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6

[그림 성인지도와 치세지도>에 의한 노자사상의 새로운 해석

<그림 성인지도와 치세지도>에 의한 노자사상의 새로운 해석

<그림 성인지도와 치세지도>에 의한 노자사상의 새로운 해석
Laoz's Thought, A New Interpretation by <Figure, the Tao of Saint & the Tao of Government>

사회사상과 문화

2010, vol., no.22, pp. 81-115 (35 pages)
발행기관 : 동양사회사상학회
김영주 /KIM YOUNG JOO 1   1초당대학교

초록 

필자는 노자사상을 천지지도·성인지도·치세지도로 나누어서 해석하려고 한다. 이에 앞 논문 「노자사상, <그림 천지지도>에 의한 새로운 해석」에서 <그림 천지지도>에 기대어 ‘현玄과 일一 그리고 무無와 유有’를 비롯한 다양한 내용들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이제 이 논문에서는 <그림 성인지도와 치세지도>에 기대어서, 치세지도에서 무無와 유有 그리고 무불위無不爲와 유위有爲의 개념적 관계를 살펴보았고, ‘성인지도로서 무위’와 ‘치세지도로서 무불위’의 개념적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노자』에서 55개 장구의 성인지도 내용과 29개 장구의 치세지도 내용을 <그림 성인지도와 치세지도>로 그려 보여준다. 『노자』 11장과 40장의 내용으로 치세지도에서 무와 유의 개념을 논의함에 그 구체적인 개념을 현실 생활 속에서 ‘공공성과 개별성’으로 잡아냈으며,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3장과 80장의 내용과 관련지어서 ‘좁고 낮은 공공재’라는 ‘소박한 무’에 의한 성인의 無爲之事와 不言之敎 그리고 ‘좁고 낮은 개별재’라는 ‘소박한 유’에 의한 백성의 自化·自正·自富·自樸’을 말하였으며, 이에 발맞추어 무불위와 유위의 개념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성인지도로서 무위와 치세지도로서 무불위의 관계를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무위와 무불위의 관계를 이해함에, 첫 번째 무위에서 가치개입에 관한 문제 그리고 두 번째 無爲而無不爲와 無不爲而無爲에 관한 문제를 살펴보았으며, 나아가서 無爲而無不爲에 깊이 관련된 박樸의 개념을, 28장의 復歸於樸·32장의 無名과 樸·37장의 無名之樸에 관련된 노자의 글과 왕필 주석에 기대어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이렇게 두 논문에 걸쳐서 노자사상을 <그림 천지지도>와 <그림 성인지도와 치세지도>에 기대어 천지지도 · 성인지도 · 치세지도로 나누어 새롭게 해석해 보았다. 

다음 논문에서는 천지지도 · 성인지도 · 치세지도를 서로 함께 관련지우고 총체적으로 정리하면서 나타나는 새로운 의미를 살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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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discuss concretely and minutely Laoz's thought with the three new viewpoints, the Tao of Nature(天地之道)·the Tao of Saint(聖人之道)·the Tao of Government(治世之道). I devise an idea which draw two figures; <figure the Tao of Nature> and <figure the Tao of Saint & the Tao of Government>. At the proceeding my paper, I interpreted newly for Laoz's thought relying on <figure the Tao of Nature>. So I studied distinctly the various concepts of Laoz's Heyn玄·Il一·Mu無·Yu有 …… etc. And now this paper, I interpret newly for Laoz's thought by <figure the Tao of Saint & the Tao of Government>. So I study concretely and minutely conceptual relation at Mu無(NoBeing) & Yu有(Being) and Mubulwe無不爲(NotNoAction) & Yuwe有爲(BeingAction) in the Tao of Government, and study concretely and minutely conceptual relation between Muwe無爲(NoAction) as the Tao of Saint & Mubulwe無不爲 as the Tao of Government. The Publicity by various public establishments and places or public affairs & the Privatisity by various private establishments and places or private affairs, I interpret the Publicity for Laoz's Mu無 and interpret the Privatisity for Laoz's Yu有. Going one step forward, I interpret that Laoz insist "the Saint give people Muwe無爲 and Bulun不言(NoLanguage) as 'humble Mu無' called 'narrow and low Publicity' at small country living a minority race(小國寡民) as the Tao of Saint(聖人之道), and People are living at self-naturation(自化)·self-frankness(自正)·self-satisfaction(自富)·self-simplelife(自樸) as 'humble Yu有' called 'narrow and low Privatisity' by chapter 3 and chapter 80 representing the Tao of Government(治世之道). Based on this, I discuss concretely and minutely with differences of Mubulwe無不爲&Yuwe有爲 and conceptual relation between Muwe無爲 as the Tao of Saint & Mubulwe無不爲 as the Tao of Government. Following up with this, I discuss minutely a concept of 樸(simplelife); 復歸於樸 of chapter 28·無名 and 樸 of chapter 32·無名之樸 of chapter 37 relying on phrases of [Laoz] and Wang pil's annotation. Like this, I interpreted newly for Laoz's thought by two papers, relying on <figure the Tao of Nature> and <figure the Tao of Saint & the Tao of Government>. At my following next papers, I will interpret newly for Laoz's thought by totally relating and arranging the Tao of Nature(天地之道)·the Tao of Saint(聖人之道)·the Tao of Government(治世之道).

키워드

천지지도·성인지도·치세지도,
<그림 성인지도와 치세지도>,
치세지도에서 무와 유,
성인지도로서 무위·치세지도로서 무불위

Tao of Nature(天地之道)·Tao of Saint(聖人之道)·Tao of Government(治世之道), Mu無 and Yu有 in the Tao of Government, Mubulwe無不爲 and Yuwe有爲, Muwe無爲 as the Tao of Saint and Mubulwe無不爲 as the Tao of Gover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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