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11

맛지마 니까야 「행동하려 할때, 행동할 때, .. : 네이버블로그

맛지마 니까야 「행동하려 할때, 행동할 때, .. : 네이버블로그






(85)공지 불교 명상 서적 무료 나눔 합니다. 2021. 9. 5.

(2)공지 팔정도(여덟 가지 성스러운 길), 사야트라 나라얀 고엔카 2021. 8. 16.

(1)공지 보시 바라밀, 진경 스님 2020. 10. 25.

공지 차근차근 조금씩 조금씩 자주자주 2021. 3. 13.

(8)공지 보시처 - 1 @ 테라와다 상가(사마타必, 무료 숙식 후 자율 보시만) 2021. 3. 24.










부처님 29개의 글목록열기








부처님


맛지마 니까야 「행동하려 할때, 행동할 때, 행동한 후」
Fullofmerit ・ 2021. 6. 11. 17:05
URL 복사 이웃추가










1. 빈 물그릇 교훈



어느 때 부처님은 라자가하의 죽림정사에 계셨다. 저녁 나절 부처님께서는 명상을 끝내고 라훌라 존자가 있는 곳으로 가셨다. 라훌라는 자리와 발 씻을 물을 준비하고 한 쪽에 앉아 있었고 부처님께서는 자리에 앉아 발을 씻으셨다.



부처님께서는 물그릇에 물을 조금 남긴 후 라훌라에게 말씀하셨다.

"라훌라야, 이 물그릇에 물이 조금 있는 것이 보이느냐?"

"네, 부처님."

"고의로 거짓말을 하고도 부끄러워하지 않는 수행자는 공덕이 이 물과 같이 적다."



부처님께서는 물을 다 버리시고 물으셨다.

"라훌라야, 조금 남은 물을 버리는 것을 보았느냐?"

"네, 부처님."

"고의로 거짓말을 하고도 부끄러워하지 않는 수행자는 공덕을 내 버리는 것이다."



부처님께서는 빈 물그릇을 뒤집어 놓으시고 물으셨다.

"라훌라야, 빈 물그릇을 뒤집어 놓는 것을 보았느냐?"

"네, 부처님."

"고의로 거짓말을 하고도 부끄러워하지 않는 수행자는 공덕을 뒤집어 엎는 것이다."



부처님께서는 빈 물그릇을 바로 놓고 물으셨다.

"라훌라야, 물그릇이 텅 빈 것이 보이느냐?"

"네, 부처님."

"고의로 거짓말을 하고도 부끄러워하지 않는 수행자는 어떤 악한 행동도 서슴지 않고 하게 된다. 그러므로 나는 '농담으로라도 거짓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자신을 단련해야 한다."







2. 거울 교훈



"라훌라야, 거울은 무얼 하는데 쓰이는 것이냐?"

"비춰보는데 씁니다, 부처님."

"라훌라야, 마찬가지로 반복해서 네 자신을 비추어 돌아본 후에 행동을 해야하고 반복해서 네 자신을 비추어 돌아본 후에 말을 해야 하고 반복해서 네 자신을 비추어 돌아본 후에 생각을 해야한다."



[행동하려 할 때]



"라훌라야, 네가 행동하려 할 때 이와 같이 네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내가 하려고 하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을까?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을까?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을까? 이 행동이 좋지 못한 행동으로써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라고 돌아보아야 한다.



네가 비추어 보았을 때 만일 '내가 하려고 하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줄 것이다.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줄 것이다.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줄 것이다. 이 행동은 좋지 못한 행동으로써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라고 안다면 그런 행동은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네가 비추어 보았을 때 만을 '내가 하려고 하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을 것이다.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을 것이다.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을 것이다. 이 행동은 선한 행동으로써 행복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라고 안다면 그런 행동은 해도 좋다."



[행동할 때]



"라훌라야, 네가 행동하려 할 때 이와 같이 네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내가 하려고 하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지을까?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지 않을까?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지 않을까? 이 행동이 좋지 못한 행동으로써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라고 돌아보아야 한다.



네가 비추어 보았을 때 만일 '내가 하려고 하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다.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다.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다. 이 행동은 좋지 못한 행동으로써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온다.'라고 안다면 그런 행동은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네가 비추어 보았을 때 만을 '내가 하려고 하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는다.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는다.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는다. 이 행동은 선한 행동으로써 행복한 결과를 가져온다.'라고 안다면 그런 행동은 계속해도 좋다."



[행동한 후]



"라훌라야, 네가 행동하려 할 때 이와 같이 네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내가 하려고 하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가져오지 않았는가?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가져오지 않았을까?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가져오지 않았을가? 이 행동이 좋지 못한 행동으로써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오지 않았을까?'라고 돌아보아야 한다.



네가 비추어 보았을 때 만일 '내가 하려고 하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었다.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었다.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었다. 이 행동은 좋지 못한 행동으로써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왔다.'라고 안다면 그때는 그런 행동을 함께 수행하는 지혜로운 동료나 스승에게 고백하고 드러내 보여야 한다. 그런 행동을 고백하고 드러내 보이고 열어 보이기 때문에 앞으로 조심하게 된다.



그러나 네가 비추어 보았을 때 만을 '내가 하려고 하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았다.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았다.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았다. 이 행동은 선한 행동으로써 행복한 결과를 가져왔다.'라고 안다면 그때는 행복하고 기쁘게 지내게 되고 밤낮으로 그 좋은 행을 닦아야 한다."



[말할 때에도]



[생각할 때에도]



위와 같이 해야 한다.



"라훌라야, 너는 이와 같이 단련하여야 한다. '나는 내 행동을 반복하여 돌아봄으로써 말을 깨끗이 할 것이다. 나는 내 마음을 반복하여 돌아봄으로써 마음을 깨끗이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어떻게 너 자신을 단련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르침이다."





[맛지마 니까야: 61 암발랏티까라훌로와다 경]





`
공감 2
댓글 1

블로그
카페
Keep
메모
보내기
인쇄



[출처] 맛지마 니까야 「행동하려 할때, 행동할 때, 행동한 후」|작성자 Fullofmer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