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perSdosoac9t9gimyl Ye5fiti131dmr7l:a314m7l08st 207361e2154 



한국신학 독서회 알립니다.
10월 27일(금, 76회) 10.00시: 제3장 “음양의 상징적 사고와 삼위일체적 사고”(77-109)
교재: 이정용 저/임찬순 옮김, 『삼위일체의 동양적 사유』(동연, 2021)
ZOOM(ID: 380-389-5679)

1)삼위일체적 사고로서의 음양의 상징적 사고
2)삼위일체적 사고의 의미와 기독교 삼위일체에 대한 재논의
“나는 삼위일체를 특별 계시의 측면에서가 아닌 동양적 사유(음양적 사고) 방식에서 접근하기 때문에, 문화적 상징들을 이해하는 것이 꼭 필요한 것이다. 비록 이런 삼위일체적 문화적 상징들이 기독교적 삼위일체 개념과 동일하지는 않을지라도, 상징들이 삼위일체에 상응할 수 있다. 달리 말하면, 삼위일체의 동양적 상징은 동양적 삶의 정황(context)에서 삼위일체적 사유의 표현이다. 그것들은 기독교적 상징과 바꿔 사용할 수는 없지만, 그것들은 기독교적 삼위일체의 서양적 해석을 보완하여 주는 새로운 해석을 제공할 수 있다”
3장은 정확하게 읽어 논의하고 토론할 것들이 대단히 많다. 동북아시아 그리스도인에게 주역적 논리가 기독교 삼위일체론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가장 적합하며 서양의 논리를 보완하고 동시에 세계 보편성을 담보할 수 있을까?










All reactions:57You, Taechang Kim, 강주영 and 54 others


5 comments


Taechang Kim

아주 중요한 기본과제들이 많이 담겨있기에 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공통인식을 공유할 수 있는 방향과 방법으로 접근해 나가게 되기를 소청드립니다.


Philo Kalia

Taechang Kim 시간을 잘 배분해 공통인식을 공유하는 방향으로 인도해보겠습니다.



윤세형

오늘 하네요. 마침 시간되어 참석하려합니다.
책은 북토크때 구입해 가지고 있습니다.
그림은 주역 64괘명이네요. 선명한 사진 있으면 부탁합니다.
Philo Kalia
윤세형 금요일이어요.그림은 이응노 화백의 것인데 오래돼서 출처가 어디인지 생각이 안 나요
==






















  • =