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04

Hirose Tansō - Wikipedia 広瀬 淡窓 Kangien (咸宜園).

Hirose Tansō - Wikipedia

Hirose Tans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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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tue of Hirose Tansō at Hita in the prefecture of Oita

Hirose Tanso (広瀬 淡窓) (22 May 1782 in Hita – 28 November 1856) was a neo-Confucian scholar, teacher and Japanese writer.[1]

Born into a wealthy merchant family, Hirose founded in 1801 the Academy Neo-Confucian Kangien (咸宜園).[2] In Hirose's lifetime, the school was attended by 3,000 young Japanese, and until 1871 by more than 4,000 young men came from all over Japan. Among its graduates were Confucian and Buddhist monks, doctors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and medicine of Western Europe, politicians and administrators, traders, farmers and samurai.[3]

Hirose published an anthology of his poems in 1837,[3] a three-volume edition of his writings was published as TANSO Zenshu (淡窓全集) between 1925 and 1927.[4]

External links[edit]

References[edit]

  1. ^ Kodansha (ed.). "広瀬淡窓"デジタル版 日本人名大辞典+Plus on kotobank.jp (in Japanese). Retrieved 3 October 2016.
  2. ^ Marleen Kassel: Hirose Tansō’s School System. In: William Theodore de Bary (Hrsg.): Sources of East Asian Tradition. Volume Two: The Modern Period, Columbia University Press, 2008, ISBN 978-0-231-14323-3, p. 228–230 Seen on Google books
  3. Jump up to:a b Earl Miner, Hiroko Odagiri, Robert E. Morrell: The Princeton Companion to Classical Japanese Literature. 2. Aufl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88, ISBN 0-691-00825-6, p. 165 Seen on Google books
  4. ^ Louis Frédéric : Japan Encyclopedia. Harvard University Press, 2002 (original title: Japan, dictionary and civilization, translation by Käthe Roth), ISBN 0-674-00770-0, p. 319 Seen on Google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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広瀬淡窓

出典: フリー百科事典『ウィキペディア(Wikipedia)』
廣瀬淡窓の石像(桂林荘公園)

広瀬 淡窓(ひろせ たんそう、天明2年4月11日1782年5月22日) - 安政3年11月1日1856年11月28日[1])は、江戸時代儒学者、教育者、漢詩人豊後国日田の人。淡窓はである。通称は寅之助、のちに求馬(もとめ)。は建。は廉卿あるいは子基。当初の号は別号は青渓。死後、弟子たちにより文玄先生と諡されたという。

弟に広瀬久兵衛広瀬旭荘がいる。日田市長・衆議院議員を務めた広瀬正雄は久兵衛の4代目の子孫、大分県知事広瀬勝貞は正雄の息子。

経歴[編集]

豊後国日田郡豆田町魚町の博多屋三郎右衛門の長男として生まれる。少年の頃より聡明で、淡窓が10歳の時、久留米の浪人で日田代官所に出入りしていた松下筑陰に師事し、詩や文学を学んだが、淡窓が13歳のときに筑陰が佐伯藩毛利氏に仕官したため師を失う[2]。16歳の頃に筑前国亀井塾に遊学し、亀井南冥昭陽父子に師事したが、大病を患い19歳の暮れに退塾し帰郷。病は長引き、一時は命も危ぶまれたが、肥後国の医師・倉重湊によって命を救われる。その後、病気がちであることを理由に家業を継ぐのを諦めて弟の久兵衛に店を任せ、一度は医師になることを志すが、倉重湊の言葉によって学者・教育者の道を選ぶ。妹の広瀬秋子は病気がちの淡窓の看病をしていたが、淡窓が回復したのちには出家している[3]

文化2年(1805年)には豆田町にある長福寺の一角を借りて初めの塾を開き、これを後の桂林荘・咸宜園へと発展させた。咸宜園は淡窓の死後も、弟の広瀬旭荘林外広瀬青邨ら以降10代の塾主によって明治30年(1897年)まで存続、運営された。塾生は日本各地から集まり、入門者は延べ4,000人を超える日本最大級の私塾となった。

淡窓は晩年まで万善簿(まんぜんぼ)という記録をつけ続けた。これは、良いことをしたら白丸を1つつけ、食べすぎなどの悪いことをしたら1つ黒丸をつけていき、白丸から黒丸の数を引いたものが1万になるようにするものだった。1度目は67歳(1848年)に達成し、2度目の万善を目指して継続していたが、73歳の8月頃で記録が途絶えている[2]。淡窓は安政3年(1856年)に死去。享年75。

思想[編集]

淡窓には眼の病があり、目を使いすぎると腫れてしまうことから、「あまり眼を使いすぎると中年以降には失明してしまう」と医者に言われ、このことから経書の本文のみを読書するようになる。注釈を無視する代わりに、自分なりの解釈を行ったため、淡窓独自の思想を生むこととなった。

淡窓の指針である「敬天」とは、人間は正しいこと、善いことをすれば[注釈 1]から報われるとする。淡窓の説くこの応報論は「敬天思想」といわれ、近年まで主な研究対象になっていた。最近は、実力主義教育を採った組織としての咸宜園研究や、淡窓自身の漢詩研究が主流となってい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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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로세 담창

출처 : 무료 백과 사전 "Wikipedia (Wikipedia)"
히로세 담창의 석상(계림장 공원)

히로세 담창 (히로세 탄소, 천명 2년 4월 11일 ( 1782년 5월 22일 ) - 안정 3년 11월 1일 ( 1856년 11월 28일 ) [1] )은, 에도 시대 의 유학자 , 교육자, 한시인 . 분고 쿠니히타  사람. 창창은  이다. 통칭 은 토노노스케, 나중에 구마(모토메). 는 건. 글자 는 廉卿 혹은 자기. 당초의 호는 별호는 청계. 사후 제자들에 의해 문현 선생님과 포기되었다고 한다.

동생에게 히로세 히사베 , 히로세 아사히소가 있다. 히타 시장 · 중의원 의원을 맡은 히로세 마사오 는 쿠베에의 4대째의 자손, 오이타현 지사  히로세 카츠다다 는 마사오의 아들.

경력 편집 ]

분고 쿠니히타군 두다초 우오 마치 의 하카타야 사부로 우에몬의 장남으로 태어난다. 소년 시절부터 사토아키로, 담창이 10세일 때, 쿠루메의 낭인으로 히타 다이칸소에 출입하고 있던 마쓰시타 치쿠인에게 사사하고, 시나 문학을 배웠지만, 담창이 13 세 때에  쿠네 가 사에키 번 모리 씨에게 사관했기 때문에 사를 잃는다 [2] . 16세 무렵에 치쿠젠국의 가메이 학원 에 유학해, 가메이 남명 · 쇼요 부자에게 사사했지만, 대병을 앓고 19세의 생활에 퇴학해 귀향. 병은 길어졌고, 한때는 생명도 위험해졌지만, 히고국 의 의사· 쿠라시게 미나토 에 의해 생명을 구해진다. 그 후, 병이 들기 때문에 가업을 이어받는 것을 포기하고 동생 쿠베에에게 가게를 맡기고 한 번은 의사가 되는 것을 뜻하지만, 쿠라시게 미나토의 말에 의해 학자·교육자의 길을 선택한다. 여동생의 히로세 아키코는 아픈 경향이 있는 담창의 간병을 하고 있었지만, 담창이 회복된 후에는 출가하고 있다[3 ] .

문화 2년( 1805년 )에는 두다쵸에 있는 나가후쿠지의 일각을 빌려 첫 학원을 열고, 이것을 뒤의 계림장·함기원으로 발전 시켰다 . 함기원은 담창 사후에도 동생 히로세 아사히소 와 하야시 외 , 히로세 아오나 등 이후 10대 학주에 의해 메이지 30년( 1897년 )까지 존속, 운영되었다. 학원은 일본 각지에서 모여 입문자는 4,000명이 넘는 일본 최대급의 사학원이 되었다.

담창은 만년까지 만선부라는 기록을 계속 붙였다. 이것은, 좋은 일을 하면 시라마루를 1개 붙이고, 과식 등의 나쁜 일을 하면 1개 쿠로마루를 붙여 가고, 시라이마루에서 쿠로마루의 수를 뺀 것이 1만이 되도록 하는 것이었다. 1번째는 67세(1848년)에 달성해, 2번째의 만선을 목표로 계속하고 있었지만, 73세의 8월경에서 기록이 끊어지고 있다[2 ] . 담창은 안정 3년( 1856년 )에 사망. 향년 75.

사상 편집 ]

담창에는 눈의 병이 있어, 눈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부어 버리기 때문에, 「너무 눈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중년 이후에는 실명해 버린다」라고 의사에게 말해져, 이것으로부터 경서의 본문만 을 독서하게 된다. 주석을 무시하는 대신 나름대로 해석을 했기 때문에 담창 독자적인 사상을 낳게 되었다.

담창의 지침인 '경천'이란 인간은 옳은 일, 선한 일을 하면 하늘 [주석 1] 로부터 보상받는다고 한다. 담창이 전하는 이 응보 론은 「경천사상」이라고 하며, 최근까지 주된 연구 대상이 되고 있었다. 최근에는 실력주의 교육을 취한 조직 으로서의 함기원 연구와 담창 자신의 한시 연구가 주류가 되고 있다.

연보 편집 ]

[4] [5] [2]

※날짜는 음력. 연령은 세고 년.

  • 천명 2년( 1782년 ) 4월 11일: 분고 쿠니히타군 두다 우오마치의 히로세 가에서 태어난다. 아버지·사부로 우에몬(모모추), 어머니 유이의 장남. 토노노스케라고 명명되었다.
  • 천명 3년(1783년·2세), 같은 해부터 백부·히로세 헤이하치(월화) 부부에게 6세까지 길러진다.
  • 천명 7년(1787년·6세), 우오마치의 친가로 돌아가, 부모 아래에서 독서, 습자를 배운다.
  • 관정 원년(1789년·8세), 경증의 여드름 에 걸린다. 나가후쿠지의 법원에게 「시경」의 구독을 배운다.
  • 관정 2년(1790년·9세), 『시경』『서경』『춘추』『고문 마호』를 배운다. 몽구』『한서』『문선』의 강의를 듣는다.
  • 관정 3년(1791년·10세), 히타에 온 쿠루메의 마쓰시타 치쿠네의 제자가 되어 한시, 문장의 첨삭, 「18 사략  지도를 받는다 .
  • 관정 4년(1792년·11세), 미즈사마 소 에 걸려 6·70일 아프다.
  • 히로마사 6년(1794년·13세), 히타 다이칸( 니시쿠니스지군대 ) 하쿠라권 구로에게 『효경』을 강의.
  • 관정 7년(1795년·14세), 사에키 에 유학.
  • 관정 9년(1797년·16세), 후쿠오카 의 카메이 쇼요 입문이 인정된다.
  • 관정 11년(1799년·18세), 병에 걸려, 카메이 학원을 떠난다.
  • 관정 12년(1800년·19세), 요양 생활이 된다(이후 수년).
  • 우와 원년(1801년·20세), 문인 몇 명에게 구독을 가르친다.
  • 우와 2년(1802년·21세), 『미코』를 강의. 하쿠라에 4서를 강의.
  • 문화 원년(1804년·23세), 카메이 학원의 학우로부터 가르침을 거두고, 안과의를 목표로 하는 것도, 의욕이 희미해진다.
  • 문화 2년( 1805년 ·24세) 두다초의 나가후쿠지 학 기숙사를 빌려 강의를 개시. 자신도 나가후쿠지 학 기숙사로 이사하지만, 그 3개월 후에 친가의 토조로 학원을 옮긴다.
    • 같은 해 8월, 두다쵸 오사카야 하야시 사에몬의 집을 빌려 전이해 개학원. 「성장사」라고 명명한다.
  • 문화 3년(1806년·25세), 성장사에서 강의 개시.
  • 문화 4년(1807년·26세), 학원의 인원수가 늘어났기 때문에, 두다리초(현재는 히타시 성초의 일화)에 학사를 신축해, 계림원이라고 명명한다. 담창 자신은 학원에는 살지 않고 친가로부터 통근했다.
  • 문화 7년(1810년·29세), 학생이 30명을 넘는다. 합원 나나와 결혼.
  • 문화 10년(1813년·32세), 일기를 쓰기 시작한다. 사기』를 윤강.
  • 문화 14년(1817년·36세), 호리타무라(현·히타시 아와창초)에 학사를 옮겨 「함기원」이라고 명명 한다 . 함기원에서 학생과 함께 생활하게 된다.
  • 문정 원년(1818년·37세), 요미야마 요가 히타에 내유. 몇 번 면회했다.
  • 문정 2년(1819년·38세), 함기원의 학생 37명이 된다.
  • 문정 3년(1820년·39세), 월단평에 따르면 학생은 103명이 된다.
  • 분정 7년(1824년·43세) 감기 때문에 휴강이 100일  넘는다. 『자신록』을 탈고.
  • 문정 8년(1825년·44세), 정월에 컨디션을 무너뜨린다. 『경천설』 탈고. 다노무라 다케다가 담창을 방문한다.
  • 문정 11년(1828년·47세), 『경천설』을 개고하고 『약언』을 탈고 [6] .
  • 문정 13년(1830년·49세), 『전가록』을 탈고. 학원을 막내 동생 히로세 아사히소 에 맡긴다.
  • 텐포 8년(1837년·56세), 히야나기 석석을 방문해, 연석은 팔백여가를 구했다고 남겨두고 있다.
  • 텐포 13년(1842년·61세), 막부로부터 영세 명자대도를 용서한다.
  • 가나가 원년( 1848년 ·67세), '만선부' 1만선을 달성.
  • 가나가 6년(1853년·72세), 「기온 백가시」속편 편집. 『변방책(논어 백언해)』을 풀다.
  • 안세이 2년(1855년·74세), 학원을 히로세 아오카 에게 맡긴다.
  • 안정 3년(1856년(안정 3년·75세), 『아와카라 소품』 완성.
    • 같은 해 10월, 묘비의 비문을 철문. 책은 아사히소가 다룬다.
    • 같은 해 11월 1일 사망. 시신은 스스로 묘지로 선정하고 있던 나카죠무라의 히로세 산우에몬 별저 터(장생원)에 매장.
  • 다이쇼 4년(1915년), 정5위를 받는다 [7] .

저작 편집 ]

작품 편집 ]

  • '계림장 잡영'
『원사루시둔』에 게재된 일곱절 절구 이다. 담창 26세 때의 작품으로, 이하의 4목로 이루어진다. 2목째를 「휴도의 시」, 3목째를 「제생에게 나타내는 시」라고도 통칭한다. 이들 4목 중 특히 2목은 시음 으로 읽히기도 한다 [8] .

(1)
여러 사람 부자 자서 동 몇 명이나 笈를 부 히테 (가는 마늘을 두고) 서 동 자식 (사이 토우 가스).
가미쓰쿠 후타히 전후 유타카 료치쿠(료부쿠)
화영 만장 봄 낮 영화 화영(가에이)
서성 단속 히비키 방주 서성 (쇼세이) 단속하고 房櫳에 영향을 준다 (단조해 버려라 [주석 2] 에 금이).
(2)(휴도)
휴도 타고 다고신 도후를 쉬라(다시고) 타타고 고민 다시와(타쿄쿠신 오시토).
동아리 아리토모 자상 부모 동아리 친구 있어(어떻게도 있어) 스스로 친해지다(저희로부터 인사해).
柴扉暁出 서리 여설 柴扉暁에 나오면 (사이 히아카츠키에 어느 쪽) 서리 눈처럼 (시모 유키의 과시).
君汲川流我拾薪 君は川流を汲め(きみはせんりゅうをくめ)
(3)(제생에게 보여준다)
白髪門 倚門情 遙かに思ふ( 훨씬 더하자 ) 白髪門에 쀼는 정 (하쿠하츠몬에 의한 것).
宦学三年業未成 宦学三年(칸가쿠산넨) 업 아직도 성립하지 않고
하룻밤 가을풍 요로수 하룻밤(이치야)
고창 欹枕客心驚 孤窓(こそ) 베개를 잡고(마쿠라를 곁들여) 객심 놀란(카쿠신 오도로쿠).
(4)
나가가타 귀고 고국 봄 나가가타 돌아가는 건(초쿄우카에리나) 고국의 봄(여기의 하루).
시시무 지불 간편 먼지 때때로 지불에 (가만히 잡아라) 간편의 먼지(칸펜의 찌리).
군간백목 무명자 군간요(키미미요) 백목으로 하고 무명자를
曾是談 경탈석인 曾て是え(かつてこれ) 경을 담아 자리를 빼앗아 사람(게이를 단지 굉장히 한 사람).

책 편집 ]

저서는 다음을 주로 대략 120작 있다.

  • 『원사루 시령』
  • 『석현』
  • 『요시부』
  • 「우언」 - 「일본 사상대계 38 근세정도론」(이와나미 서점)에 수록.
  • 『회구 누필기』
  • 『약언』
  • 『담창시화』 등
    • 「담창 전집」(전 3권) - 히타군 교육회편. 사문각의 간행으로 1971년에 복각 출판.
    • 나가사키 요시 ·오노 세이이치편 “히로세 아와카 아사히소 서 간집” 히로몬도 서방 1943년 5월
    • 오이타현 선철 자료관 편 “오이타현 선철총서

시집·일기의 주석 편집 ]

  • 『히로세 아와카와 히로세 아사히소  쿠도 토요히코 <叢書 일본의 사상가
  • 『히로세 아와카와 히로세 아사히소』오카무라 번역주 <에도시인 선집 제9권> 이와나미 서점 , 1991년
  • 『히로세 아와히로』하야시다 신 노조역저 <일본한시인 선집 15> 연문 출판 , 2005년
  • 『현대어역 담창시화』 무코노 야스에역주, 갈대서방 , 2001년
  • 『히로세 담창의 시 원시 가시시 둔평석』(전 4권), 이노우에 겐고편 저, 갈대 서방, 1996년
  • 『히로세 담창 일기』(전 4권), 이노우에 겐고 편역주, 현 서방 , 2005년

사적 편집 ]

나가후쿠지
히로세 담창 구택(미나미야)
나가후쿠지(초후쿠지)
히로나가 8년( 1631년 )에 창건된 두다 우에마치에 있는 신종 오타니파의 사원이다. 산호는 테루운산. 나가후쿠지 본당은 나라의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이 절의 승려인 호폐에게 시경을 배우고 나중에 쿠라시게 미나토의 스스메에 의해 절 경내에 있던 학 기숙사(장복사 학기숙사)를 빌려 함기원의 전신이 된 학원을 열었다. 강의를 실시하고 있던 학 기숙사는 1943년에 해체 철거되었고, 학 기숙사지에는 구 히타 아이육원(현재의 월 쿠마 어린이원)의 원사가 세워졌다. 2012년 10월에 행해진 구원사 보존 공사에 수반하는 발굴 조사에 있어서, 학 기숙사의 초석이 확인되고 있다 [9] .
함기원(칸기엔)
히로세 담창이 설립한 사학원. 국가의 사적으로 지정되어 있다(자세한 것은 함기원을 참조). 함기원 자취의 주위를 담창초(大字淡窓)라고 한다. 1916년 함기원 자취의 일부, 가을풍안의 북쪽 옆에 담창도서관이 세워졌지만, 1989년(헤세이 원년)에 700미터 정도 히가시노우에죠우치마치에 이전.
계림장 공원
담창의 사학원은 처음으로 '계림장'으로 설립되어 그 터지는 공원으로 되어 있다. 여기에 담창의 좌상과 그의 한시 '계림 장잡영' 4목의 시비도 있다.
장생원(초세이엔)
히타시 나카기초에 있는 히로세가의 묘소이다. 원래는, 히로세 미우에몬(아와카의 동생)의 별저가 있던 땅에서 「장생원」은 그 별저의 이름이다. 나중에 담창이 묘소로 선택되었고, 담창 자신 뒤에 청나라와 숲 밖의 무덤이 놓여졌다. 1948년 (쇼와 23년) 1월 14일에 「히로세 담창묘(히로세탄 소노하카)」로서 나라의 사적으로 지정되었다(후술의 히로세 담창 구택의 추가 지정에 의해 「히로세 담창 구택 및 무덤」 로 명칭 변경) [10] .
히로세 담창 구택
히로세 자료관으로서 일부 일반 공개하고 있는 기타가와 우오마치의 거리를 끼고 남쪽에 위치한 남가로 이루어져 있다. 구택내 건물의 대부분은 담창의 동생인 제6세 당 주히로세 쿠베에시대의 건물이다. 창창이 23세 무렵, 처음으로 강의를 실시한 건물(남가토조)는 남가에 있었지만, 현존하지 않는다[10 ] . 이미 국사적으로 지정되어 있던 「히로세 담창묘」(장생원)에 추가 지정하는 형태로, 2012년(2012년)에 「히로세 담창구택 및 무덤」으로서 국가의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 10 ] . 2015년 4월 24일에는 '근세 일본의 교육유산군-배우는 마음·예절의 본원-'의 구성문화재로서 일본유산으로 인정된다.

각주 편집 ]

주석
  1. 주자학 에 있어서는 「하늘」과 「」는 같은 것이지만, 창창이 생각하는 「하늘」은 「리」와는 다른 존재이며, 「리」를 이해하면 인간은 올바른 행위를 하고 살 수 있지만 '이리'를 낳는 '하늘'은 이해할 수 없다.
  2. ^ "밥"은 나무 끝에 용
출처
  1. ↑ "히로세 아와카" . 아사히 일본 역사 인물 사전 . 코트뱅크 에서 2022년 5월 18일 열람 .
  2. ↑ c 목장정도 저 「히타의 역사를 걷다」문예당 1990년
  3. ↑ 오이타 현 교육회 1927 , p. 128.
  4.  다카하시 마사히코[2016:284-305]
  5. 나가오카 히로코·하시모토 아리사코(제4장) “근세 사학원의 교육 사적 연구”, 게이오 요시카쿠 대학 문학부 교육학 전공 야마모토 연구회 “2007년도 야마모토 세미나 공동 연구 보고서” 게이오 요시카와 대학 문학부 교육학 전공 야마모토 연구 회, 2008년 PDF ) (2016년 10월 22일 열람)
  6. 이노우에 겐고 「히로세 담창에서의 경천설의 성립」, 이노우에 겐고 저 「인문·사교과 학 연구 보고」(제1호), 나가사키 대학 학예 학부, 1951년(2016년 10월 22일 열람 )
  7. ^ 다지리 사 편 “증위 제현전 증보판 위”(콘도 출판사, 1975년) 특지 증위 연표 p.36
  8. ↑ 계림 장잡영생에게 표시(휴도)
  9. ↑ 2012년 11월 03일 오이타 합동 신문 “히로세 아와카 창 최초의 학사 “나가후쿠지 학 기숙사” 초석 확인”
  10. c “ “히로세 담창 구택 및 무덤”의 국사적 추가 지정 및 명칭 변경의 개요 자료 ”. 히타시. 2023년 5월 4일 열람.

참고 문헌 편집 ]

  • 오이타현 교육회 “ 수신과 향토 자료 집성 ”《계속》1927년 .
  • 나카지마시 사부로 저 「교성 히로세 담창의 연구」 제일 출판 협회 1935년 11월
  • 나카지마시 사부로 저 「히로세 아와카 창 함기원과 일본 문화」 제일 출판 협회 1942년 8월
  • 나카지마시 사부로 저 「함기원 교육 발달사」 나카지마 쿠니오 1973년 11월
  • 이노우에 요시토시 『일본 교육 사상사의 연구』
  • 다나카 가요 저 「히로세 아와카의 연구」페리칸사 1993년 2월 - 대저, 「사학원의 연구」 외. ISBN 9784831505880

전기 문헌 편집 ]

  • 이노우에 겐고 저 『젊은 날의 히로세 담창』갈대 서방 , 1998년-어린 시절부터 31세까지의 전기
  • 『히로세 담창평傳』 이노우에 겐고, 갈대서방, 1993년-대저
  • “히로세 아와카와 함기원 모두 친절” 카이하라 토오루 , 미네르바 서방, 2008년
  • 「히로세 아와카」 이노우에 요시토시, <인물총서> 요시카와 히로후미칸 , 1987년
  • 『히로세 아 와 히로
  • 「히로세 아와카」 이노우에 토시유키 감수 타카하시 마사히코 저 사문각 출판, 2016년 ISBN 978-4-7842-1817-2

관련 항목 편집 ]

외부 링크 편집 ]



Tokugawa Confucian Education: The Kangien Academy of Hirose Tansō (1782-1856)  Mar. 1996
by Marleen Kassel (Auth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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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book presents the world of Hirose Tanso, a late Tokugawa period (1603-1868) educator whose goal was to train men of talent in practical learning for the benefit of the country. Tanso founded a private academy called Kangien in Hita City of present-day Oita prefecture. Some 3,000 young men from 64 of the then total 68 provinces of Japan were educated at Kangien during Tanso's 50-year career as educator and administrator.

Firm in his conviction that the problems he and others faced in contemporary society would be solved by setting right the moral priorities of the people, Tanso established an educational program at Kangien based on the Neo-Confucian philosophical construct of reverence for Heaven. Tanso's educational program taught students reverence for Heaven by engaging in moral self-cultivation in the practice of actions of day-to-day behavior. Students were required to adhere to stringent school regulations governing every aspect of daily life at the school and to engage in a systematic study of a Confucian educational curriculum with concomitant, rigorous testing exercises. Tanso believed that an educational program supported by the twin pillars of regulations and curriculum would, by its very nature, accomplish social reform.

The microcosm of society Tanso created at Kangien provides a window through which the reader can glimpse the confluence of three important components of late Tokugawa society, institutional development; philosophical trends; and social structure. The values that Tanso stressed, study; hard work; frugality; and promotion based on merit, were, in many ways, responsible for the relative ease with which Japan emerged from hundreds of years of self-imposed isolation and became a powerful modern nation.

성리학에서 다산학으로: 서학으로 해석한 유교 허남진

성리학에서 다산학으로:
서학으로 해석한 유교
허남진


다산 정약용의 성(誠) 수양과 도덕교육

다산 정약용의 성(誠) 수양과 도덕교육

다산 정약용의 성(誠) 수양과 도덕교육The Moral Cultivation of Sŏng in Dasan Chŏng Yagyong and the Moral Education

도덕윤리과교육

약어 : JMEE

2012, vol., no.35, pp. 79-104 (26 pages)
장승희 /Jang, Seung‐Hee 1


1제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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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다산 정약용의 성(誠)의 본질에서 수양(修養)의 내용을 파악하여 도덕교육적 시사점을 찾기 위한 것이다. 성(誠)은 유교 철학[윤리학]의 중요개념으로, 성실(誠實)․진실무망(眞實無妄)․정성(精誠) 등의 의미를 지닌다. 성(誠)을 중시한 학자가 많지만, 다산 정약용은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성리학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천주교와 과학 등 서양학문을 받아들였으며, 원시유학의 본질로 회귀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런 학문적 특성상 그는 성(誠)을 다양하고도 종합적으로 이해하였다. 이 글은 두 가지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하나는 개념화의 한계와 그것을 넘어서는 수양의 필요성, 하나는 현재 도덕교육 상황에서 전통교육의 현대적 적용 방법의 필요성이다. 개념(槪念)은 학문에서 필요하고 유용하지만, 현실에서는 결핍과 소외를 조장하기도 한다. 개념적 인식은 대상의 실제[본질] 혹은 전체 파악을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동양의 수양은 개념을 세우긴 하지만 그 개념 자체에 빠지지 않고 그것을 초월 혹은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을 수반하는 특징이 있다. 현재 전통도덕교육은 이론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장과의 연계가 쉽지 않아 단절 국면들이 존재한다. 이를 극복하고 현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본질에 대한 재해석과 방법적 모색이 요구된다. 하나의 개념으로서 성(誠)에 대해, 다산은 개념을 확대시켜 새롭게 해석하여 수양(修養)과 연계시키고 있는데, 여기서 도구이성의 파괴적 성격을 극복하는 방법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다산은 『대학』과 『중용』의 해석에서 성(誠)을 신독(愼獨)과 동일시하였다. 계신공구(戒愼恐懼)를 핵심으로 하는 성(誠)은 수양(修養)의 측면에서, 자아성찰, 덕(德)의 구현, 초월적 존재에 대한 외경이 특징이다. 자아성찰에 초점을 둔 수신(修身)에 더하여, 그는 덕(德)의 실현을 위해 인간관계에서의 구체적 실천을 강조하고, 나아가 외경(畏敬) 대상으로 상제천(上帝天)을 강조함으로써, 인간은 왜 도덕적으로 살아야 하는가의 근본적 물음에 대해 성찰하게 해준다. 다산의 성(誠) 수양은, 개념에 집착하는 현대인들에게 개념을 새롭게 구성하고 개념을 넘어섬으로써 인간의 본질을 성찰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더불어 도덕교육에서 이러한 수양법으로, ‘청소년들의 명상과 집중을 통한 자아성찰’, ‘관계성의 본질에 대한 파악을 통한 덕의 실현’, ‘초월적 존재에 대한 외경성의 함양을 통한 겸손과 공경’을 가르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for the meaning of moral education by observing the essence of the moral cultivation of Sŏng(誠) in Dasan Chŏng Yagyong. Sŏng(誠) is a significant concept in the confucian philosophy. It signifies a sincerity, a truth which is not cheat, and a earnestness. Many scholars regard Sŏng(誠) as an important one among the confucianism concepts. I choose Dasan Chŏng Yagyong because he comprehensively studies the meaning of Sŏng(誠) as a compiling man of Silhak(實學). His prosecution of studies shows the critical attitude toward neo-confucianism and the reviving of original confucianism. This study starts from two critical minds. Firstly, a recognition of the limits of the conception and of the importance of the cultivation of the mind. Secondly, an application to the traditional education for now days. The conception is helpful tool for knowing something from a strictness or a efficiency viewpoint. If it exposes destructiveness of modern instrumental reason, people will suffer from a lack or alienation of mind. The conception displays not all of things but limited partial characters. East cultivation has a transcendental tendency by overcoming the limits of conception. In spite of the theoretical importance, the traditional moral education practically comes out with a gap because of a lack of the applicable methods. So It needs to re-explication the essence of the traditional moral education. Dasan Chŏng Yagyong not only re-explicates the meaning of Sŏng(誠) but also tries to deepen the cultivation of the mind. He regards Sŏng(誠) as same as Sindok(愼獨) in two books, the Doctrine of the Mean(中庸) and the Great Learning(大學). Sindok(愼獨) is the method of Sŏng(誠)’s embodiment for the moral life. The methods of cultivation of Sŏng(誠) have three aspects. Firstly, it means the moral training, a self-introspection. Secondly, it has to practice a inter-relation to gain a Dŏk(德). Thirdly, it has a feeling of awe to transcendental being, the Chŏn(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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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약용,
성(誠),
수양(修養),
천(天),
개념화,
대학,
중용,
신독(愼獨),
도덕교육

Chŏng Yagyong, Sŏng(誠), cultivation, Chŏn(天), conceptualization, the Great Learning(大學), the Doctrine of the Mean(中庸), Sindok(愼獨), the moral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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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9-10 19:28



1. 기독교와 서양 과학에 대한 정약용의 태도 재검토



글쓴이 : 선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