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2

왕비 王弼- Wikipedia, 중국어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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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비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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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비
국가차오 웨이
연대삼국지
주님카오팡
이름뷰트
성격자회사
공식적인따랑
고향산양군
태어난황초 7년(226년)
돌아가다정시 10년(249년)
노자 의 도덕경에 대한 메모 " , " 노자 에 대한 안내 ", "  이에 대한 메모 ", " 주이 ", " 공자의 논어 " ?

왕비 (226-249), 호칭 푸시 (密密) 는 산양현 (지금의 산동성 ) 출신이다. 삼국 시대 동안 , 조 위 의 유명한 서기 ,  학자 , 그리고 위 와 금 형이상학 의 주요 대표자 중 하나 .

그의 아버지는 Wang Ye 입니다. 왕홍 형제 그의 할아버지 Wang Kai 는 Wang Can 의 형이었고 그의 할머니는 Liu Biao 의 딸이었습니다. (" 박물관 ")

그는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친 도덕경 과 변경 에 대한 주석 을 썼습니다. 한나라와 삼국의 "도덕경" 주석판이 대부분 소실된 이후로 왕비의 " 도덕경 주석 "이 이 책의 가장 초기 주석판이 되었다.

인생 편집 ]

그는 젊었을 때 매우 똑똑했고 10살이 넘었을 때 좋은 노인 이었고 그의 말솜씨가 뛰어났으며 그는 Zhonghui만큼 유명했습니다. 약하지 않았을 때는 이미 당시 관료와 문인들이 알고 있었다. 비회 는 관리 대신 인 비회 를 만나 이상하게 여겨 물었다. 왕비는 “성인에게는 몸이 없고 몸이 없으면 가르칠 수 없으므로 나는 그것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 노자는 할 말이 있다”고 대답했다. (" 왕비 전기 ". " Shishuo Xinyu , 문학 " 기록에 따르면 Pei Hui는 약한 왕관 이후에 나타났으며 Hui는 "남편은 아무도없고 모든 것의 자원이 성실하며 성인 Moken은 말합니다. 노자심자(老子神志 . 나중에 Fu Yan 에게도 알려졌습니다 당시 하연 은 관료 였고 왕비의 재능에 크게 놀랐다. 정석 시대에 황문 을 섬기는 사람이 없었고, 하연 은 이미 가총 , 비수 , 주정 을 임명하고 왕비의 임명을 논의했다. 딩미 _하연과 경쟁하여 조솽 에게 고이 의 왕리 를 추천 합니다. 그래서 조솽 은 왕리를 임명하고 왕비를 대신하여 태랑으로 임명 하였다. 즉위 후 조솽을 만났고 조솽은 물러났고 왕비는 그와 대화만 하였으므로 조솽에게 멸시를 받았다. 그 당시 조솽은 독재정권이었고 측근을 임명했다. Wang Bi는 지식이 풍부하고 평판을 관리하지 않습니다. 왕리가 병으로 죽고 조쌍이 왕리를 왕심으로 대치 하고 왕비가 그의 종파에 들어갈 수 없게 되자 하연은 한숨을 쉬었다. 너무 어린 나이에 공직에 소질이 없었기 때문에 주목받지 못했다.

화이난 태생 인 류타 오는 수직과 수평을 잘 말하며 당시 사람들의 추천을 받아 왕비와 이야기할 때마다 왕비에게 설득당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연은 성자에게 기쁨, 노여움, 슬픔, 기쁨이 없다고 생각하고 그의 주장은 매우 교묘하고 중회(Zhong Hui)와 다른 사람들도 동의합니다. 반면 왕비는 성인이 인간보다 신이 더 많고 오감이 인간과 같다고 믿고 있으며, 또한 사물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사물에 반응하는 사람이다. , 더 이상 물건에 반응을 하지 않고, 많은 것을 잃었다고 한다."

" 변화 의 책 " 에 주석 을 달고 난 후, Yingchuan 출신 인 Xun Rong 은 Wang Bi에게 "Xu Ci Shang "에서 "Dayan"의 의미를 물었습니다. Wang Bi는 Xun Rong의 의미에 답하고 Xun Rong에게 아이러니하게 편지  썼습니다 . 만나면 기쁨이 없고, 길을 잃으면 슬픔이 없을 수 없다. 또한 아피스 사람들은 흔히 감성으로 이성을 따라갈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이제는 자연이 무자비하다는 것을 안다. 마음에 새기고 열흘이 지나니 애증이 너무 많아 아버지가 연자에게는 큰 차이가 없다."

정석 10년 (249) 조상이 폐위되고 왕비도 해임되었다. 같은 해 가을, 그는 24세의 나이로 질병으로 사망했습니다.

사람들, 일화 편집 ]

  • 잔치 를 좋아하는 성격 과 명성 도 냄비 던지기 를 잘 하는 리듬 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왕비는 자신의 재능으로 남을 비웃는 일이 많았고, 당시 학자들의 미움을 받았다. (" 왕비의 전기 ")
  • 시계 와 친해지기. Zhong Hui의 논의는 주로 학교 교육에 관한 것이지만 Wang Bi의 정교함에 감탄하기도 했습니다. ("왕비의 전기")
  • 처음에는 Wang Li 및 Xun Rong 과 친했습니다 . 후에 왕리는 황문 (黃門)의 신하로 임명되자 왕리 를 원망했다. 그리고 Xun Rong도 사이가 나빠졌습니다. ("왕비의 전기")
  • 내가 약하지 않을 때 , 나는 He Yan 을 만나러 갔고 , 그 때 테이블이 가득 찼습니다. 허연은 왕비의 이름을 듣고 승자의 논리로 왕비에게 "이 원리는 대단히 좋은데 다시 얻기 어렵다"고 물었고, 왕비는 질문을 했고, 청중은 모두 확신했다. Wang Bi는 호스트이자 게스트로서 여러 번 자신에게 질문했으며 그의 의견은 군중의 손이 닿지 않는 범위에 있었습니다. (" Shi Shuo Xin Yu , 문학 ")
  • 하연은 한때 ' 노자 '를 주해했지만 완성되지 않았다. 왕비의 노자 칙령 주석에 대한 자신의 논평을 보고 왕비의 주석이 정교하기 때문에 자기가 열등하다고 생각하여 대응할 수 없었다 . " ("시 슈오 Xin Yu, 문학")
  • 그가 죽은 후 사마시 와 다른 통찰력 있는 사람들도 그를 보고 한숨을 쉬었습니다. ("왕비의 전기")
  • 느와르는 '변경'에 주석을 달았을 때 '정현'을 유교자로 비웃으며 ' 노인은 아무 의도가 없었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한밤중에 갑자기 외부 정자에서 발자국 소리가 들리고 누군가가 와서 자신을 Zheng Xuan이라고 부르며 "당신은 젊습니다. 당신은 왜 노자처럼 가볍게 쓰고 비방합니까?" 왼쪽. 왕비는 악을 두려워하여 곧 중병으로 사망했습니다. (" 유 밍 루 , 볼륨 3 ")

평가 편집 ]

  • 허연 은 한숨을 쉬며 " 중니 가 말하길 미래의 삶은 무섭고, 인간이라면 하늘이나 인간에 비견될 수 있다"고 말했다. (" 왕비의 전기 ", " 시슈오신위 , 문학 ")
  • Wang Ji는 말하기를 좋아하고 병들고 늙고 , Zhuang 은 종종 "Bi Yi가 언급한 것을 보고 이해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왕비의 전기")
  • He Shao : "Bi의 재능은 탁월하고 그가 얻은 것을 얻으면 그것을 빼앗을 수 없습니다." 옌비는 천박하고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다", "도복희의 관용구를 말할 때 그는 별로 얀이 아닌, 자연스럽게 칭찬을 많이 받는다"고 말했다. ("왕비의 전기")
  • Chen Shou : "Bi는 유교와 도교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고 유교 에 대해서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 삼국지 , Zhong Hui 전기 ")
  • Sun Sheng 은 " 변경의  은 지식과 지식이 부족한 책이며 세계에서 최고가 아닙니다. 그것을 어떻게 비교할 수 있습니까? 세계의 논평은 거의 모두 거짓입니다. 조건 Bi는 Fu Hui의 구별을 사용하고 현현을 일반화하고자 한다.목적이 무엇인가?그러므로 그 웅변적 의미가 눈에 넘치고 음양이 들리지 않을 것이다.육행의 변화, 이미지군 효과, 요일, 시간, 년, 5상, 시신이 다 엎어지고, 무의미한 일도 많다. 지켜보는 사람은 있어도 길이 진흙탕이 될까 두렵다"고 말했다. (" 삼국지 , 중회전기")
  • 동진(東晉) 의 패닝( Fanning ) : "황당과 묘는 도교까지 이르고 호포는 노래를 멈추고 대중적이고 대중적이며 인과 의의 표징을 위해 경쟁하며 옳고 그름은 유교 . 핑 삼촌 의 정신은 초월적이고 그의 상속자들은 영리하고 미묘하며 수천 년 동안 영감을 얻었습니다. 퇴폐적인 지침은 Zhou Kong의 먼지 그물에 떨어집니다. Haoliang의 장인 Sigaixunmian의 용문 . 스승님의 설을 들어보니 제와 주에 대한 죄라고 생각한다 . 그게 뭔데?" 생일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치의 매력을 그리는 것은 우연의 일치이고, 부채는 관례로 검열되지 않는다. 정승의 혼돈과 나라의 전복은 사실이다. 나는 일생의 재앙은 가벼우며, 과거 왕조의 범죄는 무겁고, 애도의 도발은 작으며, 팬들은 길을 잃는다고 굳게 믿는다. 군중의 죄가 크다.” (" 진의  , 패닝의 전기 ")
  • 북과 남조 의 Liu Xie : "위나라 초기에 그는 예술과 방법 모두의 대가였습니다 . Fu Yan 과 Wang Can 은 이름 이론  연구 하고 실천 했습니다 . 태초 까지 그는 원했습니다 . 텍스트를 따르기 위해; He Yan의 제자가 번영하기 시작했습니다 . 투쟁 이 끝났습니다. Lan Shi 의 "Talent", Zhong Xuan 의 "Going to Cut", Shu Ye 의 "Discrimination of Voices", Tai Chu 를 보십시오. 의 "Original No", Fu Hei의 "Two Cases", Shu Ping의 두 번째 이론, 그리고 선생님의 마음은 독특하고 날카롭고 정확하며 영어도 가득하다. 본문의 본문은 비록 잡다한 기사가 다를지라도 항상 같을 것입니다. 진연군 주석 " 요전 " 이 100,000단어 이상 이라면 Zhu Wengong  " Shangshu " 해석 은 300,000 단어 이므로 챕터 를 배우는 것이 귀찮고 창피합니다 " 이"를 해석하십시오. 제안이 명확하고 매끄럽고 공식으로 수행 할 수 있습니다." ("Wenxin은 용 을 조각했습니다. 토론 ")
  • 수나라 연지 의는 "현종의 조상인 하연과 왕비는 서로를 칭찬하고 풀밭에 붙어 있는 풍경을 칭찬했다. 사람을 웃게 하고 병에 걸리고 존재의 함정에 빠지는 것은 너무 많다. 적극적인." (" Yan's Family Instruction , Mian Xue ")
  • 당(唐)나라 공영다(公英) : "고대와 근세에 위나라 왕과 후계자의 관심은 단 하나뿐이다." (" 쉬운 정의 서문 ")
  • 송나라 주희 : "왕비주이, 영리하지만 명료하지 않다". (" Zhuzi Language Classes , Mencius One ")

외부 링크 편집 ]

관련 기사 편집 ]

Wang Bi - Wikipedia

Wang Bi 王弼- Wikipedia

Wang B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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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ng Bi
王弼
Born226
Died249 (aged 23)
Other namesFusi (輔嗣)
OccupationPhilosopher, politician
Parent(s)
Wang Bi
Chinese王弼

Wang Bi (226–249), courtesy name Fusi, was a Chinese philosopher and politician, expertise in Yijing and Xuanxue

Life[edit]

Wang Bi served as a minor bureaucrat in the state of Cao Wei during the Three Kingdoms period. He was married with a daughter when he died of sickness at the age of 23.

Wang Bi's most important works are commentaries on Laozi's Tao Te Ching and the I Ching. The text of the Tao Te Ching that appeared with his commentary was widely considered the best copy of his work until the discovery of the Han-era Mawangdui texts in 1973. He was a scholar of Xuanxue.

Writings[edit]

At least three works by Wang Bi are known: a commentary on ConfuciusAnalects, which survives only in quotations; commentaries on the I Ching and the Tao Te Ching, which not only have survived but have greatly influenced subsequent Chinese thought on those two classics.

His commentary on the I Ching has been translated into English by Richard John Lynn, The Classic of Changes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1994) ISBN 0-231-08295-9

Several translations into English have been made of his commentary of the Tao Te Ching:

  • Ariane Rump, translator Commentary on the Lao Tzu by Wang Pi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Asian and Comparative Philosophy, No. 6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1979) ISBN 0-8248-0677-8
  • Richard John Lynn, translator The Classic of the Way and Virtue; A New Translation of the Tao-te Ching of Laozi as Interpreted by Wang Bi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1999) ISBN 0-2311-0581-9
  • Rudolf Wagner, translator. A Chinese Reading of the Daodejing: Wang Bi's Commentary on the Laozi with Critical Text and Translation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003) ISBN 0-791-45182-8

See also[edit]

References[edit]

External links[edit]

王弼 (三国) - Wikipedia왕필

王弼 (三国) - Wikipedia

王弼 (三国)

出典: フリー百科事典『ウィキペディア(Wikipedia)』
王弼
 
尚書郎
出生黄初7年(226年
兗州山陽郡
死去嘉平元年(249年
拼音Wáng Bì
輔嗣
主君曹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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王 弼(おう ひつ、226年 - 249年)は、中国三国時代の学者・政治家。輔嗣兗州山陽郡の人。祖父は王凱。父は王業。兄は王宏。

王弼は何晏らと共に「玄学」を創始したとされている。『三国志』では鍾会の伝に付された裴松之の注に、西晋の何劭の書いた伝が引用されている。

経歴[編集]

『博物記』によると、祖父は名士としての血統と容姿の美しさを理由に、劉表に気に入られ娘婿となった人物である。また父は劉表の外孫で、王粲の子が刑死し彼の家系が断絶した後、その一万巻の蔵書を受け継いだ人物である。

王弼は幼少の頃から賢く聡明で、十数歳で『老子』を好み明晰かつ雄弁に語った。若くして傅嘏・裴徽・何晏に高く評価され、鍾会と並び評された。

正始年間前期、黄門侍郎の官が連続で欠員となったので、何晏は賈充裴秀・朱整を起用し、王弼の起用も審議させた。しかし、丁謐が王黎を曹爽に推薦したので、曹爽は王黎を起用した。このため王弼は尚書郎に任命された。任命を受けた王弼は、曹爽にお人ばらいを願い出たため、曹爽も何か重要な要件があるのかと思い、側近を下がらせた。しかし王弼は道家の理論を語り合うだけで、他のことには全く触れなかった。このため曹爽は彼を軽蔑した。

王弼は浅薄であったが、穏やかな性格で酒宴を好み、音律に通じ投壺(壷の中に矢を投げ入れる遊び)が上手だった。道家の学説では何晏に及ばなかったが、何晏より優れた説も多かった。しかし、自分の得意分野においては人を嘲笑したので、当時の知識人から憎まれたという。

鍾会は王弼と仲が良く、王弼の論の高邁さに感服していた。鍾会は何晏とも交流があり、何晏の「聖人には喜怒哀楽の情が無い」という論を祖述した。王弼は何晏のこの論を批判し、「聖人は人より精神の働きに優れ、人と同じ点は五つの情(喜怒哀楽と欲または怨)にある。精神の働きが優れているからこそ、宇宙の和楽の気を体得して、無に通ずることが出来る。五つの情が同じだからこそ、哀楽の情によって外物に対応してしまうのである。だからこそ、聖人の情は外物に引きずられない点を取り上げて、外物に対応しないのだと考えるとすれば、それは間違いである。」と主張した。

王弼は『老子』・『周易)』の注釈を書き、『道略論』を著述した。『老子』・『易』の注釈は現存し、高く評価されている。『易』の注釈は『十三経注疏』に採用されている。

司馬懿がクーデターを起こし(高平陵の変)、曹爽・何晏を処刑すると王弼は免職となった。嘉平元年(249年)秋、癩病を患い死去した。享年24。子はなく、家は断絶した。

関連作品[編集]

六朝志怪のひとつ『幽明録』には、王弼の死の原因を怪異によるものとする説話が採録されている。それによれば、王弼が『易経』の注釈を施す際に、儒家的に解釈しすぎる鄭玄を常日頃から嘲笑し、老いぼれのやることには全く意味が無いと放言していた。ある夜、門外から何者かが近寄ってきて自らを鄭玄と名乗り、「君は年も若いのに、どうして軽々しく文章をいじくり回し、無闇に私を非難するのか」と、忿然として王弼を責めた。その人物は言い終わると立ち去ったが、王弼の心には畏れと嫌悪が生じ、ほどなく癩病にかかって死亡した、とされている[1]

脚注[編集]

  1. ^ 佐野誠子、竹田晃、黒田真美子(編)『捜神記 幽明録 異苑 他 <六朝Ⅰ>』<中国古典小説選> 第2巻 明治書院 2006年 ISBN 4625663431 pp.153-154.

関連項目[編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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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弼 (삼국)

출처: 무료 백과사전 '위키피디아(Wikipedia)'
왕자
 
尚書郎
출생황초 7년( 226년 )
항주 산양군
죽음가평 원년( 249년 )
늑대Wang Bì
글자輔嗣
주군조조
템플릿 보기

왕 弼(오우 히츠, 226년 -249  )는 중국 삼국 시대 의 학자 학자·정치가. 글자 는輔嗣항주 산요군 의 사람. 할아버지는 왕개. 아버지는 왕업 . 형은 왕 히로시.

왕弼는 몇 晏들과 함께 ' 현학 '을 창시했다고 한다. 삼국지 '에서는 종회 의 전에 붙은 사탕마츠유키 의 주에, 니시진의 몇 권이 쓴 전이 인용되고 있다.

경력 편집 ]

'박물기'에 따르면 할아버지는 명사로서의 혈통과 외모의 아름다움을 이유로 리우 에 마음에 걸린 딸이 된 인물이다. 또 아버지는 유표의 외손으로, 왕죽 의 아들이 형사하고 그의 가계가 단절한 뒤 그 1만권의 장서를 계승한 인물이다.

왕弼는 어린 시절부터 현명하게 사명하고, 십수세로 『노자』를 선호하고, 명석하고 웅변에게 말했다. 젊어서傅嘏・裴徽・何晏에 높이 평가되어 종회와 나란히 평가되었다.

정시 연간 전기, 황문사무로의 관이 연속으로 결원이 되었기 때문에, 무슨 晏는賈充·裴秀·朱整을 기용하고, 왕弼의 기용도 심의시켰다. 하지만 丁謐가 王黎을曹爽에 추천했기 때문에 曹爽은 王黎을 기용했다. 이 때문에 왕弼는 상서 로로 임명되었다. 임명을 받은 왕弼는 조찬에 사람만을 소원했기 때문에 조찬도 뭔가 중요한 요건이 있을까 하고 측근을 내렸다. 그러나 왕자는 도가 의 이론을 토론하는 것만으로, 다른 것에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조찬은 그를 경멸했다.

왕弼는 얕은 얇았지만, 온화한 성격으로 술 연회를 좋아해, 음율 에 통하여 투항 (병 안에 화살을 던지는 놀이)이 능숙했다. 도가의 학설에서는 아무런 홍수에 미치지 못했지만, 몇 권보다 뛰어난 설도 많았다. 그러나, 자신의 특기 분야에 있어서는 사람을 조롱했기 때문에, 당시의 지식인으로부터 미워되었다고 한다.

종회는 왕弼과 사이가 좋고, 왕弼의 이론의 고편함에 감복하고 있었다. 종회는 몇 혼인과 교류가 있어, 몇 권의 「성인에게는 희로애락의 정이 없다」라는 논을 조술했다. 왕弼는 몇 가지의 이론을 비판하고, “성인은 사람보다 정신의 일이 뛰어나고 사람과 같은 점은 다섯 가지 정(희로애락과 욕 또는 원한)에 있다. 정신의 일이 우수하기 때문 우주의 화악의 마음을 체득하고, 무에 통할 수 있다. 없는 점을 다루고, 외물에 대응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실수이다.”라고 주장했다.

왕弼는 『老子・『(周易)』의 주석을 쓰고 『도략론』을 저술했다. 『노자』・『이』의 주석은 현존해, 높이 평가되고 있다. 『쉽다』의 주석은 『13경주소』에 채용되고 있다.

시마 칸 이 쿠데타를 일으켜( 고평릉의 이상 ), 조찬·무선을 처형하자 왕弼는 면직이 되었다. 가평 원년(249년) 가을, 호병 을 앓고 사망했다. 향년 24. 아이는 없었고 집은 단절했다.

관련 작품 편집 ]

롯조시괴의 하나 '유명록'에는 왕弼의 죽음의 원인을 괴이에 의한 것으로 하는 설화가 채록되어 있다. 이에 따르면 왕弼이 『이경』의 주석을 붙일 때 유가적으로 너무 해석하는 정현 을 평소부터 조소하며 노년기의 일에는 전혀 의미가 없다고 방언하고 있었다. 어느 밤 문외에서 누군가가 다가와 스스로를 정현이라고 자칭해, “너는 나이가 어린데, 어째서 가볍게 문장을 괴롭히고, 어둠 속에 나를 비난하는 것인가”라고, 바쁩니다. 했다. 그 인물은 말이 끝나자 떠났지만, 왕새의 마음에는 두려움과 혐오가 생겨, 곧 병에 걸려 사망했다고 되어 있다 [1] .

각주 편집 ]

  1. ^ 佐野誠子、竹田晃、黒田真美子(編)『捜神記 幽明録 異苑 他 <六朝Ⅰ>』<中国古典小説選> 第2巻 明治書院 2006年 ISBN 4625663431 pp.153-154.

関連項目[編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