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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카무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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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키 (고단샤 학술 문고) 문고 – 2002/6/10
나카무라 모토 (지은이)
4.4 5성급 중 4.4 148개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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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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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절은 비어 있다. 모든 것은 진실에는 존재하지 않고, 외모만의 현상에 지나지 않는다. 불교 사상의 핵심을 이루는 '하늘'의 사상은 1800년 전의 지인 거인 용수에 의해 이론화되었다. 인도·중국 사상에 결정적 영향을 주고, 나라·헤이안 불교에서도 '팔종의 조사'라고 칭찬받은 그 깊고 투철한 사고가 불교학·인도 철학의 세계적 권위의 손으로 '중론' 전문과 함께 지금 되살아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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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10
4061595482
ISBN-13
978-4061595484
출판사
코단샤
출판사 고단샤 (2002/6/10)
출시일 2002/6/10
언어 : 일본어
문고 : 464 페이지
ISBN-10 : 4061595482
ISBN-13 : 978-4061595484
크기 : 10.8 x 1.8 x 14.8 cmAmazon 판매자 순위: - 42,326위 책 ( 책 판매자 순위 보기 )- 21 종교사(이)
- 26위 불교사
- 67위 불교학고객 리뷰:
4.4 5성급 중 4.4 148개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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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카무라 전
1912~1999. 도쿄 대학 인도 철학 梵文학과 졸업. 인도 철학자, 불교 학자. 도쿄 대학 명예 교수, 일본 학사원 회원. 전공은 인도 철학·불교학. 훈일등 서보장, 문화훈장, 자선포장 수장(「BOOK 저자 소개정보」에서 : 본 데이터는 『바우다[불교]
===
일본에서
toki11
5성급 중 4.0 하늘은 부처가 찾은 진리의 극 일부일 뿐이다.
2022년 6월 13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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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카무라 모토씨가,
산스크리트어, 티베트어, 한어 등을 구사하는, 훌륭한 학자인 것은 알았습니다.
또한 류키가
일본의 대승 불교에
큰 영향을 미친 것도 알았습니다.
게다가
일본의 불교계가 가장 중시하는, 반약
심경이,
용수의 중론의 요약과 같은 물건인 것을 알았습니다
.
다만,
나, 나카타니가 생각하려면,
류수는, 불타와
같이,
진리를 발견한 것은 아니고, 하늘의
사상을 자기류에 확충해,
당시,
각성자를, 재생산할 수 없고,
부유층에 다가가
서민의 구제라는
불사의 자비를
완전히 무시하고
타락한 부파 불교를 공격하고 논파하기 위해
공론을
전개했다고
생각합니다.
공론의 확충은,
류수의 오리지널이라고 하는 것보다,
당시 선행하고 있던, 대반
젊음에도 볼 수 있었습니다.
류수는,
당시의 논적을 논파하기 위해서, 자기류
에 확충한,
공론을 구사했습니다만, 불타는, 무상으로부터, 집착을 버리는 것을 설했기 때문에,
하늘에 집착 너무 지나면 집착을 버리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각성자를 목표로 해도
자비의 마음조차 잊지 않으면
서민의 구제는
가능합니다.
하늘에 너무 고집하고,
각성자에게의 길을 막아 버린 용수, 용수의 중론을, 사상의 골조로 한, 대승 불교, 모두, 깨달음은,
먼 거리
,
종교
로서
,
불교
라고 해도 ,
각성자가 되는 것은,
포기한 신흥 종교로서,
재출발했다,
라고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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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자유
5성급 중 5.0 빈 입문서
2023년 5월 18일에 확인됨
나가르쥬나(용수)가 설한 “중론”을 나카무라씨가 정중하게 알기 쉽게 해설하고 있습니다.
너걸 주나는 팔종의 조라고 불리는 것처럼 '중론'은 대승불교제종이 설교하는 '하늘'에 대한 근본 원리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될 것입니다.
・하늘=연기=무상=무아=중도
・연기: 모든 것들은 모두 상호 의존하고 있다. ・무상: 모든 것들은 항상 변화하고
있다 . 나카미치 : 특정 개념에 사로 잡히지 않습니다 . 또한 "하늘"은 없습니다. 유와 대립하는 것은 없고 하늘이 아닙니다. 유와 무는 서로가 있고 처음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인기이며, 그것을 부감하고 있는 것이 「하늘」입니다. 오히려 '하늘'은 무한한 상호 의존이 항상 변화하면서 다양한 모습을 드러낸다는 역동적인 것으로 느껴집니다 . 멋지게 해석이지만 자연과학이 밝힌 복잡계 이론을 방불케 합니다. (복잡계 이론에 대해서는, M.미첼.월드롭 「복잡계」를 참조해 주세요) 단지, 이렇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도, 나카무라씨에 의한 방대하고 정중하고 알기 쉬운 해설이 있어야 합니다 . 해설을 읽은 뒤에 「중론」본문을 읽어 보았습니다만, 상당히 난해였습니다. 반약 심경을 읽고 「하늘이란 뭐야」라고 생각하신 분에게 추천의 책입니다. 또, 「하늘」에 대해서는,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자비」라고 양립할지 어떨지, 라고 하는 논의가 나옵니다.
이에 대해서는 마찬가지로 나카무라 씨의 '자비'가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2016년 독료
4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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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죠니
5성급 중 5.0 유클리드 기하학에서 유, 점의 이론과 같습니다.
2022년 10월 10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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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님이 말하지 않았던 것을 풀었던 사람입니다.
중론 「하늘」의 사상을 이론화했습니다. 당시 이해할 수 있었던 사람은 있을까요? 있었지, 이런 책을 걸겠다는 것은. 석가님을 이해할 수 있던 사람은, 세는 정도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지금 말하면,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이 발표되었을 때, 이해할 수 있었던 사람은 세는 정도 밖에 없었고, 노벨상은 취할 수 없었습니다. 덧붙여서 광공학으로 노벨상을 취하고 있습니다.
현대에서 "하늘"을 말하면 가상 네요. 있는 것을 보이지 않는다. 그것은 모두 인간의 뇌가 생각해낸 것.
유클리드 기하학에서 유, 점의 이론과 같습니다. 반점은 존재하지 않지만 확실히 있다. 점이 없으면 원을 그리지 않고. 선도 그릴 수 없습니다.
그럼, 그것을 깨달았다고 해서 그 앞에 어떻게 할까?
그렇습니다, 훌륭한 세계를 만드는 가상으로 좋기 때문에 창조하고 모두에게 펼치는 것입니다.
고객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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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어런 반하르트
5성급 중 4.0 나카무라 다이 선생님에게 감사드립니다.
2022년 1월 4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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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수 보살의 평생, 사상, 불교의 취급을 자세하게 설명한 책입니다. 해석 없이는 꽤 이해할 수 없는 중론의 본문과 상세한 해석이 있습니다. 역시 나카무라 모토는 국보입니다.
4🌟로 한 것은 문조가 꽤 학문적이고 논문같기 때문입니다. 어딘가 조금 힘들어 하려고 했습니다.
두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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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타오
5성급 중 5.0 재미있는
2022년 1월 20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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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관이 매우 알기 쉽게 전해지고 있었다. 읽을 수 있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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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 매니아
5성급 중 5.0 결국 하늘이란 무사고·무인식의 실천이다
2020년 11월 26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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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고 깨달은 것.
공성이란 유혹도 아니고도 아니고,
이 세상의 모든 사건에는 실체가 없고,
신기루와 같은 것이고 환상이다.
공성이란, 비유비무이고, 허공과 같은 것이다.
다만 허공과 같은 것과 '잡혀'를 일으킨다면 하늘을 실체시하는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따라서 어떠한 인식이나 사고도 정지했을 때에만 공성은 파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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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잠 귀에서 물
5성급 중 4.0 어느 정도의 전제 지식이 필요
2022년 12월 6일에 확인됨
류수가 저술한 「중론」과 그 안에서 접할 수 있는 주요 개념(연기나 하늘)의 해설이 메인.
타이틀에서 마음대로 인물에 초점을 맞춘 전기 틱인 것이라고 상상하고 있었지만, 선명한 (오히려 단단한) 불교 해설서. 불전 등으로부터의 인용도 많고, 전문서에 가까운 분위기.
사상사적으로는, 중론은 설 일절 유부의 사상과 유식의 사이 정도에 자리매김되고, 중론 자체 설 일절 유부의 사상에의 반론이라고 하는 체재를 아마 포함하는 것이므로, 어느 정도 유부의 사상 공부하고 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덧붙여 유식의 해설이라고 하는 것도 아니고, 메인은 어디까지나 「중론」의 해설인 것에는 유의가 필요할까.
이 책을 읽기 전에 「불교의 사상 2 존재의 분석 <아비다르마>(카도카와 소피아 문고)」에서 유부의 사상을 언급하지 않았다면, 읽는 것도 어려웠을지도 모른다.
다만, 모두 독서로 내용을 소화할 수 있는 질의 책이 아니기 때문에, 때때로 만져 읽어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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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스
5성급 중 4.0 중론
2019년 10월 13일에 확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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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에 대해 매우 알고 싸게 쓰여졌습니다. 매우 도움이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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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 고객
5성급 중 3.0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2020년 12월 12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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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코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누군가를 향해 썼다는 것보다, 나카무라 선생님의 생각을 정리한 연구 논문이라고 하는 위치 붙은 인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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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존 바이 더 루인스
5성급 중 4.0 아직 초보자 마크입니다만,
2018년 5월 12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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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Ⅱ-6연기'가 재미있었다. 한 번 읽은 것만으로 알았다, 라고 간단하게 말할 수 있는 책이 아닌 것은 물론이지만, 읽을 때마다 새로운 발견이라고 할까, 여러가지 눈치채는 일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중론』에 있어서의 인기는 지금까지의 소승에 있어서의 십이인연에 대해 독자적인 인연을 설해・・・라는 지적(P167)에는 놀랐다. 불교의 입문서를 읽으면 반드시 십이지연기의 설명이 있고, 그 후, 나가르쥬나의 하늘의 사상에 들어가는 것입니다만, 십이지연기와 「중론」의 설하는 인기, 하늘의 사상 사이에는 엄청난 비약이라고 할까 단절 같은 것을 느끼고 있었던 것입니다. 왜 갑자기 이렇게 버리는 거야? 같아요. 그런 의문에 대해, 그런가 그랬다고, 나름대로 납득할 수 있었던 것은 크다. 바바비베카나 붓다파리타, 챈드라키르티 등 중관파의 학자의 주석이 빈번히 인용되어 불교 초보자 마크의 독자를 확실히 거절하는 것 같은 기운을 발하고 있는 본서입니다만, 초학자라도 도전해 보는 가치는 많이 있다고 생각한다. 알 수 있는 곳, 모르는 곳, 처음에는 칭푼 캄푼에서도, 병행해서 유서를 읽으면서 지식이 갖추어 오면, 어느 날 갑자기, 본서의 내용이 확실히 알게 되어 버리는 일이 있다. 라고 할까, 있다고 생각해요. 어쩌면.
덧붙여서, 지금까지 다치카와 무사시 『하늘의 사상사』, 카지야마 유이치·우에야마 하루헤이 『하늘의 논리<중관>』, 이어서 본서와 읽어 왔습니다만, 그 중에서는 본서가 제일 어렵다고 느꼈다. 여기저기의 문헌으로부터의 인용이 많아, 그것이 알기 어려워지고 있을까라고 생각한다.
5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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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형대 엘리베이터
5성급 중 4.0 류키는 대승에 있지 않고
2013년 5월 28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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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수는 스스로 자신을 대승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결론으로부터 말하면 그가 대승일 리가 없는 것이다.
그는 '반청경'에서 하늘의 이로를 극한까지 밀고 나아가 '중론'을 완성시켰다.
그리고 그 자신, 허공 때 무자성, 하늘의 경애에서 깨달았다.
그러나, 본래 대승불교에 있어서 필수 과목이었던 「화엄경」적인 자비, 방편은 어딘가에 날아 버렸다.
왜?
모든 존재는 하늘이기 때문이다.
원래 반청의 범행 명상주의인 하늘의 사상과 자비를 근본으로 하는 이타행의 정신은 양립 불가능한 것이다.
자비와 반약의 두 가지 자세로 무상정등각을 얻는 등이라는 발상 자체에 무리가 있다.
하늘의 개념을 통해 범행적 명상주의가 다가오는 곳은 자아의 소멸이다.
자아가 소멸하면 필연적으로 「타아」(타자)도 사라져 없어진다.
자아와 타아는 어디까지나 서로 다른 상대 개념에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반청경과 화엄경은 양립 불가능하다.
사람들은 지혜로 인한 깨달음?
아니면 자비에 근거한 이타인가?
"반드시" 어느 쪽이든 하나를 선택하지 않을 수 없다.
여기에 대승, 나아가 용수의 오산이 있었다.
그리고 그는 대승을 표방하면서도 자폐적 명상주의로의 회귀, 즉 고타마부다의 종교로 회귀해 버렸다.
여기에 대승의 아이러니한 역사가 있다.
역설적으로 말하면 대승을 표방하는 것은 '영원히' 깨달아서는 안 되는 것이다.
이 세계에 그저 혼자서도 구원받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 한, 그 대승의 학생은 이 세계에 밟히고 자비의 구제 활동에 몸을 던질 것이기 때문이다.
15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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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후쿠짱
5성급 중 4.0 용수의 시조를 알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2018년 6월 30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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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론을 중심으로 한 계절이 있지만 개설보다 원문이 더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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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 고객
5성급 중 4.0 "모두는 무자성이다"
2018년 6월 8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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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약심경으로도 유명한 「하늘」. 「하늘의 사상」은 도대체일까? 라고 생각해 구입했습니다만, 그 대답을 제시해 주는 책이 아니었습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하늘의 사상」의 성립을 설명하는 책으로서, 「하늘」그 자체를 구체예를 제시해 알기 쉽게 해설해 주는 책이 아니었습니다. 고이마 동서의 문헌으로부터 「하늘의 사상」의 성립을 상세하게 정중하게 조사해, 비의 갈등이 없는 내용이 되고 있습니다. 불교 관계자에게 있어서는 필독의 서적인 것입니다만, 나와 같은 아마추어에게는 분부상응이었습니다. 「하늘=비유비무=중도=연기」는 결국 말로 해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는 교만한 사상입니다만, 어떤 난해한 사상이라도, 누구나가 이해할 수 있는 평이한 단어로 변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떠나고 있는 것도 떠나지 않는다」 등등, 큰 일을 말하고 있는 것도 아닌데도 딱 맞는 말투로 일부러 난해에 보여 온 불교사는 그 자세를 다시 중생에 전개하는 기술을 가져야 합니다. 나카무라 모토씨의 철저한 정사, 고찰은 초인을 느낍니다만, 하늘의 사상에 관해서는 공감할 수 없었기 때문에 별 4개로 했습니다.
4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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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yasuji
5성급 중 5.0 하늘의 사상은 현대 철학에 통하는 존재론 철학
2019년 4월 8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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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의 사상은 본서를 삼가야 합니다. 유명한 '반와카심경' 이전에 반과경이라는 경전군에 <하늘>이 설설되어 있었습니다. 본서는, 이 <하늘>의 사상을 철학적으로 기초 붙인 「중론」등을 저술한 용수(나가르쥬나 or나가르쥬나)의 해설서입니다.
나는, 이 책의 “소개”의 <하늘>의 사상의 해설로, 거의 만족해 버렸습니다. 새로운 실재론의 마르크스 가브리엘, 사변적 실재론의 그레이엄 허먼, 그리고 드루즈의 철학을 맞추면, <하늘>의 사상이 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늘>의 사상은 인식론이 아니라 존재론이기 때문입니다.
・니히리즘의 부정
「아무것도 진실하게 실재하는 것이 아닌 p.16」을 자의대로 해석하면, 그렇게 말하고 있는 당신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됩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존재하지만 당신 이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모순이 될 것입니다. 이때 나 이외의 존재는 내 인식에 의해 존재한다는 인식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아마 <하늘>의 사상은 이것을 부정했을 것입니다. 가브리엘은 세계는 존재하지 않지만 의미있는 일각수가 존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가브리엘도 <하늘>의 사상도, “이 세상에 진실은 없다”는 니히리즘과 상대주의를 부정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존재는 숨어 있다
「모든 사물은, 겉보기만의 현상에 지나지 않는다....그 본질이 결여되어 있는 것이다 p.16」은, 하만의 은폐(withdrawal)의 사상과 비슷합니다. 눈앞에 있는 것은 반드시 그 이상입니다. 아무리 말을 다해도 그 특성을 아무리 묶어도 그 이상입니다. 본질은 항상 숨겨져 있습니다. 경직된 논리를 엄밀히 쌓아도 도달할 수 없는 것입니다. 실재하는 대상은 항상 숨어 있습니다.
가브리엘과 하만을 합치면 존재한다고 숨어 있다고 하며 <하늘>의 사상과 비슷합니다.
・사물의 의존 관계
「하늘이란, 모든 사물의 의존관계에 불과한 p.17」은, 드루즈의 「리좀」같습니다. 하나 하나의 초목 뿌리가 아니라 지하 줄기 (리솜)로 연결된 식물의 집합체의 이미지입니다. 사람과 물건의 구별 없이, 정해진 구조도 없다. 모든 것은 인연으로 묶여 있다고 바꿔 말하면 <하늘>의 사상과 비슷합니다.
29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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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토란코
5성급 중 5.0 이해하기 쉽다. 평이한 일상어에 의한 해설로 공사상을 이해할 수 있지만, 깨달음도 구원도 얻을 수 없다
2017년 4월 29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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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쨌든 난해한 하늘의 사상이 평이한 일상어로 설명되어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또 공사상 해설의 타서로 아마 생략되는 「연기론」까지 설명되어 공사상의 이해가 깊어집니다.
● 460페이지의 대부분이지만, 제2장(250페이지)을 읽는 것만으로도 공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불교의 메인 테마 '살아 있는 것은 고통이며, 거기서 구원받아 편해지자'에 대한 대답은 얻을 수 없습니다. 이 설명서의 수비 범위가 아닙니다.
● 저자는 용수의 공사상을 전 긍정하고 있습니다(간과가 있으면 용서를). 공사상에 의문·반감을 가지는 사람도 있겠지만, 동대인철 교수의 방대한 지식과 철벽의 이론에 뒷받침되고 있기 때문에, 생반가능한 각오로는 논파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 어쨌든 알기 쉽기 때문에, 공사상에 흥미가 있는 분은 꼭 읽어 주세요. .
◆평이한 일본어에 의한 설명: ●내가 과거에 읽은 하늘의 해설책은 불교 용어·고어(중2병어)를 포함한 문장이므로, 어쨌든 알기 어려운 것뿐이었습니다. 그 중에는 나카무라 선생님의 중론의 국역의 인용을 해설로 하는 것조차 있습니다. ● 그러나 본서는 번역자 자신이 번역문을 평이한 일본어로 해설해 주기 때문에, 어쨌든 알기 쉽다. 또한 표제가 장·절·항·눈·단까지 계층화되어 있어 항·눈의 머리로 앞으로 설명되는 것을 나타내, 본문 뒤에서 결론을 정리하므로, 3~5페이지마다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술서의 감입니다).
◆『연기』까지 설명되어 있다: ●내가 읽은 다른 해설책은 ・언어 구조의 모순점을 설명한다 ・『만물이 실체를 가지지 않는다』, 『불변의 실태는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설명으로 끝나고 있어, 독후 눈앞의 사물이 『실체를 가지지 않는』 일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 한편, 본서에서는 「연기론」까지 언급하고 있으므로 「실태를 가지지 않는다」라고 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연기를 보는 것이 바로 닐바나에 들어가는 것』, 『연기를 보는 지혜가 제법 실상을 아는 지혜・반와카파라 꿀이다』라고 하고 있어 『연기』를 설하지 않는 다른 해설서가 중도반단한 것 라고 알았습니다.
◆460페이지도 있지만, 실질 250페이지 읽으면 충분합니다: ●폭론입니다만, 권말 150페이지(제3장)는 용수의 저작의 번역문이므로, 나카무라 선생님의 해설문(제2장)을 읽으면 여기를 읽지 않아도 어떻게 든 됩니다. 게다가 제1장은 용수의 인물 설명이므로, 간단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평이한 말로 쓰여진 250페이지를 읽는 것만으로도 공덕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단지 문제점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결정적인 문제점: ●깨달음도 구원도 얻을 수 없습니다. ●처음 불교는 사는 것이 고통이다고 하고 거기로부터 구원받는 것이 목적이며, 공사상은 그 수단입니다. ● 그러나 본서에서 공사상을 이해해도 아무것도 편해지지 않습니다. 구원받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을 구할 수 없습니다. 하늘 사상과 현실 생활을 연결하는 것이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2장 8절 「부정의 논리의 실천」에 기대했습니다만, 상기의 의문과는 다른 논의가 되고 있습니다. 오히려 철저한 부정의 논리는 「니르바나는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결론합니다. 그리고 동절 1항의 마지막 2행, 나카무라 선생님의 말로 『각자의 체험을 통해 이해하는 것 외에 어쩔 수 없다』라고 쏟아져 끝납니다. ● 아마 현존하는 류수의 저작에는 대답이 없을 것입니다. 본서에서는 용수의 활동이 논적·설 일절 유부와의 논전인 것을 나타내고, 그 논의에 근거해 공사상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 뭐 인철서에 구원은 기대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류수는 어디까지나 불교자이기 때문에 현존 자료로부터 어떠한 지견을 나타내고 싶었다(간과하고 있으면 용서해 주세요)(타서에 의하면 유식파 하지만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요가나 선 등의 명상에 의해 체감하는 것 같습니다).
◆문제점 같은 것: ●본서는 류수의 설을 전 긍정하고 있습니다(읽어 떨어뜨리면 용서를) 하고 있습니다). ● 저자는 고대 인도 철학·초기 불교의 범어 자료와의 비교로, 공사상의 정당성을 나타냅니다. 또한 기원 전후의 범어·한어 경전이나 과거 백수십년의 유럽어 문헌에 있어서의 공사상에 대한 반론을 제시하고 거기에 반론합니다. 저작 시점에서 판단할 수 없는 것은 솔직하게 「향후의 연구가 기다린다」라고 합니다. ● 따라서 본서에서 용수의 공사상은 현존 자료의 범위에서 완전한 것이고, 결점이 없습니다. 나와 같은 흥미 본위의 독자는 공사상을 무비판에 받아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 원래 그 생각으로 읽었는데, 단점이 너무 없으면 위화감이 있습니다. 그래도 공사상이 2천년이나 지지되어 온 경위와 동대인 철교수가 북판을 누른 것으로 납득할 수밖에 없습니다. 본서에서 참조된 문헌만으로도 상당수이며, 또한 저자가 다른 언어의 방대한 1차 자료를 읽었을 것이라는 점이 밝혀지고, 그 일에 유일하게 압도되어, 탄식하고 본서를 받아들이는 일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류수의 공사상은 맞는가? 논리의 파탄·모순이 없는 것인가? 라는 의문을 가지는 분의 참고가 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혹은 뜻 있는 분에게는 반론의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어쨌든 공사상에 흥미가 있는 분은 꼭 읽어 주세요.
74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슈신
5성급 중 5.0 하늘에 대해 배우려면 먼저 이 책입니다.
2020년 4월 27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나카무라 전 선생님의 지견과 위업에 단지 감사하는 것뿐입니다.
유용한
보고서
SC
5성급 중 5.0 확실히, 그래서 알기 쉽게 중론을 설명하는 양서.
2019년 5월 14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훌륭한 저작.
다만, 중론에 대해서는, 「다라이・라마의 중론 입문」이나 「장바닥 안의 주먹」등 다른 책을 읽고 나서가 좋을지도 모른다.
매우 제대로 중론의 생각을 정리한 좋은 책입니다. 또, 본서와 아울러 동 저자의 「원시 불전」도 읽으면 좋을 것이다. 그러면 불교가 입체적으로 보인다.
6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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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5성급 중 5.0 공부가 되다
2018년 9월 6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2세기에 태어났다고 전해지고 있는 인도의 철인의 이야기입니다. Nagarjuna씨의 한명이 류키씨입니다.
저자 나카무라 선생님은 인도 철학의 연구자입니다. 대가입니다.
류키 씨라는 한명은 Nagar라는 큰 뱀을 나타내는 힌디어와 Juna라는 소리의 조합이라고합니다. 몰랐어요.
그리고, 본작에서는, 하늘, 인기, 등등의 불교 용어의 해석이나, 다양한 불교의 종파의 가르침과의 생각의 차이를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어려웠습니다.
460페이지의 대작에서 많은 불교 개념이 설명되어 있지만, 실제 인간과 삶은 그것보다 더 복잡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복잡한 종교 개념과 인간에 대해 연구자로서 추구된 나카무라 선생님의 노력도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19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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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고래
5성급 중 5.0 성 바울과 같습니까?
2023년 1월 15일에 확인됨
아마추어 생각으로 죄송하지만, 예수의 가르침의 현지 종교였던 기독교를 글로벌 종교로 발전시킨 것이 성 바울이지만, 같은 역할을, 석가의 가르침의 지역 종교였던 불교를 글로벌화 시킨 것이 용수일까.
두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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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와키 겐이치
5성급 중 5.0 매우 도움이되었습니다.
2019년 10월 18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대승 불교에 대해 조금 알았습니다. 매우 공부했습니다.
두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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