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28

Hyunju Kim 해빙/나희덕



해빙

/나희덕

아기를 낳은 후에 젖몸살을 앓았다
40도를 오르내리는 열과
수시로 찾아드는 오한 속에서
밤새 뜨거운 찜질로 젖망울을 풀어주시며
굳었던 내 가슴을 쓸어주시며
기도하시던 어머니,
어머니의 땀이 나의 가슴을 흔들어 깨웠다
가장 깊은 속 완고했던 응어리들이 풀릴 때마다
뜨거운 눈물이 흘러내렸다
맺혔던 젖이 분수처럼 솟구쳤다
그러나 가슴 위로 흘러내리는 것은
눈물이 아니었다 젖이 아니었다
잊혀져가던 옛사랑이었다
어둠에서 나를 이끌어낸 것은
주님이 아니라 어머니 속의 어머니,
새벽이 되자 열이 내리고 젖이 풀리면서
나는 이제야 어머니가 된 것이다
============================
시인이 시를 설명하는 것은 맹인에게 그림을 말로 설명하는 것과 같고 농인에게 노래를 수어로 들려주는 것과 같다. 그 어려운 일을 어제 우리는 경험했다. 1년을 기다린 예술신학강좌였다. 마이스터 에크하르트는 신비로운 신앙 경험을 표현하면서 독일어 표현과 어휘를 확장시켰다고 한다. 내 모국어에도 그런 분들이 있지. 어제 시인의 삶을 들으며 질척한 불편함과 막막한 고통이 우리 무리의 삶을 빛나게 하는 시로 태어나는 감동을 느꼈다. 

"절경은 시가 되지 않는다. 말이 필요 없으니까." "해결될 수 없는 고통을 경험하고 난 후 이상한 평화를 느끼며 고통을 바라보는 눈을 갖게 될 때" 우리에게 숨 돌릴 만큼만 주어진 위로는 시가 된다. 

여운이 많이 남는 강의였다. 당연하지, 그게 바로 시니까. 마술사가 영업비밀을 털어놓듯 소상하게 시작의 비밀을 풀어 헤쳐 보여 주시는 시인은 칼국수를 나눠 먹어도 즐거울 것 같은 교회 언니처럼 다정했다. 헤어지고 싶지 않은 표정으로 화면을 가득 채운 얼굴들을 보며 한 해를 보내는 보람과 아쉬움을 느꼈다.


===

해빙의 의미 - 사전https://wordrow.kr ›
바닷물이 얼어서 생긴 얼음., 얼음이 녹아 풀림., 서로 대립 중이던 세력 사이의 긴장이 완화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The HAVING 해빙의 뜻] 부와 행운을 끌어당기는 힘 - 덴부와 셜리https://denbooandshierly.tistory.com › ...· Translate this page
13 July 2020 — 해빙의 뜻. · 이미 자신이 "갖고 있음"에 대해 충만함을 느끼는 것. 그리고 충만함을 느끼기 위해 당신은 곧 "해빙"을 위해 노력하게 될것 그러면 행운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