고 있지만, 이것은 니시다의 「행위적 직관」=「물건이 되어 보고, 물건이 되어 실시한다」에 관련하고 있는 것 같다. 즉, 지구 환경 보전에는 자기(여러가지 자기가 있을 것이다)를, 그들을 부정하고, '지구가 되어 지구가 되어 실시한다(행한다는 의미는 넓은 것 같다)' 필요하다고 나는 이해한다. 어쨌든, 이 책을 읽으면, 니시다는 추상적인 논의를 가지고 놀란 철학자가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오히려, 살기의 의미·인생에 대해 깊이 추구한 철학자인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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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타니몬도

5성급 중 5.0 니시다 철학을 조금 알았습니다.2003년 7월 5일에 확인됨


NHK의 라디오 텍스트가 기초가 되어 있을 뿐 있어 매우 읽기 쉽다. 쓸데없이 난해한 용어도 말도 쓰지 않는다. 선으로 대표되는 추상적이고 비논리적인 동양사상을 어떻게든 이론화하려고 한 니시다가 만들어낸 철학은 결국 선과 마찬가지로 난해한 것이 되어 버렸지만,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것은 , 이것에 좀 더 알 수 없는 가타카나 용어를 더해 가까이 다가가는 것이 아니라, 더 씹어서 자신들의 피나 고기로 해 나갈 것이다. 바로 이 책이 하고 있는 것처럼. 그러나 마지막 환경문제에의 응용의 논의는, 유감스럽게도 나에게 오히려 니시다 철학의 현실사회에의 응용의 한계를 느끼게 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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